본문내용 바로가기

전세보증금반환보증 보증료 지원 안내

사업개요

지원내용 : 전세보증금반환보증 보증료 지원(최대 30만원)
전세보증금반환보증 보증료 지원표 이고 구분, 지원금액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구분 지원금액
청년* , 신혼부부** 신청인이 기 납부한 보증료 전액 (최대 30만원)
청년 외 신청인이 기 납부한 보증료의 90% (최대 30만원)

* 청년 : 18세~39세 예) 2024. 3. 4. 신청 : 1984. 3. 5. ~ 2006.3. 4. 출생

** 신혼부부 : 신청일 기준 혼인신고일이 7년 이내 (연령무관)

지원대상 : 아래 ① ~ ④ 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주민등록 상 부산 거주 시민
  • ① 신청일 기준 보증 효력이 유효한 전세보증금금반환보증에 가입
  • ② 임차보증금 3억원 이하
  • ③ 연소득 (청년) 5천만원, (청년 외) 6천만원, (신혼부부) 7.5천만원 이하
  • ④ 무주택 ※ 분양권, 입주권 주택에 포함됨 ※ 본인, 배우자 모두 무주택
지원제외
  • 주택소유자(분양권 및 입주권 포함) ※ 배우자 포함
  • 외국인 및 국내에 거주하지 않는 재외국민
  • 「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등록임대사업자의 임대주택에 거주하는 임차인
  • 임차인이 법인인 경우(회사 지원 숙소 등)
  • 부산시 보증료 지원사업 기수혜자(동일 자치구 내 이전 시 2년간 신청 제한)
  • 기타 지자체장이 지원이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하는 경우

신청방법

신청기간 : 2024. 3. 4.(월) ~ 12. 31. ※ 예산 소진시 조기마감될 수 있음
신청방법
  • 온라인신청( 정부24, https://www.gov.kr)바로가기
    * 정부24> 자주찾는 검색> "부산광역시 전세보증금반환보증 보증료지원" 입력
  • 방문접수(부산시청 주택정책과 23F)
제출서류

※ 모든 제출서류는 신청일 기준 1개월 이내 발급받은 서류로 제출

※ 온라인 신청 시 제출서류를 촬영 또는 스캔하여 pdf 또는 jpg파일로 업로드

  • ① 보증료 지원 신청서, 서약서 (방문신청시 필요) 파일 다운로드
  • ② 전세보증금반환보증 보증서
    • 주택도시보증공사(HUG) : 전세보증금반환보증서
    • 한국주택금융공사(HF) : 전세지킴보증서
    • SGI서울보증 : 전세금보장신용보험(개인용)증권
  • ③ 보증료 납부 영수증(HF 가입자만 해당, HUG 및 SGI 가입자 제출 불필요)
  • ④ 임대차계약서
  • ⑤ 부동산등기사항전부증명서(등기부등본)
  • ⑥ 주민등록등본
  • ⑦ 혼인관계증명서
  • ⑧ 소득증빙서류(기혼자의 경우, 배우자도 제출)
소득증빙서류 관련 소득유형, 제출서류로 이뤄진 표 입니다
소득유형 제출서류
근로소득(택) ·전년도 소득금액증명원 또는 소득확인증명서(ISA 가입용)
·전년도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최근 1년간 급여명세표 등(임금대장, 근로소득원천징수부, 갑근세원천징수확인서)
ex) `24.11.1. 신청 시 “23.11.1.~24.10.30.”기간에 해당하는 급여증빙자료 제출
사업소득(택) ·전년도 소득금액증명원 또는 소득확인증명서(ISA 가입용)
전년도 사업소득원천징수영수증(연말정산용만 인정)
종합소득세 과세표준확정신고 및 납부계산서(세무사 확인분)
연금소득 연금수급권자 확인서 등 기타 연금을 확인할 수 있는 지급기관의 증명서
기타소득 소득금액증명원
제출서류 관련 발급 홈페이지
  • 부동산등기부등본 : 대한민국 법원 인터넷 등기소
  • 주민등록등본 : 정부24
  • 혼인관계증명서 :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 전년도 소득금액증명 : 정부24, 홈택스

대상자 선정

선정기준
  • 지원대상 조건을 충족하는 신청자에 대해 지원
  • 예산 소진 시까지 신청 순서대로 지원
결과통지 : 신청일부터 30일 이내 개별문자 전송
보증료 지원 : 결과통지 후 15일 이내 입금

지원절차

신청

(신청인 → 부산시)

심사 및 결과통지
(필요시 보완 요청)

신청일부터 30일 이내
(부산시)

입금

결과통지 후 15일 이내
(부산시 → 신청인)

유의사항

제출된 모든 서류는 반환하지 않으며,
  • 기재내용 및 제출서류가 사실과 다른 경우
  • 제출서류가 부정확하거나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
  • 신청서류가 누락되어 있는 경우 둥에 대해서는 심사제외, 지원취소 등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대상자 선정을 위하여 서류 보완을 요청할 수 있으며, 이에 응하지 않을 경우 대상자 선정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을 권장하며, 부득이 오프라인 신청을 할 경우 서식을 다운받아 작성하여, 제출서류와 함께 부산시청(23F 주택정책과)으로 방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의처

기타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연락처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국토교통부 전담 콜센터 ☎ 1599-0001
  • 부산광역시 주택정책과 ☎ 888-3531

자료관리 담당부서

주택정책과
051-888-3531
최근 업데이트
2024-11-01

페이지만족도

페이지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균 : 0참여 : 0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를 위한 장이므로 부산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부산민원 120 - 민원신청 을 이용해 주시고, 내용 입력시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 개인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업광고, 저속한 표현, 정치적 내용, 개인정보 노출 등은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부산민원 120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