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역사
연도 | 부산항역사 |
---|---|
1407 | 부산포(부산항) 개항 ▷ 조선태종 7년 '내이포'와 동시 |
1419 | 폐쇄 ▷ 세종원년 대마도정벌 |
1443 | 부산포 개항 ▷ 계해조약으로 '제포', '염포'와 동시 |
1592. 4 | 폐쇄 ▷ 임진왜란으로 경상좌수영군항 |
1876. 2. 26 | 부산항 개항 ▷ 강화조약 |
1906 ~ 1910 | 구한정부 (1)매립지조성 (2)편측철도잔교축조 (3)세관 및 창고축조 |
1911 ~ 1944 | 제1, 2, 3, 4, 5, 6, 8 물양장 및 제1, 2, 중앙, 3, 4, 부두 와 적기 호안 축조 |
1959 ~ 1964 | 제7물양장 축조 |
1963 ~ 1967 | 남항 물양장 축조 |
1974 ~ 1978 | 제7, 8, 양곡부두, 국제여객부두 및 연안 여객부두 축조, 제1, 2 부두 개축 |
1974 ~ 1982 | 자성대 컨테이너 부두(5, 6부두) 축조 |
1979 ~ 1982 | 제3, 4, 중앙부두 및 제 5물양장 개축 |
1979 ~ | 감천항 개발 |
1985 ~ 1991 | 신선대 컨테이너 부두축조 |
1991 ~ 1997 | 감만컨테이너 부두 축조 |
1992 ~ 1999 | 내륙 컨테이너기지(ICD) 조성 |
1995 ~ | 부산신항만 개발 |
1996 ~ | 감만 컨테이너 부두 확장 |
1999. 5 | 자성대 부두 민영화 |
2002. 2 | 신감만부두 개장 |
2006. 1 | 부산항 신항 3선석 개장 |
2006. 2 | 신선대 부두 1선석 개장 |
2007. 1 | 부산항 신항 3선석 추가 개장 |
2009. 3 | 부산항 신항 4석 추가 개장 |
2009. 5 | 부산항 신항 3석 추가 개장 |
2010. 1 | 부산항 신항 4선석(남"컨"2-2단계) 추가 개장 |
2012. 4 | 부산항 신항 4선석(남"컨"2-3단계) 추가 개장 |
북항
1)컨테이너 및 TOC 부두
구 분 | 컨테이너부두 | TOC부두 | |||||
---|---|---|---|---|---|---|---|
자성대부두 | 신선대부두 | 감만부두 | 신감만부두 | 우암부두 | 7부두 | ||
사업기간 | 1974~1996 | 1985~1997 | 1991~1997 | 1995~2001 | 1995~1999 | 1974~1978 | |
총사업비 | 1,084억원 | 2,226억원 | 4,724억원 | 1,781억원 | - | - | |
운영개시 | 1978.9 (피더:1996.9) |
1991.6 | 1998.4 | 2002.4 | - | 1978 | |
운영회사 | 한국허치슨터미널㈜ | 부산항터미널㈜ | 동부산컨테이너터미널㈜ | - | 인터지스㈜ | ||
시설현황 | 종업원수 | 478명 | 949명 | 156명 | - | 204명 | |
일시장치능력 | 44,681 | 79,205 | 32,811 | 16,917 | - | - | |
부두길이 | 1,447m | 1,500m | 1,400m | 826m | 500m | 674m | |
전면수심 | 15m | 15~16m | 15m | 15m | 11m | 7.5~11m | |
하역능력 | 1,722천TEU | 2,236천TEU | 1,600천TEU | 819천TEU | 300천TEU | 잡화 5,001천톤 ('컨'300천 TEU) |
|
접안능력 | 5만 톤급 4척 1만 톤급 1척 |
5만 톤급 5척 | 5만 톤급 4척 | 5만 톤급 2척 5천 톤급 1척 |
5만 톤급 1척 5천 톤급 2척 |
15,000 톤급 1척 10,000 톤급 1척 5,000 톤급 2척 |
|
부지면적 | 624천㎡ | 1,151천㎡ | 509천㎡ | 294천㎡ | 182천㎡ | - | |
CY면적 | 335천㎡ | 804천㎡ | 384천㎡ | 153천㎡ | 158천㎡ | 53,608.49천㎡ | |
건물 면적 | 7천㎡ | 82천㎡ | 25천㎡ | 3천㎡ | 5천㎡ | 1,253㎡ | |
CFS | 19천㎡(2동) | 59천㎡(1동) | 4.8천㎡(1동) | 5.5천㎡(1동) | - | - | |
철도인입선 | 980m | 925m | 1,032m | - | - | - | |
주요하역장비 |
(13열 1기) (15열 3기) (18열 3기) (20열 7기) · T/C 33기 · Y/T 85대 · Y/C 337대 · T/H 9대 · R/S 5대 · F/L 11대 |
(16열 4기) (18열 3기) (20열 5기) (22열 3기) · T/C 42기 · Y/T 83대 · Y/C 174대 · T/H 5대 · R/S 7대 · F/L 5대 |
· C/C 13기 (18열 9기) (22열 4기) · T/C 30기 · Y/T 54대 · Y/C 154대 · T/H 1대 · R/S 8대 · F/L 6대 |
· C/C 7기 (18열 4기) (22열 3기) · T/C 19기 · Y/T 39대 · Y/C 64대 · R/S 3대 · F/L 1대 |
선석 통합에 따른 운영 중단 |
· C/C 2기 · T/C 4기 · H/C 3대 · H/C 3대 |
2)일반부두
구 분 | 국제여객부두 | 연안여객부두 | 크루즈부두 | 1부두 | 2부두 | 관공선부두 | |
---|---|---|---|---|---|---|---|
사업기간 | 2012~2015 | 1975~1978 | 2003~2006 | 1911~1944 | 1911~1944 | 1983~1986 | |
운영개시 | 2015 | 1978 | 2007 | 1944 | 1944 | 1986 | |
운영회사 | 공용부두 | 공용부두 | 공용부두 | 공용부두 | 공용부두 | 공용부두 | |
취급품목 | 여객, 잡화 컨테이너 | 여객, 카페리 화물 | - | 컨테이너 잡화 | 컨테이너 잡화 | - | |
시설현황 | 부두길이 | 2,040m | 652m | 360m | 437m | 388m | 175m |
전면수심 | 9~12m | 4~9m | 11m | 9m | 9m | 5m | |
접안능력 |
170,000 톤급 1척 50,000 톤급 1척 20,000 톤급 4척 500 톤급 8척 |
10,000 톤급 2척 3,000 톤급 1척 200 톤급 2척 |
80,000톤급 1척 | 10,000톤급 2척 | 10,000톤급 2척 |
1,000 톤급 10척 300 톤급 10척 30 톤급 3척 |
|
CY면적 | 5,026.12㎡ | 11,370㎡ | - | 14,455천㎡ | 20,337천㎡ | 4,498천㎡ | |
건물면적 | 93,932㎡ | 19,374.62㎡ | - | 203㎡ | 208㎡ | - | |
비고 | - | - | - | 재개발사업구역 | - |
2)일반부두 (계속)
구 분 | 8부두 | 연합부두 | 동명부두 | 용호부두 | 감만 시민부두 | 양곡부두 | |
---|---|---|---|---|---|---|---|
사업기간 | 1975~1980 | 1997~1998 | 1962~1981 | 1983~1990 | 2003~2004 | 1974~1978 | |
운영개시 | 1980 | 1998 | 1981 | 1990 | 2004 | 1978 | |
운영회사 | 부산항만공사, 국방부 | 연합철강 | 공용부두 | 공용부두 | 부산항만공사 | 고려사일로㈜ | |
취급품목 | 군수품, 잡화, 컨테이너 | 철재 | 유류, 모래 | 위험물, 냉동어획물 | 어업지도선 예선계류 친수시설 | 양곡부두 | |
시설현황 | 부두길이 | 1,001m | 200m | 385m | 210m | 415m | 371m |
전면수심 | 4.5~10m | 7.5m | 5m | 11m | 4m | 13m | |
하역능력 | 720천 RT | 600천 RT | 210천 RT | 650천 RT (기능전환-재개발) |
- | 1,249천 톤 | |
접안능력 |
15,000 톤급 3척 10,000 톤급 1척 5,000 톤급 1척 1,000 톤급 2척 |
5,000 톤급 1척 | 5,000 톤급 1척 1,000 톤급 2척 500 톤급 1척 |
20,000톤급 1척 | - | 50,000톤급 1척 | |
CY면적 | - | - | 3,940㎡ | 6,975㎡ | - | - | |
건물면적 | - | - | 100.05㎡ | 275㎡ | 228㎡ | - |
신항
1)컨테이너
구 분 | 신항1부두(PNIT) | 신항2부두(PNC) | 신항3부두(HJNC) | 신항4부두(HPNT) | 신항5부두 (BNCT) | |
---|---|---|---|---|---|---|
사업기간 | 1995~2009 | 2001~2009 | 2001~2010 | 2004~2013 | ||
총사업비 | 1조 746억원 | 3,881억원 | 4,118억원 | 5,180억원 | ||
운영개시 | 2010. 3 | 2006. 1 | 2009. 2 | 2010. 2 | 2012. 1 | |
운영회사 | 부산신항 국제터미널 | 부산신항만 | 한진해운신항만 | 현대부산신항만 | 비엔씨티 | |
시설현황 | 종업원수 | 518명 | 640명 | 502명 | 620명 | 412명 |
일시장치능력 | 62,682 | 113,181 | 65,420 | 53,385 | 37,585 | |
부두길이 | 1,200m | 2,000m | 1,100m | 1,150m | 1,400m | |
전면수심 | 16m | 16~17m | 18m | 16m~17m | 17m | |
하역능력 | 2,091천TEU | 3,677천TEU | 2,310천TEU | 1,936천TEU | 2,440천TEU | |
접안능력 | 5만 톤급 3척 | 5만 톤급 6척 | 5만 톤급 6척 2만 톤급 2척 |
5만 톤급 2척 2만 톤급 2척 |
5만 톤급 4척 | |
부지면적 | 840천㎡ | 1,210천㎡ | 688천㎡ | 553천㎡ | 785천㎡ | |
CY면적 | 282천㎡ | 525천㎡ | 346천㎡ | 213천㎡ | 154천㎡ | |
건물면적 | 19.6천㎡ | 11천㎡ | 15.7천㎡ | 10.3천㎡ | 7.792천㎡ | |
CFS | 야적장 : 10.319㎡ 창고 : 856㎡ |
2.5천㎡ | 1.1㎡ | 1.4천㎡ | 959㎡ | |
철도인입선 | - | 1,200m | - | - | - | |
주요하역장비 | · C/C 11기 (22열 9기) (24열 2기) · T/C 30기 · Y/T 66대 · R/S 2대 · E/H 4대 · 샤시 88대 · F/L 7대 |
· C/C 21기 (22열 9기) (24열 12기) · T/C 66기 · R/S 4대 · Y/T 130대 · 샤시 202대 · E/H 13대 · F/L 12대 |
· C/C 12기 (24열 12기) · T/C 42기 · R/S 3대 · E/H 3대 · Y/T 96대 · 샤시 213대 · F/L 5대 |
· C/C 12기 (24열 12기) · T/C 38기 · R/S 3대 · E/H 2대 · Y/T 85대 · 샤시 160대 · F/L 6대 |
· C/C 11기 (24열 11기) · T/C 38기 · R/S 2대 · S/C 23대 · Y/T 10대 · 샤시 50대 · F/L 2대 · E/H 2대 |
감천항ㆍ다대포항
1)일반부두
구 분 | 감천 중앙부두 |
감천 제1부두 |
감천 제2부두 |
감천 제3부두 |
감천 제4부두 |
감천 제5부두 |
감천 제6부두 |
감천 제7부두 |
관공선 부두 |
다대 부두 | |
---|---|---|---|---|---|---|---|---|---|---|---|
사업기간 | 1986~1990 | 1978~2001 | 1978~2001 | 1978~2001 | 2001~2008 | 1978~2001 | 1978~2001 | 1988~2001 | 1976~1990 | 1978~2001 | |
운영개시 | 1990 | 1995 | 1995 | 1995 | 2008 | 1995 | 1995 | 1990 | 1990 | 1995 | |
운영회사 | ㈜동진 | 공용부두 | 공용부두 | 공용부두 | 공용부두 | 공용부두 | 공용부두 | 공용부두 | 공용부두 | 공용부두 | |
시설현황 | 부두길이 | 942m | 831m | 1,062m | 1,055m | 500m | 802m | 590m | 600m | 160m | 390m |
전면수심 | 6~12m | 5.5~8m | 9~11m | 9~11m | 7.5m | 6~8m | 8~13m | 13m | 7.5m | 7.5m | |
접안능력 | 1,000 톤급 1척 3,000 톤급 1척 5,000 톤급 1척 30,000 톤급 2척 |
2,000 톤급 1척 5,000 톤급 1척 3,000 톤급 1척 8,000 톤급 1척 6,000 톤급 1척 |
10,000 톤급 3척 20,000 톤급 1척 |
10,000 톤급 1척 5,000 톤급 4척 1,000 톤급 4척 |
5,000 톤급 3척 |
5,000 톤급 4척 10,000 톤급 2척 |
10,000 톤급 1척 5,000 톤급 1척 30,000 톤급 1척 20,000 톤급 1척 |
50,000 톤급 2척 | 1,000 톤급 1척 | 5,000 톤급 2척 | |
- | - | 1,300㎡ | - | - | - | 3,168㎡ | 6,120㎡ | - | - | - |
컨테이너 처리
1)연도별 처리실적
[단위:천TEU]
구 분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
---|---|---|---|---|---|---|---|---|
계 | 19,469 | 19,456 | 20,473 | 21,663 | 21,992 | 21,824 | 22,706 | |
"컨"증감율 | 4.2% | △0.10% | 5.2% | 0.1% | 1.5% | △0.8% | 4.0% | |
수출입 | 9,364 | 9,620 | 10,178 | 10,233 | 10,354 | 9,804 | 10,433 | |
수입 | 4,714 | 4,801 | 5,040 | 5,117 | 5,280 | 4,853 | 5,208 | |
수출 | 4,650 | 4,819 | 5,138 | 5,116 | 5,074 | 4,951 | 5,225 | |
연안 | - | - | 82 | - | - | - | - | |
환적 | 10,105 | 9,836 | 10,213 | 11,430 | 11,636 | 12,020 | 12,273 | |
"환적"증감율 | 7.2% | 7.2% | 3.8% | 11.8% | 1.8% | 3.3% | 2.1% | |
"환적"점유율 | 51.90% | 51.90% | 49.90% | 52.76% | 52.91% | 55.08% | 54.1% | |
하역능력 | 11,760 | 19,131 | 19,131 | 19,131 | 19,131 | 19,131 | 19,131 |
2) "컨" 처리실적 전국대비 비중
[단위:천TEU]
구분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비중 |
---|---|---|---|---|---|---|---|---|
전국 | 25,681 | 26,005 | 27,468 | 28,970 | 29,198 | 29,101 | 30,038 | - |
부산항 | 19,469 | 19,456 | 20,493 | 21,663 | 21,992 | 21,824 | 22,706 | 75.6% |
광양항 | 2,327 | 2,250 | 2,233 | 2,408 | 2,378 | 2,159 | 2,125 | 7.1% |
인천항 | 2,377 | 2,680 | 3,048 | 3,121 | 3,092 | 3,272 | 3,354 | 11.2% |
3)환적 "컨" 처리실적 전국대비 비중
[단위:천TEU]
구분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비중 |
---|---|---|---|---|---|---|---|---|
전국 | 10,719 | 10,323 | 10,777 | 12,063 | 12,277 | 12,487 | 12,690 | - |
부산항 | 10,105 | 9,835 | 10,213 | 11,430 | 11,636 | 12,020 | 12,272 | 96.7% |
광양항 | 577 | 438 | 453 | 586 | 580 | 371 | 331 | 2.6% |
인천항 | 17 | 16 | 26 | 26 | 33 | 69 | 54 | 0.4% |
4) 세계 10대 항만 "컨"처리실적
[단위:만TEU]
순위 | 항만명 | 2019 | 2020 | 2021 | 전년대비증감율 |
---|---|---|---|---|---|
1 | 상하이 | 4,330 | 4,350 | 4,703 | △8.1% |
2 | 싱가폴 | 3,720 | 3,687 | 3,747 | △1.6% |
3 | 닝보-저우산 | 2,753 | 2,873 | 3,108 | △8.2% |
4 | 선전 | 2,577 | 2,655 | 2,876 | △8.3% |
5 | 광저우 | 2,319 | 2,317 | 2,418 | △4.3% |
6 | 칭다오 | 2,101 | 2,201 | 2,370 | △7.7% |
7 | 부산 | 2,199 | 2,182 | 2,271 | △4.0% |
8 | 톈진 | 1,730 | 1,835 | 2,026 | △10.4% |
9 | LA/LB | 1,697 | 1,732 | 2,006 | △11.6% |
10 | 홍콩 | 1,835 | 1,797 | 1,779 | ▽-1.0% |
5) 부산신항 물동량
[단위:천TEU]
구분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전년대비 |
---|---|---|---|---|---|---|---|---|
전체 | 12,878 | 12,861 | 13,480 | 14,665 | 15,031 | 14,978 | 15,543 | 3.8% |
수출입 | 5,308 | 5,513 | 5,919 | 6,035 | 6,077 | 5,631 | 5,894 | 4.7% |
환적 | 7,570 | 7,348 | 7,561 | 8,630 | 8,954 | 9,347 | 9,649 | 3.2% |
6) 북항 VS 신항 물동량 비중 추이
[단위:천TEU]
구분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전년대비 | |
---|---|---|---|---|---|---|---|---|---|
부산항 총계 | 19,469 | 19,456 | 20,493 | 21,663 | 21,992 | 21,824 | 22,706 | 4.0% | |
북항 | 물량 | 6,591 | 6,595 | 7,013 | 6,997 | 6,961 | 6,846 | 7,163 | 4.6% |
비중 | 33.9% | 33.9% | 34.2% | 32.3% | 31.7% | 31.4% | 31.5% | - | |
신항 | 물량 | 12,878 | 12,861 | 13,480 | 14,665 | 15,031 | 14,978 | 15,543 | 3.8% |
비중 | 66.1% | 66.1% | 65.8% | 67.7% | 68.3% | 68.6% | 68.5% | - |
7) 부산항 물동량 현황 및 '20년 목표
[단위:천TEU]
구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목표) | ||||
---|---|---|---|---|---|---|---|---|
물동량 | 물동량 | 증감율 | 물동량 | 증감율 | 물동량 | 증감율 | 물동량 | 증감율 |
총물동량 | 21,992 | 1.7% | 21,824 | △0.8% | 22,706 | 4.0% | 23,500 | 3.5% |
수출입 | 10,354 | 1.2% | 9,804 | △5.3% | 10,433 | 6.4% | 10,600 | 2.0% |
환적 | 11,636 | 1.8% | 12,020 | 3.3% | 12,273 | 2.1% | 12,900 | 5.0% |
8) 선박입출항 실적
[단위:척]
구분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
합계 | 95,191 | 100,197 | 99,687 | 94,816 | 93,701 | 89,018 | 83,792 |
입항 | 47,490 | 50,089 | 49,842 | 47,345 | 46,834 | 44,430 | 41,886 |
출항 | 47,701 | 50,108 | 49,845 | 47,471 | 46,867 | 44,588 | 41,9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