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빙기에 지반동결과 융해현상이 반복되면서 건축물 및 대형공사장 붕괴 및 축대·옹벽 등에서의 안전사고 발생 우려
◇ 집 주변의 노후건축물이나 축대·옹벽·절개지에 균열이나 이상 징후가 없는지 꼼꼼히 살펴보고 위험요인 발견시 즉시 신고
개요
- 해빙기 안전대책기간 운영 : 매년 3월
- 상황관리 및 전담관리팀 운영 : 시 및 자치구·군 재난관리부서
- 해빙기 취약시설 일제 점검 및 집중관리대상시설 지정 관리 등
- 안전신문고 등을 통한 해빙기 위험요소 신고 등 시민 참여 활성화
해빙기 위험요인
- 동결지반의 융해에 따른 지반이완 및 침하로 인한 구조물 파손
- 절·성토면내 동결된 공극수의 동결·융해 반복에 따른 사면 붕괴
- 굴착배면 지반의 동결융해 시 토압·수압증가로 흙막이지보공 붕괴
- 균열부위 지하수·침투수에 의한 철근부식, 배부름 발생 등 축대·옹벽 붕괴 등
시민 협조사항
- 우리집 축대·옹벽이 안전한지, 집 주위의 절개지, 언덕위에서 바위나 토사가 흘러내릴 위험은 없는지 다시 한번 살펴봅시다.
- 우리집 주변 공사장의 도로나 건축물 등에 지반침하로 인한 균열이나, 이상 징후가 있는지 살펴봅시다.
- 우리 마을 앞 교량은 기초세굴이나 지반침하로 붕괴위험이 없는지 다시 한번 살펴봅시다.
참고자료
해빙기 안전관리를 생활화 합시다
- 우리집이나 주변의 대형빌딩, 노후건축물 등이 균열이나 지반침하로 기울어져 있는지 꼼꼼히 살펴봅시다.
- 우리집 축대나 옹벽은 안전한지 다시 한번 살펴봅시다.
- 집 주위의 배수로는 토사 퇴적 등으로 막혀있는 곳이 없는지 살펴봅시다.
- 절개지나 언덕위에서 바위나 토사가 흘러내릴 위험은 없는지 살펴봅시다.
- 우리집 주변의 지하굴착 공사장에 추락방지 및 접근금지 등을 위한 표지판이나 안전휀스가 설치되어 있는지 살펴보고, 위험지역에는 들어가지 맙시다.
- 공사장 주변의 도로나 건축물 등에 지반침하로 인한 균열이나 이상 징후가 있는지 살펴봅시다.
- 우리 마을 앞 교량은 기초세굴이나 지반침하로 붕괴위험이 없는지 다시 한번 살펴봅시다.
- 위험요인 발견시 가까운 읍·면·동사무소나 시·군·구 재난관리부서 등 행정기관에 신속하게 신고합시다. (시 재난상황실 ☎ 051-888-4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