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타기의 바른 자세는 경사를 오르거나 내려올 때 그리고 정지할 때 등의 여러 경우에서 항상 안정된 자세로 자신의 힘을 마음껏 발휘 할 수 있는 자세를 말한다. 안장과 핸들의 간격은 안장에 앉아서 페달 위에 발을 올려놓고 무릎과 수직선이 되도록 하며, 페달에 발을 얹고 무릎이 약간 구부러질 정도로 위 아래로 조절하며 높이를 정한다. 핸들의 높이는 안장과 거의수평으로 조정하되 조금 높게 히는 것이 좋으며 핸들 손잡이 위치는 승차인이 안장에 앉아서 상체를 앞쪽으로 기울이고 팔꿈치가 약간 구부러지는 자세로 조정한다.
자전거 타는 법
- 시야는 5m 앞을 보고 핸들에 힘을 주지 말며 허리와 히프는 움직이지 말아야한다. 넘어질 때는 자전거를 꼭 붙들어야 하며 쓰러지는 쪽으로 몸과 핸들을 같이 돌린다.
- 일반적으로 탈 때는 좌측에서 우측으로 승차하고 우측 페달로 페달을 밟아서 출발하며 내릴 때는 완전히 정지한 다음 좌측으로 내린다. 그러나 자초에서는 우측으로 타서 우측으로 내리면 차도에 주행 시 안전하며, 교통소통에도 지장을 주지 않는다. 페달은 발을 직 전방으로 향하게 하여 발끝과 발바닥 사이로 밟는 것이 좋다.
- 브레이크를 걸때는 뒤(왼쪽)의 브레이크를 먼저 잡는다. 급 제동시는 뒤(왼쪽)에서 앞(오른쪽)의 순으로 한다. 브레이크는 가급적 급 조작을 삼가고 뒤, 앞 브레이크의 사용은 7:3의 비율로 하는 것이 좋다. 급제동시 앞 브레이크만을 사용할 때는 사고가 날 우려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