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불형 동백패스란?
- 은행계좌 개설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선불교통카드형 동백전으로, 부산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면 사용월 다음달에 동백전(정책지원금)으로 대중교통 이용요금을 환급해 주는 서비스
적용대상
- 동백전 선불교통카드를 이용하여 부산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만 18세 이상 시민 누구나(저신용자, 외국인, 청소년 포함)
혜택
- ‘동백전 선불교통카드’를 이용하여 부산 대중교통을 월간(1일~말일) 45,000원 초과하여 사용(결제)시 그 다음달(15일경)에 최대 45,000원까지 동백전(정책지원금)으로 환급
이용기간 | 부산 대중교통 이용금액 | 환급액 | 비고 |
---|---|---|---|
매월 1일~말일 | 45,000원 이하 | 없음 | |
70,000원 | 25,000원 | 70,000원-45,000원 | |
90,000원 | 45,000원 | 90,000원-45,000원 | |
100,000원 | 45,000원 | 최대 환급액 45,000원 |
적용 교통수단
- 부산 대중교통(시내버스, 마을버스, 도시철도, 경전철, 동해선)
※ 2000번 버스 제외
적용 시기
- 2024년 3월 18일부터
카드 발급
- 동백전 앱 신청(배송기간 3∼7일 소요), 부산은행 방문(즉시 발급)
※ 2G 폰 또는 본인 명의 스마트폰이 아닌 경우 부산은행 영업점에서만 발급 가능
주의사항
- 동백전 앱 또는 부산은행 영업점에서 동백패스 가입 필수
- 실물 카드 사용시에만 동백패스 실적 인정
※ 삼성페이 등 모바일 결제시 실적 미인정
FAQ
Q1. 선불형 동백패스는 무엇인가요?
A :「선불형 동백패스」는 교통요금을 사전에 충전하여 대중교통 이용 시 즉시 잔액을 차감하는
방식의 ‘동백전 선불 교통카드’를 새롭게 도입하여 동백패스*를 적용한 것으로,
* 부산 대중교통을 월간(1일~말일) 45,000원 이상 이용시, 초과 이용금액(최대 45,000원)을 동백전으로 환급해주는 서비스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이후 정해진 결제일에 대금이 일괄 청구되는 후불교통카드형에 적용되는 동백패스와 차이가 있습니다.
2023년 8월부터 시행된 동백패스는 후불교통카드에 한해 적용되고 있어, 그동안 후불교통카드 발급이 불가하여 동백패스 혜택을 누리지 못했던 저신용자와 외국인까지 동백패스 적용 범위를 확대하고자 도입하는 제도입니다.
* 부산 대중교통을 월간(1일~말일) 45,000원 이상 이용시, 초과 이용금액(최대 45,000원)을 동백전으로 환급해주는 서비스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이후 정해진 결제일에 대금이 일괄 청구되는 후불교통카드형에 적용되는 동백패스와 차이가 있습니다.
2023년 8월부터 시행된 동백패스는 후불교통카드에 한해 적용되고 있어, 그동안 후불교통카드 발급이 불가하여 동백패스 혜택을 누리지 못했던 저신용자와 외국인까지 동백패스 적용 범위를 확대하고자 도입하는 제도입니다.
Q2. 교통요금 환급대상이 되는 교통수단은 어떻게 되나요?
A : 부산시가 지정한 관내 교통수단(부산 시내·마을버스, 도시철도, 경전철, 동해선)
이용내역만 환급대상에 적용됩니다. ※ 2000번 버스 제외
Q3. 언제부터 선불형 동백패스를 이용할 수 있나요?
A: 선불형 동백패스 시행은 2024년 3월 18일부터입니다.
Q4. 동백전 선불교통카드 발급 연령은 어떻게 되나요?
A :‘동백전 선불교통카드’는 만 18세 이상 누구나 발급 가능합니다.
Q5. 선불형 동백패스 이용방법과 카드 발급처는 어떻게 되나요?
A : 「선불형 동백패스」는 부산은행 영업점 방문(즉시 발급) 또는 동백전 앱(배송 수령)에서‘동백전 선불교통카드’를 신청·발급 받으신 후, 동백전 앱에서 동백패스 가입 및 발급받은
선불카드로 환급 적용을 신청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환급 기준은 기존 후불교통 체크카드와 동일하게 적용
○ 동백패스 기존 가입자의 경우
① ‘동백전 선불교통카드’발급(2024.03.18. 이후)
② [동백전 앱 ▶ 동백패스 ▶ 내정보 ▶ 카드 변경 ▶선불카드 선택]
③ 카드변경 ‘다음달(4월)’부터 선불카드 사용 및 ‘다다음달(5월)’환급
※ (필수) 동백패스 적용카드 미변경 시, 환급 미적용
○ 동백패스 신규 가입자의 경우
① ‘동백전 선불교통카드’발급(2024.03.18. 이후)
② [동백전 앱 ▶ 동백패스 ▶ {가입하기} 클릭 ▶선불카드 선택]
③ ‘이번달(3월)’부터 선불카드 사용 및 ‘다음달(4월)’10일경 환급
※ (필수) 동백전 앱에서 동백패스 미가입 시, 환급 미적용
※ 환급 기준은 기존 후불교통 체크카드와 동일하게 적용
○ 동백패스 기존 가입자의 경우
① ‘동백전 선불교통카드’발급(2024.03.18. 이후)
② [동백전 앱 ▶ 동백패스 ▶ 내정보 ▶ 카드 변경 ▶선불카드 선택]
③ 카드변경 ‘다음달(4월)’부터 선불카드 사용 및 ‘다다음달(5월)’환급
※ (필수) 동백패스 적용카드 미변경 시, 환급 미적용
○ 동백패스 신규 가입자의 경우
① ‘동백전 선불교통카드’발급(2024.03.18. 이후)
② [동백전 앱 ▶ 동백패스 ▶ {가입하기} 클릭 ▶선불카드 선택]
③ ‘이번달(3월)’부터 선불카드 사용 및 ‘다음달(4월)’10일경 환급
※ (필수) 동백전 앱에서 동백패스 미가입 시, 환급 미적용
Q6. 동백전 선불교통카드 충전 방법과 충전 한도는 얼마인가요?
A :‘동백전 선불교통카드’는 이용 용도에 따라 동백전과 교통카드로 구분하여 사전에 각각 충전하여야 합니다.
① 교통요금 충전(한도 50만원) : 편의점, 도시철도역, 앱(모바일이즐)
② 동백전 충전(한도 150만원) : 동백전 앱 또는 부산은행 영업점, ATM기
① 교통요금 충전(한도 50만원) : 편의점, 도시철도역, 앱(모바일이즐)
② 동백전 충전(한도 150만원) : 동백전 앱 또는 부산은행 영업점, ATM기
Q7. 대중교통 이용내역 확인은 어떻게 하나요?
A : ‘동백전 앱-동백패스-교통카드 이용내역’또는 부산은행 영업점, 동백전 고객센터(1577-1432) 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교통카드 이용내역은 실시간 데이터가 아니므로, 실제 이용금액과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통상 평일 기준 1~3일 정도 소요되며, 데이터 수신이 늦어질 경우 그 다음 달 환급금액 결정 시 적용됩니다.
교통카드 이용내역은 실시간 데이터가 아니므로, 실제 이용금액과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통상 평일 기준 1~3일 정도 소요되며, 데이터 수신이 늦어질 경우 그 다음 달 환급금액 결정 시 적용됩니다.
Q8. 2G폰을 쓰거나 본인 명의 스마트폰이 아닌 경우는 어떻게 하나요?
A : 2G폰을 쓰거나 본인 명의 스마트폰이 없으신 분은
① 신분증 지참하여 가까운 부산은행 영업점을 방문하여 동백전 선불교통카드 발급 및 동백패스 가입 후,
② 편의점 및 도시철도역에서 교통요금을 충전하여 대중교통 이용 가능하며,
③ 대중교통 이용내역과 환급금액은 부산은행 영업점 및 현금자동입출금기(ATM)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① 신분증 지참하여 가까운 부산은행 영업점을 방문하여 동백전 선불교통카드 발급 및 동백패스 가입 후,
② 편의점 및 도시철도역에서 교통요금을 충전하여 대중교통 이용 가능하며,
③ 대중교통 이용내역과 환급금액은 부산은행 영업점 및 현금자동입출금기(ATM)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Q9. 외국인의 경우 어떻게 이용하면 되나요?
A : 외국인이 「선불형 동백패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외국인 등록증이 있어야만 이용 가능합니다.
또한, 스마트폰 사용 여부 및 본인 명의 여부에 따라 카드 발급, 이용내역 및 환급금액 확인 등의 방법이 달라집니다.
○ 외국인 등록증 소지자 중 본인 명의 스마트폰인 경우
① 동백전 앱, 부산은행 영업점에서 동백전 선불카드 발급 및 동백패스 가입
② 편의점 및 도시철도역에서 교통요금 충전 후 대중교통 이용 가능
③ 대중교통 이용내역과 환급금액은 동백전 앱 또는 부산은행 영업점에서 확인 가능
○ 외국인 등록증 소지자 중 2G폰 및 본인 명의 스마트폰이 아닌 경우
① 부산은행 영업점에서 동백전 선불교통카드 발급 및 동백패스 가입
※ 동백전 앱을 통한 카드 발급 및 동백패스 가입 불가
② 편의점 및 도시철도역에서 교통요금 충전 후 대중교통 이용 가능
③ 대중교통 이용내역과 환급금액은 부산은행 영업점에서 확인 가능
또한, 스마트폰 사용 여부 및 본인 명의 여부에 따라 카드 발급, 이용내역 및 환급금액 확인 등의 방법이 달라집니다.
○ 외국인 등록증 소지자 중 본인 명의 스마트폰인 경우
① 동백전 앱, 부산은행 영업점에서 동백전 선불카드 발급 및 동백패스 가입
② 편의점 및 도시철도역에서 교통요금 충전 후 대중교통 이용 가능
③ 대중교통 이용내역과 환급금액은 동백전 앱 또는 부산은행 영업점에서 확인 가능
○ 외국인 등록증 소지자 중 2G폰 및 본인 명의 스마트폰이 아닌 경우
① 부산은행 영업점에서 동백전 선불교통카드 발급 및 동백패스 가입
※ 동백전 앱을 통한 카드 발급 및 동백패스 가입 불가
② 편의점 및 도시철도역에서 교통요금 충전 후 대중교통 이용 가능
③ 대중교통 이용내역과 환급금액은 부산은행 영업점에서 확인 가능
Q10. 동백전 선불·후불교통카드 모두 발급받았는데, 둘 다 사용 가능한가요?
A : 1인 1카드 사용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동백패스에는 하나의 카드만 적용 가능합니다.
따라서 발급 받으신 동백전 카드 중 교통카드로 이용을 원하시는 하나의 카드를 지정하여 이용하셔야 합니다.(Q5. 이용방법 참조)
Q11. 동백패스 중도 해지 시, 대중교통 환급금을 받을 수 있나요?
A :「동백패스」서비스 중도 해지 시 당월 대중교통 이용실적은 소멸되어 받을 수
없습니다.
Q12. 2인 이상 요금도 동백패스 실적에 포함이 되나요?
A : 부정사용을 예방을 위해 2인 이상의 요금을 일괄 결제하면 동백패스 실적에서 제외되며, 1인 승차·1인 요금 결제 시에만 실적으로 인정됩니다.
※ 2인 이상 승차하여 1명의 카드로 요금 일괄 결제 시, 결제자 본인(1인)과 동반승차자 요금 모두 동백패스 실적 미인정(1카드 1인요금 결제 실적만 인정)
※ 2인 이상 승차하여 1명의 카드로 요금 일괄 결제 시, 결제자 본인(1인)과 동반승차자 요금 모두 동백패스 실적 미인정(1카드 1인요금 결제 실적만 인정)
Q13. 삼성페이 등 모바일 결제 적용 가능한가요?
A : 현재 삼성페이 등 모바일 결제는 「동백패스」적용이 불가능하며, 동백전 선불/후불교통카드 모두 실물 카드로 결제하여야 동백패스 실적으로 인정됩니다.
Q14. 선불형 동백패스 카드에 대한 안내는 어디서 받을 수 있나요?
A : 선불 동백패스, 선불교통카드 발급 및 교통카드 사용에 대한 안내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종합안내(동백전카드, 동백전앱, 동백패스 등) : 동백전 콜센터(1577-1432)
② 동백전 선불교통카드 발급 : 부산은행 카드발급센터(1588-6200)
③ 교통카드 사용, 충전 및 환불 : (주)이동의즐거움(1644-0006)
① 종합안내(동백전카드, 동백전앱, 동백패스 등) : 동백전 콜센터(1577-1432)
② 동백전 선불교통카드 발급 : 부산은행 카드발급센터(1588-6200)
③ 교통카드 사용, 충전 및 환불 : (주)이동의즐거움(1644-0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