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중교통비 환급지원(K-패스)사업
국민들의 대중교통비 절감 및 대중교통 이용활성화를 위해 대중교통 이용 요금의 일정비율을 환급해주는 사업
2. K-패스 환급금액
- 적립기간 : 매월 1일 ~ 말일
- 적립금액 : 대중교통 이용요금(월)의 환급비율로 환급
- 최대적립금액 : 대중교통 이용요금(월) 20만원까지는 전액인정, 20만원 초과시 이용요금의 50%만 적용
- 예시) 월 60회분에 해당되는 금액이 22만원인 경우
20만원+(2만원×50%)=21만원에 대한 20~53% 환급비율 적용
- 예시) 월 60회분에 해당되는 금액이 22만원인 경우
- 지급방법 : K-패스 카드 사용 익월에 청구할인(신용카드), 계좌입금(체크카드), 충전(모바일 선불카드)방식 등 카드 사 지급방식에 따라 지급
- 하나카드의 경우 사용 2개월 후에 환급액 지급
구분 | 일반 | 청년* | 저소득층** |
---|---|---|---|
환급비율 | 20% | 30% | 53% |
* 청년층 : 『청년기본법』에 따른 만19~34세
** 저소득층 : 『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3. K-패스 적립비용 지급 기준
- 월 대중교통 15회 이상 이용시 최대 60회 지급
- 가입 첫 달의 경우 15회 미만도 적립액 지급
- 60회 이상 이용시 적립금이 많은 순으로 60회에 대한 적립금액 지급
4. K-패스 사용 절차
- 기존 알뜰교통카드 회원
-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http://www.alcard.kr)에서 로그인후 K-패스 회원전환(별도 카드 발급없이 기존 알뜰교통카드로 이용 가능)
- 회원전환을 하지 않고 이용할 경우 K-패스 환급비용 미지급 (~‘24. 6. 30.까지 전환가능)
- K-패스 신규가입회원
- K-패스 카드 발급후 K-패스 App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회원가입
5. K-패스 회원 가입절차
- K-패스 홈페이지(https://www.korea-pass.kr)에서 K-패스 발급신청 및 수령
- 신한, 우리, 하나, 삼성, KB국민, 현대, NH농협, BC(IBK기업은행, 광주은행, 케이뱅크), 이동의 즐거움, DGB유페이
- K-패스 App 또는 홈페이지(https://www.korea-pass.kr) 접속
- 『회원가입』클릭
- 발급된 카드의 카드번호 16자리 입력, 『유효성체크』클릭
- 본인명의 휴대폰으로 본인인증 진행(PASS앱 또는 문자 인증)
-
주민등록번호(외국인등록번호) 입력후 주소지 검증 실시
- 저소득 대상일 경우 저소득 검증 추가 실시
- 회원 정보 입력후 가입완료
6. K-패스관련 주요 문의처
- K-패스 이용내역 조회 등 이용관련 문의 : 고객센터(031-427-4415)
- K-패스 사업정책 문의 및 개선요청 : 한국교통안전공단(054-429-7441, 7442, 7446)
- 카드 발급 및 사용 문의 : 해당 카드 발급 고객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