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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비 환급지원(K-패스)

1. 대중교통비 환급지원(K-패스)사업

국민들의 대중교통비 절감 및 대중교통 이용활성화를 위해 대중교통 이용 요금의 일정비율을 환급해주는 사업

2. K-패스 환급금액

  • 적립기간 : 매월 1일 ~ 말일
  • 적립금액 : 대중교통 이용요금(월)의 환급비율로 환급
    ※ 다인승 탑승시 이용금액/인원수 적용후 적립금 산출
  • 구분별로 환급비율을 나타낸 표
    구분 일반 청년* 저소득층** 다자녀부모***
    2자녀 3자녀이상
    환급비율 20% 30% 53% 30% 50%

    * 청년층 : 『청년기본법』에 따른 만19~34세
    ** 저소득층 : 『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 다자녀 : 미성년자 자녀를 1명이상 둔 부모

  • 최대적립금액 : 대중교통 이용요금(월) 20만원까지는 전액인정, 20만원 초과시 이용요금의 50%만 적용
    • 예시) 월 60회분에 해당되는 금액이 22만원인 경우
      20만원+(2만원×50%)=21만원에 대한 20~53% 환급비율 적용
  • 지급방법 : K-패스 카드 사용 익월에 카드사 지급방식에 따라 지급
    • 7~10영업일 이내 지급하는 카드사
      • 신한카드, 우리카드, 삼성카드, IM유페이, 하나카드, 부산은행,NH농협카드
    • 정해진 날짜에 지급하는 카드사
      • 국민카드(익월 마지막영업일), 모바일이즐·이즐카드(실물)(익월 20~27일)
      • 이즐·카카오페이(익월20~27일), 케이뱅크(익월 15일)
      • NH농협비씨카드(익월 11일)
    • 내결제일이 실제 지급일인 카드사
      • BC하나카드, BC바로카드, IBK기업은행, 현대카드, 광주은행
        ※ 7~9영업일이후 결재대금 차감하며, 결제대금 없을 경우 계좌입금

3. K-패스 적립비용 지급 기준

  • 월 대중교통 15회 이상 이용시 최대 60회 지급
    • 가입 첫 달의 경우 15회 미만도 적립액 지급
    • 60회 이상 이용시 적립금이 많은 순으로 60회에 대한 적립금액 지급

4. K-패스 사용 절차

  • K-패스 카드 발급후 K-패스 App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회원가입

5. K-패스 회원 가입절차

  • K-패스 홈페이지(https://www.korea-pass.kr)에서 K-패스 발급신청 및 수령
    • ※ 신한, 우리, 하나, 삼성, KB국민, 현대, NH농협, BC(IBK기업은행, 광주은행, 케이뱅크, 바로카드), 이동의 즐거움, IM유페이, 카카오페이
  • K-패스 App 또는 홈페이지(https://www.korea-pass.kr) 접속
  • 『회원가입』클릭
  • 발급된 카드의 카드번호 16자리 입력, 『유효성체크』클릭
  • 본인명의 휴대폰으로 본인인증 진행(PASS앱 또는 문자 인증)
  • 주민등록번호(외국인등록번호) 입력후 주소지 검증 실시
  • 회원 정보 입력후 가입완료

K-패스 저소득층 및 다자녀 혜택신청방법

  • 저소득 대상일 경우 K-패스 앱의 우측 상단을 클릭하여 「저소득 정보」에서 본인 주민등록번호로 검증하거나 저소득 관련 서류를 첨부하여 검증을 하여 검증받은 날로부터 혜택 제공
    (한부모 가정인 경우 저소득 혜택불가)
  • 다자녀혜택인 경우 K-패스 앱의 우측 상단을 클릭하여 「다자녀 정보」에서 본인 주민등록번호로 검증하여 검증받은 날 로부터 혜택 제공
    (자녀 거주지가 다른 경우 가족관계등록부를 첨부하여 증빙)

6. K-패스관련 주요 문의처

  • K-패스 이용내역 조회 등 이용관련 문의 : 고객센터(031-427-4415)
  • K-패스 사업정책 문의 및 개선요청 : 한국교통안전공단(054-429-7441, 7442, 7446)
  • 카드 발급 및 사용 문의 : 해당 카드 발급 고객센터

자료관리 담당부서

대중교통과
051-888-3984
최근 업데이트
2025-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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