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T(Bus Rapid Transit)
버스운행에 철도시스템을 도입한 것으로, 주요 간선도로에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하여 버스의 정시성과 속도를 향상시키는 대중교통시스템
도입역사 및 경제성
BRT의 역사
WORLD
- 1974년 브라질 꾸리찌바에서
최초 시행
- 205개
- 전 세계 205개 도시
BRT노선 구축
KOREA
- 2004년 서울
(4개 노선 36.1Km로 시작)
- 120.5km
- 현재 120.5km
(14년 경과)
BRT는 경제적입니다.
도로 1km건설비용으로 부산 전체 BRT를 만듭니다.
- BRT건설
- 1km당
25억원
- 도시철도건설
- 1km당
1,200억원
(BRT의 50배)
- 도로건설
- 1km당
2,000억원
(BRT의 80배)
도입배경
- 교통혼잡 : 부산, 매년 승용차 3∼4만대씩 급증(’19.12월 115만대)
- 버스불편 : 승용차 이용률은 급증, 버스 이용률은 감소
- 대안부재 : 도시철도 확충만으로 대중교통 이용 증대 한계
※ 지하철한계 :
- ① 부산특성상 주거지 산지주변 형성, 접근성 부족
- ② 승‧하차시 지상 ↔ 지하 이동 불편
필 요 성
- 효 율 성 : 저비용(도시철도 구축비 1/50)으로 도시철도 만큼 수송분담률 증대
- 형 평 성 : 버스 이용승객이 3개 차로중 1개 차로 할애 권리 충분
※ 도로 이용자 비율‣버스 33%, 승용차‧택시‧승합차 67%
효 과
- 자동차 중심의 도시환경에서 사람 중심의 도시환경 조성
- 버스와 일반차량의 교통흐름을 분리하여 안전하고 신속한 대중교통 중심체계 구축
- 철도와 버스의 장점 결합으로 접근성이 좋으며 정시성이 향상되어 지하철과 같이 약속시간 보장
- 승용차 이용자를 대중교통으로 흡수하여 도심 교통혼잡 완화
BRT 시민공론화
- 1. 공론화 실시 사유
- 시민불편 및 시민공감대 형성 부족으로 공사 잠정 중단
- 2. 공론화 경과
- 공사중단 : ’18. 6월
- 해운대 운촌삼거리∼중동지하차도(1.7km)
- 내성∼서면(5.9km)
- 공론화 기간 : ’18. 6월 ∼ ’18. 10. 11.
- 사회적 합의 도출(’18.10.11.)
- 공사재개
- 해운대 운촌삼거리 ∼ 중동지하차도(1.7km) : ’18.10.15.
- 내성∼서면(5.9km) : ’18.10.15.
- 공사중단 : ’18. 6월
- 3. 공론화 결과
- ① 1차 리서치 : 부산 거주 시민 2,585명
- 찬성 1,297명(50.2), 반대 1,087(42.0%), 모름 201명(7.8%)
- ② 2차 설문조사 : 시민참여단 141명
- 찬성 52명(36.9%), 반대 50명(35.5%), 모름 39명(27.6%)
- ③ 3차 설문조사 : 시민참여단 141명
- 찬성 86명(61%), 반대 55명(39%)
- ① 1차 리서치 : 부산 거주 시민 2,585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