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의 정상작동 여부를 점검한다. 너무 세게 조이면 브레이크를 잡았을 때 급작스러운 정지가 되므로, 림과 브레이크 고무의 간격이 2~3mm 정도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특히 림에 기름이 묻어 있는 지의 여부를 조사한다.
바퀴를 돌리면서 흔들림의 유무를 조사하고 너트가 단단히 조여져 있는가를 확인한다.
스포크의 균열, 구부러짐 여부를 확인하며 이상 발견 시에는 반드시 수리하거나 교체하여야 한다.
스포크의 페달의 반사경 성능 여부를 확인하고 특히 후부반사경이 상당거리(100m) 뒤쪽에서 보았을 때 식별이 가능한지를 점검한다.
기어 크랭크 및 페달의 흔들림, 변형(굽힘) 유무와 회전시 이상 발생 여부를 확인한다.
타이어 공기압과 공기 누설 여부를 확인한다. 타이어의 공기압은 손가락으로 세게 눌러서 잘 눌려지지 않는 정도가 적당하다. (승차시 타이어의 접지면의 길이가 약 10cm가 되도록 함.) ※ 너무 많이 넣으면 자전거의 안정성이 줄어들고, 적게 넣으며 노면 저항이 많아져서 주행이 힘들다.
체인의 늘어짐 상태를 점검한다. 체인의 늘어짐은 손가락으로 눌러 1.5cm에서 2cm 정도가 적당하다.(기어가 없는 자전거의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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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업데이트
2022-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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