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 최고 전시·컨벤션 산업 기반 구축
전시컨벤션시설
(단위 : ㎡)
벡 스 코 | 누리마루 |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 | |||||
---|---|---|---|---|---|---|---|
컨벤션홀 | 전시장 | 회의실 | 오디토리움 | 컨벤션홀 | 다목적홀 | 회의실 | |
4,962 (22룸) |
제1전시장 26,508 (5홀) |
제1전시장 1,877 (15룸) |
4,766 (4,002석) |
회의실 361 | 1,977 (6룸) |
1,932 (4룸) |
743 (10룸) |
제2전시장 19,872 (11홀) |
제2전시장 1,715 (13룸) |
||||||
기념관 197 |
대규모 국제회의 개최 및 유치
- 역대 최대규모 제95차 라이온스 부산세계대회('12.6.22-6.26, 벡스코, 120개국 5만5천여명 참가), 2014 ITU 전권회의('14.10.20-11.7, 벡스코, 193개국 3천여명), 2015 제56회 미주개발은행연차총회('15.3.26-3.29, 벡스코, 48개국 3천여명 참가), 2016 제7차 세계수산회의('16.11.7-11.11, 벡스코, 75개국 2천여명 참가), 2017 ITU 텔레콤월드('17.9.25-9.28, 벡스코, 193개국 4만여명 참가), 2018 AfDB 아프리카개발은행연차총회('18.5.21 ~ 5.25, 벡스코, 80개국 4천명 참가) ,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19.11.25-27, 벡스코, 11개국, 3만여명 참가)등 성공 개최
- 2024 국제우주연구위원회 총회('24년 7월중, 3500명 참가) 등 30건 유치(’21년 기준)
민간주관 전시회·국제회의 지원
- 민간에서 개발, 부산지역에서 개최하는 국시비 지원받지 않는 전시회․국제회의 대상
- 지원분야 : 신규 전시회(발굴·유치), 기존 전시회(육성), 국제회의(우수)
- 지원기준 : 전시회 경쟁력, 발전가능성, 전시규모 등에 따른 차등 지원(2천5백만원~1억)
- 지원내용 : 전시회 임차료, 전시장치비, 홍보마케팅비 등
- 공고, 심사위원회 심의·선정, 지원금 교부 : 매년 1 ~ 12월
MICE 도시 마케팅 및 네트워크 강화
- 부산 MICE Alliance 위원회 구성 및 운영
- MICE 관련기관·단체로구성, 국내외 공동 마케팅·글로벌 캠페인 전개 등
- 도시브랜드 마케팅 활동 및 국내외 네트워크 구축
- 한국 MICE 산업전 참가, 지역 컨벤션업체 인지도 제고
- 국제기구 연차총회 및 해외컨벤션전시회 참가, 네트워크 구축
- 유치 가능한 국제기구 발굴 및 업무협약 등 추진
MICE 생태계 조성을 위한 청년일자리 지원
- 2018년부터 시작한 행안부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으로 2년(인건비지원)+1년(인센티브) 지원으로 지역 MICE기업에 안정적 경영기반 제공 및 지역인재유출 감소
- 주요내용 : MICE 분야 청년인력 발굴 및 매칭, 기업에 인건비 지원, 직무소양교육, 간담회, 개별직무교육비 지급, 신규인력 인큐베이팅 등
- 기업모집 공고 및 심사, 청년모집, 선발 매칭 : 매년 1 ~ 2월
MICE 콘텐츠 공모
- 부산만의 특색있는 MICE 콘텐츠 개발로 지역 전시산업 육성
- 응모분야 : MICE행사기획, 유니크베뉴 발굴 등
- 공모전 추진 : 하반기
벡스코 주변 인프라 여건
- 벡스코 제3전시장 건립(24.150㎡)
☞ 융·복합 종합컨벤션 확대, 비대면 트렌드를 반영한 인프라 확충으로 글로벌 MICE 도시 경쟁력 강화 - 국제회의 복합지구 지정 및 활성화
☞ 벡스코 ~ 해운대 일원, 239만㎡, 영화의전당, 신세계, 롯데백화점, 파라다이스호텔 등 MICE 집적시설과 연계
☞ 국제회의, IT, 영화영상, 유통이 결합된 국제도시 명성 부각 및 MICE 유치 능력 확대
MICE
Meeting(소규모회의), Incentive travel(포상관광), Convention(중대형회의), Exhibition(전시회) MICE 산업은 일자리 창출 등 경제적 파급효과가 크며 국가브랜드 가치를 제고하는 고부가가치 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