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 초광역 경제동맹 출범
인구, 산업, 교육의 수도권 집중으로 수도권 일극화 심화
수도권 집중도
![인구(수도권) : 50.2% / 50대 기업본사(수도권) : 92% / 신용카드 사용액(수도권) : 81%](/humanframe/theme/busan22/assets/img/content/bug_megacity/image1_effect.png)
광역시ㆍ도별 소멸위험지수
![서울 : 0.857 / 부산 : 0.531 / 대구 : 0.0609 / 인천 : 0.795 / 광주 : 0.800 / 대전 : 0.787 / 울산 : 0.719 / 세종 : 1.222 / 경기 : 0.857 / 강원 : 0.421 / 충북 : 0.524 / 충남 : 0.494 / 전북 : 0.422 / 전남 : 0.353 / 경북 : 0.374 / 경남 : 0.492 / 제주 : 0.645](/humanframe/theme/busan22/assets/img/content/bug_megacity/image2_effect.jpg)
자료: 한국고용정보원(2023), 지방소멸위험지수 원시자료.
경제활동 인구
![서울 1. 취업자수(명): 5,113 2.고용율: 60.4 / 부산 1. 취업자수(명): 1,679 2.고용율: 57.1 / 대구 1. 취업자수(명): 1,228 2.고용율: 59.1 / 인천 1. 취업자수(명): 1,614 2.고용율: 62.7 / 광주 1. 취업자수(명): 750 2.고용율: 58.6 / 대전 1. 취업자수(명): 794 2.고용율: 61.6 / 울산 1. 취업자수(명): 566 2.고용율: 59.2 / 세종 1. 취업자수(명): 197 2.고용율: 63.7 / 경기 1. 취업자수(명): 7,597 2.고용율: 63.9 / 강원 1. 취업자수(명): 818 2.고용율: 61.8 / 충북 1. 취업자수(명): 926 2.고용율: 64.9 / 충남 1. 취업자수(명): 1,226 2.고용율: 64.3 / 전북 1. 취업자수(명): 968 2.고용율: 62.2 / 전남 1. 취업자수(명): 1,010 2.고용율: 66.3 / 경북 1. 취업자수(명): 1,462 2.고용율: 62.9 / 경남 1. 취업자수(명): 1,740 2.고용율: 61.1 / 제주 1. 취업자수(명): 402 2.고용율: 69.9](/humanframe/theme/busan22/assets/img/content/bug_megacity/image3_effect.jpg)
자료: 통계청(2022), 경제활동인구조사.
부울경 초광역 경제동맹 출범
- 수도권 일극화와 지역위기 타파를 위한 초광역 협력 대응 전략 필요
- 부울경 상호연대와 상생발전 도모
- 전담조직 운영
- 부울경초광역경제동맹추진단 운영(2023. 3. 29.)
- 부울경 공동협력사업 발굴(협의, 조정)
초광역 사업 추진체계
부울경 정책협의회
기능
부울경의 상시적․포괄적 동맹관계 구축 및 초광역협력 강화를 위한 회의기구
![부울경정책협의회 :
∙ 시도지사 공동의장
∙ 공동협력과제 추진 선언
∙ 연 2회 개최 정례화
조정회의
∙ 시도 기획조정실장 공동의장
∙ 고위급 협의․조정 필요 사항
실무협의회 : 광역교통분과
실무협의회 : 광역관광분과
실무협의회 : 광역에너지분과
∙ 3개 시도 국과단위 자율 구성
∙ 분과별 수시협의 및 회의 개최](/humanframe/theme/busan22/assets/img/content/bug_megacity/bug_img_pc_01.jpg)
![부울경정책협의회 :
∙ 시도지사 공동의장
∙ 공동협력과제 추진 선언
∙ 연 2회 개최 정례화
조정회의
∙ 시도 기획조정실장 공동의장
∙ 고위급 협의․조정 필요 사항
실무협의회 : 광역교통분과
실무협의회 : 광역관광분과
실무협의회 : 광역에너지분과
∙ 3개 시도 국과단위 자율 구성
∙ 분과별 수시협의 및 회의 개최](/humanframe/theme/busan22/assets/img/content/bug_megacity/bug_img_m_01.jpg)
부울경 초광역경제동맹 자문단
기능
초광역 협력사업 추진관련, 정책 제안 및 주민공감대 형성 지원에 관한 자문
![부울경 초광역경제동맹 자문단 : 분과위원장이 공동단장
분과 위원회
신성장 산업 (에너지, 디지털 등) : 6명
초광역 인프라(대중교통, 철도, 도로 등) : 9명
생활여건 개선(문화관광, 의료 등) : 6명
분과위원 총 21명(각 시도 7명씩)](/humanframe/theme/busan22/assets/img/content/bug_megacity/bug_img_pc_02.jpg)
![부울경 초광역경제동맹 자문단 : 분과위원장이 공동단장
분과 위원회
신성장 산업 (에너지, 디지털 등) : 6명
초광역 인프라(대중교통, 철도, 도로 등) : 9명
생활여건 개선(문화관광, 의료 등) : 6명
분과위원 총 21명(각 시도 7명씩)](/humanframe/theme/busan22/assets/img/content/bug_megacity/bug_img_m_02.jpg)
부울경 초광역권 발전계획(2023. 10.)
부울경 초광역권발전계획 비전 및 목표
비전 | 지방시대를 선도하는 동북아 8대 광역경제권 육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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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로 향하는 화살표](/humanframe/theme/busan22/assets/img/content/bug_megacity/gray_image4.bmp_effect.png)
목표 |
《 정성적 목표 》 - 대한민국 지방시대 선도 - 지방분권 대표 모델 구축 - 동북아 8대 광역경제권 진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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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량적 목표 》 - 부울경 경제성장률 : 3% - 광역 출・퇴근 일일 통행시간 : 1시간 - 부울경 시·도민 삶의 만족도 : 7.5점(OECD 선진국 만족도 최고 수준) |
![위로 향하는 화살표](/humanframe/theme/busan22/assets/img/content/bug_megacity/gray_image4.bmp_effect.png)
전략/핵심과제 | 전략1 : 주력산업의 고도화 및 첨단 신산업 육성을 통한 산업 혁신기반 마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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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력산업) 산업성장 주도형 미래 모빌리티 산업 육성 ▪ (코어산업) 부울경 산업 동반성장 지원 수소산업 육성 ▪ (에너지동맹) 부울경 에너지 동맹 추진 ▪ (혁신기반) 지역기업의 기술개발 확산 기반 및 통상 지원 기반 구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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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2 : 생활권 확장 통행수요에 대응한 광역 인프라 구축 | |
▪ (광역철도망) 1시간 생활권 형성 및 산업지원을 위한 광역철도망 구축 ▪ (광역도로망) 부울경 단일경제권 확대를 위한 광역도로망 ▪ (신공항연결) 가덕도신공항 접근 교통망 구축 ▪ (대중교통망) 1시간 생활권 확보를 위한 광역 대중교통망 ▪ (글로벌거점) 국가 첨단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글로벌 거점 구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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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3 : 생활여건 개선을 통한 시·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삶의 질 향상 | |
▪ (문화관광) 부울경 문화・관광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 (먹 거 리)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부울경 먹거리 확보 ▪ (복지안전) 부울경 시・도민의 보편적 건강권 및 안전권 보장 |
부울경 초광역권 발전계획 구상도
초광역권 발전계획 구상도
![초광역권 발전계획 구상도 이미지](/humanframe/theme/busan22/assets/img/content/bug_megacity/image5.bmp_effect.png)
전략 1 구상도
![전략 1 구상도 이미지](/humanframe/theme/busan22/assets/img/content/bug_megacity/image6_effect.png)
전략 2 구상도
![전략 2 구상도 이미지](/humanframe/theme/busan22/assets/img/content/bug_megacity/image7_effect.jpg)
전략 3 구상도
![전략 3 구상도 이미지](/humanframe/theme/busan22/assets/img/content/bug_megacity/image8_effect.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