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청렴해요 부산

청렴도시 부산 실현을 위한 비전과 추진과제

청렴한 부산을 만들겠습니다.
  • 투명하고 책임있게 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
  • 금품·향응 등을 받지도 요구하지도 않겠습니다.
  • 부당한 이권개입과 청탁을 하지 않겠습니다.

비 전

다시 태어나도 살고 싶은, 청렴1등도시 부산

목 표

청렴도평가 최고등급 기관으로 도약

상향 화살표 이미지

전 략

  • 부패취약 분야 집중 개선
  • 고위공직자 청렴리더십 제고
  • 투명하고 소통하는 조직 문화조성
  • 시민과 함께하는 활기찬 청렴분위기확산
상향 화살표 이미지
추진전략, 추진과제 항목으로 구성된 표
추진전략 추진과제
1. 부패취약 분야 집중 개선
  • ① 부작위·직무태만 등 소극행정 합동점검 추진
  • ② 부산시 소극행정 예방시스템 운영
  • ③ 사전컨설팅 감사 우수직원 인센티브 부여로 적극행정분위기 조성
  • ④ 선도적 혁신분야 적극행정면책 의무적 검토·적용
2. 고위공직자 청렴리더십 제고
  • ①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 청렴 선언(선포)식
  • ② 청렴1등 도시를 위한 「청렴시정 추진기획단」 운영
  • ③ 찾아가는 소극행정 모니터링 운영
  • ④ 고위직 청렴의지 표명 등 청렴시책 추진 동력확보
3. 투명하고 소통하는 조직문화조성
  • ① 부산시 상생형 협력감사체계 운영
  • ② 범부산 공직기강 파트너십 구축으로 올바른 공직문화견인
  • ③ 상호존중 직장문화 조성을 위한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강화
  • ④ 직장내 스토킹 예방지침 제정 등 조직문화 확산
4. 시민과 함께하는 활기찬 청렴분위기 확산
  • ① 범부산 청렴갈매기 연합동아리 결성·활동
  • ② 지역사회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협력사업 추진
  • ③ 시민감사관 역량강화로 시정참여 활성화
  • ④ 청렴전문가와 함께하는 청렴자문위원회 운영

추진 기반

  • 반부패 규범
    · 부패방지 권익위법
    · 청탁금지법
    · 이해충돌방지법 등
  • 내부 실행조직
    · 청렴시정추진기획단 (고위직)
    · 청렴실무추진TF (중위직)
    · 청렴허심탄회 (직원)
  • 외부 협력조직
    · 청렴정책자문위원회
    · 청렴사회민관협의회
    · 시민단체(청렴넷, 투명넷)

평가 환류

  • 외부 평가
    · 청렴체감도 (권익위, 설문)
    · 청렴노력도 (권익위, 평가)
     
  • 내부 진단
    · 개인‧부서 청렴 마일리지
    · 외부고객 청렴해피콜
    · 전문가의견 수렴
  • 환 류
    · 평가결과 분석·공유
    · 차년도 계획 수립시 반영
     

청렴부산 BI

청렴부산 BI 소개 청렴부산 BI 다운로드
  • 부산시의 반부패 청렴 캠페인 브랜드인 "청렴해요 부산"은
  • 부정부패 없는 깨끗하고 올바른 도시를 통해 시민 모두가 행복한 부산시를 만들려는 의지를 밝고 희망차게 나타내고 있습니다.
  • 부산을 상징하는 바다 "해(海)"자를 중심으로 부산시 전역에 맑고 깨끗한 기운이 퍼져나가는 기상을 형상화하였으며, 바다를 상징하는 물결이미지 뒤편에 하트 모양을 추가해서 친근하고 감성적인 이미지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청렴부산 BI:변형두줄TYPE, 기본한줄TYPE, 기본두줄TYPE
변형두줄TYPE 기본한줄TYPE 기본두줄TYPE
청렴海요 부산 청렴海요 부산 청렴海요 부산

청렴부산 시책 소개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위한「고객불만 제로 시스템」운영 ☞ 고객불만 제로 시스템 바로가기
  • 행정서비스 제공이 미흡하여 시민 불만이 많은 업무에 대하여 맞춤형 행정서비스 전달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시민의 요구사항에 대한 최대의 행정서비스 제공으로 불만을 ZERO화 시키는 시스템
  • 대상업무 : 보조금, 공사(용역)관리 감독, 건설공사품질관리, 상수도업무, 소방업무, 인허가업무
    안내·접수 : 업무처리 흐름 및 일정 등 맞춤안내 (접수전안내)→진행안내 : 처리상황 등 (중간통보)→결과통부 : 처리결과 (최종결과)→만족도 관리 : 처리결과 만족도 확인 · 불편 · 건의사항 사후관리 (만족도 확인, 업무개선) 안내·접수 : 업무처리 흐름 및 일정 등 맞춤안내 (접수전안내)→진행안내 : 처리상황 등 (중간통보)→결과통부 : 처리결과 (최종결과)→만족도 관리 : 처리결과 만족도 확인 · 불편 · 건의사항 사후관리 (만족도 확인, 업무개선)
  • 고객불만제로 민원처리과정 공개 ☞ 내가 신청한 업무 보기
시민 소통을 위한「청렴부산 SNS 채널」운영
  • 시민들과 함께 소통하는 청렴도시 부산을 위해 청렴부산 SNS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청렴부산 SNS와 친구가 되어주세요.

청렴 관련 신고·상담 센터

부정부패신고센터
  • 전화 : 080-777-1398 (팩스 051-888-1679)
  • 부패행위신고센터 바로가기
  • 국민권익위원회 : 국번없이 1398 (팩스 02-360-3551)
내부비리신고
  • 감사관 Hot라인 (행정 1472번)
  • 신고로 인해 직접 재정 수입에 기여하거나 금품·향응 수수 및 알선·청탁 행위 확인 시 최고 1,000만원까지 보상금 지급
공익신고 및 신고자 보호센터, 복지부정신고센터
  • 국번없이 110(국민권익위원회 통합콜센터), 복지부정신고센터 바로가기

자료관리 담당부서

청렴담당관
051-888-1674
최근 업데이트
2024-09-04

페이지만족도

페이지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균 : 0참여 : 0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를 위한 장이므로 부산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부산민원 120 - 민원신청 을 이용해 주시고, 내용 입력시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 개인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업광고, 저속한 표현, 정치적 내용, 개인정보 노출 등은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부산민원 120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