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채, 채무, 채권
통합부채 현황
- 통합부채는 지방자치단체, 「지방공기업법」에 따른 지방공기업,「지방자치단체 출자·출연 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른 출자·출연기관의 부채를 통합하여 산정한 부채입니다.
(단위 : 백만원, %)
구 분 | 2021년 | 2022년 | 증 감 |
---|---|---|---|
통합자산 | 49,683,199 | 50,370,615 | 687,416 |
통합부채 | 7,248,681 | 7,463,865 | 215,184 |
유동부채 | 1,479,214 | 1,812,353 | 333,139 |
장기차입부채 | 3,957,411 | 3,795,385 | △162,026 |
기타비유동부채 | 1,812,056 | 1,856,127 | 44,071 |
‘22년 결산 순계기준
우리 부산시의 통합부채 작성대상 기관은 총 25개로 공사·공단 6개, 출자·출연기관 19개를 포함하고 있음
지방자치단체 통합부채 현황은 「지방자치단체 재무회계운영규정」의 지방자치단체 재무상태표를 기준으로 전환·합산된 것임
통합자산 : 유동자산, 투자자산, 일반유형자산, 주민편의시설, 사회기반시설, 기타비유동자산
통합부채 : 유동부채, 장기차입부채, 기타비유동부채로 구성
- 유동부채 : 단기차입금, 유동성장기차입부채, 기타유동부채 등
- 장기차입부채 : 장기차입금, 지방채증권
- 기타비유동부채 : 퇴직급여충당부채, 장기예수보증금 및 미지급금 등
지방자치단체 부채 현황
- 부채란 금융기관의 채무를 포함하여 향후 지방자치단체가 지급의무(퇴직금, 미지급금, 보관금 등)가 있는 것을 복식부기 형태로 표시한 것으로,
‘4-6. 지자체 채무 현황’의 지방채무와
‘4-3. 지방공기업 부채’ 중 직영기업(공기업 특별회계)의 부채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우리 부산시의 부채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
구 분 | 2021년 | 2022년 | 증 감 | 비고 |
---|---|---|---|---|
자산(A) | 47,913,674 | 48,423,604 | 509,930 | |
부채(B) | 5,189,463 | 5,059,751 | △129,712 | |
자산대비부채비율(B/A*100) | 10.83 | 10.45 | △0.38 |
발생주의 복식부기회계 기준
부 채 : 유동부채, 장기차입부채, 기타비유동부채
- 유동부채 : 단기차입금, 유동성장기차입부채, 기타유동부채 등
- 장기차입부채 : 장기차입금, 지방채증권
- 기타비유동부채 : 퇴직급여충당부채, 장기예수보증금 및 미지급금 등
자 산 : 유동자산, 투자자산, 일반유형자산, 주민편의시설, 사회기반시설, 기타비유동자산
지방공기업 부채 현황
- 우리 부산시의 지방공기업 부채는 다음과 같습니다.
지방공기업 부채 중 ‘직영기업’의 부채는 지방자치단체의 ‘공기업 특별회계’의 부채로서
‘4-2. 지자체 부채 현황(발생주의 복식부기회계 기준)’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단위 : 백만원, %)
구 분 | 2021년 | 2022년 | |||||||
---|---|---|---|---|---|---|---|---|---|
자산 (A) | 부채 (B) | 자본 (C) | 부채비율 (B/C)×100 | 자산 (A) | 부채 (B) | 자본 (C) | 부채비율 (B/C)×100 | ||
합 계 | 12,491,507 | 2,924,392 | 9,567,115 | 30.57 | 12,621,357 | 3,180,585 | 9,440,773 | 33.69 | |
직영 기업 | 소 계 | 5,290,048 | 539,340 | 4,750,708 | 11.35 | 5,278,583 | 491,343 | 4,787,240 | 10.26 |
상수도 | 2,240,134 | 46,301 | 2,193,833 | 2.11 | 2,298,973 | 19,679 | 2,279,294 | 0.86 | |
하수도 | 3,049,914 | 493,039 | 2,556,875 | 19.28 | 2,979,610 | 471,664 | 2,507,946 | 18.81 | |
공사 | 소 계 | 7,113,227 | 2,303,986 | 4,809,241 | 47.91 | 7,267,363 | 2,621,020 | 4,646,344 | 56.41 |
부산교통공사 | 4,137,499 | 1,264,981 | 2,872,518 | 44.04 | 4,093,203 | 1,422,520 | 2,670,683 | 53.26 | |
부산도시공사 | 2,961,407 | 1,036,616 | 1,924,791 | 53.86 | 3,158,660 | 1,193,656 | 1,965,005 | 60.75 | |
부산관광공사 | 14,321 | 2,389 | 11,932 | 20.02 | 15,500 | 4,844 | 10,656 | 45.46 | |
공단 | 소 계 | 88,232 | 81,066 | 7,166 | 1,131.26 | 75,411 | 68,222 | 7,189 | 948.98 |
부산시설공단 | 59,676 | 52,510 | 7,166 | 732.77 | 46,303 | 39,114 | 7,189 | 544.08 | |
부산환경공단 | 13,407 | 13,407 | 0 | 0 | 11,738 | 11,738 | 0 | 0 | |
스포원 | 15,149 | 15,149 | 0 | 0 | 17,370 | 17,370 | 0 | 0 |
※ 2021년, 2022년 지방공기업 결산 참조
우리 시 산하 지방공기업 중 부산시설공단의 부채비율은 544%로 산하 공기업 중 가장 높은 수치이나, 2022년 퇴직연금 재원마련 및 운영으로 전년도 부채비율 732%에서 2022년 544%로 부채비율이 감소하였습니다. 코로나 이후 승객감소 등의 사유로 산하 공사의 경우 부채가 증가하였으나, 이자 비용이 발생하는 금융부채를 일부 상환하는 등 재무 건전성 제고에 노력 중입니다. 부채비율 증가는 시민들에게 공공기관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줄 수 있으므로 점진적으로 부채비율을 감축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출자·출연기관 부채 현황
- 우리 부산시의 출자·출연기관 부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
구 분 | 2021년 | 2022년 | |||||||
---|---|---|---|---|---|---|---|---|---|
자산 (A) | 부채 (B) | 자본 (C) | 부채비율 (B/C)×100 | 자산 (A) | 부채 (B) | 자본 (C) | 부채비율 (B/C)×100 | ||
합 계 | 1,024,714 | 285,523 | 739,191 | 38.63 | 1,116,725 | 312,821 | 803,904 | 38.91 | |
출자기관 | 소 계 | 306,971 | 153,119 | 153,852 | 99.52 | 319,243 | 157,677 | 161,567 | 97.59 |
㈜벡스코 | 83,569 | 7,319 | 76,250 | 9.6 | 89,775 | 10,466 | 79,309 | 13.2 | |
아시아드 컨트리클럽(주) | 223,402 | 145,800 | 77,602 | 187.88 | 229,468 | 147,211 | 82,258 | 178.96 | |
출연기관 | 소 계 | 717,743 | 132,404 | 585,339 | 22.62 | 797,482 | 155,144 | 642,337 | 24.15 |
부산광역시의료원 | 46,889 | 11,268 | 35,621 | 31.63 | 45,934 | 13,999 | 31,935 | 43.84 | |
부산연구원 | 16,707 | 1,067 | 15,640 | 6.82 | 16,881 | 948 | 15,933 | 5.95 | |
부산신용보증재단 | 370,131 | 75,102 | 295,029 | 25.46 | 410,262 | 81,850 | 328,411 | 24.92 | |
부산테크노파크 | 168,521 | 11,169 | 157,352 | 7.1 | 198,826 | 15,214 | 183,612 | 8.29 | |
여성가족개발원 | 2,018 | 305 | 1,713 | 17.81 | 2,142 | 335 | 1,807 | 18.54 | |
부산정보산업진흥원 | 20,149 | 9,686 | 10,463 | 92.57 | 18,928 | 9,283 | 9,645 | 96.25 | |
부산국제교류재단 | 1,998 | 321 | 1,677 | 19.14 | 1,955 | 292 | 1,664 | 17.49 | |
부산복지개발원 | 1,287 | 187 | 1,100 | 17 | 1,372 | 118 | 1,254 | 9.41 | |
부산디자인진흥원 | 6,095 | 4,835 | 1,260 | 383.73 | 6,128 | 5,361 | 766 | 699.87 | |
부산경제진흥원 | 29,371 | 8,884 | 20,487 | 43.36 | 33,932 | 12,261 | 21,671 | 56.58 | |
부산영어방송재단 | 1,524 | 64 | 1,460 | 4.38 | 1,540 | 102 | 1,438 | 7.09 | |
부산문화재단 | 40,768 | 4,989 | 35,779 | 13.94 | 46,071 | 10,188 | 35,883 | 28.39 | |
영화의전당 | 2,696 | 828 | 1,868 | 44.33 | 3,236 | 1,011 | 2,226 | 45.42 | |
부산도시재생지원센터 | 1,496 | 957 | 539 | 177.55 | 1,594 | 1,060 | 534 | 198.5 | |
부산산업과학혁신원 | 3,542 | 876 | 2,666 | 32.86 | 3,580 | 866 | 2,714 | 31.91 | |
부산문화회관 | 3,029 | 1,359 | 1,670 | 81.38 | 2,768 | 1,118 | 1,649 | 67.8 | |
부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 | 1,522 | 507 | 1,015 | 49.95 | 2,333 | 1,138 | 1,195 | 95.23 |
우리 시 산하 출자·출연기관은 부채비율은 38.9%로 비교적 양호한 편입니다. 출자·출연기관 부채 전액이 이자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비금융부채이며, 퇴직급여 충당부채를 제외한 선수금, 미지급금, 예수금 등은 결산 시점에서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부채로 익년도에 해소가능한 부채입니다.
우발부채 현황
-
우발부채는 상황의 변동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의 부채로 바뀔 가능성이 있는 부채를 의미하며, 지방자치단체, 「지방공기업법」에 따른
지방공기업 및 「지방자치단체 출자·출연 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른 출자·출연기관의 전체 우발부채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단위 : 백만원)
구분 | 2021년 | 2022년 | 증감 | |
---|---|---|---|---|
계 | 2,412,782 | 2,728,446 | 315,664 | |
보증채무부담행위 | 소계 | 0 | 0 | 0 |
자산유동화 증권① | 0 | 0 | 0 | |
금융기관 차입금② | 0 | 0 | 0 | |
예산외 의무부담 | 소계 | 2,412,782 | 2,728,446 | 315,664 |
공공토지비축협약③ | 528,882 | 534,179 | 5,297 | |
부지매입협약④ | 0 | 0 | 0 | |
비용부담 협약⑤ | 0 | 0 | 0 | |
기타 협약⑥ | 0 | 0 | 0 | |
BTO사업 관련 재정지원 협약내역 | 1,883,900 | 2,194,267 | 310,367 | |
채무부담행위(미발생액) | 0 | 0 | 0 |
관계기관(지방자치단체, 지방공기업 및 출자·출자기관)간 상호 보증·협약 등에 따라 발생한 내부거래를 제거한 순계규모 기준
’22년 결산부터 우발부채 항목 및 용어 등 수정(「우발채무 선제적 관리방안」(’23.5.)에 따라 우발채무 분류체계 확정)
※ 유동화증권 발행과 관련된 매입확약 등은 보증채무담행위로 관리(한국예탁결제원 기준)
①자치단체에서 자산유동화증권*(대출채권, 매출채권 등)을 매입하는 확약으로 제3자의 채무를 대신 지는 것
* 기업이나 은행이 보유한 자산(부동산, 매출채권, 대출금 등)을 근거로 발행하는 증권으로
채권시장에서 유통
②금융기관에서 건설사, 농업인, 소상공인, 취약계층 등에 사업자금 등을 대출해주고 이를 자치단체에서 보증하는 것
③공공택지, 산업단지, 도로・철도 등 공익사업에 필요한 용지를 적기에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받기 위해 LH 토지은행과 협약
④산업단지, 공동주택 조성 등 자치단체가 일정 시점에 미분양 부지매입, 책임분양 등을 부담하는 협약
⑤사업시행자, 협약 당사자 등과 투자 비용, 금융비용, 운영 손실 비용 등을 보전하는 협약을 체결하는 경우
⑥교육청, 대학교 등과 협약을 맺어 학교 용지 부담 및 시설 건립사업, 각종 사업비 지원 등
예산외 의무부담
(단위 : 백만원)
구분 | 약정유형 | 행위명 | 사업자 | 약정금액(최대손실추정액,우발부채) | 총사업비 | 사업기간 | 약정내용 |
---|---|---|---|---|---|---|---|
계 | 534,179 | 546,958 | |||||
부산광역시 | 공공 토지 비축 협약 | 함지골공원등 6개공원 보상사업 | 한국 토지 주택 공사 | 49,986 | 49,986 | 2020.12.9.~2025.6.16 | 토지보상에 따른 취득일로부터 3년이내 토지공급계약 체결 – 3년기간 경과시 토지은행이 작성한 매매계약서를 발송하면 매매계약체결 |
동백유원지, 황령산유원지 보상사업 | 115,352 | 115,352 | 2020.12.9.~2025.6.16 | ||||
완충녹지 7,9,107 보상사업 | 10,448 | 10,448 | 2020.12.9.~2025.6.16 | ||||
중앙대로확장공사 | 297,221 | 304,000 | 2020.2.26.~2029.12.31. | “공공토지의 비축에 관한 법률”제14조 및 제15조의 규정에 의한 비축사업계획에 따른 보상범위 및 유효기간 등 | |||
공동어시장 진입도로 확장공사 | 61,172 | 67,172 | 2020.2.26.~2026.12.31. |
※ ‘22~’26 지방재정건전성관리계획 작성지침 우발부채 세부내역 참고
BTO 사업관련 재정지원 협약내역
(단위 : 백만원)
구 분 | 사업명 | 운영권자 | 총 사업비 | 계약기간 | 재정지원협약내역 | 중도해지환급금 내역 | 향후부담추정액 |
---|---|---|---|---|---|---|---|
계 | 3,561,388 | 2,601,400 | 2,194,267 | ||||
부산광역시 | 백양터널 | 백양터널(유) | 73,700 | ‘00.01~ ’25.01 | MRG, 통행료미인상 등 | 51,000 | 33,755 |
수정산터널 | 수정산투자(주) | 128,055 | ‘02.04~ ’27.04 | MRG, 통행료미인상 등 | 79,900 | 74,369 | |
을숙도대교 | 을숙도대교(주) | 359,643 | ‘10.02~ ’40.01 | 통행료미인상, 출퇴근할인 등 | 223,300 | 293,756 | |
부산~거제간 연결도로 | 지케이해상도로(주) | 1,437,990 | ‘11.01~ ’50.12 | SCS | 1,303,800 | 481,866 | |
부산~김해 경량전철건설 | 부산김해경전철(주) | 774,200 | ‘11.09~ ’41.09 | SCS | 234,900 | 418,267 | |
부산항대교 | 북항아이브리지(주) | 371,500 | ‘14.08~ ’44.08 | MRG, 통행료미인상 등 | 297,000 | 435,699 | |
천마산터널 | 천마산터널(주) | 223,200 | 19.04~ 49.03 | 통행료미인상 | 159,500 | 198,451 | |
산성터널 | 부산산성터널(주) | 193,100 | 18.10~ 48.09 | 통행료미인상 | 252,000 | 258,104 |
지자체 채무 현황
- 지방(자치단체)채무란 지방자치단체가 자치단체 권한 중의 하나인 지방세 과세권을 담보로 하여 사업 투자재원을 조달하는 채무를 의미합니다 (상환기간은 1회계연도를 넘어서 이루어짐). 우리 부산시의 채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구 분 | ’21년도 현재액 (A) | 증 감 액 | ’22년도 현재액 E=(A+B) |
|||
---|---|---|---|---|---|---|
계 (B=C-D) | 발생액 (C) | 소멸액 (D) | ||||
합 계 | 3,227,469 | △68,872 | 407,344 | 476,216 | 3,158,597 | |
일 반 회 계 | 1,744,103 | △41,229 | 237,600 | 278,829 | 1,702,874 | |
특별회계 | 소 계 | 1,122,812 | △58,073 | 107,965 | 166,038 | 1,064,739 |
공영차고지조성
사업특별회계 |
1,500 | 0 | 0 | 0 | 1,500 | |
도시철도사업특별회계 | 942,112 | △58,073 | 107,965 | 166,038 | 884,039 | |
장기미집행도시계획시설 대지등보상특별회계 |
179,200 | 0 | 0 | 0 | 179,200 | |
기 금 회 계 | 360,554 | 30,430 | 61,779 | 31,349 | 390,984 |
※ 지방채무는 2022년도 기준으로 작성(BTL 지급액 제외)
※ ’22년 채무결산보고서의 회계별 현황 참조(원금 기준)
우리시는 안정적인 채무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2022도말 우리시 총 채무 규모는 작년 대비 68,872백만원이 감소한 3,158,597백만원이며, 당해연도 발생(발행)액은 덕천(화명)~양산간 도로 교통체계 개선사업 등 지방채증권 244,744백만원, 분뇨처리시설 현대화사업 등 차입금 162,600백만원으로 총 407,344백만원이며, 당해연도 소멸(상환)액은 에코델타시티내 공공시설용지 확보 등 지방채증권 상환 397,742백만원, 산성터널 건설 등 차입금 상환 77,484백만원, 문전교차로 지하차도 건설 등 채무부담행위 990백만원으로 총 476,216백만원입니다.
지방채무 연도별 현황
(단위 : 백만원, 명)
구 분 | 연 도 별 | ||||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
채무현황 | 2,552,047 | 2,571,224 | 2,920,957 | 3,227,469 | 3,158,597 |
인구수 | 3,441,453 | 3,413,841 | 3,391,946 | 3,350,380 | 3,317,812 |
주민 1인당채무(천원) | 742 | 753 | 861 | 963 | 952 |
※ 연도별 결산결과 채무결산보고서 채무현황 총괄의 기준연도별 현재액
지방채발행 한도액 및 발행액
(단위 : 백만원, %)
구 분 | 연 도 별 | ||||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
지방채발행한도액(A) | 495,225 | 522,006 | 912,721 | 783,450 | 628,744 |
발행액(B) | 656,308 | 495,406 | 897,521 | 837,350 | 407,344 |
발행비율(B/A*100) | 132.53% | 94.9% | 98.33% | 106.88% | 64.79% |
지방채발행한도액은 행정안전부의 한도 산정기준 지침(7.1, 행안부장관→자치단체)에 따라 자치단체에서 자체 산정*한 기본한도액(7.15, 자치단체→행안부장관)에 별도한도를 더한 금액이며, 발행액은 자치단체가 당해연도에 실제 발행한 지방채 발행액임
- * 지방재정법 개정(’20.4.) 따라 지방채 한도 산정 권한이 행안부장관에서 자치단체로 변경
2013년부터 지방채발행한도액은 기본한도액에 별도한도액을 더한 금액으로 산정
- * 별도한도액 = 의무매출채권(지역개발,도시철도) + 차환채 +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등
- ** 차환채 = 기존 지방채를 신규 지방채로 대체 발행하는 지방채로써 23년말까지 한시적으로 인정
2013년부터는 제도 변경에 따라 지방채발행한도액(A)에는 행정안전부에서 지방 자치단체에 통보하는 ‘기본한도액’과 승인 간주분을 별도로 설정한 ‘별도한도액’을 더한 금액을 기재
일시차입금 현황
-
일시차입금이란 지방자치단체가 예산을 지출함에 있어 일시적으로 예산상 현금의 부족이 생길 때 해당 회계연도의 수입으로 상환한다는 전제하에 금융기관 등으로부터 단기간
차입하는 자금을 의미합니다.
우리 부산시의 2022년도 일시차입금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구 분 | 한도액 | 증 감 액 | 이자지급액 | ||
---|---|---|---|---|---|
잔액 (A=B-C) | 발생액(B) | 상환액(C) | |||
해 | 당 | 없 | 음 |
민자사업 재정부담 현황
- 민자사업 재정부담이란 민간투자사업(BTL, BTO 등)으로 인하여 자치단체가 민간사업자에게 지급하는 임대료와 재정지원금 등을 의미합니다. 부산시가 민자사업으로 부담하고 있는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구 분 | 2021년 | 2022년 | 증 감 | 비고 |
---|---|---|---|---|
합 계 | 130,381 | 131,451 | 1,070 | |
BTL 임대료 및 운영비 | 47,368 | 51,734 | 4,366 | |
BTO 재정지원금 | 83,013 | 79,717 | △3,296 |
BTL 사업관련 시설임대료는 현재가치로 평가하여 부채로 계상하고 있음
※2021, 2022 회계연도의 실제지급액을 기준으로 작성
2022회계연도 민자사업 재정부담 세부내역
(단위 : 백만원)
구 분 | 사업명 | 총사업비 | 계약기간 | 재정부담액 | 비고 | |||
---|---|---|---|---|---|---|---|---|
소계 | 국비 | 시비 | 군구비 | |||||
합계 | 3,866,766 | 131,451 | 11,888 | 119,162 | 401 | |||
BTL 사업 (10) |
부산정보고속도로 고도화 | 14,359 | ‘19.10.~’29. 9. | 3,316 | - | 2,915 | 401 | |
부산노인전문 제4병원 | 9,160 | ‘14. 9.~’34.8. | 1,228 | 370 | 858 | |||
부산영화체험박물관 | 32,828 | ‘17. 4.~’37. 3. | 4,258 | - | 4,258 | - | ||
감전분구 하수관거 정비 | 60,362 | ‘15.11.~’35.11. | 5,339 | 1,331 | 4,008 | - | ||
삼락·덕천분구 하수관거 정비 |
57,267 | ‘16. 7.~’36. 7. | 4,841 | 1,226 | 3,615 | - | ||
대연·용호분구 하수관거 정비 |
71,586 | ‘18. 1.~’38. 1. | 6,291 | 1,734 | 4,557 | - | ||
수민분구 하수관거 정비 | 80,122 | ‘18.11.~’38.11. | 6,762 | 1,844 | 4,918 | - | ||
사직·장전분구 하수관거 정비 |
79,366 | ‘20. 5.~’40. 5. | 6,464 | 1,746 | 4,718 | - | ||
중앙·초량·범천분구 하수관로 정비 |
73,866 | ‘21. 4.~’41. 4. | 6,188 | 1,723 | 4,465 | - | ||
전포·범천·문현분구 하수관로 정비 |
84,484 | ‘21. 4.~’41. 4. | 7,047 | 1,914 | 5,133 | - | ||
BTO 사업 (8) |
백양터널 | 73,667 | ‘00. 1.~’25. 1. | 5,899 | 5,899 | |||
수정산터널 | 128,055 | ‘02. 4.~’27. 4. | 9,567 | 9,567 | ||||
부산항대교 | 371,461 | ‘14. 8.~’44. 8. | 6,055 | 6,055 | ||||
을숙도대교 | 359,643 | ‘10. 2.~’40. 1. | 4,607 | 4,607 | ||||
거가대교 | 1,437,990 | ‘11. 1.~’50.12. | 23,534 | 23,534 | ||||
산성터널 | 73,866 | ‘18. 10.~’48. 9. | 1,214 | 1,214 | ||||
천마터널 | 84,484 | ‘19. 4.~’46. 11. | 572 | 572 | ||||
부산·김해 경전철 | 774,200 | ‘11. 9.~’41. 9. | 28,269 | - | 28,269 | - |
- BTL(임대형 민자사업)이란?
- 수익성은 떨어지나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학교, 회관 등의 사회기반시설을 민간사업자가 건설하고, 자치단체가 이를 임차하여 민간사업자에게 사용료를 지급하는 방식의 민간투자사업을 말합니다.
- BTO(수익형 민자사업)란?
- 수익성이 있는 도로, 교량, 터널, 경전철 등의 시설을 민간사업자가 건설 후 자치단체에 양도한 대가로 민간사업자에게 해당 시설을 일정기간동안 운영하여 통행료 등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방식의 민간투자사업을 의미합니다.
※ BTL의 경우 민간사업자가 자치단체로부터 일정한 임대수익을 보장받을 수 있는 반면, BTO의 경우에는 시설 수요변동에 따른 수익변화위험을 민간사업자가 부담하게 됨에 따라 자치단체에서는 민간사업자와 협약으로 최소운영수입보장 또는 운영비용보전 등의 재정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부산정보고속도로 고도화」BTL사업은 부산광역시 내 전 행정기관(394개)의 행정정보망 및 인터넷망, 대민서비스망을 연결하는 통신망으로 ‘19.10. 1.부터 10년간 운영될 계획이며, ’22년도 임대료 및 운영비 재정지원액은 시비 2,915백만원, 구‧군비 401백만원으로 총 3,316백만원입니다.
「부산노인전문 제4병원」BTL사업은 부산광역시 사하구 동매로 44번길 4 (하단동) 일원에 소재하고 있으며, 치매ㆍ중풍 등 노인성 질환의 장기적인 치료 및 요양을 필요로 하는 어르신과 가족들을 위한 병원입니다. ‘14. 9. 1. 개원하여 20년간 운영될 계획이며, ’22년도 임대료 및 운영비 재정지원액은 국비 370백만원, 시비 858백만원으로 총 1,228백만원입니다.
「부산영화체험박물관」BTL사업은 영화도시 부산의 차별적인 문화서비스 제공 및 원도심 관광시설 조성을 위하여 ‘17. 7. 4. 개관하였으며, 향후 20년간 운영될 계획입니다. ’22년도 임대료 및 운영비 재정지원액은 시비 4,258백만원입니다.
「감전분구 하수관거정비」BTL사업은 부산광역시 감전분구의 분류식하수관로를 조속히 시행하여 낙동강으로 유입되는 생활 오수를 공공하수처리장으로 유입하여 낙동강 수질개선 및 주민생활 환경개선을 위한 사업입니다. ‘15. 11. 20.부터 20년간 운영될 계획이며, ’22년도 정부지급금 재정지원액은 국비 1,331백만원, 시비 4,008백만원으로 총 5,339백만원입니다.
「삼락‧덕천분구 하수관거정비」BTL사업은 부산광역시 사상구, 북구지역의 분류식하수관로를 조속히 시행하여 낙동강으로 유입되는 생활 오수를 공공하수처리장으로 유입하여 낙동강 수질개선 및 주민생활 환경개선을 위한 사업입니다. ‘16. 7. 23.부터 20년간 운영될 계획이며, ’22년도 정부지급금 재정지원액은 국비 1,226백만원, 시비 3,615백만원으로 총 4,841백만원입니다.
「대연·용호분구 하수관거정비」BTL사업은 부산광역시 남구지역의 분류식하수관로를 조속히 시행하여 용호만(용호천,대리천)으로 유입되는 생활 오수를 공공하수처리장으로 유입하여 수질개선 및 주민생활 환경개선을 위한 사업입니다. ‘18. 1.부터 20년간 운영될 계획이며, ’22년도 정부지급금 재정지원액은 국비 1,734백만원, 시비 4,557백만원으로 총 6,291백만원입니다.
「수민분구 하수관로정비」BTL사업은 부산광역시 동래구, 금정구 지역의 분류식하수관로를 조속히 시행하여 온천천, 수영강으로 유입되는 생활 오수를 공공하수처리장으로 유입하여 수질개선 및 주민생활 환경개선을 위한 사업입니다. ‘18. 11.부터 20년간 운영될 계획이며, ’22년도 정부지급금 재정지원액은 국비 1,844백만원, 시비 4,918백만원으로 총 6,762백만원입니다.
「사직·장전분구 하수관로 정비」BTL사업은 부산광역시 동래구, 금정구 지역의 분류식하수관로를 조속히 시행하여 온천천으로 유입되는 생활 오수를 공공하수처리장으로 유입하여 수질개선 및 주민생활 환경개선을 위한 사업입니다. ‘20. 5.부터 20년간 운영될 계획이며, ’22년도 정부지급금 재정지원액은 국비 1,746백만원, 시비 4,718백만원으로 총 6,464백만원입니다.
「중앙·초량ㆍ범천분구 하수관로정비」BTL사업은 부산광역시 중구, 동구 지역의 분류식하수관로를 조속히 시행하여 부산천, 초량천으로 유입되는 생활 오수를 공공하수처리장으로 유입하여 수질개선 및 주민생활 환경개선을 위한 사업입니다. ‘21. 4.부터 20년간 운영될 계획이며, ’22년도 정부지급금 재정지원액은 국비 1,723백만원, 시비 4,465백만원으로 총 6,188백만원입니다.
「전포·범천ㆍ문현분구 하수관로정비」BTL사업은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동구, 남구 지역의 분류식하수관로를 조속히 시행하여 동천으로 유입되는 생활 오수를 공공하수처리장으로 유입하여 수질개선 및 주민생활 환경개선을 위한 사업입니다. ‘21. 4.부터 20년간 운영될 계획이며, ’22년도 정부지급금 재정지원액은 국비 1,914백만원, 시비 5,133백만원으로 총 7,047백만원입니다.
「백양터널」BT0사업은 부산진구 당감동 산21번지에서 사상구 모라동 산34-1번지 일원이며, 길이 2.3㎞, 폭 9.9m의 2차선 쌍굴입니다. ‘00. 1. 9.부터 운영을 시작하여 25년간 운영될 계획이며, ’22년 재정지원금은 5,899백만원입니다.
「수정산터널」BT0사업은 동구 좌천동 806-5번지에서 부산진구 가야동 568-12번지 일원이며, 길이 2.356㎞, 폭 9.9m의 2차선 쌍굴입니다. ‘02. 4. 19.부터 운영을 시작하여 25년간 운영될 계획이며, ’22년 재정지원금은 9,567백만원입니다.
「부산항대교」BT0사업은 영도구 청학동에서 남구 감만동까지로, 길이 3.3㎞, 폭 18m의 사장교입니다. ‘14. 8. 21.부터 운영을 시작하여 30년간 운영될 계획이며, ’22년 재정지원금은 6,055백만원입니다.
「을숙도대교」BT0사업은 강서구 명지동 75호 광장에서 사하구 신평동 66호 광장 일원이며, 길이 5.205㎞, 평균 30m의 왕복 6차로입니다. ‘10. 2. 1.부터 운영을 시작하여 30년간 운영될 계획이며, ’22년 재정지원금은 4,607백만원입니다.
「부산∼거제간 연결도로」BT0사업은 경남 거제시 장목면에서 부산시 강서구 천성동까지로 총길이 8.2㎞, 4차로이며, 침매터널 3.7㎞, 사장교 2개소 1.6㎞, 접속교 4개소 1.9㎞, 터널 4개소 및 도로 1.0㎞로 되어 있습니다. ‘11. 1. 1.부터 운영을 시작하여 40년간 운영될 계획이며, ’22년 재정지원금은 23,534백만원입니다.
「산성터널」BT0사업은 북구 화명동에서 금정구 장전동까지로 총길이 5.62㎞, 폭 27~44.65m의 왕복 4차로의 쌍굴입니다. ‘18. 10. 1.부터 운영을 시작하여 30년간 운영될 계획이며, ’22년 재정지원금은 1,214백만원입니다.
「천마터널」BT0사업은 서구 암남동에서 사하구 구평동까지로 총길이 3.28㎞, 폭 18~41m의 왕복 4차로입니다. ‘19. 4. 1.부터 운영을 시작하여 27년 8월간 운영될 계획이며, ’22년 재정지원금은 572백만원입니다.
「부산-김해 경전철」BT0사업은 철도구간은 부산 사상구 괘법동(사상역)에서 경남 김해시 삼계동(차량기지)까지 총연장 23.764㎞로 부산 12.288㎞, 김해 11.476㎞이며, 정거장은 21개소, 차량기지 1개소입니다. ’11. 9. 17.부터 운영을 시작하여 ’41. 9. 16.까지 운영될 계획이며, ’22년 재정지원금 규모는 총 28,269백만원입니다.
재정건전성관리 계획·이행현황
- 지방재정건전성관리계획은 「지방재정법」 제87조의3에 근거하여 작성되며 이는 ’22년도 통합부채와 우발부채의 변동 상황, ‘22년도 통합부채와 우발부채 추정액, ’23~‘27년도 기간에 대한 통합부채와 우발부채의 변동전망과 근거 및 관리계획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재정건전성관리 계획․이행현황 (별지작성 : 다운로드)
보증채무 현황
- 보증채무란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공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 미리 지방의회 의결을 받아 지급을 보증하는 행위로서 우리 부산시가 2022년 한 해 동안 지급보증한 사항은 없습니다.
채권 현황
- 채권이란 지방자치단체의 사업계획에 따라 사업자 및 개인에게 지원(융자)하고 정해진 기간 안에 채무자로부터 회수되거나 사법적 계약에 의한 증권입니다. 우리 부산시가 보유하고 있는 채권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구 분 | ’21년도 현재액 (A) | 증 감 액 | ’22년도 현재액 (A+B) | |||
---|---|---|---|---|---|---|
계 (B=C-D) | 발생액(C) | 소멸액(D) | ||||
합 계 | 80,291 | 6,103 | 19,855 | 13,752 | 86,394 | |
일 반 회 계 | 42,931 | △937 | 4,114 | 5,051 | 41,994 | |
특별회계 | 소 계 | 18 | 18 | |||
공기업특별회계 | 18 | 18 | ||||
기타특별회계 | ||||||
기금회계 | 소 계 | 37,342 | 7,040 | 15,741 | 8,701 | 44,382 |
중소기업육성기금 | 33,167 | 7,264 | 14,336 | 7,072 | 40,431 | |
자활기금 | 385 | - | 300 | 300 | 385 | |
식품진흥기금 | 3,790 | △224 | 1,105 | 1,329 | 3,566 |
’22년 결산결과 채권현재액보고서의 회계별 채권관리현황
채권 연도별 현황
(단위 : 백만원)
구 분 | 연 도 별 | ||||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
채권현황 | 102,682 | 98,886 | 85,534 | 80,291 | 86,394 |
연도별 결산결과 채권현재액보고서 회계별 채권관리현황의 기준년도 현재액
유형 지방자치단체와 채권현황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