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부채/채무/채권 (2022년 결산기준)

부채, 채무, 채권

부채,채무,채권 다운받기 한글파일 다운로드
통합부채 현황
  • 통합부채는 지방자치단체, 「지방공기업법」에 따른 지방공기업,「지방자치단체 출자·출연 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른 출자·출연기관의 부채를 통합하여 산정한 부채입니다.

(단위 : 백만원, %)

지방자치단체 부채 현황 에 대한 표이고 구분, 2021년, 2022년, 증감, 비고로 구성된 표입니다.
구 분 2021년 2022년 증 감
통합자산 49,683,199 50,370,615 687,416
통합부채 7,248,681 7,463,865 215,184
유동부채 1,479,214 1,812,353 333,139
장기차입부채 3,957,411 3,795,385 △162,026
기타비유동부채 1,812,056 1,856,127 44,071

‘22년 결산 순계기준

우리 부산시의 통합부채 작성대상 기관은 총 25개로 공사·공단 6개, 출자·출연기관 19개를 포함하고 있음

지방자치단체 통합부채 현황은 「지방자치단체 재무회계운영규정」의 지방자치단체 재무상태표를 기준으로 전환·합산된 것임

통합자산 : 유동자산, 투자자산, 일반유형자산, 주민편의시설, 사회기반시설, 기타비유동자산

통합부채 : 유동부채, 장기차입부채, 기타비유동부채로 구성

  • 유동부채 : 단기차입금, 유동성장기차입부채, 기타유동부채 등
  • 장기차입부채 : 장기차입금, 지방채증권
  • 기타비유동부채 : 퇴직급여충당부채, 장기예수보증금 및 미지급금 등
지방자치단체 부채 현황
  • 부채란 금융기관의 채무를 포함하여 향후 지방자치단체가 지급의무(퇴직금, 미지급금, 보관금 등)가 있는 것을 복식부기 형태로 표시한 것으로,
    ‘4-6. 지자체 채무 현황’의 지방채무와
    ‘4-3. 지방공기업 부채’ 중 직영기업(공기업 특별회계)의 부채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우리 부산시의 부채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

지방자치단체 부채 현황 에 대한 표이고 구분, 2021년, 2022년, 증감, 비고로 구성된 표입니다.
구 분 2021년 2022년 증 감 비고
자산(A) 47,913,674 48,423,604 509,930
부채(B) 5,189,463 5,059,751 △129,712
자산대비부채비율(B/A*100) 10.83 10.45 △0.38  

발생주의 복식부기회계 기준

부 채 : 유동부채, 장기차입부채, 기타비유동부채

  • 유동부채 : 단기차입금, 유동성장기차입부채, 기타유동부채 등
  • 장기차입부채 : 장기차입금, 지방채증권
  • 기타비유동부채 : 퇴직급여충당부채, 장기예수보증금 및 미지급금 등

자 산 : 유동자산, 투자자산, 일반유형자산, 주민편의시설, 사회기반시설, 기타비유동자산

※ 2021, 2022 회계연도 재무보고서(재무제표) 참조

지방공기업 부채 현황
  • 우리 부산시의 지방공기업 부채는 다음과 같습니다. 지방공기업 부채 중 ‘직영기업’의 부채는 지방자치단체의 ‘공기업 특별회계’의 부채로서
    ‘4-2. 지자체 부채 현황(발생주의 복식부기회계 기준)’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단위 : 백만원, %)

지방공기업 부채 현황 에 대한 표이고 구분, 2020년(자산(A),부채(B),자본(C),부채비율(B/C)×100), 2021년(자산(A),부채(B),자본(C),부채비율(B/C)×100)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구 분 2021년 2022년
자산 (A) 부채 (B) 자본 (C) 부채비율 (B/C)×100 자산 (A) 부채 (B) 자본 (C) 부채비율 (B/C)×100
합 계 12,491,507 2,924,392 9,567,115 30.57 12,621,357 3,180,585 9,440,773 33.69
직영 기업 소 계 5,290,048 539,340 4,750,708 11.35 5,278,583 491,343 4,787,240 10.26
상수도 2,240,134 46,301 2,193,833 2.11 2,298,973 19,679 2,279,294 0.86
하수도 3,049,914 493,039 2,556,875 19.28 2,979,610 471,664 2,507,946 18.81
공사 소 계 7,113,227 2,303,986 4,809,241 47.91 7,267,363 2,621,020 4,646,344 56.41
부산교통공사 4,137,499 1,264,981 2,872,518 44.04 4,093,203 1,422,520 2,670,683 53.26
부산도시공사 2,961,407 1,036,616 1,924,791 53.86 3,158,660 1,193,656 1,965,005 60.75
부산관광공사 14,321 2,389 11,932 20.02 15,500 4,844 10,656 45.46
공단 소 계 88,232 81,066 7,166 1,131.26 75,411 68,222 7,189 948.98
부산시설공단 59,676 52,510 7,166 732.77 46,303 39,114 7,189 544.08
부산환경공단 13,407 13,407 0 0 11,738 11,738 0 0
스포원 15,149 15,149 0 0 17,370 17,370 0 0

※ 2021년, 2022년 지방공기업 결산 참조

우리 시 산하 지방공기업 중 부산시설공단의 부채비율은 544%로 산하 공기업 중 가장 높은 수치이나, 2022년 퇴직연금 재원마련 및 운영으로 전년도 부채비율 732%에서 2022년 544%로 부채비율이 감소하였습니다. 코로나 이후 승객감소 등의 사유로 산하 공사의 경우 부채가 증가하였으나, 이자 비용이 발생하는 금융부채를 일부 상환하는 등 재무 건전성 제고에 노력 중입니다. 부채비율 증가는 시민들에게 공공기관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줄 수 있으므로 점진적으로 부채비율을 감축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출자·출연기관 부채 현황
  • 우리 부산시의 출자·출연기관 부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

출자·출연기관 부채 현황 에 대한 표이고 구분, 2021년(자산(A),부채(B),자본(C),부채비율(B/C)×100), 2022년(자산(A),부채(B),자본(C),부채비율(B/C)×100)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구 분 2021년 2022년
자산 (A) 부채 (B) 자본 (C) 부채비율 (B/C)×100 자산 (A) 부채 (B) 자본 (C) 부채비율 (B/C)×100
합 계 1,024,714 285,523 739,191 38.63 1,116,725 312,821 803,904 38.91
출자기관 소 계 306,971 153,119 153,852 99.52 319,243 157,677 161,567 97.59
㈜벡스코 83,569 7,319 76,250 9.6 89,775 10,466 79,309 13.2
아시아드 컨트리클럽(주) 223,402 145,800 77,602 187.88 229,468 147,211 82,258 178.96
출연기관 소 계 717,743 132,404 585,339 22.62 797,482 155,144 642,337 24.15
부산광역시의료원 46,889 11,268 35,621 31.63 45,934 13,999 31,935 43.84
부산연구원 16,707 1,067 15,640 6.82 16,881 948 15,933 5.95
부산신용보증재단 370,131 75,102 295,029 25.46 410,262 81,850 328,411 24.92
부산테크노파크 168,521 11,169 157,352 7.1 198,826 15,214 183,612 8.29
여성가족개발원 2,018 305 1,713 17.81 2,142 335 1,807 18.54
부산정보산업진흥원 20,149 9,686 10,463 92.57 18,928 9,283 9,645 96.25
부산국제교류재단 1,998 321 1,677 19.14 1,955 292 1,664 17.49
부산복지개발원 1,287 187 1,100 17 1,372 118 1,254 9.41
부산디자인진흥원 6,095 4,835 1,260 383.73 6,128 5,361 766 699.87
부산경제진흥원 29,371 8,884 20,487 43.36 33,932 12,261 21,671 56.58
부산영어방송재단 1,524 64 1,460 4.38 1,540 102 1,438 7.09
부산문화재단 40,768 4,989 35,779 13.94 46,071 10,188 35,883 28.39
영화의전당 2,696 828 1,868 44.33 3,236 1,011 2,226 45.42
부산도시재생지원센터 1,496 957 539 177.55 1,594 1,060 534 198.5
부산산업과학혁신원 3,542 876 2,666 32.86 3,580 866 2,714 31.91
부산문화회관 3,029 1,359 1,670 81.38 2,768 1,118 1,649 67.8
부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 1,522 507 1,015 49.95 2,333 1,138 1,195 95.23

우리 시 산하 출자·출연기관은 부채비율은 38.9%로 비교적 양호한 편입니다. 출자·출연기관 부채 전액이 이자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비금융부채이며, 퇴직급여 충당부채를 제외한 선수금, 미지급금, 예수금 등은 결산 시점에서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부채로 익년도에 해소가능한 부채입니다.

우발부채 현황
  • 우발부채는 상황의 변동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의 부채로 바뀔 가능성이 있는 부채를 의미하며, 지방자치단체, 「지방공기업법」에 따른
    지방공기업 및 「지방자치단체 출자·출연 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른 출자·출연기관의 전체 우발부채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단위 : 백만원)

우발부채 발부채 현황 에 대한 표이고 (구분, 2021년, 2022년, 증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분 2021년 2022년 증감
2,412,782 2,728,446 315,664
보증채무부담행위 소계 0 0 0
자산유동화 증권① 0 0 0
금융기관 차입금② 0   0   0
예산외 의무부담 소계 2,412,782 2,728,446 315,664
공공토지비축협약③ 528,882 534,179 5,297
부지매입협약④ 0 0 0
비용부담 협약⑤ 0 0 0
기타 협약⑥ 0 0 0
BTO사업 관련 재정지원 협약내역 1,883,900   2,194,267 310,367
채무부담행위(미발생액) 0 0 0

관계기관(지방자치단체, 지방공기업 및 출자·출자기관)간 상호 보증·협약 등에 따라 발생한 내부거래를 제거한 순계규모 기준

’22년 결산부터 우발부채 항목 및 용어 등 수정(「우발채무 선제적 관리방안」(’23.5.)에 따라 우발채무 분류체계 확정)
※ 유동화증권 발행과 관련된 매입확약 등은 보증채무담행위로 관리(한국예탁결제원 기준)

①자치단체에서 자산유동화증권*(대출채권, 매출채권 등)을 매입하는 확약으로 제3자의 채무를 대신 지는 것
  * 기업이나 은행이 보유한 자산(부동산, 매출채권, 대출금 등)을 근거로 발행하는 증권으로 채권시장에서 유통
②금융기관에서 건설사, 농업인, 소상공인, 취약계층 등에 사업자금 등을 대출해주고 이를 자치단체에서 보증하는 것
③공공택지, 산업단지, 도로・철도 등 공익사업에 필요한 용지를 적기에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받기 위해 LH 토지은행과 협약
④산업단지, 공동주택 조성 등 자치단체가 일정 시점에 미분양 부지매입, 책임분양 등을 부담하는 협약
⑤사업시행자, 협약 당사자 등과 투자 비용, 금융비용, 운영 손실 비용 등을 보전하는 협약을 체결하는 경우
⑥교육청, 대학교 등과 협약을 맺어 학교 용지 부담 및 시설 건립사업, 각종 사업비 지원 등

예산외 의무부담

(단위 : 백만원)

예산외 의무부담(구분, 약정유형, 행위명, 사업자, 약정금액(최대손실추정액,우발부채), 총사업비, 사업기간, 약정내용) 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구분 약정유형 행위명 사업자 약정금액(최대손실추정액,우발부채) 총사업비 사업기간 약정내용
534,179 546,958
부산광역시 공공 토지 비축 협약 함지골공원등 6개공원 보상사업 한국 토지 주택 공사 49,986 49,986 2020.12.9.~2025.6.16 토지보상에 따른 취득일로부터 3년이내 토지공급계약 체결 – 3년기간 경과시 토지은행이 작성한 매매계약서를 발송하면 매매계약체결
동백유원지, 황령산유원지 보상사업 115,352 115,352 2020.12.9.~2025.6.16
완충녹지 7,9,107 보상사업 10,448 10,448 2020.12.9.~2025.6.16
중앙대로확장공사 297,221 304,000 2020.2.26.~2029.12.31. “공공토지의 비축에 관한 법률”제14조 및 제15조의 규정에 의한 비축사업계획에 따른 보상범위 및 유효기간 등
공동어시장 진입도로 확장공사 61,172 67,172 2020.2.26.~2026.12.31.

※ ‘22~’26 지방재정건전성관리계획 작성지침 우발부채 세부내역 참고

BTO 사업관련 재정지원 협약내역

(단위 : 백만원)

BTO 사업관련 재정지원 협약내역(사업명, 운영권자, 총 사업비, 계약기간, 재정지원 협약내역, 중도해지 환급금 내역, 향후부담추정액) 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구 분 사업명 운영권자 총 사업비 계약기간 재정지원협약내역 중도해지환급금 내역 향후부담추정액
3,561,388 2,601,400 2,194,267
부산광역시 백양터널 백양터널(유) 73,700 ‘00.01~ ’25.01 MRG, 통행료미인상 등 51,000 33,755
수정산터널 수정산투자(주) 128,055 ‘02.04~ ’27.04 MRG, 통행료미인상 등 79,900 74,369
을숙도대교 을숙도대교(주) 359,643 ‘10.02~ ’40.01 통행료미인상, 출퇴근할인 등 223,300 293,756
부산~거제간 연결도로 지케이해상도로(주) 1,437,990 ‘11.01~ ’50.12 SCS 1,303,800 481,866
부산~김해 경량전철건설 부산김해경전철(주) 774,200 ‘11.09~ ’41.09 SCS 234,900 418,267
부산항대교 북항아이브리지(주) 371,500 ‘14.08~ ’44.08 MRG, 통행료미인상 등 297,000 435,699
천마산터널 천마산터널(주) 223,200 19.04~ 49.03 통행료미인상 159,500 198,451
산성터널 부산산성터널(주) 193,100 18.10~ 48.09 통행료미인상 252,000 258,104
지자체 채무 현황
  • 지방(자치단체)채무란 지방자치단체가 자치단체 권한 중의 하나인 지방세 과세권을 담보로 하여 사업 투자재원을 조달하는 채무를 의미합니다 (상환기간은 1회계연도를 넘어서 이루어짐). 우리 부산시의 채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지자체 채무 현황 에 대한 표이고 구분, ’21년도 현재액(A), 증감액(계(B=C-D), 발생액(C), 소멸액(D), ’22년도 현재액 E=(A+B) 로 구성된 목록입니다
구 분 ’21년도 현재액 (A) 증 감 액 ’22년도 현재액
E=(A+B)
계 (B=C-D) 발생액 (C) 소멸액 (D)
합 계 3,227,469 △68,872 407,344 476,216 3,158,597
일 반 회 계 1,744,103 △41,229 237,600 278,829 1,702,874
특별회계 소 계 1,122,812 △58,073 107,965 166,038 1,064,739
공영차고지조성
사업특별회계
1,500 0 0 0 1,500
도시철도사업특별회계 942,112 △58,073 107,965 166,038 884,039
장기미집행도시계획시설
대지등보상특별회계
179,200 0 0 0 179,200
기 금 회 계 360,554 30,430 61,779 31,349 390,984

※ 지방채무는 2022년도 기준으로 작성(BTL 지급액 제외)

※ ’22년 채무결산보고서의 회계별 현황 참조(원금 기준)

우리시는 안정적인 채무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2022도말 우리시 총 채무 규모는 작년 대비 68,872백만원이 감소한 3,158,597백만원이며, 당해연도 발생(발행)액은 덕천(화명)~양산간 도로 교통체계 개선사업 등 지방채증권 244,744백만원, 분뇨처리시설 현대화사업 등 차입금 162,600백만원으로 총 407,344백만원이며, 당해연도 소멸(상환)액은 에코델타시티내 공공시설용지 확보 등 지방채증권 상환 397,742백만원, 산성터널 건설 등 차입금 상환 77,484백만원, 문전교차로 지하차도 건설 등 채무부담행위 990백만원으로 총 476,216백만원입니다.

지방채무 연도별 현황

(단위 : 백만원, 명)

지방채무 연도별 현황 에 대한 표이고 구분, 연도별(2018~2022년까지)구성된 표 입니다
구 분 연 도 별
2018 2019 2020 2021 2022
채무현황 2,552,047 2,571,224 2,920,957 3,227,469 3,158,597
인구수 3,441,453 3,413,841 3,391,946 3,350,380 3,317,812
주민 1인당채무(천원) 742 753 861 963 952

※ 연도별 결산결과 채무결산보고서 채무현황 총괄의 기준연도별 현재액

유사 지방자치단체와 주민1인당 채무 비교(단위 : 천원)
                2018년 : 부산시 742, 유사단체 평균 541
                2019년 : 부산시 753, 유사단체 평균 613
                2020년 : 부산시 861, 유사단체 평균 784
                2021년 : 부산시 963, 유사단체 평균 966
                2022년 : 부산시 952, 유사단체 평균 1,033
지방채발행 한도액 및 발행액

(단위 : 백만원, %)

지방채발행 한도액 및 발행액 에 대한 표이고 구분, 연도별(2018~2022년까지)구성된 표 입니다
구 분 연 도 별
2018 2019 2020 2021 2022
지방채발행한도액(A) 495,225 522,006 912,721 783,450 628,744
발행액(B) 656,308 495,406 897,521 837,350 407,344
발행비율(B/A*100) 132.53% 94.9% 98.33% 106.88% 64.79%

지방채발행한도액은 행정안전부의 한도 산정기준 지침(7.1, 행안부장관→자치단체)에 따라 자치단체에서 자체 산정*한 기본한도액(7.15, 자치단체→행안부장관)에 별도한도를 더한 금액이며, 발행액은 자치단체가 당해연도에 실제 발행한 지방채 발행액임

  • * 지방재정법 개정(’20.4.) 따라 지방채 한도 산정 권한이 행안부장관에서 자치단체로 변경

2013년부터 지방채발행한도액은 기본한도액에 별도한도액을 더한 금액으로 산정

  • * 별도한도액 = 의무매출채권(지역개발,도시철도) + 차환채 +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등
  • ** 차환채 = 기존 지방채를 신규 지방채로 대체 발행하는 지방채로써 23년말까지 한시적으로 인정

2013년부터는 제도 변경에 따라 지방채발행한도액(A)에는 행정안전부에서 지방 자치단체에 통보하는 ‘기본한도액’과 승인 간주분을 별도로 설정한 ‘별도한도액’을 더한 금액을 기재

일시차입금 현황
  • 일시차입금이란 지방자치단체가 예산을 지출함에 있어 일시적으로 예산상 현금의 부족이 생길 때 해당 회계연도의 수입으로 상환한다는 전제하에 금융기관 등으로부터 단기간 차입하는 자금을 의미합니다.
    우리 부산시의 2022년도 일시차입금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일시차입금 현황 에 대한 표이고 구분, 한도액, 증감액 : 잔액(A=B-C), 발생액(B), 상환액(C), 이자지급액으로 구성된 목록입니다
구 분 한도액 증 감 액 이자지급액
잔액 (A=B-C) 발생액(B) 상환액(C)
   
민자사업 재정부담 현황
  • 민자사업 재정부담이란 민간투자사업(BTL, BTO 등)으로 인하여 자치단체가 민간사업자에게 지급하는 임대료와 재정지원금 등을 의미합니다. 부산시가 민자사업으로 부담하고 있는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민자사업 재정부담 현황 에 대한 표이고 구분, 2021년, 2022년, 증감, 비고 로 구성된 목록입니다
구 분 2021년 2022년 증 감 비고
합 계 130,381 131,451 1,070  
BTL 임대료 및 운영비 47,368 51,734 4,366  
BTO 재정지원금 83,013 79,717 △3,296  

BTL 사업관련 시설임대료는 현재가치로 평가하여 부채로 계상하고 있음
※2021, 2022 회계연도의 실제지급액을 기준으로 작성

2022회계연도 민자사업 재정부담 세부내역

(단위 : 백만원)

2022회계연도 민자사업 재정부담 세부내역 에 대한 표이고 구분, 사업명, 총사업비, 계약기간, 재정부담액(소계,국비,시비,군구비), 비고로 구성된 표입니다
구 분 사업명 총사업비 계약기간 재정부담액 비고
소계 국비 시비 군구비
합계 3,866,766 131,451 11,888 119,162 401
BTL 사업
(10)
부산정보고속도로 고도화 14,359 ‘19.10.~’29. 9. 3,316 - 2,915 401  
부산노인전문 제4병원 9,160 ‘14. 9.~’34.8. 1,228 370 858    
부산영화체험박물관 32,828 ‘17. 4.~’37. 3. 4,258 - 4,258 -  
감전분구 하수관거 정비 60,362 ‘15.11.~’35.11. 5,339 1,331 4,008 -  
삼락·덕천분구
하수관거 정비
57,267 ‘16. 7.~’36. 7. 4,841 1,226 3,615 -  
대연·용호분구
하수관거 정비
71,586 ‘18. 1.~’38. 1. 6,291 1,734 4,557 -  
수민분구 하수관거 정비 80,122 ‘18.11.~’38.11. 6,762 1,844 4,918 -  
사직·장전분구
하수관거 정비
79,366 ‘20. 5.~’40. 5. 6,464 1,746 4,718 -  
중앙·초량·범천분구
하수관로 정비
73,866 ‘21. 4.~’41. 4. 6,188 1,723 4,465 -  
전포·범천·문현분구
하수관로 정비
84,484 ‘21. 4.~’41. 4. 7,047 1,914 5,133 -  
BTO 사업
(8)
백양터널 73,667 ‘00. 1.~’25. 1. 5,899   5,899    
수정산터널 128,055 ‘02. 4.~’27. 4. 9,567   9,567    
부산항대교 371,461 ‘14. 8.~’44. 8. 6,055   6,055    
을숙도대교 359,643 ‘10. 2.~’40. 1. 4,607   4,607    
거가대교 1,437,990 ‘11. 1.~’50.12. 23,534   23,534    
산성터널 73,866 ‘18. 10.~’48. 9. 1,214   1,214    
천마터널 84,484 ‘19. 4.~’46. 11. 572   572    
부산·김해 경전철 774,200 ‘11. 9.~’41. 9. 28,269 - 28,269 -  
BTL(임대형 민자사업)이란?
수익성은 떨어지나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학교, 회관 등의 사회기반시설을 민간사업자가 건설하고, 자치단체가 이를 임차하여 민간사업자에게 사용료를 지급하는 방식의 민간투자사업을 말합니다.
BTO(수익형 민자사업)란?
수익성이 있는 도로, 교량, 터널, 경전철 등의 시설을 민간사업자가 건설 후 자치단체에 양도한 대가로 민간사업자에게 해당 시설을 일정기간동안 운영하여 통행료 등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방식의 민간투자사업을 의미합니다.

※ BTL의 경우 민간사업자가 자치단체로부터 일정한 임대수익을 보장받을 수 있는 반면, BTO의 경우에는 시설 수요변동에 따른 수익변화위험을 민간사업자가 부담하게 됨에 따라 자치단체에서는 민간사업자와 협약으로 최소운영수입보장 또는 운영비용보전 등의 재정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부산정보고속도로 고도화」BTL사업은 부산광역시 내 전 행정기관(394개)의 행정정보망 및 인터넷망, 대민서비스망을 연결하는 통신망으로 ‘19.10. 1.부터 10년간 운영될 계획이며, ’22년도 임대료 및 운영비 재정지원액은 시비 2,915백만원, 구‧군비 401백만원으로 총 3,316백만원입니다.

「부산노인전문 제4병원」BTL사업은 부산광역시 사하구 동매로 44번길 4 (하단동) 일원에 소재하고 있으며, 치매ㆍ중풍 등 노인성 질환의 장기적인 치료 및 요양을 필요로 하는 어르신과 가족들을 위한 병원입니다. ‘14. 9. 1. 개원하여 20년간 운영될 계획이며, ’22년도 임대료 및 운영비 재정지원액은 국비 370백만원, 시비 858백만원으로 총 1,228백만원입니다.

「부산영화체험박물관」BTL사업은 영화도시 부산의 차별적인 문화서비스 제공 및 원도심 관광시설 조성을 위하여 ‘17. 7. 4. 개관하였으며, 향후 20년간 운영될 계획입니다. ’22년도 임대료 및 운영비 재정지원액은 시비 4,258백만원입니다.

「감전분구 하수관거정비」BTL사업은 부산광역시 감전분구의 분류식하수관로를 조속히 시행하여 낙동강으로 유입되는 생활 오수를 공공하수처리장으로 유입하여 낙동강 수질개선 및 주민생활 환경개선을 위한 사업입니다. ‘15. 11. 20.부터 20년간 운영될 계획이며, ’22년도 정부지급금 재정지원액은 국비 1,331백만원, 시비 4,008백만원으로 총 5,339백만원입니다.

「삼락‧덕천분구 하수관거정비」BTL사업은 부산광역시 사상구, 북구지역의 분류식하수관로를 조속히 시행하여 낙동강으로 유입되는 생활 오수를 공공하수처리장으로 유입하여 낙동강 수질개선 및 주민생활 환경개선을 위한 사업입니다. ‘16. 7. 23.부터 20년간 운영될 계획이며, ’22년도 정부지급금 재정지원액은 국비 1,226백만원, 시비 3,615백만원으로 총 4,841백만원입니다.

「대연·용호분구 하수관거정비」BTL사업은 부산광역시 남구지역의 분류식하수관로를 조속히 시행하여 용호만(용호천,대리천)으로 유입되는 생활 오수를 공공하수처리장으로 유입하여 수질개선 및 주민생활 환경개선을 위한 사업입니다. ‘18. 1.부터 20년간 운영될 계획이며, ’22년도 정부지급금 재정지원액은 국비 1,734백만원, 시비 4,557백만원으로 총 6,291백만원입니다.

「수민분구 하수관로정비」BTL사업은 부산광역시 동래구, 금정구 지역의 분류식하수관로를 조속히 시행하여 온천천, 수영강으로 유입되는 생활 오수를 공공하수처리장으로 유입하여 수질개선 및 주민생활 환경개선을 위한 사업입니다. ‘18. 11.부터 20년간 운영될 계획이며, ’22년도 정부지급금 재정지원액은 국비 1,844백만원, 시비 4,918백만원으로 총 6,762백만원입니다.

「사직·장전분구 하수관로 정비」BTL사업은 부산광역시 동래구, 금정구 지역의 분류식하수관로를 조속히 시행하여 온천천으로 유입되는 생활 오수를 공공하수처리장으로 유입하여 수질개선 및 주민생활 환경개선을 위한 사업입니다. ‘20. 5.부터 20년간 운영될 계획이며, ’22년도 정부지급금 재정지원액은 국비 1,746백만원, 시비 4,718백만원으로 총 6,464백만원입니다.

「중앙·초량ㆍ범천분구 하수관로정비」BTL사업은 부산광역시 중구, 동구 지역의 분류식하수관로를 조속히 시행하여 부산천, 초량천으로 유입되는 생활 오수를 공공하수처리장으로 유입하여 수질개선 및 주민생활 환경개선을 위한 사업입니다. ‘21. 4.부터 20년간 운영될 계획이며, ’22년도 정부지급금 재정지원액은 국비 1,723백만원, 시비 4,465백만원으로 총 6,188백만원입니다.

「전포·범천ㆍ문현분구 하수관로정비」BTL사업은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동구, 남구 지역의 분류식하수관로를 조속히 시행하여 동천으로 유입되는 생활 오수를 공공하수처리장으로 유입하여 수질개선 및 주민생활 환경개선을 위한 사업입니다. ‘21. 4.부터 20년간 운영될 계획이며, ’22년도 정부지급금 재정지원액은 국비 1,914백만원, 시비 5,133백만원으로 총 7,047백만원입니다.

「백양터널」BT0사업은 부산진구 당감동 산21번지에서 사상구 모라동 산34-1번지 일원이며, 길이 2.3㎞, 폭 9.9m의 2차선 쌍굴입니다. ‘00. 1. 9.부터 운영을 시작하여 25년간 운영될 계획이며, ’22년 재정지원금은 5,899백만원입니다.

「수정산터널」BT0사업은 동구 좌천동 806-5번지에서 부산진구 가야동 568-12번지 일원이며, 길이 2.356㎞, 폭 9.9m의 2차선 쌍굴입니다. ‘02. 4. 19.부터 운영을 시작하여 25년간 운영될 계획이며, ’22년 재정지원금은 9,567백만원입니다.

「부산항대교」BT0사업은 영도구 청학동에서 남구 감만동까지로, 길이 3.3㎞, 폭 18m의 사장교입니다. ‘14. 8. 21.부터 운영을 시작하여 30년간 운영될 계획이며, ’22년 재정지원금은 6,055백만원입니다.

「을숙도대교」BT0사업은 강서구 명지동 75호 광장에서 사하구 신평동 66호 광장 일원이며, 길이 5.205㎞, 평균 30m의 왕복 6차로입니다. ‘10. 2. 1.부터 운영을 시작하여 30년간 운영될 계획이며, ’22년 재정지원금은 4,607백만원입니다.

「부산∼거제간 연결도로」BT0사업은 경남 거제시 장목면에서 부산시 강서구 천성동까지로 총길이 8.2㎞, 4차로이며, 침매터널 3.7㎞, 사장교 2개소 1.6㎞, 접속교 4개소 1.9㎞, 터널 4개소 및 도로 1.0㎞로 되어 있습니다. ‘11. 1. 1.부터 운영을 시작하여 40년간 운영될 계획이며, ’22년 재정지원금은 23,534백만원입니다.

「산성터널」BT0사업은 북구 화명동에서 금정구 장전동까지로 총길이 5.62㎞, 폭 27~44.65m의 왕복 4차로의 쌍굴입니다. ‘18. 10. 1.부터 운영을 시작하여 30년간 운영될 계획이며, ’22년 재정지원금은 1,214백만원입니다.

「천마터널」BT0사업은 서구 암남동에서 사하구 구평동까지로 총길이 3.28㎞, 폭 18~41m의 왕복 4차로입니다. ‘19. 4. 1.부터 운영을 시작하여 27년 8월간 운영될 계획이며, ’22년 재정지원금은 572백만원입니다.

「부산-김해 경전철」BT0사업은 철도구간은 부산 사상구 괘법동(사상역)에서 경남 김해시 삼계동(차량기지)까지 총연장 23.764㎞로 부산 12.288㎞, 김해 11.476㎞이며, 정거장은 21개소, 차량기지 1개소입니다. ’11. 9. 17.부터 운영을 시작하여 ’41. 9. 16.까지 운영될 계획이며, ’22년 재정지원금 규모는 총 28,269백만원입니다.

재정건전성관리 계획·이행현황
  • 지방재정건전성관리계획은 「지방재정법」 제87조의3에 근거하여 작성되며 이는 ’22년도 통합부채와 우발부채의 변동 상황, ‘22년도 통합부채와 우발부채 추정액, ’23~‘27년도 기간에 대한 통합부채와 우발부채의 변동전망과 근거 및 관리계획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재정건전성관리 계획․이행현황 (별지작성 : 다운로드)
보증채무 현황
  • 보증채무란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공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 미리 지방의회 의결을 받아 지급을 보증하는 행위로서 우리 부산시가 2022년 한 해 동안 지급보증한 사항은 없습니다.
채권 현황
  • 채권이란 지방자치단체의 사업계획에 따라 사업자 및 개인에게 지원(융자)하고 정해진 기간 안에 채무자로부터 회수되거나 사법적 계약에 의한 증권입니다. 우리 부산시가 보유하고 있는 채권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채권 현황 에 대한 표이고 구분, ’21년도 현재액(A), 증감액 : 계(B=C-D), 발생액(C), 소멸액(D), ’22년도 현재액(A+B)로 구성된 표입니다
구 분 ’21년도 현재액 (A) 증 감 액 ’22년도 현재액 (A+B)
계 (B=C-D) 발생액(C) 소멸액(D)
합 계 80,291 6,103 19,855 13,752 86,394
일 반 회 계 42,931 △937 4,114 5,051 41,994
특별회계 소 계 18       18
공기업특별회계 18       18
기타특별회계          
기금회계 소 계 37,342 7,040 15,741 8,701 44,382
중소기업육성기금 33,167 7,264 14,336 7,072 40,431
자활기금 385 - 300 300 385
식품진흥기금 3,790 △224 1,105 1,329 3,566

’22년 결산결과 채권현재액보고서의 회계별 채권관리현황

채권 연도별 현황

(단위 : 백만원)

채권 연도별 현황 에 대한 표이고 구분, 연도별(2018~2022년까지)구성된 표입니다
구 분 연 도 별
2018 2019 2020 2021 2022
채권현황 102,682 98,886 85,534 80,291 86,394

연도별 결산결과 채권현재액보고서 회계별 채권관리현황의 기준년도 현재액

유형 지방자치단체와 채권현황 비교

유사 지방자치단체와 채권현황 비교 (단위 : 백만원) 
        2018년 : 유사단체평균 303,909, 부산시 102,682
        2019년 : 유사단체평균 435,719, 부산시 98,886
        2020년 : 유사단체평균 571,596, 부산시 85,534
        2021년 : 유사단체평균 409,417, 부산시 80,291
        2022년 : 유사단체평균 413,707, 부산시 86,394

자료관리 담당부서

예산담당관
051-888-1241
최근 업데이트
2024-09-11

페이지만족도

페이지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균 : 0참여 : 0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를 위한 장이므로 부산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부산민원 120 - 민원신청 을 이용해 주시고, 내용 입력시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 개인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업광고, 저속한 표현, 정치적 내용, 개인정보 노출 등은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부산민원 120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