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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정여건 (2015년 결산기준)

재정여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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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8. 부산광역시장(인)

재정자립도[최종]
  • 재정자립도란 스스로 살림을 꾸릴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재정자립도가 100%에 가까울수록 재정운영의 자립능력은 우수하게 됩니다.
    2015년도 우리 부산시의 최종예산 기준 재정자립도는 56.7%입니다.

(단위 : 백만원, %)

재정자립도 최종 에 대한 표이고 재정자립도, 세입 합계, 자체세입, 의존재원, 지방채, 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 로 구성된 목록입니다
재정자립도
(B/A)
세입 합계
(A=B+C+D+E)
자체세입
(B)
의존재원
(C)
지방채
(D)
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
(E)
56.7%(48.8%) 7,412,977(7,412,977) 4,205,355(3,619,393) 2,925,643(2,925,643) 281,980(198,980) 0(668,961)
  • 최종예산 일반회계기준, ( )는 2014년 세입과목 개편으로 잉여금, 이월금, 전입금, 예탁․예수금 등이 세외수입에서 제외된 값입니다.
  • 자체세입 : 지방세(지방교육세 제외) + 세외수입
  • 의존재원 : 지방교부세 + 조정교부금 등 + 보조금
재정자립도 연도별 현황
재정자립도 연도별 현황 에 대한 표이고 구분, 연도별 로 구성된 목록입니다
구분 연도별(%)
2011 2012 2013 2014 2015
최종예산 50.3 53 49.4 51.1 56.7
재정자립도 연도별 현황
            2011년 : 부산시 50.3, 유사단체 평균 64.8 
            2012년 : 부산시 53.0, 유사단체 평균 68.3
            2013년 : 부산시 49.4, 유사단체 평균 62.1
            2014년 : 부산시 51.1, 유사단체 평균 64.7
            2015년 : 부산시 56.7, 유사단체 평균 66.4
  • 도시규모에 비해 부족한 재정수요를 충당하기 위한 국비 및 교부세 확보, 지방채무 발행 등으로 인해 유사 자치단체와 비교하면 재정자립도가 낮은 상황입니다. 2014년 대비 의존재원(908억원 감) 감소에 비해 자체세입(7,553억원 증)은 증가되어 전년 대비 재정자립도는 상승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재정자주도[최종]
  • 재정자주도란 전체 세입에서 용처를 자율적으로 정하고 집행할 수 있는 재원의 비율을 말합니다. 재정자주도가 100%에 가까울수록 재정운용의 자율성도 좋다는 의미이며 2015년도 우리 부산시의 최종예산 기준 재정자주도는 68%입니다.

(단위 : 백만원, %)

재정자주도 최종에 대한 표이고 재정자주도, 세입 합계, 자주재원, 보조금, 지방채, 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 로 구성된 목록입니다
재정자주도
(B/A)
세입 합계
(A=B+C+D+E)
자주재원
(B)
보조금
(C)
지방채(D) 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E)
68.0%(60.1%) 7,412,977(7,412,977) 5,041,839(4,455,878) 2,089,158(2,089,158) 281,980(198,980) 0(668,961)
  • 최종예산 일반회계기준, ( )는 2014년 세입과목 개편으로 잉여금, 이월금, 전입금, 예탁․예수금 등이 세외수입에서 제외된 값입니다.
  • 자주재원 : 자체세입 + 지방교부세 + 조정교부금
재정자주도 연도별 현황
재정자주도 연도별 현황 에 대한 표이고 구분, 연도별 로 구성된 목록입니다
구분 연도별(%)
2011 2012 2013 2014 2015
최종예산 67.5 71.4 64.3 66.6 68
유사 지방자치단체와 재정자주도 비교(단위 : %)
            2011년 : 부산시 67.5, 유사단체 74.98 
            2012년 : 부산시 71.4, 유사단체 78.72 
            2013년 : 부산시 64.3, 유사단체 71.75
            2014년 : 부산시 66.6, 유사단체 74.0
            2010년 : 부산시 68, 유사단체 74.3
  • 예산 규모 증가와 자주재원인 자체세입이 크게 늘어남으로 2014년 대비 재정자주도는 1.4% 상승하였으며, 특히 유사 자치단체에 비해 재정자주도가 낮은 상황이나 지방세, 세외수입 규모가 늘어나 2015년에는 전년 대비 다소 상승하였습니다.
통합재정수지[최종]
  • 모든 회계와 기금을 연결해서 자치단체의 순수한 수입과 지출의 차이를 나타낸 수치를 통합재정수지라 합니다. 2015년도 우리 부산시의 최종예산 기준 통합재정수지입니다.

(단위 : 백만원)

통합재정수지 최종에 대한 표이고 회계별, 통계규모, 통합재정 규모, 통합재정 수지1, 동합재정 수지2 로 구성된 목록입니다
회계별 통 계 규 모 통합재정규모
(G=B+E)
통합재정수지 1
H=A-(B+E)
통합재정수지 2
I=A-(B+E) +F
세입
(A)
지출
(B)
융자
회수 (C)
융자 지출
(D)
순융자
(E=D-C)
순세계
잉여금 (F)
총계 8,505,345 8,777,472 14,514 36,640 22,126 396,328 8,799,598 -294,253 102,075
일반회계 6,946,635 6,477,471 100 4,450 4,350 222,766 6,481,821 464,813 687,579
기타
특별회계
910,579 1,559,142 0 0 0 44,325 1,559,142 -648,562 -604,237
공기업
특별회계
569,543 597,021 0 0 0 129,237 597,021 -27,478 101,760
기 금 78,588 143,839 14,414 32,190 17,776 0 161,615 -83,027 -83,027
  • 최종예산 총계 기준
  • 통합재정규모 = 지출(경상지출+자본지출) + 순융자(융자지출-융자회수)
  • 통합재정수지 1 = 세입 - (지출 + 순융자)
  • 통합재정수지 2 = 세입 - (지출 + 순융자) + 순세계잉여금
통합재정수지 연도별 현황

(단위 : 백만원)

통합재정수지 연도별 현황 에 대한 표이고 구분, 연도별 로 구성된 목록입니다
구분 연도별(%)
2011 2012 2013 2014 2015
통합재정수지1 -342,666 -214,673 -338,989 -185,512 -294,253
통합재정수지2 -154,398 -35,296 -139,672 -21,223 102,075
  • 통합재정수지의 주요 증감 원인은
    • 세계잉여금을 제외한 통합재정수지 1의 경우, 예산액 대비 최종 수입의 증가가 예상되어 지방채 상환, 법정경비 추가 편성 등으로 인하여 일시적으로 적자폭이 증가되었습니다.
    • 세계잉여금을 포함한 통합재정수지 2는 연도별 집행잔액에 이월금을 제외한 세계잉여금 규모에 따라서 증감 폭이 조정되므로 일관된 흐름을 보이지는 않으나 한국예탁결제원 등 예측하지 못한 초과 세입으로 인하여 순세계잉여금이 일시적으로 증가하여 2015년도에는 흑자로 전환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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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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