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예산 집행결과
기본경비 집행현황
- 기본경비란 지방자치단체의 부서운영에 필수적으로 소요되는 경비로서 각종 사무용품 구입, 공공요금, PC 등 물품구입, 기관 및 부서 업무 추진에 따른 경비 등입니다. 우리 부산시의 기본경비 집행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
구 분 | 세출결산액(A) | 기본경비(B) | 비율(B/A) | 비 고 |
---|---|---|---|---|
합 계 | 12,277,395 | 10,558 | 0.09 | |
일반운영비 | 4,736 | 0.04 | ||
여 비 | 3,398 | 0.03 | ||
업무추진비 | 1,266 | 0.01 | ||
직무수행경비 | 970 | 0.01 | ||
자산취득비 | 189 | 0 |
대상회계 : 일반회계, ‘행정운영경비의 설정’ 중 기본경비 항목
일반운영비는 사무관리비(201-01)+공공운영비(201-02), 여비는 국내여비(202-01)+월액여비(202-02), 업무추진비는 기관운영업무추진비(203-01)+정원가산업무추진비(203-02)+부서운영업무추진비(203-04), 직무수행경비는 직책급업무수행경비(204-01), 자산취득비는 자산 및 물품취득비(405-01)
기본경비 연도별 현황
(단위 : 백만원, %)
구 분 | 연 도 별 | ||||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
세출결산액 | 8,342,801 | 8,740,233 | 9,445,025 | 11,495,801 | 12,277,395 |
기본경비 | 13,692 | 14,247 | 14,330 | 11,206 | 10,558 |
비율 | 0.16 | 0.16 | 0.15 | 0.1 | 0.09 |
- 코로나19 대응 재원을 마련하기 위한 기본경비 등 지출 구조조정으로 전년대비 감소
자치단체 청사 기준면적 초과 현황
- 지방자치단체별 본청・의회청사 및 단체장 집무실의 기준면적 초과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 ‘21.12.31. 현재)
본청청사 | 의회청사 | 단체장 집무실 | ||||||
---|---|---|---|---|---|---|---|---|
기준면적 | 보유면적 | 초과면적 | 기준면적 | 보유면적 | 초과면적 | 기준면적 | 보유면적 | 초과면적 |
68,333 | 66,507 | 0 | 11,054 | 11,054 | 0 | 165 | 165 | 0 |
* 근거 :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 제 94조의 3, 같은 법 시행령 제95조
공무원 인건비 집행현황
- 우리 부산시의 2021년도 공무원 인건비 집행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
구 분 | 세출결산액(A) | 인건비(B) | 비율(B/A) | 비고 |
---|---|---|---|---|
합 계 | 12,277,395 | 393,653 | 3.21 | |
인건비 | 317,937 | 2.59 | ||
직무수행경비 | 9,574 | 0.08 | ||
포상금 | 12,098 | 0.1 | ||
연금부담금 등 | 54,045 | 0.44 |
인건비는 보수(101-01), 기타직보수(101-02), 무기계약근로자보수(101-03), 직무수행경비는 직급보조비(204-02), 포상금은 성과상여금(303-02), 연금부담금 등은 연금부담금(304-01), 국민건강보험금(304-02)이 해당함
보수(101-01)는 기본급, 수당, 정액급식비, 명절휴가비, 연가보상비
대상회계 : 일반회계, ’21년 결산결과 과목별 총 지출액(7개 통계목)
인건비 연도별 현황
(단위 : 백만원, %)
구 분 | 연 도 별 | ||||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
세출결산액(A) | 8,342,801 | 8,740,233 | 9,445,025 | 11,495,801 | 12,277,395 |
인건비(B) | 355,054 | 382,819 | 408,050 | 414,833 | 393,653 |
인건비비율(B/A) | 4.26 | 4.38 | 4.32 | 3.61 | 3.21% |
‘21년 소방재난본부 별도 연금부담금 편성에 따른 감소분
업무추진비 집행현황
- 우리 부산시의 업무추진비 집행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
구 분 | 세출결산액(A) | 업무추진비(B) | 비율(B/A) | 비 고 |
---|---|---|---|---|
합 계 | 12,277,395 | 1,466 | 0.01 | |
기관운영업무추진비 (203-01) |
428 | 0 | ||
시책추진업무추진비 (203-03) |
1,039 | 0.01 |
대상회계 : 일반회계, ’21년 결산결과 203-01, 203-03 집행총액
업무추진비 연도별 현황
(단위 : 백만원, %)
구 분 | 연 도 별 | ||||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
세출결산액 | 8,342,801 | 8,740,233 | 9,445,025 | 11,495,801 | 12,277,395 |
업무추진비 | 2,404 | 2,414 | 2,571 | 1,850 | 1,466 |
비율 | 0.03 | 0.03 | 0.03 | 0.02 | 0.01% |
- 코로나19 대응 재원을 마련하기 위하여 업무추진비 등 지출 구조조정을 함에 따라 전년대비 감소함
- ’21년도 시책추진업무추진비 집행내역 별지 다운로드
국외여비 집행현황
- 2021년도 국외출장 및 국외여비 집행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장기간 | 국외출장 목적 및 성과 | 출장지역 | 총 출장 인원(명) |
국외여비 집행액 (백만원) |
비고 |
---|---|---|---|---|---|
총 계 | 253.2 | ||||
1.1.~3.31. | 2021년도 1분기 해외무역사무소(상해, 호치민) 운영예산 | 상해, 호치민 | 2 | 6 | |
4.1.~6.30. | 2021년 2분기 해외무역사무소 운영예산 | 상해, 호치민 | 2 | 6 | |
1.1. | 해외무역사무소 파견직원(일본 오사카) 교체에 따른 항공료 등 | 오사카 | 2 | 5.5 | |
3.28. | 해외무역사무소 파견직원(베트남 호치민) 착임에 따른 항공료 등 | 호치민 | 1 | 2.9 | |
4.13. | 해외무역사무소 파견직원(베트남 호치민) 이전비 지급 | 호치민 | 1 | 1.6 | |
6.21.~6.24. | 2030부산세계박람회 공식유치신청서 국제 박람회기구(BIE) 제출 | 파리 | 8 | 34.5 | 단체장 |
7.1.~9.30. | 2021년 3분기 해외무역사무소 운영예산 | 상해, 호치민 | 2 | 7 | |
6.18. | 해외무역사무소 파견직원(미국 LA) 착임에 따른 코로나검사비 | LA | 1 | 0.1 | |
6.18. | 해외무역사무소 파견직원(미국 LA) 이전비 | LA | 1 | 6 | |
8.27. | 해외무역사무소 파견직원(미국LA) 착임에 따른 코로나 검사비 | LA | 1 | 0.1 | |
9.13.~9.16. | 2020두바이엑스포 연계 부산 홍보 사전 준비 협의 등 | 두바이 | 7 | 19.4 | |
10.1.~12.31. | 2021년 4분기 해외무역사무소 운영예산 | 상해, 호치민 | 2 | 4 | |
6.28. | 해외무역사무소 파견직원(미국LA) 교체에 따른 항공료 등 | LA | 1 | 9.4 | |
10.26.~11.1. | 국제도시조명연맹(LUCI) 연례총회 참석 | 타르투 | 3 | 7.9 | |
10.20.~10.24 | 2020두바이엑스포 연계 2030부산세계박람회 홍보 추진상황 점검 및 유치 교섭활동 등 | 두바이 | 5 | 24.1/td> | |
9.29.~10.10. | 두바이엑스포 연계 2030부산세계박람회 홍보부스 운영 | 두바이 | 1 | 4.7 | |
10.7.~10.18. | 두바이엑스포 연계 홍보부스 운영 및 회장 주요시설 현지조사 | 두바이 | 1 | 5.1 | |
11.22.~11.27. | 2024 세계탁구선수권대회 유치 목적 국제 탁구연맹 총회 참석 등 | 휴스턴 | 5 | 25.8 | |
11.28.~12.4. | 「IBTM World 2021」 마이스 전문전시회 부산홍보관 운영 | 바르셀로나 | 2 | 6 | |
12.10.~12.18. | 유럽·중동 국제교류 및 2030 엑스포 유치 홍보 등을 위한 공무국외출장 | 런던, 파리, 두바이 | 15 | 62.9 | 취소 |
12.2.~12.11. | 의료기술 교류 및 러시아 부산의료관광 해외특별관 개최 | 상트페테르부르크, 모스크바 | 3 | 13.5 | |
12.13.~12.17. | 세계적 미술관 부산 분관 유치 공무국외 출장(항공 취소 수수료) | 런던, 파리 | 2 | 0.7 | 취소 |
대상회계 : 일반회계, 특별회계 (202-03 국외업무여비, 202-04 국제화여비)
지방의회경비 집행현황
- 우리 부산시의 2021년도 지방의회경비의 집행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명, %)
세출결산액(A) | 의회경비집행액(B) | 의회경비 비율(B/A) | 지방의원 정수(C) | 1인당 의회경비 (B/C)(천원) |
---|---|---|---|---|
12,277,395 | 3,858 | 0.03% | 47 | 82,093 |
대상 회계 및 집행액 : 일반회계, ’20년 결산결과 의회경비* 집행액
*의회경비:의정활동비(205-01), 월정수당(205-02), 의원국내여비(205-03), 의원국외여비(205-04), 의정운영공통경비(205-05), 의회운영업무추진비(205-06), 의원역량개발비(민간위탁,205-08),의원정책개발비(205-09), 의장협의체부담금(205-10), 의원국민연금부담금(205-11), 의원국민건강부담금(205-12)
의회경비 연도별 현황
(단위 : 백만원, 명, %)
구 분 | 연 도 별 | ||||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
세출결산액 | 8,342,801 | 8,740,233 | 9,445,025 | 11,495,801 | 12,277,395 |
의회경비 | 3,565 | 3,341 | 3,739 | 3,734 | 3,858 |
의원 정수 | 47 | 47 | 47 | 47 | 47 |
세출대비 의회경비 비율 | 0.04 | 0.04 | 0.04 | 0.03 | 0.03 |
지방의원 1인당 의회경비(천원) | 75,854 | 71,095 | 79,556 | 79,439 | 82,093 |
물가상승률 등을 고려하여 월정수당, 의원국민부담금 등이 일부 늘어남
지방의회 국외여비 집행현황
- 우리 부산시의 2021년도 지방의회 국외여비의 집행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명)
국외여비 집행액(A) | 지방의원 정수(명)(B) | 의원 1인당 국외여비 집행액(A/B)(천원) |
---|---|---|
17 | 47 | 368 |
의회비 중 국외여비 집행액, 지방의원 정수는 2021.12.31일 기준
지방의회 국외여비 세부 집행내역
(단위 : 천원, 명)
출장기간 | 국외출장 목적 및 성과 | 출장지역 | 출장의원수 (동행공무원) |
국외여비 집행액 |
---|---|---|---|---|
총 계 | ||||
10.20.~10.24. | 두바이엑스포를 연계한 2030부산세계박람회 홍보 및 지원을 통한 관계자면담및교섭활동 | UAE두바이 | 3(2) | 17 |
맞춤형복지제도 시행경비 현황
- 맞춤형복지제도 시행경비란 지방공무원법 제77조에 따라 시장(도지사, 군수, 구청장)이 공무원의 근무능률을 높이기 위하여 실시하는 공무원에 대한 복지제도의 시행경비로서, 2021년 우리 부산시의 공무원 맞춤형복지제도 시행경비 집행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상인원 (A) (명) |
맞춤형복지제도 시행경비 지급총액(B) (백만원) |
1인당 맞춤형복지제도 시행경비 기준액(C) (천원) |
1인당 맞춤형복지제도 시행경비(D=B/A) (천원) |
1인당 기준액 대비 시행경비 (D/C)(%) |
---|---|---|---|---|
8,871 | 11,354 | 1,360 | 1,280 | 94 |
대상인원 : 연도말 기준 현원
대상회계 : 일반회계, 기타특별회계
맞춤형복지제도 시행경비 지급총액 : ’21년 맞춤형복지제도 시행경비(201-04) 결산액
맞춤형복지제도 시행경비 연도별 현황
(단위 : 백만원, %)
구 분 | 연 도 별 | ||||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
대상인원(A)(명) | 3,930 | 4,266 | 4,908 | 5,147 | 8,871 |
맞춤형복지제도 시행경비 지급총액(B)(백만원) | 5,295 | 6,310 | 6,823 | 7,976 | 11,354 |
1인당 맞춤형복지제도 시행경비 기준액(C)(천원) | 1,347 | 1,547 | 1,320 | 1,330 | 1,360 |
1인당 맞춤형복지제도 시행경비(D)(천원) | 1,347 | 1,479 | 1,390 | 1,549 | 1,280 |
1인당 기준액 대비 시행경비(D/C)(%) | 100 | 95 | 105 | 116 | 94 |
※ ’21 회계연도부터 맞춤형복지제도 대상 회계에 기타특별회계 추가(’20회계연도까지 일반회계 대상 산출)
소방재난본부 포함에 따른 예산 증가 및 인원 증가로 인한 1인당 평균배정액 감소
연말지출 비율
- 우리 부산시에서 2021년 11월~12월 중에 지출(원인행위)한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
구분 | 세출결산액(A) | 연말(11~12월) 지출원인행위액(B) |
비율(B/A) |
---|---|---|---|
계 | 101,690 | 27,777 | 27.32 |
시설비(401-01) | 101,308 | 27,670 | 27.31 |
감리비(401-02) | 341 | 94 | 27.58 |
시설부대비(401-03) | 28 | 0 | 0 |
행사관련시설비(401-04) | 13 | 13 | 100 |
대상회계 :일반회계, 본청분만 해당(직속기관, 사업소 등은 제외)
세출결산액은 목별(시설비, 감리비, 시설부대비, 행사관련시설비) 지출액
연말지출비율 연도별 현황
(단위 : 백만원, %)
구 분 | 연 도 별 | ||||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
세출결산액(A) | 54,013 | 67,056 | 87,616 | 132,466 | 101,690 |
연말(11~12월) 지출원인행위액(B) |
17,963 | 50,732 | 23,133 | 43,153 | 27,777 |
비율(B/A) | 33.26 | 75.66 | 26.4 | 32.58 | 27.32 |
‘20년도 코로나19 재난 대응으로 인하여 연말 지출 및 비율 증가하였고 ’21년도 코로나 장기화로 긴급한 연말 지출 수요가 줄어듦에 따라 연말 지출 비율 ‘16~20년 평균(38.5%)수준 이하 회복
금고 협력사업비 운영 현황
- 금고 협력사업비는 자치단체와 금고은행간 약정에 따라 금고지정에 대한 반대급부로 금고은행에서 자치단체에 용도 지정 없이 출연하는 현금으로, 그 성격은 일반재원(기타수입, 224-07)에 해당합니다. 우리 부산시의 2021회계연도 금고 협력사업비 운영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협력사업비의 2021년도 세입예산 편성내역
(단위 : 백만원)
구 분 | 금고은행 | 약정기간 | 약정기간 총액 | 예산 편성액 | 실제 출연액 | 세입 처리액 |
---|---|---|---|---|---|---|
합 계 | 40,500 | 10,125 | 10,125 | 10,125 | ||
제1금고 | 부산은행 | ‘21.01.01~ ’24.12.31. |
30,300 | 7,575 (당초) |
7,575 | 7,575 (‘21.7월) |
제2금고 | 국민은행 | ‘21.01.01~ ’24.12.31. |
10,200 | 2,550 (당초) |
2,550 | 2,550 (‘21.7월) |
제1금고 : 일반회계 또는 일반회계를 포함한 특별회계, 기금 등을 소관하는 금고은행
제2금고 등 : 일반회계를 제외한 특별회계, 기금 등을 소관하는 금고은행
‘15.1.1부터 약정기간이 시작되는 경우 지방재정법 개정(’14.5.28)에 따라 금고의 수는 2개를 초과할 수 없음
※ 예산편성액 : 10,125백만원(당초), 세입처리액 : 10,125백만원(‘21.7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