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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공시 (2019년 결산기준)

특수공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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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공시 대상사업

(단위 : 억원)

특수공시 대상사업 에 대한 표이고 연번, 사업명, 사업개요, 총사업비, 담당부서명(담당자) 으로 구성된 목록입니다
연번 사 업 명 사 업 개 요 총사업비 담당부서명
(담당자)

1

사상역 광역환승센터 건설

2017~2021

무빙워크,에스컬레이터 등 환승 편의시설 1식

170

공공교통

정책과

(어윤업)

2

도시철도 사상~하단간 건설

2010~2021(2년 연장예정)

L=6.9km, 정거장(6개소) 및

차량기지(1개소)

5,628

도시철도과

(문정호)

3

내성~서면 BRT 구축

2015~2020

L=5.9km

187

버스운영과

(이상용)

4

수영고가도로 하부

B-Con 그라운드 조성사업

2017~2020

컨테이너형 복합생활문화공간조성

(2층, 연면적 1,997㎡)

90

건축정책과

(최민석)

5

아미4 행복주택건립사업

2014~2022

부지 21,750.30㎡, 4개동, 767세대,

지하7층/지상20층

1,144

주택정책과

(김필선)

6

부산유라시아 플랫폼 건립

2017.3~2019.8.

연면적 4,790.25㎡, 문화및집회시설

광장 내 보행데크(L=162m,B=3.3~13m),

조경시설 등

390

도시재생

정책과

(유규원)

7

감동진 문화포구 조성사업

2017~2022

금빛노을브릿지 L=382m, B=3m,

역사체험관 및 선착장 1식

227.6

지역균형

개발과

(김동민)

8

동해선(부산~울산) 원동역 건설

2014~2020

역사(2동) 877㎡, 승강장 1,624㎡

270

물류정책과

(박동수)

9

수영만 자연재해위험

개선지구 정비사업

2017~2022

폭풍해일피해 방재시설 1식

790

해운항만과

(조태용)

10

만덕~센텀 도시고속화 도로

2019~2024

연장 9.62Km , 왕복 4차선, 자동차전용도로

7,832

도로계획과

(최유진)

11

산성터널접속도로(금정측) 도로건설

․2007~2020

․도로건설 L=3,240 ,B=20~50m

3,308

도로계획과

(최규성)

사상역 광역환승센터 건설

사업목적
  • 사상역은 7개 교통수단이 밀집된 교통의 결절지로 이용객의 환승 편의시설 확충 필요
    • 철도(경부선, 부전-마산복선전철), 도시철도(2호선, 5호선), 경전철, 서부버스터미널 등
  • 일일 유동인구가 219천여명이 이용하는 대규모 교통시설로 부전-마산 복선전철, 도시철도5호선 공사진행과 발맞추어 사상역 주변을 환승센터로 개발
사업개요
  • 위 치 : 부산광역시 사상구 괘법동 일원(사상역 일원)
  • 사업기간 : 2017년 ~ 2021년
  • 규 모 : 무빙워크, 에스컬레이터, 엘리베이터 등 환승편의시설 1식
  • 총사업비 : 170억원(국비 48, 시비 122)
추진상황
  • ’17. 1. :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17~‘20) 반영(국토부)
  • ’19. 4.~’19.11.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용역
  • ’20. 3.~’20.10. :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 ’20.11.~’21.12. : 공사시행
기대효과
  • 교통수단 간 이용객 환승시간 단축 및 연계 환승이 편리해져 대중교통 서비스 향상으로 서부산권 광역교통이용 활성화소
  • 이용객 증가 유도로 대중교통 수단 이용 가능성 높아지고 인근 상가 등의 매출증가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
  • ☎ 문의 부산광역시 공공교통정책과 888-3922
위치도
사상역 광역환승센터 위치도
현장사진
사상역 광역환승센터 현장사진

도시철도 사상~하단간 건설

사업목적
  • 도시철도 건설로 사상, 사하구 지역의 대중교통망 확충
사업개요
  • 위 치 : 사상역(2호선) ~ 하단역(1호선)
  • 규 모 : L=6.9km, 정거장(6개소) 및 차량기지(1개소)
  • 사업기간 : 2010 ~ 2021년(2년 연장예정)
  • 총사업비 : 5,628억원(국비 3,377, 시비 2,251) ※국비60%, 시비40%
추진상황
  • ‘13. 1월 : 기본계획 확정 고시(국토부 → 시)
  • ‘14. 10월 : 엄궁지역(3공구) 지하화 시행방안 수립
  • ‘15. 11월~12월 : 턴키구간 1, 5공구 계약 및 착공
  • ‘16. 7월 : 턴키구간 3공구 계약 및 착공(한진중공업 7.20)
  • ‘17. 5월 : 기타공사구간 2, 4공구 계약 및 착공
  • ‘18. 5월 : 기본계획 변경(안) 승인 신청(부산시 → 국토부)
  • ‘18. 12월 : 정거장 신설 타당성 검증용역 착수 및 준공
기대효과
  • 기존 도시철도와 연계한 대중교통 불편해소 및 지역발전 촉진
  • ☎ 문의 부산광역시 도시철도과 888-4077
위치도
도시철도 사상~하단간 건설 위치도
현장사진
도시철도 사상~하단간 건설 현장사진

내성~서면 BRT 구축

사업목적
  • 내성~서면 등 중앙로는 부산에서 교통혼잡 가장 심각 지역
  • BRT 구축하여 대중교통 이용증대 및 도시교통 운영체계 개선
  • 승용차 이용 감소로 대중교통 신규수요 창출, 교통혼잡 완화 도모
사업개요
  • 위 치 : 동래 내성교차로 ~ 부산진구 서면 교차로
  • 사업기간 : 2015년 ~ 2020년
  • 규 모 : L=5.9km
  • 총사업비 : 187억원(국비90, 시비97)
추진상황
  • ’15. 5월, 도심 BRT 단계적 확충계획 수립(내성~서면 포함)
  • ’15. 8월, 지방재정 투자사업 심사
  • ’15.11월, 타당성 분석 및 기본설계 시행(‘16.12.완료)
  • ‘16.12월, 실시설계 시행(’17.10.완료)
  • ‘18. 1월, 공사착공(’18.6월 공사중지)
  • ’18.10월, 시민공론화 시행(’18.8.8.~10.10.), 공사재개(‘18.10.15.)
  • ’19.12월, 개통
기대효과
  • 버스 속도 및 정시성 향상으로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유도
  • 승용차 이용자의 대중교통으로 수단전환에 따라 교통혼잡 완화
  • ☎ 문의 부산광역시 버스운영과 888-3974
위치도
내성~서면 BRT 구축
현장사진
내성~서면 BRT 구축 현장사진 교대앞, 연상도, 상수도사업본부, 부전시장

수영고가도로 하부 B-Con 그라운드 조성사업

사업목적
  • 고가도로 건설로 인해 지역 단절, 개발부재 등 소외지역인 도심 공공 유휴공간인 고가도로 하부의 새로운 재생 필요
  • 부산지역을 상징하는 컨테이너형 복합생활문화공간을 조성, 주변 역사‧문화시설과 연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 및 관광자원화
사업개요
  • 위 치 : 수영구 수영고가도로 하부 (B=16m, L=1㎞, 16,000㎡)
  • 규 모 : 지상2층, 연면적 1,990㎡, 건축면적 4,634.82㎡, 컨테이너 6×3–176개, 3×3-18개
  • 사업내용 : 컨테이너형 복합생활문화공간 조성
    • 6개 구역(zone) : 커뮤니티 그라운드, 페밀리 데크, B-Con 스퀘어 쇼핑그라운드, 플레이그라운드, 아트 갤러리
  • 사업비 : 90억원(국45, 시45) ※’17년 4억, ’18년 46억, ’19년 40억
  • 사업기간 : ‘17.1. ~ ’20.3. ※ ‘17년-설계용역, ‘18 ∼ ‘20.3-공사시행
추진상황
  • ‘16. 10. : B-Con 방침결정 (시장), 투자심사, 공유재산관리계획 심의
  • ‘17. 02. : 사업시행 및 발주방안 결정 ▹ 설계(市), 공사(수영구)
  • ‘20. 1. : 위수탁 협약서 체결(부산시↔도시재생지원센터)
  • ‘20. 3. : 시설물 준공 – 시설물 인수인계(4. 7.)
  • ‘20.4.∼7. : 추가 부대공사 시행, 입주기관(업체) 선정
기대효과
  • 복합문화공간 제공으로 주민편의증진 및 지역경제 활성화
  • 청년 창업공간(청년소셜벤처 등) 제공으로 일자리 창출
  • ☎ 문의 부산광역시 ☎ 문의 / 부산광역시 건축정책과 888-4344

아미4 행복주택 건립사업

사업목적
  • 대학생·청년·신혼부부 등을 위해 편리한 교통, 저렴한 주거비(주변시세 60~80%), 입주자 및 지역 맞춤형 설계로 젊은 계층의 주거안정과 청년세대 유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및 지역에 부족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 입주자와 지역주민이 활발하게 소통하고 교류하는 장으로 조성하는 사업
사업개요(2017∼2021)
  • 사업위치 : 부산광역시 서구 아미동2가 237-237번지 일원
  • 대지면적 : 21,750.30㎡
  • 사업규모 : 4개동, 767세대, 지하7층/지상20층(전용 29~59㎡)
  • 사업기간 : 2014년 ~ 2022년
  • 총사업비 : 1,144억원(보상비 168, 공사비 781, 기타 195)
추진상황
  • ’14. 7. : 행복주택 후보지 선정(주거환경개선지구 내)
  • ’18. 5. : 사업시행계획인가(서구)
  • ’19. 6. : 사업협약 체결(부산도시공사↔경동건설컨소시엄)
    ※민간사업자 : 경동건설컨소시엄
    [경동건설㈜ 45%, ㈜동원개발 25%, ㈜삼미건설 25%, ㈜정명건설 5%]
  • ’19. 11. : 사업시행계획(변경)인가
    • 변경내용 : 세대수 조정(797세대→767세대), 기타 건축계획 변경
  • ‘20. 5. : 공사착공
기대효과
  • 청년층 주거안정, 지역경제 활성화 등 기여
  • ☎ 문의 부산광역시 부산광역시 주택정책과 888-3534
위치도 및 현장사진
아미4 행복주택 건립사업 위치도 및 현장사진
조감도
아미4 행복주택 건립사업 조감도

부산유라시아플랫폼 건립사업

사업목적
  • 지역 청년 인재들의 새로운 아이디어 펼칠수 있는 청년창조공간 제공하여 청년 주도의 문화·예술·교육학습 등 다양한 콘텐츠 생산·소비로 지역 활성화 기여
사업개요
  • 사 업 명 : 부산역 광장 지식혁신플랫폼 건립사업
  • 위 치 : 부산광역시 동구 중앙대로 210(초량동)
  • 규 모 : 지하1층/지상2층, 연면적 4,790.25㎡, 문화및집회시설 광장내 보행데크(L=162m,B=3.3~13m), 조경시설 등
  • 공사기간 : ‘17. 3. ~ ’19. 8. (사업비) 390억원
추진상황
  • ‘14. 5. : 부산역 광장일원 도시재생 경제기반형 선도지역 지정
  • ‘15. 7. : 지식혁신플랫폼 국제설계공모
  • ‘16. 12. : 실시설계 완료 및 도시계획시설사업 실시계획고시
  • ‘17. 3. : 공사 및 건설사업관리(용역) 착수
  • ‘19. 8. : 부산역광장 지식혁신플랫폼 건립공사 준공
    (시설관리) 부산시설공단, (컨텐츠 운영) 부산도시재생지원센터
  • ‘19. 9. : 지식혁신플랫폼 개관(현 부산유라시아플랫폼)
기대효과
  • 정보, 문화, 관광, 창업, 교육 등 지식산업이 상호 유기적인 협업과 융합을 통해 새로운 가치의 지식자본을 형성하는 핵심 거점시설 조성을 통한 원도심 성장동력 육성
  • ☎ 문의 부산광역시 도시재생정책과 888-4191
현장사진
부산유라시아플랫폼 건립사업 현장사진
부산유라시아플랫폼 건립사업 현장사진

감동진 문화포구 조성사업

사업목적
  • 철도·도로로 단절된 화명생태공원과 구포역세권 등을 공중보행로로 연결, 강과 도시의 이음을 통한 낙동강 강문화 체험과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사업개요
  • 사업위치 : 북구 구포동 166번지 ~ 낙동강 화명생태공원
  • 사업규모 : 금빛노을브릿지 L=382m, B=3m,역사체험관 및 선착장 1식
  • 소요예산 : 227.6억원(공사 204.4, 설계비 8, 감리비 등 15.2)
  • 사업기간 : 2017년 ~ 2022년
추진상황 및 계획
  • ’17. 4. : 강동권 개발사업 MP 수립 및 타당성 조사
  • ‘18. 5. : 감동진 문화포구 조성사업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착수
  • ’18. 8. : 경관디자인심의회 개최
  • ‘19. 1. : 노선평면계획 확정
  • ’19.11. :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완료
  • ‘20. 5. : 공사착공 ‣ 건설본부(’22.4. 준공 예정)
기대효과
  • 접근로 개선에 따른 다양한 강문화 체험공간 제공
  • 덕천동 젊음의 거리, 구포역세권과 연계한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 ☎ 문의 부산광역시 지역균형개발과 888-2772
위치도
감동진 문화포구 조성사업 위치도
조감도
감동진 문화포구 조성사업 조감도

동해선(부산~울산) 원동역 건설

사업목적
  • 주변 지역이 컨테이너 야적장에서 대단지 APT로 조성(약 2만세대, 6만여명)됨에 따라 급격히 증가된 주민의 대중교통이용 불편 해소
사업개요
  • 위치(구간) : 동래구 안락동~해운대구 반여동간 수영강 상부
  • 사업규모 : 역사(2동) 877㎡, 승강장(2개소) 1,624㎡, 연결통로(2개소), 부설주차장(46면)
  • 사 업 비 : 27,000백만원 ※ 재원부담 : 시비 100%
  • 시공기관 : 한국철도시설공단
추진상황
  • 2015. 7. : 원동역 신설 사업 승인(국토교통부)
  • 2015.12. : 원동역 위․수탁사업 협약체결(市↔한국철도시설공단)
  • 2017. 7. : 건설공사 착공
  • 2019. 9. : 역명제정(부산원동역, 국토교통부)
  • 2019.11. : 역사 합동점검(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철도공사)
  • 2019.12. : 역사 사전점검(한국철도시설공단)
  • 2020. 1. : 역사 철도시설 건설기준 점검(한국교통안전공단)
  • 2020. 2. : 역사 시설물 검증시험(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철도공사)
    ※ 개통 후 주민 보행불편 해소를 위한 합동점검 시행(市, 해운대구, 동래구)
  • 2020. 3. : 부산원동역 개통식 및 개통(3/28)
  • 2020. 4. : 부산원동역 부설주차장 공사 완료
기대효과
  • 대규모 주거단지 이면서도 도시철도와 같은 교통수단 이용에 있어 소외되어 왔던 지역의 대중교통 이용편의 증진, 인근 도심교통난 완화, 역 간 접근성 향상 등 주민편의와 함께 지역발전에 기여
  • ☎ 문의 부산광역시 물류정책과 888-7621
위치도
동해선(부산~울산) 원동역 건설 위치도
조감도
동해선(부산~울산) 원동역 건설 현장사진

수영만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

사업목적
  • 최근 이상기후 발생, 해수면 상승과 슈퍼태풍에 따른 폭풍해일이 발생하고 있어, 대규모 주거·상가가 밀집한 해운대 마린시티 일원에 체계적이고 항구적인 방재대책시설 시급
사업개요 ▷ 2017∼2022
  • 사업위치 : 해운대구 우3동 마린시티 일원
  • 사업내용 : 폭풍해일피해 방재시설 1식
  • 총사업비 : 790억원(국비 50%, 시비 50%)
    ※ 사업개요는 기본 및 실시설계 완료 후 최종 확정 예정임
추진상황 및 계획
  • ‘16.12.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지정
  • ‘17.04. 용역 발주계획 보고
  • ‘17.09.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착수
  • ‘17.12. 자문회의 개최
  • ‘18.05. 기본설계(안) 수립 중간보고회
  • ‘18.08.~’19.10. 기본설계(안) 행안부 사전협의
  • ’19.11. 행안부 추진방침 통보
  • ‘20.03. 행안부 사전설계검토회의 개최
  • ’20.04.~’20.11. 실시설계, 주민설명회, 각종 협의 등
  • ‘20.12. 공사계약(’22.12 완공예정)
기대효과
  • 해일피해 등 자연재해로부터 인명, 재산보호 및 시민생활 편의 기여
  • ☎ 문의 부산광역시 해운항만과 조태용 888-5342
위치 및 계획도
수영만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 위치도
수영만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 계획도

만덕~센텀 도시고속화 도로

사업목적
  • 부산시 동·서부산권 연결도로망 구축 및 주요 간선도로의 교통량 분산으로 도심 교통혼잡 완화 및 지역균형 발전 도모
사업개요
  • 위 치 : 북구 만덕동(만덕대로) ~ 해운대구 재송동(수영강변대로)
  • 사업기간 : 2019년 ~ 2024년
  • 공사/운영: 5년(2019.11. ~ 2024.11.) / 40년(2024.12. ~ 2064.11.)
  • 총사업비 : 7,832억원(보상133, 공사 6,552, 기타 1,147 )
    (재정지원 1,947, 민자 5,885)
    ※ 재정지원 : 보상비 133(시비), 건설보조금 1,814 (시비 916, 국비 898)
추진상황
  • ’13.10. 사업제안서 접수
  • ’14. 3. ~ ’15. 2. 민자 적격성조사(KDI PIMAC, B/C 1.23)
  • ’16. 4. 제3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지정(국토교통부)
  • ’18. 1. 실시협약 체결 및 사업자 지정통보
  • ’19. 8. 실시계획 승인(승인고시 9.4)
  • ’19. 11. 공사착공 (2024. 11. 공사완료 예정)
기대효과
  • 내부순환도로망 구축을 통한 만덕대로, 충렬로 등 주요 간선도로 교통혼잡 완화 및 만덕에서 해운대(센텀)간 통행 시간 단축
  • ☎ 문의 부산광역시 도로계획과 888-2725
위치도
만덕~센텀 도시고속화 도로 위치도

산성터널접속도로(금정측) 도로건설

사업목적
  • 서부산권의 본격적인 개발로 인한 교통량 급증으로 동서 연결도로인 산성터널 및 접속도로를 건설하여 지역 간 연결도로망 확충을 통한 교통 분산 필요
사업개요(2015~2020년)
  • 위 치 : 금정구 장전동(장전초교) ~ 금정구 회동동(회동IC)
  • 사업기간 : 2007년 ~ 2020년
  • 규 모 : 도로건설 L=3,240m, B=20~50m
  • 총사업비 : 3,308억원(국비 1,330, 시비1,978)
추진상황
  • 2013. 8. : 1공구(L=1,000m) 공사 착공
  • 2014. 6. : 2공구(L=220m) 공사 착공
  • 2014.12. : 3공구(L=2,020m) 공사 착공
  • 2018. 9. : 2공구 공사 준공(Up, Down-Ramp 개통)
    1공구 상부도로 임시개통
  • 2019. 2. : 1공구 지하차도, 공동구 시공, 윤산교 시공
  • 2020. 4. : 공사준공 및 도로개통
기대효과
  • 경동‧서간 연결 간선도로망 확충으로 만성적인 교통체증 해소
  • 교통 분산 효과를 통한 원활한 소통으로 지역 발전 기대
  • ☎ 문의 부산광역시 도로계획과 888-2716
위치도
산성터널접속도로(금정측) 도로건설 위치도
현장사진
산성터널접속도로(금정측) 도로건설 현장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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