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재정운용계획(2024년 예산기준)

중기지방재정계획

지방자치단체의 발전계획과 수요를 중・장기적으로 전망하여 반영한 다년도 예산으로, 효율적인 재원배분을 통한 계획적인 지방재정 운용을 위해 수립하는 5년간의 계획을 중기지방재정계획이라고 합니다. 다음은 우리시의 중기지방재정계획입니다.

(단위 : 억원, %)

연도별 재정전망 에 대한 표이고 구분, 2024, 2025, 2026, 2027, 2028, 합계, 연평균 증가율 로 구성된 목록입니다
구분 2024 2025 2026 2027 2028 합계 연평균
증가율
세 입 179,735 185,462 186,108 186,502 188,431 926,237 1.2
자체수입 64,550 64,448 66,693 67,559 68,711 331,960 1.6
이전수입 76,425 82,643 82,894 84,201 84,524 410,687 2.5
지방채 5,200 4,500 4,500 4,200 4,200 22,600 △5.2
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 33,560 33,871 32,021 30,542 30,996 160,990 △2.0
세 출 179,735 185,462 186,108 186,502 188,431 926,237 1.2
경상지출 43,461 44,042 43,426 41,104 42,002 214,034 △0.8
정책사업 136,274 141,420 142,682 145,398 146,429 712,203 1.8
  • ▸ 통합회계기준
  • * 연평균 증가율 = [(최종연도 값/기준년도 값)^(1/(전체연도 수 - 1))-1] × 100

성인지 예산현황

  • 성인지예산은 예산이 여성과 남성에게 미칠 영향을 미리 분석하여 예산을 편성하는 것으로, 예산을 양성평등의 관점에서 점검하는 방법입니다.
    • 일례로 건물에 설치될 화장실 중 여성과 남성의 화장실 수를 분석하여 양성평등의 관점에서 예산이 편성되었는지를 확인하고 불평등하다고 할 때 이를 조정하여 예산을 편성하는 방법입니다.
  • 성인지예산은 2013년부터 본격적으로 편성운영하고 있으며, 아래의 표에서는 부산시의 2024년 성인지예산 대상사업, 소요예산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위 : 개, 억원)

성인지 예산현황 에 대한 표이고 구분, 사업수, 예산액 으로 구성된 목록입니다
구 분 사 업 수 예 산 액
총 계 187 6,900
양성평등정책추진사업 57 1,717
성별영향평가사업 64 1,396
자치단체 별도 추진사업 66 3,787
양성평등정책추진사업이란 ?
여성가족부장관이 수립한 양성평등정책 기본계획에 따라 자치단체가 추진하는 사업
자치단체에서 자체적으로 수립한 양성평등정책관련 기본계획에 포함된 사업, 그 밖에 여성을 주대상으로 하며 여성의 사회참여확대 및 권익증진 등을 도모하거나 여성의 돌봄부담 등 가족내 성불평등을 개선할 수 있는 사업
성별영향평가사업이란 ?
성별영향평가법에 따른 성별영향평가 대상 예산사업
자치단체 별도 추진사업이란 ?
자치단체장의 공약사업 및 주력사업으로 성별 수혜분석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사업, 성불평등 혹은 성격차 개선 가능성이 큰 사업

주민참여예산제도 운영 현황

  •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주민이 예산편성 등 예산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제도입니다. 주민참여예산은 지방자치단체의 조례에 따라 예산편성에 관한 주민의견 수렴, 주민제안사업 구체화 및 우선순위 결정 등으로 다양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참여방법은 주민회의, 주민참여예산위원회 등 제도화된 절차 또는 인터넷, 팩스, 우편 등을 통한 참여도 가능합니다.
  • 이러한 과정을 거쳐 예산에 반영된 주민참여예산사업은 참여 방식과 참여 수준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됩니다.

주민참여예산사업 구분기준

주민참여예산사업 구분기준: 구분, 주민제안사업(주민주도형, 주민참여형), 일반참여예산사업
구분 주민제안사업 일반 참여예산사업
공모사업 공모 외 제안사업 주민계획형사업
기준
  • 예산편성 한도 설정
  • 참여예산기구 또는 주민 총회에서 사업 우선순위 결정
  • 예산편성 한도 미설정
  • 또는 한도가 있으나 참여예산기구의 사업 우선순위 결정 권한이 제한적
  • 주민자치회 등에서 사업 도출 및 우선순위 결정을 통해 예산에 반영된 사업
  • 주민제안사업이아닌 사업중자치단체가 주민참여의일정한 기준을 설정한 사업
    ※ 다른 법령에 의한 참여절차는 제외
  • 단위‧세부사업별 주민의견서 작성
2024년 우리시의 주민참여예산사업 예산 반영 규모입니다.

(단위 : 건, 억원)

2022년 우리시의 주민참여예산사업 예산 반영 규모 : 주민참여예산 사업 반영 규모(합계), 주민제안사업(주민주도형, 주민참여형), 일반참여예산사업으로 구성된 표

주민참여예산

사업 반영규모

(합계)

주민제안사업

일반참여예산사업

공모사업

공모 외 제안사업

주민계획형사업

건수

금액

건수

금액

건수

금액

건수

금액

건수

금액

62 34 62 34


♣ 별첨 4 : 주민참여예산 사업별 현황 및 주민의견서

성과계획서

  • 지방자치단체가 재정사업의 효율적 목표 달성을 위해 사업 목표, 성과지표 및 목표수준을 사전에 설정한 연도별 시행계획을 성과계획서라고 합니다.
  • 성과계획서는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수립 운영하고 있으며, 아래의 표에서는 부산시의 2024년 성과계획서 목표수, 단위사업수, 예산액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위 : 개, 억원)

성과계획서 : 실국명, 성과계획, 예산액으로 구성된 표
실국명 성과계획 예산액

전략

목표수

정책사업목표 단위사업수 예산액

전년도

예산액

비교

증감

개수 지표수
32 237 462 568 149,205 145,539 3,666
의회사무처 1 1 3 4 229 210 20
감사위원회 1 2 6 7 10 9 1
자치경찰위원회 1 2 6 11 98 117 -19
대변인 1 4 4 8 157 174 -17
성비위근절추진단 1 1 1 1 5 4 1
기획관 1 7 13 20 223 207 16
재정관 1 5 10 15 17,137 16,289 849
시민안전실 1 6 14 13 1,810 1,721 88
시민건강국 1 5 12 11 1,566 1,902 -336
도시균형발전실 1 9 14 19 1,948 2,262 -314
도시계획국 1 9 21 24 5,827 5,563 264
건축주택국 1 5 12 21 3,581 3,824 -243
교통국 1 17 26 35 12,082 13,620 -1,538
문화체육국 1 11 30 41 4,341 4,121 220
관광마이스국 1 9 16 20 974 723 251
사회복지국 1 6 11 22 56,590 51,788 4,803
여성가족국 1 11 27 26 12,004 10,999 1,006
행정자치국 1 11 21 25 2,200 2,013 187
금융창업정책관 1 4 8 10 363 481 -118
디지털경제혁신실 1 14 24 29 2,102 2,208 -107
미래산업국 1 11 19 31 1,205 1,591 -386
청년산학국 1 12 20 16 10,314 10,747 -433
2030엑스포추진본부 1 7 13 7 159 374 -215
신공항추진본부 1 3 4 3 44 32 12
환경물정책실 1 22 34 40 3,321 4,357 -1,036
해양농수산국 1 16 33 47 1,707 1,315 391
소방재난본부 1 21 45 38 8,514 8,165 349
인재개발원 1 1 2 3 92 90 2
보건환경연구원 1 1 3 6 194 205 -11
농업기술센터 1 1 3 4 71 62 8
건설본부 1 1 2 2 115 112 3
낙동강관리본부 1 2 5 9 222 249 -27
부울경특별자치단체 합동사무국 0 0 0 0 0 5 -5

재정운용상황개요서

  •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운용 주요 내용을 정리한 자료를 재정운용상황개요서라고 합니다. 지방의회에 지자체 예산안 제출 시 재정운용상황개요서를 첨부하고 있습니다.
  • 재정운용상황개요서에 포함된 사항 중 예산 기준으로 산출되는 주요 지표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단위 : %)

재정운용상황개요서 에 대한 표이고 재정자립도, 재정자주도, 사회복지분야 예산비율, 자체사업비율, 보조사업 비율, 자체세입 대비 인건비 비율 중 인건비의 비율 로 구성된 목록입니다
재정자립도 재정자주도 사회복지분야
예산비율
자체사업비율 보조사업 비율 자체세입 대비 인건비 비율
40.84 51.81 47.14 34.55 47.19 7.54
우리시는 자체사업보다 보조사업 비율이 더 크고, 사회복지분야 예산비율도 47.14%로 높습니다.

국외여비 편성현황

2024년도 국외여비 편성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지방의회 국외여비 제외)

(단위 : 억원, %)

국외출장 및 국외여비 편성내역: 세출예산총계(A), 국외여비 총액(B=C+D), 국외업무여비(C), 국제화여비(D), 비율(B/A)
세출예산총계
(A)
국외여비 총액
(B=C+D)
국외업무여비*
(C)
국제화여비*
(D)
비율
(B/A)
156,995 45 19 26 0.03

* 공무원 등의 국외 업무수행(특정업무, 국제회의, 국제행사 등)관련 여비(202-03 국외업무여비)

** 업무능력 향상을 위한 해외시찰, 견학, 참관 등 및 국외훈련여비(202-04 국제화여비)


                최근 5년 극외여비 규묘 및 비율 현황
                2020 : 우리시 예산 34.0 유형평균 예산 36.0 우리시 비율 0.03 유형평균 비율 0.03
                2021 : 우리시 예산 18.0 유형평균 예산 22.0 우리시 비율 0.01 유형평균 비율 0.02
                2022 : 우리시 예산 20.0 유형평균 예산 20.0 우리시 비율 0.01 유형평균 비율 0.02
                2023 : 우리시 예산 47.0 유형평균 예산 33.0 우리시 비율 0.03 유형평균 비율 0.02
                2024 : 우리시 예산 45.0 유형평균 예산 36.3 우리시 비율 0.03 유형평균 비율 0.03
우리 시의 국외여비 예산액은 작년 대비 감소하였고, 유형평균 지자체에 비해서는 많은 편입니다.

행사·축제경비 편성현황

다음은 우리 부산시가 2024년 한 해 동안 시에서 주관하여 개최하고자 하는 행사와 축제의 운영비, 실비보상금 등을 편성한 내역입니다.

(단위 : 백만원, %)

행사·축제경비 편성현황: 세출예산액(A), 행사·축제경비(B), 비율(B/A), 비 고
세출예산액(A) 행사·축제경비(B) 비율(B/A) 비 고
125,903 222 0.18

▸대상과목 : 행사운영비(201-03), 행사실비보상금(301-11), 민간행사사업보조(307-04), 행사관련시설비(401-04


                최근 5년 행사축제경비 규모 및 비율 현황
                2020 : 우리시 예산 182 유형평균 예산 183 우리시 비율 0.19 유형평균 비율 0.23
                2021 : 우리시 예산 143 유형평균 예산 148 우리시 비율 0.14 유형평균 비율 0.17
                2022 : 우리시 예산 171 유형평균 예산 159 우리시 비율 0.15 유형평균 비율 0.17
                2023 : 우리시 예산 224 유형평균 예산 208 우리시 비율 0.19 유형평균 비율 0.21
                2024 : 우리시 예산 222 유형평균 예산 229 우리시 비율 0.18 유형평균 비율 0.23
우리 시 행사축제경비 예산은 코로나 이후 지역행사 증가로 인해 상승했으나, 2024년 기준 총예산액 대비 행사축제경비 예산액 비율은 동일유형 평균에 비해 낮은 수준입니다.

업무추진비 편성현황

  • 업무추진비란 지방자치단체의 장 등이 기관을 운영하고 정책을 추진하는 등 공무를 처리하는 데 사용하는 비용을 의미합니다. 우리 부산시의 2024년 업무추진비 편성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관운영업무추진비

(단위 : 억원, % )

기관운영업무추진비에 대한 표이고 기관운영 업무추진비 총액한도액, 기관운영 업무추진비 예산편성액, 총액한도액 대비 편성액 비율로 구성된 목록입니다
기관운영 업무추진비 총액한도액(A) 기관운영 업무추진비 예산편성액(B) 총액한도액 대비 편성액 비율(B/A)
소계 단체장 부단체장 실국장 및 읍면동장 등 기타
18.5 10.9 2 2.8 6.1 58.9

※ 2022회계연도부터 “실국장 및 읍면동장 등 기타” 예산금액이 추가되었습니다.


                최근 5년 기관운영업무추진비 규모 및 비율 현황
                2020 : 우리시 4.3  유형평균 4.3 
                2021 : 우리시 6.7  유형평균 8.9
                2022 : 우리시 10.7 유형평균 9.0 
                2023 : 우리시 10.9 유형평균 9.4
                2024 : 우리시 10.9 유형평균 9.4
우리 시의 기관운영업무추진비는 유형 평균에 비해 약간 높은 수준이지만 총액한도액 내에서 예산을 편성하고 있습니다.
시책추진업무추진비

(단위 : 억원, %)

시책추진업무추진비 : 시책업무추진비기준액, 시책업무추진비 예산편성액, 기준액 대비 편성액비율로 구성된표 입니다.
시책업무추진비 기준액(A) 시책업무추진비 예산편성액(B) 기준액 대비 편성액비율(B/A)
23.9 21 87.9

            최근 5년 시책추진업무추진비 규모 및 비율 현황
            2020 : 우리시 23.2  유형평균 20.6
            2021 : 우리시   유형평균 18.7
            2022 : 우리시 19.0 유형평균 19.7 
            2023 : 우리시 21.2 유형평균 20.9
            2024 : 우리시 21.0 유형평균 20.9
우리 시의 시책추진업무추진비는 유형평균 지자체와 유사한 수준이고 총액한도액 내에서 예산을 편성하고 있습니다.

지방의회 관련경비 편성현황

우리 부산시의 2024년 지방의회 관련경비 편성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억원, %)

지방의회 관련경비 편성현황 에 대한 표이고 지방의회 관련경비 총액한도액, 지방의회 관련경비 예산편성액, 총액한도액 대비 편성액 비율로 구성된 목록입니다
지방의회 관련경비 총액한도액(A) 지방의회 관련경비 예산편성액(B) 총액한도액 대비 편성액 비율(B/A)
소계 의정운영 공통경비 의회운영 업무추진비 의원 국외여비 의원역량 개발비 (민간위탁)
9.7 10.1 4.6* 2.7 2.4 0.4 104.3

* 한도예외 : 교섭단체 지원 목적 전년도 의정운영공통경비 총액의 10% 추가 편성

최근 5년 지방의회 관련경비 
            2020 : 우리시 8.9  유형평균 7.9
            2021 : 우리시 8.9 유형평균 7.5
            2022 : 우리시 8.9 유형평균 8.0 
            2023 : 우리시 9.4 유형평균 8.5
            2024 : 우리시 10.1 유형평균 9.1
우리 시의회의 지방의회관련경비는 물가상승률 반영 및 교섭단체지원 규정이 신설됨에 따라 작년 예산편성액 대비 소폭 상승하였습니다.

지방보조금 편성현황

지방보조금이란 지자체가 민간 등이 자율적으로 수행하는 사업에 대하여 자체재원(순 지방비)으로 개인 또는 단체 등에 지원하는 경비를 말합니다.우리 부산시의 2024년 지방보조금 편성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억원, %)

지방보조금 편성현황에 대한 표이고 총한도액, 예산편성액, 총한도액 대비 편성액 비율로 구성된 목록입니다
총한도액(A) 예산편성액 총한도액 대비 편성액 비율(B/A)
계(B+C) 총한도액 대상
편성액(B)
총한도액 대상
제외 편성액(C)*
1,753 901 734 167 41.86%
  • 대상과목 : 민간경상사업보조, 민간단체법정운영비보조, 민간행사사업보조, 사회복지시설법정운영비보조, 사회복지사업보조, 민간자본사업보조
  • * 일자리 직접 연계 사업, 국고보조사업 지방이양사업, 국제행사 및 전국(시‧도)단위 행사 등은 총한도액 대상 제외
최근 5년 지방보조금 편성현황
                2020 : 한도내 700 한도외 381 유형평균(한도내+한도외) 1,371
                2021 : 한도내 651 한도외 188 유형평균(한도내+한도외) 1,407
                2022 : 한도내 712 한도외 164 유형평균(한도내+한도외) 1,551
                2023 : 한도내 702 한도외 174 유형평균(한도내+한도외) 1,740
                2024 : 한도내 734 한도외 167 유형평균(한도내+한도외) 1,829
우리 시의 지방보조금은 증가 추세이나 동일유형 지자체 평균에 비해서는 적은 수준입니다.

사회보장적 수혜금(현금성 복지비) 편성현황

우리 부산시의 2024년 사회보장적 수혜금(현금성 복지비) 편성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억원, %)

사회보장적 수혜금(현금성 복지비) 편성현황 , 세출 예산액(A),사회보장적 수혜금(B),비율(B/A), 비고 로 구성된 목록입니다
세출 예산액(A) 사회보장적 수혜금(B) 비율(B/A) 비 고
149,205 0 0.00

▸대상과목 : 301-03 사회보장적수혜금(지방재원)

1인당 기준경비 편성현황

건전한 지방재정운용과 자치단체간 균형을 확보하기 위해 「자치단체 예산편성 운영기준(행안부 훈령)」에서 공무원 맞춤형복지제도 시행경비, 공무원 일‧숙직비, 통장·이장·반장 활동보상금 등에 대한 기준경비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우리 부산시의 기준경비에 대한 1인당 예산편성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1인당 기준경비 편성현황에 대한 표이고 항목별, 대상인원, 총 예산편성액, 1인당 편성액 비율로 구성된 목록입니다
항목별 대상인원(A) 총 예산편성액(B) 1인당 편성액(B/A)
맞춤형복지제도시행경비* 8,650 14,385,000 1,663
공무원 일‧숙직비** 2,505 150,300 60
통장이장반장
활동보상금
18,515 32,137,130 1,736

* 해당 예산액은 소방공무원 포함, 단체보험 및 건강검진 관련 예산을 포함

** 공무원 일·숙직비 예산편성액의 본청 당직비 총액을 입력

일반예비비 및 재해‧재난목적예비비 편성현황

우리 부산시의 2024년 일반예비비 및 재해‧재난목적예비비 편성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억원, %)

일반예비비 및 재해‧재난목적예비비 편성현황에 대한 표이고 세출 예산액(A), 일반예비비(B), 비율(B/A), 재해‧재난목적예비비(C), 비율(C/A)로 구성된 목록입니다
세출 예산액 (A) 일반예비비(B) 비율(B/A) 재해‧재난목적예비비(C) 비율(C/A)
125,903 957 0.76 - -

※ 「지방재정법」 제43조에 따라 지방자치단체는 예측할 수 없는 예산 외의 지출 또는 예산 초과 지출에 충당하기 위하여 일반회계 예산 총액의 100분의 1 이내의 금액을 예비비로 예산에 계상하여야 함

자료관리 담당부서

예산담당관
051-888-1241
최근 업데이트
2024-11-11

페이지만족도

페이지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균 : 0참여 : 0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를 위한 장이므로 부산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부산민원 120 - 민원신청 을 이용해 주시고, 내용 입력시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 개인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업광고, 저속한 표현, 정치적 내용, 개인정보 노출 등은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부산민원 120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