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지방재정계획
지방자치단체의 발전계획과 수요를 중・장기적으로 전망하여 반영한 다년도 예산으로, 효율적인 재원배분을 통한 계획적인 지방재정 운용을 위해 수립하는 5년간의 계획을 중기지방재정계획이라고 합니다. 다음은 우리 시의 중기지방재정계획입니다.
연도별 재정전망
(단위 : 백만원, %)
구분 | 2023 | 2024 | 2025 | 2026 | 2027 | 합계 | 연평균 증가율 |
|
---|---|---|---|---|---|---|---|---|
세 입 |
17,365,548 |
17,640,440 |
17,712,485 |
17,762,986 |
18,114,891 |
88,596,351 |
1.1 |
|
자체수입 |
6,246,416 |
6,381,912 |
6,394,136 |
6,399,321 |
6,475,852 |
31,897,638 |
0.9 |
|
이전수입 |
7,407,296 |
7,850,852 |
8,045,522 |
8,108,675 |
8,309,080 |
39,721,425 |
2.9 |
|
지방채 |
410,000 |
400,000 |
400,000 |
400,000 |
400,000 |
2,010,000 |
△0.6 |
|
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 |
3,301,836 |
3,007,676 |
2,872,827 |
2,854,990 |
2,929,959 |
14,967,288 |
△2.9 |
|
세 출 |
17,365,548 |
17,640,440 |
17,712,485 |
17,762,986 |
18,114,891 |
88,596,351 |
1.1 |
|
경상지출 |
4,209,121 |
4,089,544 |
4,044,921 |
4,066,721 |
4,070,513 |
20,480,821 |
△0.8 |
|
사업수요 |
13,156,427 |
13,550,896 |
13,667,564 |
13,696,265 |
14,044,378 |
68,115,530 |
1.6 |
- 대상회계 : 일반회계, 특별회계(공기업, 기타), 기금
- 연평균 증가율 = [(최종연도/기준년도 값)^(1/(전체연도 수 - 1))-1] × 100
성인지 예산현황
- 성인지예산은 예산이 여성과 남성에게 미칠 영향을 미리 분석하여 예산을 편성하는 것으로, 예산을 양성평등의 관점에서 점검하는 방법입니다.
- 일례로 건물에 설치될 화장실 중 여성과 남성의 화장실 수를 분석하여 양성평등의 관점에서 예산이 편성되었는지를 확인하고 불평등하다고 할 때 이를 조정하여 예산을 편성하는 방법입니다.
- 성인지예산은 2013년부터 본격적으로 편성운영하고 있으며, 아래의 표에서는 우리시의 2023년 성인지예산 대상사업, 소요예산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위 : 개, 백만원)
구 분 | 사 업 수 | 예 산 액 |
---|---|---|
총 계 |
174 |
607,033 |
양성평등정책추진사업 |
57 |
153,379 |
성별영향평가사업 |
63 |
224,350 |
자치단체 별도 추진사업 |
54 |
229,304 |
- 당초예산 기준
- 보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성인지예산서 바로가기
- 양성평등정책추진사업이란 ?
- 여성가족부장관이 수립한 양성평등정책 기본계획에 따라 자치단체가 추진하는 사업
- 자치단체에서 자체적으로 수립한 양성평등정책관련 기본계획에 포함된 사업, 그 밖에 여성을 주대상으로 하며 여성의 사회참여확대 및 권익증진 등을 도모하거나 여성의 돌봄부담 등 가족내 성불평등을 개선할 수 있는 사업
- 성별영향평가사업이란 ?
- 성별영향평가법에 따른 성별영향평가 대상 예산사업
- 자치단체 별도 추진사업이란 ?
- 자치단체장의 공약사업 및 주력사업으로 성별 수혜분석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사업, 성불평등 혹은 성격차 개선 가능성이 큰 사업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운영현황
-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주민이 예산편성 등 예산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제도입니다. 주민참여예산은 지방자치단체의 조례에 따라 예산편성에 관한 주민의견 수렴, 주민제안사업 구체화 및 우선순위 결정 등으로 다양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참여방법은 주민회의, 주민참여예산위원회 등 제도화된 절차 또는 인터넷, 팩스, 우편 등을 통한 참여도 가능합니다.
- 이러한 과정을 거쳐 예산에 반영된 주민참여예산사업은 참여 방식과 참여 수준 따라 다음과 같이 주민제안사업(주민주도형‧주민참여형)과 일반참여예산사업 으로 구분됩니다.
주민참여예산사업 구분기준
구분 | 주민제안사업 | 일반 참여예산사업 | |
---|---|---|---|
주민주도형 | 주민참여형 | ||
구분기준 |
|
|
|
2023년 우리시의 주민참여예산사업 예산 반영 규모입니다.
(단위 : 건, 백만원)
주민참여예산 사업 반영규모 (합계) |
주민제안사업 |
일반참여예산사업 |
|||||
---|---|---|---|---|---|---|---|
주민주도형 |
주민참여형 |
||||||
건수 |
금액 |
건수 |
금액 |
건수 |
금액 |
건수 |
금액 |
112 |
6,830 |
112 |
6,830 |
ㆍ | ㆍ | ㆍ | ㆍ |
- 당초예산 기준
2023년 주민참여예산사업 내역
(단위 : 백만원)
구분 | 부서명 | 사업명 | 예산반영액 | 비고 |
---|---|---|---|---|
총 액 | 6,830.06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청년희망정책과 |
학자금대출 성실상환자 조기상환지원 |
60 |
신규사업 |
주민참여형 주민제안사업 |
산림녹지과 |
동백숲 조성 |
20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관광진흥과 |
부산에서 한달 살기 |
5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공공도시디자인과 |
옥외광고물 통합관리 플랫폼 구축 |
22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도로계획과 |
사하구 하구둑교차로 일원 방음벽 보수 |
30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도로계획과 |
을숙도대교~장림롯데마트 가로등 교체 |
387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공공도시디자인과 |
청년 안심주거지원 사업 |
50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재난예방담당관 |
보이는 소화기 설치지원 |
17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통합민원과 |
등기부등본 발급 가능한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남구) |
10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통합민원과 |
등기부등본 발급 가능한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북구) |
5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통합민원과 |
등기부등본 발급 가능한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사상구) |
10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통합민원과 |
모바일 운전면허증 진위확인 기기 설치 (중구) |
1.76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통합민원과 |
모바일 운전면허증 진위확인 기기 설치 (동래구) |
1.76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통합민원과 |
모바일 운전면허증 진위확인 기기 설치 (남구) |
1.76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통합민원과 |
모바일 운전면허증 진위확인 기기 설치 (북구) |
1.76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통합민원과 |
모바일 운전면허증 진위확인 기기 설치 (해운대구) |
1.76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통합민원과 |
모바일 운전면허증 진위확인 기기 설치 (연제구) |
1.76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자치분권과 |
행복의자 잘 있니? 사랑의자도 줄게! |
1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체육진흥과 |
연산배수지 체육공원 내 음수대 교체 |
10 |
〃 |
주민참여형 주민제안사업 |
체육진흥과 |
중구 야외 운동기구 교체 |
4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체육진흥과 |
동구 야외 운동기구 교체 |
4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체육진흥과 |
영도고가교 하부 야외운동기구 교체 |
4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체육진흥과 |
부산진구 야외 운동기구 교체 |
5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체육진흥과 |
남구 야외 운동기구 교체 |
5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체육진흥과 |
북구 야외 운동기구 교체 |
4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체육진흥과 |
사하구 야외 운동기구 교체 |
4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체육진흥과 |
사상구 야외 운동기구 교체 |
4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복지정책과 |
맞벌이 자녀를 위한 창의로봇교실 |
13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공원정책과 |
가로공원 공간활용 및 환경개선 |
3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산림녹지과 |
남천 해변 쌈지공원 정비 |
5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산림녹지과 |
만남의 장소 먼지털이 설치 |
15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산림녹지과 |
서구 꽃마을 모험.보물의 숲 정비 |
10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공원정책과 |
노후화된 만덕 동심초 공원 공중화장실 정비 |
10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공공하수인프라과 |
여성 안심 공중화장실 환경개선사업 (영도구) |
83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공공하수인프라과 |
여성 안심 공중화장실 환경개선사업 (부산진구) |
2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공공하수인프라과 |
여성 안심 공중화장실 환경개선사업 (북구) |
22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공공하수인프라과 |
여성 안심 공중화장실 환경개선사업 (해운대구) |
8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공공하수인프라과 |
여성 안심 공중화장실 환경개선사업 (강서구) |
99.2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공공하수인프라과 |
여성 안심 공중화장실 환경개선사업 (수영구) |
1.4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공공하수인프라과 |
여성 안심 공중화장실 환경개선사업 (기장군) |
99.2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산림녹지과 |
배산숲길 등산로 및 배수로 정비 |
22 |
〃 |
주민참여형 주민제안사업 |
공공하수인프라과 |
해돋이로 149-2 배수개선사업 |
3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산림녹지과 |
윤산도령과 미로낭자 사랑이음길 조성사업 |
69.5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산림녹지과 |
수정5동 산책로 정비 |
10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자원순환과 |
쓰레기 무단투기 방지 로고라이트 설치 |
4.5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산림녹지과 |
산불예방 정보알리미 설치사업(영도구) |
19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산림녹지과 |
산불예방 정보알리미 설치사업(북구) |
57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산림녹지과 |
와우산 산책길 입구 파고라 교체 |
5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해양레저관광과 |
광안리해변 해상파크 조성사업 (생존수영병행) |
75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도로계획과 |
수영성로 일원 도로정비 |
10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도로계획과 |
고분로 일원 보도정비 |
9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도로계획과 |
마하골 길벗작은도서관 인근 노후 가로등 교체 |
4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도로계획과 |
신평2동 주택가 골목길 보안등 정비 |
4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자연재난과 |
사상구 방범용 CCTV 구축 |
37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걷기좋은 |
등하교길 인도 펜스 설치(영도구) |
98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걷기좋은 |
등하교길 인도 펜스 설치(수영구) |
10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걷기좋은 |
하교길 인도 펜스 설치(북구) |
37.5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공공도시디자인과 |
불법광고물 부착방지판 정비(중구) |
5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공공도시디자인과 |
노후간판 철거 지원(중구) |
5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도로계획과 |
서면롯데백화점 인근 볼라드 설치 |
2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도로계획과 |
해운대로383번가길 일원 도로정비 |
10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걷기좋은 |
광일로14번길 일원 통학로 보행환경개선 |
12 |
〃 |
주민참여형 주민제안사업 |
도로계획과 |
미남로~법원북로 일원 보도정비 |
10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공공도시디자인과 |
동네게시판 정비사업(남구) |
5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도로계획과 |
온천천 가로등 빛가림막 설치 |
8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도로계획과 |
덕포 철로변 굴다리 LED경관조명 조성사업 |
6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공공도시디자인과 |
불법광고물 부착방지판 정비사업 (사상구) |
5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도로계획과 |
암남공원로 일원 도로정비 |
10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도로계획과 |
암남공원로57 일원 보도정비 |
10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도로계획과 |
서구 해돋이로198번길 일원 보행환경 개선 |
6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걷기좋은 |
초등학생들을 위한 등하굣길 만들기 |
10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도로계획과 |
구서IC 지하차도 조명등 교체 |
26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도로계획과 |
월드컵대로145번길 노후도로 포장 |
10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걷기좋은 |
광일초등학교 일원 보행환경 조성사업 |
10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자연재난과 |
중구 방범용 CCTV 구축 |
13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도로계획과 |
수정동 1163-2번지 일원 노후계단 정비 |
10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자연재난과 |
영도구 방범용 CCTV 구축 |
12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도로계획과 |
중앙대로 1763번길 일원 보도정비 |
95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도로계획과 |
교육청~자연유림어린이집 일원 보도정비 |
10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도로계획과 |
낙동제방 가로등 교체 |
55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버스운영과 |
북구 버스정류소 온열의자 설치 |
2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버스운영과 |
사하구 버스정류소 온열의자 설치 |
4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공공교통정책과 |
불법 주정차 단속CCTV설치 |
48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공공교통정책과 |
명지IC~하구둑 자전거도로 정비 |
100 |
〃 |
주민참여형 주민제안사업 |
공공교통정책과 |
교차로 알림이 (부산진구) |
5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공공교통정책과 |
교차로 알림이 (북구) |
2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공공교통정책과 |
교차로 알림이 (수영구) |
5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공공교통정책과 |
교차로 알림이 (사상구) |
5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자치분권과 |
동네방네마켓 |
15.2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해양수도정책과 |
해양쓰레기 줄이기 시민운동본부 발족 및 |
4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문화유산과 |
미래유산 프로젝트 미래로 부산 |
45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체육진흥과 |
KOREA 2030km |
10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걷기좋은 |
도보여행 온라인 서비스 운영 |
5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농축산 유통과 |
건강을 위한 남성요리교실 |
55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복지정책과 |
사회복지관 친환경 실천 네트워크 |
8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공공도시디자인과 |
아름다운 우리동네 만들기 시민공감 디자인단 운영 |
20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탄소중립정책과 |
취약계층 환경성질환 예방 관리사업 |
10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총무과 |
(부산진구)문화협치 실험실사업 |
5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총무과 |
(부산진구)협치 거점 연결사업 「협치버스」 |
3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총무과 |
(부산진구)문화협치 특화사업 「문화편의점」 |
5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총무과 |
(북구)만덕역 쌈지길 특화사업 |
5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총무과 |
(북구)안심 하굣길 조성사업 |
23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총무과 |
(북구)아동 놀이터 환경 개선 사업 |
5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총무과 |
(사하구)모두 함께 즐기는 우리동네 책 놀이터 |
5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총무과 |
(사하구)스마트한 교통환경 개선 |
42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총무과 |
(사하구)안심하고 걷는 우리동네 보행길 |
50 |
〃 |
주민참여형 주민제안사업 |
총무과 |
(연제구)주민참여를 통한 |
5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총무과 |
(연제구)시민참여단과 함께 하는 온천천 생활체육시설 개선사업 |
5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총무과 |
(연제구)은행나무 열매 악취 예방 사업 |
2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총무과 |
(사상구)모라 노후 공동주택 외관 정비사업 |
5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총무과 |
(사상구)횡단보도 LED바닥신호등 설치 |
50 |
〃 |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
총무과 |
(사상구)걷고 싶은 보행로 야간환경 개선 |
50 |
〃 |
- 보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하세요.
성과계획서
- 지방자치단체가 재정사업의 효율적 목표 달성을 위해 사업 목표, 성과지표 및 목표수준을 사전에 설정한 연도별 시행계획을 성과계획서라고 합니다.
- 성과계획서는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수립 운영하고 있으며, 아래의 표에서는 우리시의 2023년 성과계획서 목표수, 단위사업수, 예산액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위 : 개, 백만원)
실국명 |
성과계획 |
예산액 |
|||||
---|---|---|---|---|---|---|---|
전략 목표수 |
정책사업목표 |
단위사업수 |
예산액 |
전년도 예산액 |
비교 증감 |
||
개수 |
지표수 |
||||||
계 |
33 |
237 |
452 |
567 |
14,553,937 |
13,475,766 |
1,078,171 |
의회사무처 |
1 |
1 |
3 |
4 |
20,977 |
19,188 |
1,789 |
자치경찰위원회 |
1 |
2 |
6 |
11 |
11,708 |
10,572 |
1,136 |
감사위원회 |
1 |
2 |
6 |
7 |
900 |
835 |
65 |
대변인 |
1 |
4 |
4 |
8 |
17,368 |
16,209 |
1,159 |
부울경특별자치단체 합동사무국 |
1 |
2 |
2 |
2 |
496 |
1,703 |
-1,207 |
성비위근절추진단 |
1 |
1 |
1 |
1 |
425 |
493 |
-68 |
기획관 |
1 |
7 |
13 |
20 |
20,669 |
19,255 |
1,414 |
재정관 |
1 |
5 |
10 |
15 |
1,628,861 |
1,556,430 |
72,431 |
시민안전실 |
1 |
6 |
13 |
12 |
172,123 |
160,778 |
11,345 |
시민건강국 |
1 |
4 |
11 |
10 |
187,855 |
231,797 |
-43,942 |
도시균형발전실 |
1 |
8 |
13 |
19 |
225,586 |
191,814 |
33,772 |
도시계획국 |
1 |
9 |
21 |
26 |
556,321 |
462,547 |
93,774 |
건축주택국 |
1 |
5 |
11 |
21 |
382,421 |
353,588 |
28,833 |
교통국 |
1 |
17 |
24 |
35 |
1,362,565 |
1,270,313 |
92,252 |
문화체육국 |
1 |
12 |
31 |
41 |
412,106 |
406,212 |
5,894 |
관광마이스국 |
1 |
9 |
15 |
21 |
72,254 |
83,095 |
-10,841 |
사회복지국 |
1 |
6 |
11 |
22 |
5,181,142 |
4,667,942 |
513,200 |
여성가족국 |
1 |
11 |
26 |
26 |
1,099,850 |
1,051,215 |
48,635 |
행정자치국 |
1 |
11 |
21 |
24 |
201,290 |
179,844 |
21,446 |
금융창업정책관 |
1 |
4 |
8 |
10 |
48,121 |
48,460 |
-339 |
디지털경제혁신실 |
1 |
14 |
25 |
30 |
220,823 |
207,437 |
13,386 |
미래산업국 |
1 |
12 |
19 |
33 |
159,116 |
222,133 |
-63,017 |
청년산학국 |
1 |
12 |
17 |
14 |
1,074,690 |
943,938 |
130,752 |
2030엑스포추진본부 |
1 |
7 |
14 |
7 |
37,392 |
30,747 |
6,645 |
신공항추진본부 |
1 |
2 |
3 |
2 |
3,205 |
2,671 |
534 |
환경물정책실 |
1 |
22 |
33 |
40 |
435,744 |
376,673 |
59,071 |
해양농수산국 |
1 |
16 |
33 |
47 |
131,517 |
147,378 |
-15,861 |
소방재난본부 |
1 |
20 |
43 |
36 |
816,543 |
745,374 |
71,169 |
인재개발원 |
1 |
1 |
2 |
3 |
9,004 |
9,132 |
-128 |
보건환경연구원 |
1 |
1 |
3 |
6 |
20,502 |
20,420 |
82 |
농업기술센터 |
1 |
1 |
3 |
4 |
6,224 |
6,265 |
-41 |
건설본부 |
1 |
1 |
2 |
2 |
11,201 |
11,524 |
-323 |
낙동강관리본부 |
1 |
2 |
5 |
8 |
24,938 |
19,784 |
5,154 |
- 당초예산, 일반+기타특별회계
- 보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성과계획서 바로가기 링크를 참조하세요.
재정운용상황개요서
-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운용 상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주요 재정지표 및 분석자료를 정리한 자료를 재정운용상황개요서라고 합니다.
- 재정운용상황개요서는 재정자립도, 재정자주도, 사회복지분야 예산 비율, 자체사업 및 보조사업의 비율, 인건비 비율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위 : %)
재정자립도 | 재정자주도 | 사회복지분야 예산비율 |
자체사업비율 | 보조사업 비율 | 지방세와 세외수입의 총액 중 인건비의 비율 |
---|---|---|---|---|---|
41.66 |
53.17 |
44.92 |
35.75 |
46.06 |
6.72 |
- 당초예산, 일반회계 기준
- 보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재정운용상황개요서 바로가기
국외여비 편성현황
2022년도 국외출장 및 국외여비 편성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세출예산총계 (A) |
국외여비 총액 (B=C+D) |
국외업무여비* (C) |
국제화여비* (D) |
비율 (B/A) |
---|---|---|---|---|
15,327,743 |
4,708 |
2,914 |
1,794 |
0.03 |
* 공무원여비규정에 의한 공무원 등의 국외출장여비 중 업무수행(특정업무, 국제회의, 국제행사 등)관련 여비
** 업무능력 향상을 위한 해외시찰, 견학, 참관 등 및 국외훈련여비
- 대상회계 : 일반회계, 특별회계 (202-03 국외업무여비, 202-04 국제화여비)
※ 국외출장에 대하여 기재(지방의회 국외여비 제외)
국외여비 연도별 현황
(단위 : 백만원, %)
구 분 | 연도별 | ||||
---|---|---|---|---|---|
2019 | 2020 | 2021 | 2022 | 2023 | |
세출예산총계(A) | 11,666,119 | 12,590,658 | 13,301,004 | 14,269,025 | 15,327,743 |
국외여비 총액(B=C+D) | 3,174 | 3,420 | 1,804 | 2,006 | 4,708 |
국외업무여비(C) | 1,351 | 1,375 | 786 | 1,123 | 2,914 |
국제화여비(D) | 1,823 | 2,045 | 1,018 | 883 | 1,794 |
비율 | 0.03 | 0.03 | 0.01 | 0.01 | 0.03 |
행사·축제경비 편성현황
다음은 우리 우리시가 2023년 한 해 동안 시에서 주관하여 개최하고자 하는 행사와 축제의 운영비, 실비보상금 등을 편성한 내역입니다.
(단위 : 백만원, %)
세출예산액(A) | 행사·축제경비(B) | 비율(B/A) | 비 고 |
---|---|---|---|
12,005,016 |
22,429 |
0.19 |
- 대상회계 : 일반회계, 2023년 예산편성 내역 중 통계목별 총 금액의 합계 기재
- 대상과목 : 행사운영비(201-03), 행사실비보상금(301-09), 민간행사사업보조(307-04), 행사관련시설비(401-04)
행사·축제경비 연도별 현황
(단위 : 백만원, %)
구 분 | 연도별 | ||||
---|---|---|---|---|---|
2019 | 2020 | 2021 | 2022 | 2023 | |
세출예산액 | 8,825,587 | 9,708,815 | 10,341,851 | 11,128,167 | 12,005,016 |
행사·축제경비 | 19,661 | 18,245 | 14,259 | 17,122 | 22,429 |
비율 | 0.22 | 0.19 | 0.14 | 0.15 | 0.19 |
업무추진비 편성현황
- 업무추진비는 업무추진비란 지방자치단체의 장 등이 기관을 운영하고 정책을 추진하는 등 공무를 처리하는 데 사용하는 비용을 의미합니다. 우리 부산시의 2023년 업무추진비 편성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대상회계 : 일반회계 + 기타특별회계
기관운영업무추진비
(단위 : 백만원, % )
기관운영 업무추진비 총액한도액(A) | 기관운영 업무추진비 예산편성액(B) | 총액한도액 대비 편성액 비율(B/A) | |||
---|---|---|---|---|---|
소계 | 단체장 | 부단체장 | 실국장 및 읍면동장 등 기타 | ||
1,752 |
1,088 |
198 |
277 |
613 |
62.11% |
※ 2021회계연도부터 “실국장 및 읍면동장 등 기타” 예산금액이 추가되었습니다.
기관운영업무추진비 연도별 편성현황
(단위 : 백만원)
2019 | 2020 | 2021 | 2022 | 2023 |
---|---|---|---|---|
428 | 428 | 670 | 1,074 | 1,088 |
- 총액한도액 산출기준은 ‘2023년도 예산편성 및 기금운용계획 수립기준(행정안전부)’을 참조하세요 (http://lofin.mois.go.kr)
시책추진업무추진비
(단위 : 백만원, %)
시책업무추진비 기준액(A) | 시책업무추진비 예산편성액(B) | 기준액 대비 편성액비율(B/A) |
---|---|---|
2,385 |
2,121 |
88.93% |
시책업무추진비 연도별 편성현황
(단위 : 백만원)
2019 | 2020 | 2021 | 2022 | 2023 |
---|---|---|---|---|
2,276 | 2,321 | 1,277 | 1,903 | 2,121 |
- 기준액 산출기준은 ‘2023년도 예산편성 및 기금운용계획 수립기준(행정안전부)’을 참조하세요 (http://lofin.mois.go.kr)
지방의회 관련경비 편성현황
- 우리 부산시의 2023년 지방의회 관련경비 편성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
지방의회 관련경비 총액한도액(A) | 지방의회 관련경비 예산편성액(B) | 총액한도액 대비 편성액 비율(B/A) | ||||
---|---|---|---|---|---|---|
소계 | 의정운영 공통경비 | 의회운영 업무추진비 | 의원 국외여비 | 의원역량 개발비 (민간위탁) | ||
945 |
939 |
419 |
242 |
241 |
37 |
99.37% |
※ 2022회계연도부터 “지방의회 관련경비 총액한도액” 산정방법이 변경되었습니다.
지방의회 관련경비 연도별 편성현황
(단위 : 백만원)
2019 | 2020 | 2021 | 2022 | 2023 |
---|---|---|---|---|
859 | 888 | 888 | 892 | 939 |
- 총액한도액 산출기준은 ‘2023년도 예산편성 및 기금운용계획 수립기준(행정안전부)’을 참조하세요 (http://lofin.mois.go.kr)
지방보조금 편성현황
- 우리 부산시의 2023년 지방보조금 편성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지방자치단체가 민간 등이 자율적으로 수행하는 사업에 대하여 자체재원(순 지방비)으로 개인 또는 단체 등에 지원하는 경비
(단위 : 백만원, %)
총한도액(A) | 예산편성액 | 총한도액 대비 편성액 비율(B/A) | ||
---|---|---|---|---|
계(B+C) | 총한도액 대상 편성액(B) |
총한도액 대상 제외 편성액(C) |
||
174,900 |
87,604 |
70,172 |
17,432 |
40.12% |
- 대상회계 : 일반 + 기타특별회계
- 적용대상 : 민간경상사업보조, 민간단체법정운영비보조, 민간행사사업보조, 사회복지시설법정운영비보조, 사회복지사업보조, 민간자본사업보조
- ※ 일자리 직접 연계된 사업, 국고보조사업 지방이양사업, 국제행사 및 전국(시‧도)단위 정기적인 순회 행사 등은 총한도액 대상에서 제외
지방보조금 연도별 편성현황
(단위 : 백만원)
구분 | 2019 | 2020 | 2021 | 2022 | 2023 |
---|---|---|---|---|---|
계 | 115,950 | 89,256 | 83,938 | 87,648 | 87,604 |
한도 내 | - | - | 65,087 | 71,257 | 70,172 |
한도 외 | - | - | 18,851 | 16,391 | 17,432 |
- 총액한도액 산출기준은 ‘2023년도 예산편성 및 기금운용계획 수립기준(행정안전부)’을 참조하세요 (http://lofin.mois.go.kr)
사회보장적 수혜금
우리 부산시의 2023년 사회보장적 수혜금(현금성 복지비) 편성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
세출 예산액(A) | 사회보장적 수혜금(B) | 비율(B/A) | 비 고 |
---|---|---|---|
14,553,937 | 201,496 | 1.38 |
- 대상회계 : 일반 + 기타특별회계
- 적용대상 : 301-01 사회보장적수혜금(국고보조재원)
301-02 사회보장적수혜금(취약계층, 지방재원)
301-03 사회보장적수혜금(지방재원)
1인당 기준경비 편성현황
- 건전한 지방재정운용과 자치단체간 균형을 확보하기 위해 「자치단체 예산편성 운영기준(행안부 훈령)」에서 공무원 맞춤형복지제도 시행경비, 공무원 일‧숙직비, 통장·이장·반장 활동보상금 등에 대한 기준경비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우리 부산시의 기준경비에 대한 1인당 예산편성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항목별 | 대상인원(A) | 총 예산편성액(B) | 1인당 편성액(B/A) |
---|---|---|---|
맞춤형복지제도시행경비 |
8,550 |
11,799,000 |
1,380 |
공무원 일‧숙직비 |
2,516 |
151,000 |
60 |
- 대상회계 : 일반회계, 기타특별회계(소방공무원 포함)
- 공무원 일·숙직비는 예산편성액의 본청 당직비 총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