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부산시, 남부발전, 한화그룹, BNK, 지역 산・학・연과 맞손 -

수소경제 성장기반 조성을 위한 탄소중립 에너지혁신 추진협의체 본격 가동
부서명
미래에너지산업과
전화번호
051-888-4674
작성자
박인섭
작성일
2021-09-02
조회수
562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8.30. ‘탄소중립 에너지혁신 추진협의체’출범, 온라인 킥오프 회의 개최하고 9월부터 본격 가동 ◈ 단장(1명), 4개 분과, 23개 기관, 총 47명 구성, 2024년 7월까지 3년간 운영 ◈ 수소 생태계 조성, 그린산단 조성, 신재생 에너지 연구 개발 등 신산업 발굴
첨부파일
내용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지난 8월 30일 ‘탄소중립 에너지혁신 추진협의체’ 구성, 온라인 킥오프 회의를 개최하고 9월부터 본격 가동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출범한 추진협의체는 지난 7월 ‘탄소중립 전환도시 실현을 위한 수소경제 성장기반 조성 업무협약’ 체결기관인 한국남부발전, 한화솔루션, 한화에너지, BNK금융그룹 외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부산상공회의소, 기업, 대학, 유관기관 등 지역 산학연이 참여한다.

 

  시는 추진협의체를 통해 ▲수소에너지 생산・저장, 활용 등 수소 생태계 조성 ▲태양광, 연료전지 보급을 통한 그린산단 조성 ▲신재생에너지 기술력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 사업 등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또한, 추진협의체는 4개 분과로 구성되어 분과별로 사업을 발굴·추진한다. 분과별 추진사항을 살펴보면, ▲총괄지원분과는 부산시를 중심으로 사업부지 개발, 인허가 등 원스톱 행정, 금융지원, 주민 수용성 확보 ▲수소생산・저장분과는 한화솔루션을 중심으로 그린수소 생산・저장, 저장 인수기지 구축 ▲수소활용분과는 한국남부발전을 중심으로 수소 혼・전소 터빈 개발, 연료전지 발전설비 확대, 모빌리티 인프라 구축 ▲산업・인력육성분과는 부산테크노파크를 중심으로 수소실증단지 조성, 전문인력 양성, 기업지원 등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탄소중립 전환도시 실현을 위해서는 전면적인 에너지 구조 개편이 필요하며, 변화는 함께 힘을 합칠 때 이루어낼 수 있다는 점에서 추진협의체 출범은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한국남부발전, 한화솔루션, 한화에너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BNK금융그룹뿐만 아니라 지역의 모든 산학연 기관이 힘을 합쳐 수소 중심 도시 에너지 전환을 끌어내고, 이를 통해 새로운 가치와 좋은 일자리가 창출되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