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박형준 부산시장, 권혁주 워털루대학교 교수 접견 -

부산시, 인공지능(AI) 연구를 위한 글로벌 산학협력 파트너십 구축
부서명
인공지능소프트웨어과
전화번호
051-888-4592
작성자
금동구
작성일
2021-08-12
조회수
782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8.12. 11:00, 권혁주 워털루대 교수 부산시장 예방 ◈‘제조업 응용 AI 분야’세계 최고 수준인 캐나다 워털루 대학과 교류·협력사업 모색
내용

  박형준 부산시장은 8월 12일 권혁주 워털루대 교수를 접견하고, 인공지능(AI) 기술을 산업현장에 적용하는 연구협력과 지원을 위해 캐나다 워털루대, 한국전기연구원과 파트너십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박시장은 권혁주 교수를 만나 먼저 부산을 방문해 준 것에 대해 감사 인사를 전하며, 기업현장 연수기반 인력양성을 위한 워털루식 산학협력 체계 구축과 부산형 인공지능(AI) 기술의 제조업 접목에 대해 많은 얘기를 나눴다.

 

  구체적으로 동남권 메가시티 프로젝트 전략의 일환으로 부산시와 한국전기연구원 본원 소재 도시인 창원시, 한국전기연구원, 워털루대 간 MOU를 체결하기로 하고, 시범사업을 통한 실증과 성공사례를 기반으로 협력 방안을 구체적으로 마련하여 동남권 상생을 위한 글로벌 거버넌스 구축 및 비즈니스 모델 발굴에 적극적으로 노력하기로 했다.

 

  시는 워털루대-한국전기연구원과 협력을 통해 내년부터 부산지역 공장 2~3개를 대상으로 AI 활용 공장 생산성 향상 서비스를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시범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워털루대 AI 연구소는 제조업 응용 AI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기관으로, 파트너십을 통해 ▲AI관련 산업계와 타 기술 간 협력 ▲연구원, 학생, 산업계 간 협력 ▲다른 이해 당사자 간 국가적, 지역적 협력 ▲캐나다 내 타 AI 연구기관과 협력 등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전기연구원(창원시 소재)은 ‘KERI-워털루대 인공지능연구센터’를 2021년 7월에 개소하여 산단 내 공작기계 진단과 조립・가공 분야 AI 대표 모델 공장을 지정하여 각종 지원을 하고 있어 함께 파트너십을 맺게 되었다.

 

  박시장은 “제조업 응용 AI 분야 세계 최고 수준인 워털루 대학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산학협력 혁신도시를 만드는 기반을 다지는 동시에, AI를 활용한 지역 제조업 고도화로 인공지능 기반 스마트 도시를 만들어 나가는 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