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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 큐알(QR) 코드로 부산시와 구․군의 민원정보 통합서비스 제공 -

부산시 민원서비스…작지만 확실한 변화로, 더 편리하게
부서명
통합민원과
전화번호
051-888-1452
작성자
신명희
작성일
2019-09-29
조회수
710
공공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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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제목
◈ 전국 최초 큐알(QR) 코드로 시와 구・군의 통합민원정보 제공 ◈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민원정보 확인 및 민원서비스 이용 가능
첨부파일
내용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큐알(QR, Quick Response) 코드 하나로 시와 16개 구・군의 민원정보를 원스톱으로 안내하는 시스템을 전국 처음으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시는 1인 1스마트폰 시대를 맞아 시민생활과 밀접한 민원정보를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난 4월부터 큐알(QR) 코드를 통해 부산시 통합민원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30일부터는 더 편리한 서비스를 위해 16개 구・군의 민원정보까지 통합 제공하기로 하였다. 


  큐알(QR) 코드를 이용하면 온라인 민원・제안 「부산민원120」, 편리한 민원신청 「원스톱민원서비스」, 신속한 상담 「120바로콜센터 전화걸기」 등 부산시의 대표 민원서비스뿐만 아니라, ‘여권발급 안내 및 습득여권 조회’, 정부24의 ‘나의생활정보 서비스’, ‘무료상담정보’ 등 언제·어디서나 민원서비스를 한 번에 찾고 한눈에 볼 수 있다.


 부산시 큐알(QR) 코드 시스템 이용방법은 간단하다. 큐알(QR) 코드에 스마트폰 카메라를 갖다 대거나, 큐알(QR) 코드 앱(스마트 폰에 설치)을 실행하면 해당 사이트로 들어갈 수 있다.


  지난주 여권발급을 위해 방문한 민원인 A씨(연제구 거주, 50대 여성)에게 큐알(QR) 코드에 대해 설명하고 테스트해 본 결과, “원하는 정보를 바로 찾을 수 있도록 화면이 간결하게 정리되어 있고, 민원신청부터 전화문의와 구・군 정보까지 한꺼번에 검색 가능하여 사용하기 아주 편리하다”라고 말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시와 구・군의 민원정보를 한눈에 찾아볼 수 있는 큐알(QR) 코드 시스템이 시민 생활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라면서, “앞으로 큐알(QR) 코드 이용 활성화를 위하여, 홍보 명함 제작 등 적극적인 홍보 활동을 전개하고, 제공 정보의 꾸준한 현행화로 시민들이 공공서비스를 신속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