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연계사업 -

일상속에서 사용하는 블록체인 서비스 추진
부서명
스마트시티추진과
전화번호
051-888-4716
작성자
노성균
작성일
2021-06-06
조회수
843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부산시 특구연계사업 4개 분야(신원증명, 주거환경, 물류, 문화예술) 사업 본격 지원 ◈ 블록체인의 시민 생활 확산으로 글로벌 블록체인 허브 도시로 도약 기대
첨부파일
내용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주관 「2021년 블록체인 특구연계사업」공모에 선정된 기업들이 추진하는 신원증명, 주거환경, 물류, 문화예술 4개 사업 분야와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사업들과 연계될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번 공모사업에 정부는 블록체인 킬러 서비스 발굴에 37억의 예산을 투입한다. 그간 블록체인 공공 시범사업으로 발굴한 정부 과제를 세분화해 각 분야에 맞는 실효적인 지원을 통해 비대면 시대 핵심기술을 꼽히는 블록체인이 일반인들의 생활에 확산되도록 하겠다는 것이 목표다.

 

  과기정통부가 추진하는 블록체인 특구연계사업은 ▲모바일 교통카드 발급 및 무인편의점 출입 서비스 ▲아파트 통합 관리 플랫폼 ▲바이오의약품(백신) 전용 스마트 콜드체인 플랫폼 ▲ 영화투자금 관리툴과 P2P 스트리밍 서비스이다.

 

  모바일 교통카드 발급 및 무인편의점 출입 서비스로 플라스틱 카드 발급 비용을 절감하고 블록체인 분산신원증명(DID)을 통해 청소년, 다자녀 가정, 경로 우대자들에게 맞춤형 교통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무인편의점 모바일 출입증을 이용하여 휴대폰 인증 한 번으로 간편하게 무인편의점을 이용할 수 있다.

 

  아파트 통합 관리 플랫폼은 분산신원증명(DID)을 활용하여 간편 인증을 통한 아파트 입주민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보고 있다. 입주민 서비스로는 공동주택의 자금 집행 관리, 회계 감사 등 주요 정보를 입주민에게 블록체인으로 실시간으로 제공하여 집행의 투명성과 업무효율성을 제고할 것으로 기대되다.

 

 바이오의약품(백신) 전용 스마트 콜드체인 플랫폼 구축 및 적용사업은 백신의 유통물류 정보화로 수급․입고․분배․재고 상황을 블록체인으로 실시간으로 추적․분석하여 백신 품질 보장해 국민 신뢰를 회복할 것이다.

 

  또한, 블록체인 기반 영화투자금 관리툴과 P2P 스트리밍 서비스는 영화제작 유통과정을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통합하여 사용자 이익 창출과 소비자 주도형 콘텐츠를 제작할 것이다.

 

  신창호 부산시 미래산업국장은 “이번 사업은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사업과 연계하여 추진되며, 특히 비대면 시대 핵심기술로 꼽히는 블록체인이 시민들의 생활에 확산되어 부산이 글로벌 블록체인 허브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