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7節 勤勞者 福祉
1. 槪 說
근로자복지정책은 임금·근로시간 등 기본적 근로조건 이외에 근로자와 그 가족의 생활의 질 향상 및 경제·사회활동에의 참여기회 확대를 목적으로 실시하는 모든 시책 또는 사업을 말한다. 이러한 근로자 복지 향상을 위해서는 중소·영세기업에 근무하는 근로자, 저소득 근로자 및 장기근속 근로자가 우대 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는 근로자복지정책의 기본원칙에 따라 예산·세제상의 지원을 함으로써 근로자 복지 증진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하며 사업주는 사업장 근로자의 복지 증진을 위해 사내근로복지기금을 설치운영하고 노동조합 및 근로자는 생산성 향상에 협력하여 근로자의 처우개선과 생활안정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부산시는 이러한 근로자복지 증진을 위하여 각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근로자의 근로여건 개선 및 애로사항 등의 상담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상담소 4개소(한국노총 3개소, 민주노총 1개소)의 운영비를 지원해 오고 있으며, 원만한 노사관계 정립과 신노사문화 정착을 위해 노조간부 교육비를 한국노총부산지역본부에 지원하고 있으며, 매년 근로자의 날을 맞이하여 근로자와 가족 등을 초청한 격려·위안행사 개최를 지원하고 있다.
근로복지 시설 확충으로는 1995년 1월 17일 사하구 다대1동 소재에 근로자 임대아파트인 동백아파트(13평형, 125세대)를 건립하여 만 35세 이하의 미혼 근로여성의 주거 생활 안정을 꾀하고 있으며, 1982년 5월 25일 개관한 근로청소년복지회관과 1992년 6월 27일 개관한 금정근로청소년회관의 2곳에서 근로청소년의 건전한 육성과 직업능력 배양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동구 범일동 소재 노동복지회관과는 별도로 근로자의 기능교육과 생활편익 시설 등을 갖춘 근로자종합복지회관을 지역적 접근성이 좋은 연산동 소재에 연면적 7,845.48㎡(지하1층 지상7층)으로 2001년 6월 29일 착공하여 2003년 9월 개관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2. 勞動組合
노동조합은 노동자가 주체가 되어 자주적으로 단결하여 노동조건의 유지개선과 노동자의 복지증진, 기타 경제적·사회적 지위의 향상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조직하는 단체로서 노사간 세력의 대등성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즉, 노동조건의 취약성이나 임금수준의 저하 등 노동자에게 불리한 요소에 대하여 노동자들을 대변하여 개선하고 사용자와의 꾸준한 대화와 협상을 통하여 노동자들의 불만요인들을 사전에 해소함으로써 고용과 노동조건의 안정을 도모하고 생산성 향상과 노동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기능을 한다.
우리나라는 1953년 노동조합법, 노동위원회법, 노동쟁의조정법과 노동기준법이 차례로 제정되어 비로소 노동조합의 조직과 활동의 법률적 지위가 보장되게 되었다. 1987년 6.29선언으로 노조설립의 요건이 완화되고, 유니온샵 제도의 단서조항은 노조설립 형태를 노동자의 자율의견에 맡기고 있으며, 1999년 11월 22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합법적으로 설립됨으로써 한국노동조합총연맹과 양대 노조체제를 이루게 되었다.
우리 나라의 노동조합 조직률은 1987년이후 급격한 증가현상을 보였다가 1989년을 정점으로 1990년부터 감소 추세가 지속되고 있다. 부산지역의 노동조합 현황도 6.29이후 우후죽순격으로 설립된 노동조합 중 형식적이고 비활동적인 노조가 정리되어 등록된 노동조합수가 감소하고 있다.
노동조합 현황
연도별 |
산업별 |
노동조합수 |
조 합 원(명) |
계 |
남 |
여 |
1993. 1. 1 |
16 |
606 |
158,104 |
113,995 |
44,109 |
1994. 1. 1 |
19 |
572 |
142,060 |
107,326 |
34,734 |
1995. 1. 1 |
19 |
539 |
133,526 |
102,909 |
30,617 |
1996. 1. 1 |
19 |
498 |
122,295 |
98,398 |
23,897 |
1997. 1. 1 |
19 |
472 |
112,483 |
94,020 |
18,463 |
1998. 1. 1 |
19 |
462 |
154,554 |
129,185 |
25,369 |
1999. 1. 1 |
28 |
410 |
119,650 |
95,220 |
24,430 |
2000. 1. 1 |
26 |
352 |
112,868 |
101,018 |
11,850 |
2001. 1. 1 |
28 |
354 |
98,386 |
86,683 |
11,703 |
2002. 1. 1 |
25 |
372 |
86,430 |
74,877 |
11,553 |
자료 : 노동정책과
3. 勞社關係
1) 新勞社文化 定着
과거 산업사회에서는 근로자는 단지 노동을 제공하는 생산요소의 하나에 불과했으나 21세기 지식기반정보화 사회에서는 지식자산의 생산자이자 소유자로서 경쟁력의 가장 핵심적인 자원이 되었다. 따라서 노사간의 구분이 모호해지고 지식자산 창출을 위한 교육훈련이 중요해 지며, 지식과 정보로 무장한 지식근로자가 등장하게 된다.
그러나 우리의 노사관계는 아직도 대립과 갈등이라는 과거의 모습들이 남아 있다. 그래서 노사정이 모두 기존의 의식과 관행 및 제도를 개혁하려는 노력이 절실히 필요하게 되었고, 이것을 실현하고자 정부에서는 새로운 노사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사업으로 시행초기인 1999년에는 신노사문화 추진체계 구축 및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확산에 주력하였다.
2000년은 산업현장 노사의 신노사문화 실천을 지원하기 위해 열린 경영 등의 정책과제를 중심으로 본격적인 사업을 시행하였으며, 2001년은 신노사문화사업 추진결과 형성된 공감대를 바탕으로 현장중심의 신노사문화 정착을 추진하여 왔다.
① 신노사문화의 개념
신노사문화는 21세기 지식기반정보화 사회를 맞아 낡은 의식·관행·제도를 버리고 노사가 상호 ‘신뢰와 존중’을 바탕으로 ‘참여와 협력’을 실천하고 ‘자율과 책임’을 다함으로써 미래의 가치를 창출하는 노사공동체를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 신뢰와 존중의 원칙은 노사간의 상호 불신과 반목을 버리고 노사가 한 가족처럼 믿고 의지하며 서로 위하는 풍토를 만드는 것을 말한다.
· 참여와 협력의 원칙은 대립과 갈등을 버리고 노사가 함께 노력하여 미래의 공동이익을 확대하고 공정히 배분하는 것을 말한다.
· 자율과 책임의 원칙이란 과거의 타율적 규제와 낡은 의식·관행에서 벗어나 노사가 책임있는 경제주체로서 법과 원칙의 테두리 안에서 노사질서를 자율적으로 형성해 나가는 것을 말한다.
② 신노사문화의 창출 방향
· 노동행정은 단순히 노사분규를 해결하는 소극적인 행정을 넘어서 노사 공동이익확대를 지원할 수 있는 부가가치 창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여야 한다.
· 산업현장은 작업장 중심의 협력활동이 강화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열린 경영을 통해 기업의 정보를 공개하고 근로자의 창의성을 제고시키기 위하여 권한 위임이 이루어져야 하며 조직체계도 변화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변해야 한다.
· 노동운동은 참여와 협력적인 노동운동으로 전개되어야 하며 노조의 목표를 ‘임금 극대화’에서 ‘지식 극대화’로 초점을 맞추어야 하며 기업혁신을 자극하고 작업장 조직을 혁신하여 ‘생산에 기여하는 조직’으로 전환하여야 한다.
2) 勞社紛糾
1987년 이후 고도성장에 따른 성과 분배를 둘러싸고 계속된 임금인상 요구와 제몫 찾기의 분위기는 노동조합의 설립 증가와 함께 커다란 사회문제로 대두되면서 고임금의 시대로 접어들었으며, 우리나라 상품의 경쟁력은 후발도상국의 추격과 더불어 선진국과의 품질 경쟁이 불가피하고 WTO체제 출범과 함께 개방과 무한경쟁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1987년이후 우리나라는 민주적 노사관계를 향한 많은 진전을 이룩하여 왔다. 단체교섭이 임금 및 근로조건을 결정하는 주축으로 자리잡게 되었으며, 노동법·제도의 개편으로 비민주적인 규제가 완화되었고 권위주의적인 노사관계도 크게 불식되었으나 아직도 전환기적인 노사관계의 진통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1990년대 들어 전국의 폭발적 노사분규는 가라앉았으나 대형분규 등에 따라 노사관계의 불안정은 연례적으로 반복되어 왔으며, 1997년 이후에는 산업구조 조정과 관련한 분규가 늘어나는 추세에 있다.
이러한 노사분규의 발생 건수 증가는 사업장의 근로일수 손실을 가져와 수출 차질과 제품의 국제 경쟁력 저하로 직결되므로 대립적인 노사관계보다는 상생의 노사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도록 노사가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다.
연도별 쟁의발생 현황
연도별 |
1993 |
1994 |
1995 |
1996 |
1997 |
1998 |
1999 |
2000 |
2001 |
2002 |
건 수 |
42 |
36 |
37 |
33 |
21 |
30 |
40 |
77 |
79 |
69 |
자료 : 노동정책과
3) 地域勞社政協議會 運營
① 배 경
노사정위원회는 1997년말 우리나라를 뒤흔든 경제위기와 IMF 관리체제를 극복하기 위한 사회적 협의기구로 1998년 1월 15일 출범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으며, 법률적으로는 대통령자문기구이다. 경제위기는 고용불안과 대량실업, 대외신인도 추락뿐만 아니라 정치적·사회적 균열 등 국가공동체의 근본적인 위기를 유발하였다. 이러한 위기를 맞아 노사정 사회주체는 기존의 개발독재 방식이나 신자유주의 방식이 아니라 주체들간의 대화와 타협, 합의를 존중하는 사회합의주의 방식을 선택하여 위기를 극복하고자 하였고 이에 따라 3자 협의기구인 노사정위원회가 출범하게 되었다.
② 지역노사정협의회 구성·운영
1998년 3월 28일 노사정위원회규정이 대통령령으로 제정 시행되고, 1999년 5월 24일 노사정위원회의설치및운영등에관한법률이 제정 공포됨으로써 노사정위원회가 제도적 안정성을 갖게 되었다. 지역노사정협의회 설치는 법률 제19조 및 시행령 제16조의 규정에 따라 지방자치단체별로 둘 수 있도록 되어 있어, 부산시는 2001년 2월 15일 부산광역시노사정협의회설치및운영조례를 제정하여 시행하게 되었다.
지역노사정협의회위원회는 협의기구로서 지역내의 노사정 협력방안, 실업 및 고용대책, 기타 지역경제에 관한 사항을 협의하고 있다. 부산시는 제1차 회의를 2001년 5월 22일 개최하여 협의회 구성 및 위원을 위촉하고, 같은 해 11월 14일 제2차 회의를 개최하였으며, 지역내 고용동향과 부산시의 관련시책을 설명하고 토의하는 간담회 형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지역노사정협의회의 협의할 내용은 중앙의 노사정위원회에서 협의된 사안들이 해당 법률로 제정되어 시행되는 것이 대부분으로 운영의 실효성은 그다지 크지 않다고 할 수 있다.
4. 就業安定
1) 就業斡旋
제1차 경제개발5개년계획 기간인 1962~1966년간에 과잉된 노동력과 잠재실업을 해소하기 위하여 1963년도에 부산시 직업안정소를 설치하여 취업알선과 영세민의 생계보호를 간접 지원하다가 1967년도에 폐지하였고, 1968년도부터 유료직업소개소가 노동청 허가로 설치되어 운영되어 오다가 1972년도에 관리권이, 1994. 7. 1부로 허가권이 부산시로 이관되었다가 1999. 8. 21일부로 구청장·군수의 허가 권한으로 현재에 이르고 있으며, 2002년 12월말 현재 직업안내소 현황은 다음과 같다.
직업안내소 현황
(단위 : 개소)
계 |
시·구·군
종합정보센터 |
공공안내소 |
부산지방
노동관서 |
무료직업
소 개 소 |
유료직업
소 개 소 |
330 |
17 |
4 |
10 |
5 |
294 |
※ 알선기관 : 319개소 (공공21, 국립11, 무료13, 사설274), 자료 : 노동정책과
그러나 생산인력의 효율적인 수급을 위한 공식적 창구가 결여되어 있는 상태에서 유료직업소개소는 주로 서비스 직종을 중심으로 취업을 알선한 결과, 공인직업소개소의 본래기능을 상실하였으며, 그 동안 소개소의 운영상 각종 부조리가 다수 발생함에 따라 1975년도 사회정화 및 직업안정 정책상 신규허가를 중단하였다가 1994. 7. 1일부로 허가를 재개하였고 유료보다는 무료직업소개소를 확대 운영한다는 방침아래 무료직업소개소 운영을 권장하여 왔다. 따라서 체계적인 생산인력의 수급은 주로 무료직업소개소나 공공기관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각종 직업안정기관에서 취업을 알선한 실적은 아래와 같고, 유휴인력은 여성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구인·구직취업 현황
(단위 : 명)
연도별 |
구 인 |
구 직 |
취 업 |
연평균 |
151,273 |
222,170 |
101,791 |
1993 |
101,269 |
106,111 |
105,797 |
1994 |
129,118 |
131,146 |
122,772 |
1995 |
162,986 |
138,017 |
137,591 |
1996 |
166,688 |
150,215 |
152,843 |
1997 |
165,480 |
174,532 |
113,061 |
1998 |
137,915 |
387,309 |
100,441 |
1999 |
134,941 |
343,835 |
65,124 |
2000 |
173,955 |
324,592 |
107,892 |
2001 |
188,354 |
273,809 |
112,311 |
2002 |
152,020 |
192,137 |
81,002 |
자료 : 노동정책과
1992년도부터 유휴인력의 활용과 안정적인 생산인력 공급을 위하여 각 구에 취업정보센터를 설치하고 취업전담 요원을 배치하였고, 1998년도부터는 지방자치단체로서는 처음으로 정기적으로 채용박람회의 개최, 구인·구직장터 개설 등으로 실직자의 재취업 기회를 확대하고, 시 홈페이지 구축 및 취업안내 책자 발간으로 구인·구직자에게 신속하고 다양하게 취업정보를 제공하는 등 지역고용안정에 이바지하고 있다.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2002년 12월말 현재 81,002명이 취업을 알선해 왔으며, 구인·구직자들에게 노동인력의 공식적 수급창구로서 그 기능을 다하고 있다.
또한, 일일노동자의 고용촉진과 생활안정을 위한 일일취업안내소가 1982. 8월부터 설치되어 노동부에서 관리하여 왔으나, 1991. 11월 부산시로 이관되어 운영하였으며, 2001년부터는 부산지역건설일일안내소에 위탁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 안내소는 주로 건설현장의 날품이나 수송회사의 단순노동을 원하는 사람을 취업 알선하는 한편, 부산시 일원에 산재해 있는 3개소(2002. 12월 현재)의 자연발생적인 일일노동시장을 제도권내로 흡수하는데도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취업정보센터 취업현황
(단위 : 명, %)
구 분 |
구 인 |
구 직 |
취 업 |
취 업 률 |
계 |
39,488 |
47,462 |
22,092 |
46.5 |
부산광역시 |
1,672 |
1,554 |
395 |
25.4 |
중 구 |
1,780 |
746 |
352 |
47.2 |
서 구 |
364 |
1,981 |
43 |
2.2 |
동 구 |
1,734 |
2,211 |
1,382 |
62.5 |
영 도 구 |
2,696 |
2,845 |
1,430 |
50.3 |
부산진구 |
2,253 |
7,427 |
1,125 |
15.1 |
동 래 구 |
2,222 |
2,139 |
2,023 |
94.6 |
남 구 |
3,418 |
4,301 |
3,137 |
72.9 |
북 구 |
3,622 |
2,207 |
2,164 |
98.1 |
해운대구 |
2,282 |
3,781 |
718 |
19.0 |
사 하 구 |
5,196 |
4,977 |
3,894 |
78.2 |
금 정 구 |
3,337 |
3,895 |
796 |
20.4 |
강 서 구 |
634 |
1,056 |
10 |
0.9 |
연 제 구 |
2,508 |
2,228 |
1,543 |
69.3 |
수 영 구 |
1,425 |
2,158 |
823 |
38.1 |
사 상 구 |
3,341 |
2,264 |
2,166 |
95.7 |
기 장 군 |
1,004 |
1,692 |
91 |
5.4 |
자료 : 노동정책과, 주 : 2002. 12월말 현재
2) 職業訓鍊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산업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기능인력 수요가 날로 증가하여 인력의 원활한 공급이 국가발전에 중요한 과제로 대두하게 되었다. 즉 1967년 직업훈련제도가 도입 시행됨에 따라 이 사업을 통하여 기능인력이 육성·공급되고 기존 산업인력의 기능 및 기술수준이 향상됨으로써 산업진흥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는 데 크게 기여하여 왔으며, 또한 기업의 생산성을 제고시켜 산업발전을 주도할 수 있었다.
산업인력의 양성은 크게 공공직업훈련원과 사업장내 훈련원, 인정훈련원을 통하여 배출되고 있다. 그 동안 4차례의 경제개발 5개년계획의 추진 계획에 의거 각급 실업학교의 증설과 더불어 부산지역에서도 1971년 한독직업전문학교, 1978년 부산직업전문학교가 설립되어 1974년부터 1996년까지 1·2급 기능사를 포함 총 26,817명의 기능인력을 양성하였고 특히 부산직업전문학교는 1995. 3월 부산기능대학으로 승격되었다.
3) 雇傭促進訓練
고용촉진훈련은 기초생활수급자, 모자보호대상자, 실업자, 농업인 등 저소득계층의 직업능력 개발을 위한 직업훈련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고용기회를 확대하고 자활기반 확충 및 소득향상 도모와 기능인력 양성을 통하여 산업인력수급 원활화를 도모하고 지역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하고자 1998년 9,309명이 고용촉진훈련 참가를 시작으로 1999년 5,302명, 2000년 4,200명, 2001년 4,046명이 참가하였으며, 2002년은 고용보험 미적용실업자, 기초생활수급자 등을 대상으로 2,622명이 고용촉진훈련에 참가하여 2,129명이 수료하였다.
훈련기관으로는 공공직업훈련원 1개소, 노동부인정직업훈련원 12개소, 사설학원 106개소 등 119개 훈련기관에서 훈련을 실시하였으며, 훈련직종으로는 기계장비, 전기·전자, 정보통신, 서비스 사무관리, 간호조무사 등 46개 직종이고 훈련기간은 3개월~1년 과정으로 교육훈련을 실시하였고, 훈련생은 수료와 동시 구청 취업정보센타에 전원 구직 등록하여 취업을 알선하고 있다.
① 고용촉진훈련 실시결과(2002년)
훈련실시 상황
(단위 : 명)
훈련위탁 |
탈락자 |
조기취업 |
수 료 |
취업(비율) |
자격취득(비율) |
2,622 |
390 |
103 |
2,129 |
466 (21.8) |
353 (16.6) |
자료 : 노동정책과
대상별 훈련실시 상황
(단위 : 명)
계 |
생활보호
대상자 |
모자보호
대상자 |
실업자 |
비진학
청소년 |
장애인 |
전역
예정장병 |
기타 |
2,622 |
432 |
63 |
1,720 |
191 |
30 |
62 |
124 |
자료 : 노동정책과
훈련직종별 인원 현황
(단위 : 명)
훈련직종 |
계 |
기계
장비 |
전기
전자 |
정보 통신 |
서비스 |
사무
관리 |
의료 |
산업 응용 |
건설 |
섬유 |
기타 |
인원 |
2,622 |
168 |
38 |
760 |
1,021 |
214 |
165 |
34 |
44 |
139 |
39 |
자료 : 노동정책과
② 연도별 훈련실적
(단위 : 명)
연 도 |
훈련위탁 |
중도탈락 |
수료 |
취업 |
자격취득 |
합 계 |
25,479 |
8,036 |
17,443 |
3,458 |
4,534 |
1998 |
9,309 |
3,210 |
6,099 |
1,199 |
2,273 |
1999 |
5,302 |
1,963 |
3,339 |
762 |
902 |
2000 |
4,200 |
1,235 |
2,965 |
459 |
505 |
2001 |
4,046 |
1,135 |
2,911 |
577 |
461 |
2002 |
2,622 |
493 |
2,129 |
461 |
393 |
자료 : 노동정책과
4) 就業硏修生 雇傭事業
청년실업난 해소대책으로 2001년 우리 시가 전국 최초로 실시한 대졸 취업연수생 고용사업은 행정자치부, 노동부의 실업대책 우수사업으로 선정되고 타지방자치단체에 청년실업 해소의 대표적 시책으로 널리 파급되는 성과를 거양하였다.
이 사업은 대졸(예정)자들을 국가기관, 시·구·군 및 투자기관 등에 배치하여 행정보조 업무 및 기타업무를 담당하도록 하여 6개월간 연수를 시켰고 노동청과 연계하여 적극적인 취업알선으로 약 51%의 취업률을 보였다.
취업연수생 고용사업 운영실적
연도별 |
고용인원
(명) |
취업인원
(명) |
지원예산
(억원) |
비 고 |
2001 |
2,125 |
995 |
30 |
노동청 사업과 연계하여 청소년 직장체험
프로그램 운영 |
2002 |
2,327 |
1,186 |
30 |
자료 : 노동정책과
5. 失業對策
1) 推進背景
1960년대 이후 한국경제는 고도의 경제성장을 이룩하였다. 1960~1997년 사이 GNP성장률은 연평균 7.5%를 기록하였으며, 이와 같은 고도성장을 반영하여 1990~1997년까지 연평균 2.3%의 낮은 실업률을 기록하였다. 1인당 GNP는 1960년 79달러에서 1990년 5,883달러로 증가하였으며, 1995년에는 10,037달러를 기록하여 국민소득 1만 달러 시대를 맞이하였다. 그러나 이와 같은 눈부신 경제성과에도 불구하고 한국경제는 고도성장이면에 구조적 문제를 누적시켜 왔고, 마침내 1997년말 국제통화기금(IMF)의 관리체제하에 놓이게 되었다.
IMF는 구제금융의 조건으로 한국정부에 경제안정화정책과 함께 대대적인 구조조정을 요구하였다. 경제안정화정책과 관련하여 긴축 재정정책 및 통화정책, 신축적인 환율정책 등이 요구되었다. 미시적 구조조정정책은 금융부문, 재벌집단, 노동부문, 공공부문 등에 걸쳐 폭넓게 요구되었지만, 그 내용은 금융구조의 건전성 확보, 기업경영의 투명성 및 재무구조의 개선, 노동시장의 유연화, 공기업 민영화 및 정부구조 개혁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이에따라 부도업체가 속출하고 각사업장에서는 대대적인 구조조정이 실행되어 대규모의 실직자를 발생시켰다. 이러한 실직자수는 1998년부터 급격히 증가하여 또다른 커다란 사회문제로 부각됨에 따라 정부 및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실업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수립하여 추진하게 되었다.
2) 基本 推進方向
IMF 외환위기 이후 추진된 실업대책은 전체 실업규모를 줄여나갈 수 있는 경제정책의 전반적 노력과 함께 기능·연령·학력·생활수준, 과거의 직업 등 실업자의 유형에 적합한 대책을 마련·추진함으로써 실업의 고통을 최소화하고, 근로의욕과 능력을 유지·향상시키며, 실업의 장기화를 예방하도록 하였다. 이와 같은 정책기조 하에 수립된 종합실업대책의 기본골격은 크게 적극적 대책과 실직자 취업 및 보호대책으로 구성되었다.
적극적인 대책으로 실업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한 기업의 고용유지 지원(job keeping)과 새로운 일자리 창출(job creation)이 제공되고, 실직자 취업 및 보호를 위해 취업알선(job placement)과 직업훈련(job training), 그리고 실업자에 대한 생활안정지원(social care)이 마련되었다. 실업대책에 대한 정부의 기본골격은 1998년이후 2002년까지 유지되면서 점차 직업훈련, 새로운 일자리 창출, 취업알선 등을 강조하는 적극적 노동시장정책에 비중을 두었다.
3) 失業對策委員會 및 失業對策推進實務協議會 運營
정부에서는 1997년말 IMF 외환위기 이후 대량 실업사태가 발생하자 1998. 5월부터 공공근로사업을 시작하였으며, 행정자치부의 공공근로사업 시행지침에 의거 공공근로 사업 및 실업대책 추진에 관한 중요사항의 심의·자문기구로서 1998. 5. 14일 실업대책위원회가 발족되었고, 시장을 위원장으로 하여 유관기관·단체장 등 21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었으며, 위원회의 기능을 실무적으로 보좌하기 위하여 1998. 11. 25일 유관기관·단체의 간부급 19명으로 하여금 실무협의회를 구성하여 실질적인 실업대책을 협의하는 등 실업안정을 위한 위원회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4) 公共勤勞事業 推進
공익성이 높은 생산적 업무에 실업자를 고용함으로써 실직자의 생활안정과 공공서비스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서 고용정책기본법 제28조에 의한 실업대책사업의 일환으로 시행하는 사업으로, 1998년 848억원, 1999년 1,843억원, 2000년 771억원, 2001년 535억원, 2002년 373억원을 투입하여 정보화, 공공생산성, 공공서비스, 환경정화사업을 실시함으로써 1998년 2,383천명, 1999년 5,073천명, 2000년 2,588천명, 2001년 1,465천명, 2002년 1,168천명의 고용효과 창출로 1999년 9.1%까지 치솟았던 실업률을 2002년 3.6%로 안정시키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공공근로사업 추진현황
구분 |
연도별 사업비 내역(억원) |
연도별 선발 현황 |
소계 |
국비 |
지방비 |
신청자
(명) |
선발자
(명) |
선발률
(%) |
연투입인원
(천명) |
일투입인원
(명) |
합 계 |
4,370 |
2,975 |
1,395 |
570,841 |
366,823 |
64.3 |
12,677 |
11,988 |
1998 |
848 |
683 |
165 |
78,435 |
60,863 |
77.6 |
2,383 |
14,801 |
1999 |
1,843 |
1,401 |
442 |
241,253 |
156,558 |
64.9 |
5,073 |
22,250 |
2000 |
771 |
425 |
346 |
140,542 |
74,618 |
53.1 |
2,588 |
11,351 |
2001 |
535 |
287 |
248 |
68,836 |
41,784 |
60.7 |
1,465 |
6,367 |
2002 |
373 |
179 |
194 |
41,775 |
33,000 |
79.0 |
1,168 |
5,172 |
자료 : 노동정책과
5) 最近 勞動市場 動向 및 展望
최근 실업현황으로는 2002년 12월 현재 실업률 3.5%, 실업자수 60천명이다. 실업률은 1998년 연간 실업률이 8.9%에서 1999년 3월에 실업률 11.7%, 실업자수 202천명까지 오르던 것이 부산시의 공공근로사업, 일자리 만들기 시책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결과, 지속적으로 감소 추세를 보이면서, 2002년 4월 3%대로 낮아진 후 2002년 9월에는 IMF사태 이후 최저인 실업률 2.8%, 실업자수 49천명까지 낮아졌다. 최근 동절기라는 계절적 요인으로 인하여 다시 3%대로 올라가긴 했지만 연평균 3%대의 안정된 실업률을 유지함으로서 고실업 위기는 넘긴 것으로 여겨진다.
실업구조를 살펴보면 한때 크게 치솟았던 청년층(15~29세)의 실업률은 전체 실업률의 감소추세에 따라 감소하고 있지만, 2002년 4/4분기 현재 6.6%(25천명)로 전체 실업률의 2배정도 높은 수준이다.
이와 같은 최근의 실업 현황을 놓고 볼 때, IMF 외환위기로 인한 고실업사태는 우리시에서 시행되었던 적극적인 실업대책에 힘입어 어느 정도 안정을 찾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급변하는 세계 경제 속에서 이러한 위기가 다시 찾아오지 않으려면 적극적인 경제활성화 정책 등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실업을 예방하는 것이 필요하다.
전국 시·도 연도별 실업률 현황
(단위 : %)
연도
시·도 |
1993 |
1994 |
1995 |
1996 |
1997 |
1998 |
1999 |
2000 |
2001 |
2002 |
전 국 |
2.9 |
2.5 |
2.1 |
2.0 |
2.6 |
7.0 |
6.3 |
4.1 |
3.8 |
3.1 |
서 울 |
3.5 |
2.8 |
2.6 |
2.5 |
2.7 |
7.6 |
7.0 |
4.8 |
4.5 |
4.2 |
부 산 |
4.5 |
4.3 |
3.6 |
3.5 |
3.9 |
8.9 |
9.1 |
6.5 |
5.2 |
3.6 |
대 구 |
4.1 |
3.6 |
2.8 |
3.1 |
3.8 |
7.9 |
7.1 |
4.7 |
4.6 |
4.0 |
인 천 |
3.3 |
2.8 |
2.2 |
2.4 |
3.4 |
8.4 |
7.9 |
4.9 |
4.2 |
3.8 |
광 주 |
3.9 |
3.5 |
2.8 |
2.7 |
3.1 |
7.7 |
7.7 |
5.6 |
4.6 |
3.5 |
대 전 |
4.1 |
4.1 |
3.3 |
2.7 |
2.9 |
7.1 |
6.3 |
4.5 |
4.1 |
3.5 |
울 산 |
- |
- |
- |
- |
- |
7.4 |
6.3 |
4.0 |
3.2 |
2.3 |
경 기 |
2.5 |
2.1 |
1.6 |
1.7 |
3.0 |
8.4 |
7.0 |
3.7 |
3.4 |
2.6 |
강 원 |
0.9 |
1.1 |
0.8 |
0.8 |
0.7 |
3.8 |
4.1 |
2.6 |
2.4 |
1.9 |
충 북 |
2.2 |
2.0 |
1.5 |
1.3 |
1.6 |
5.3 |
4.4 |
3.2 |
2.9 |
2.3 |
충 남 |
1.8 |
1.3 |
1.3 |
1.2 |
1.5 |
4.9 |
4.1 |
2.6 |
2.8 |
2.4 |
전 북 |
2.5 |
2.4 |
1.9 |
2.3 |
2.6 |
5.4 |
5.2 |
3.0 |
3.0 |
2.4 |
전 남 |
1.9 |
1.4 |
1.4 |
1.1 |
1.4 |
4.4 |
4.2 |
3.2 |
2.9 |
2.1 |
경 북 |
1.7 |
1.5 |
1.4 |
1.1 |
1.7 |
4.9 |
4.2 |
3.2 |
2.6 |
2.1 |
경 남 |
2.1 |
1.9 |
1.0 |
1.3 |
1.7 |
4.9 |
4.9 |
3.3 |
3.2 |
2.4 |
제 주 |
1.2 |
0.8 |
0.8 |
0.8 |
1.1 |
3.5 |
3.6 |
2.6 |
2.6 |
2.2 |
자료 : 통계청
6. 勤勞者綜合福祉館 建立
1986년 신축된 현재의 노동복지회관은 시설이 협소하고 노후되어 유지보수비가 많이 소요되고, 시설의 대부분이 노총지역본부 및 산하 연맹의 사무실로 활용되는 등 시설이용도가 낮아 근로자의 실질적 복지 기여도가 미흡하며, 인근 시·도의 복지관 규모에 비해 열악하여 근로자의 사기가 저하되고 있어, 근로자의 건전한 문화욕구 충족 및 직업알선, 기능교육 및 생활지원 시설 등을 갖춘 종합복지관 건립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1999년 10월 13일 근로자 종합복지관 건립계획을 수립하고, 2001년 6월 29일 착공하여 2003년 6월 완공을 거쳐 2003년 9월초 개관을 앞두고 있으며, 근로자종합복지관 건립 추진경과는 다음과 같다.
○ 1992년이후 한국노총부산지부에서 회관 이전건립 요구
- 7개소의 국·공유지를 후보지로 노총과 공동 검토
○ 1999.10.13 공유재산 취득승인(시정조정위원회) 및 복지관 건립계획 수립
○ 2000. 5.23 복지관건립 부지 취득(1,044평, 32억원)
○ 2000. 7. 4 복지관 건축물설계도서 기탁협약 체결(시 ↔ 한노총부산본부)
○ 2000.11.16 부산광역시건설기술심의위원회 심의
○ 2001. 2.22 복지관 건축물설계용역 완료 설계도서 기탁(한노총 → 시)
○ 2001. 6.26 복지관 기공식 및 공사착공
○ 2002.10.18 일부 내부시설 용도변경(혼수품센터 → 전산·직업교육시설) 등
○ 2003. 2.28 복지관운영계획 방침결정
- 위탁운영, 수탁자 공개모집, 위탁시 독립채산제 운영 등
○ 2003. 4.24 복지관설치및운영조례안 시의회 심의의결
○ 2003. 5.12 복지관 민간위탁운영 방침결정
○ 2003. 5.15 복지관 민간위탁운영자 모집공고
○ 2003. 6. 9 복지관건립 완공(9월초 복지관 개관)
주요시설 현황
사 업 구 분 |
주 요 시 설 |
직업안정 및
고용촉진사업 |
근로상담실(56.31㎡), 전산교육장(111.78㎡), 직업교육장(2)(187.92㎡) |
교양·교육사업 |
대회의실(371.25㎡), 중회의실(85.47㎡), 취미교실(3)(267.19㎡), 도서실(133.09㎡) |
생활편익사업 |
목욕탕(257.43㎡), 예식장(527.22㎡), 미용실(45.04㎡), 드레스샵(64.80㎡),
포토샵(32.40㎡), 쉼터(107.45㎡), 여행사(32.40㎡), 식당(381.58㎡),
휴게실(40.57㎡), 새마을금고(85.47㎡), 레스토랑(347.59㎡) |
체육·문화사업 |
헬스장(196.83㎡) |
기타(지원사업) |
주차장(1,099.50㎡), 사무실(32.40㎡) |
자료 : 노동정책과
재원 조달 현황
(단위 : 억원)
구 분 |
사업비 총액 |
재 원 확 보 |
2000년 |
2001년 |
2002년 |
2003년 |
계 |
121 |
32 |
45 |
28 |
16 |
국 비 |
32 |
- |
32 |
- |
- |
시 비 |
86 |
32 |
10 |
28 |
16 |
기 타 |
3 |
- |
3 |
- |
- |
자료 : 노동정책과, 주 : 기타는 설계도서 기탁임
7. 勤勞靑少年福祉會館 運營
1) 沿 革
근로청소년의 직업능력 배양과 건전 육성을 위하여 사상구 덕포2동 247-6번지에 대지 3,005.4㎡, 연건평 2,882㎡(지하1층 지상3층)건물로 1982년 5월 25일 개관하였으며. 1994년 10월 5일 근로여성을 위한 보육시설 어린이집을 개원하였고, 1995년 1월 17일 미혼 근로여성을 위하여 임대아파트인 동백아파트를 건립하여 운영해 오고 있다.
2) 機構 및 人力
기구는 관장 밑에 서무담당, 교육담당, 상담담당이 있으며 근무인력, 주요시설 및 수용능력은 다음과 같다.
근무인력 현황
(단위 : 명)
구 분 |
계 |
일반직 |
기능직 |
별정직 |
정원외 인력 |
정 원 |
19 |
10 |
5 |
4 |
청원경찰 2
보육교사 4
취사인부 1 |
현 원 |
19 |
10 |
5 |
4 |
자료 : 근로청소년복지회관
주요시설 및 수용능력
구 분 |
강당(2실) |
강의실(5실) |
컴퓨터실 |
식 당 |
도서실 |
어린이집 |
동백아파트 |
면적(㎡) |
430 |
380 |
100 |
175 |
50 |
600 |
6,298 |
인원(명) |
350 |
185 |
40 |
80 |
35 |
131 |
375 |
자료 : 근로청소년복지회관
3) 主要事業
① 일반교양 교육
근로청소년 및 취업준비생의 올바른 가치관 형성과 직장인으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대학교수, 사회저명인사를 초청하여 시내 각 기업체 근로청소년과 상업학교 3학년의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신입사원의 자세, 성공을 위한 청소년의 심리적 전략, 청소년의 자원봉사, 가정과 직장예절 등에 관해 2박3일간의 합숙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연도별 교육현황
(단위 : 회, 명)
연도 |
1993 |
1994 |
1995 |
1996 |
1997 |
1998 |
1999 |
2000 |
2001 |
2002 |
교육횟수
수강인원 |
12
576 |
7
414 |
7
418 |
10
498 |
10
500 |
6
362 |
3
181 |
7
419 |
9
531 |
6
357 |
자료 : 근로청소년복지회관
② 근로청소년 교육
근로청소년들의 건전한 육성과 잠재능력 개발, 복지증진을 위하여 각종 기능교육, 취미교육, 컴퓨터교육, 단기특강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교육시간은 근로청소년들의 시간적 특성을 고려하여 야간(19:30~21:30)에 운영하고 있다.
주요과목은 한식, 양재, 가구제작 등으로 구성된 자격증 취득을 위주로한 기능교육과 한지공예, 홈패션, 꽃꽂이, 손뜨개, 요리, 사물놀이, 퀼트, 스탠실 등 취미교육, 컴퓨터기초이론, 엑셀실무, 인터넷, 한글문서편집, 프리젠테이션 등으로 구성된 컴퓨터교육, 각종교육접수기간 틈새를 이용한 단기특강(에그아트, 요가, 경락마사지, 챠밍스쿨, 일품요리, 곰인형만들기 등)을 운영하고 있다.
연도별 교육실적 현황
연도 |
계(명) |
기능교육 |
취미교육 |
컴퓨터교육 |
그룹활동반 |
단기특강 |
1993 |
1,758 |
- |
12개과목 3기
1,371명 |
5기 152명 |
6개과목 235명 |
- |
1994 |
1,174 |
- |
12개과목 2기
794명 |
5기 150명 |
6개과목
230명 |
- |
1995 |
1,631 |
- |
12개과목 3기
1,280명 |
5기 148명 |
5개과목
203명 |
- |
1996 |
1,248 |
- |
14개과목 3기
892명 |
5기 150명 |
5개과목
206명 |
- |
1997 |
1,761 |
- |
13개과목 3기
1,312명 |
6기 217명 |
4개과목
232명 |
- |
1998 |
1,544 |
3개과목 3기
102명 |
12개과목 3기
1,054명 |
6기 193명 |
4개과목
195명 |
- |
1999 |
1,367 |
4개과목 2기
321명 |
6개과목 2기
494명 |
9기 299명 |
- |
9개과목
253명 |
2000 |
1,379 |
4개과목 3기
304명 |
9개과목 3기
787명 |
6기 163명 |
- |
4개과목
125명 |
2001 |
1,266 |
3개과목 3기
282명 |
8개과목 3기
654명 |
8기 197명 |
- |
4개과목
133명 |
2002 |
1,312 |
3개과목 3기
261명 |
8개과목 3기
683명 |
7기 153명 |
- |
6개과목
215명 |
자료 : 근로청소년복지회관
③ 기타교육
낮 시간대 유휴교육장 시설을 활용하여 근로자 가족교육과 방학강좌, 부업작업장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주요 교육과목은 컴퓨터, 고전무용, 에어로빅, 장구, 생활윤리 등의 과목으로 구성된 근로자 가족교육과 미용, 한식 등 부업작업장 교육, 여름·겨울방학기간을 이용하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미술, 사물놀이, 컴퓨터 등 방학강좌를 실시하고 있다.
연도별 교육실적 현황
연도 |
계(명) |
부업작업장운영 |
근로자가족 교육 |
방학강좌 |
기타 |
1993 |
1,076 |
2개반 2기
148명 |
7개반 3기
603명 |
4개 과목
325명 |
- |
1994 |
838 |
2개반 1기
62명 |
7개반 2기
456명 |
4개과목
320명 |
- |
1995 |
474 |
2개반 2기
69명 |
2개반 2기
105명 |
3개과목
300명 |
- |
1996 |
563 |
3개반 2기
145명 |
6개반 2기
228명 |
3개 과목
190명 |
- |
1997 |
866 |
2개반 2기
132명 |
5개반 2기
321명 |
5개 과목
288명 |
주부대학 2기 125명 |
1998 |
910 |
4개반 2기
188명 |
4개반 2기
230명 |
3개 과목
329명 |
주부대학 1기 43명
특강 1기 120명 |
1999 |
548 |
4개반 2기
148명 |
2개반 2기
116명 |
3개 과목
233명 |
산모도우미 교육
1기 51명 |
2000 |
354 |
3개반 2기
96명 |
3개반 2기
98명 |
2개 과목
93명 |
산모도우미 1기 47명
특강 1기 20명 |
2001 |
418 |
3개반 2기
79명 |
6개반 3기
233명 |
2개 과목
95명 |
특강 1기 11명 |
2002 |
393 |
2개반 2기
82명 |
5개반 3기
214명 |
2개 과목
71명 |
특강 1기 26명 |
자료 : 근로청소년복지회관
④ 근로청소년 사기진작 사업
근로청소년들의 진취적 기상 배양과 정서함양으로 건전한 청소년을 육성하고 더불어 함께하는 공동체 의식과 협동심 고취를 위한 하계수련대회, 교육수강생들의 자작품을 전시하여 우수작에 대한 시상으로 교육참여 긍지를 고취시키는 작품전시회, 문화유적답사, 자연보호활동 등으로 나라사랑과 심신단련을 위한 현장학습을 매년 실시하고 있다.
연도별 실시현황
연도 |
계(명) |
하계수련대회 |
작품전시회 |
현장학습 |
청소년가요제 |
기 타 |
1993 |
922 |
1회 87명 |
1회 212명
331점 |
5회 193명 |
1회 45개팀
230명 |
송년의밤 1회 200명 |
1994 |
822 |
1회 80명 |
1회 175명
175점 |
5회 187명 |
1회 43개팀
200명 |
송년의밤 1회 180명 |
1995 |
917 |
1회 83명 |
1회 220명
370점 |
6회 234명 |
1회 45팀
200명 |
송년의밤 1회 180명 |
1996 |
899 |
1회 93명 |
1회 250명
425점 |
6회 196명 |
1회 40개팀
160명 |
송년의밤 1회 200명 |
1997 |
1,255 |
1회 77명 |
1회 254명
459점 |
4회 159명 |
1회 45개팀
200명 |
송년의밤 1회 150명
청소년어울마당 2회 415명 |
1998 |
715 |
1회 83명 |
1회 200명
357점 |
3회 137명 |
- |
청소년어울마당 1회 138명 |
1999 |
534 |
1회 82명 |
1회 330명
663점 |
3회 122명 |
- |
- |
2000 |
363 |
1회 84명 |
1회 191명
456점 |
2회 88명 |
- |
- |
2001 |
328 |
1회 83명 |
1회 144명
515점 |
3회 101명 |
- |
- |
2002 |
316 |
1회 80명 |
1회 123명
397점 |
3회 113명 |
- |
- |
자료 : 근로청소년복지회관
⑤ 상담사업
근로청소년들의 상담활동으로 직장, 신상, 결혼, 건강, 법률, 성격검사, 학습형태검사, 적성·직업흥미검사 등을 실시하고 있다.
근로청소년 상담활동 현황
(단위 : 명)
연도 |
계 |
직 장 |
신 상 |
결 혼 |
건 강 |
노 사
법 률 |
기 타 |
성 격
검 사 |
심성개발 훈 련 |
1993 |
1,040 |
88 |
503 |
24 |
214 |
23 |
188 |
- |
- |
1994 |
967 |
179 |
139 |
51 |
73 |
45 |
480 |
- |
- |
1995 |
1,564 |
119 |
372 |
30 |
76 |
14 |
414 |
440 |
99 |
1996 |
2,397 |
79 |
441 |
34 |
122 |
6 |
542 |
669 |
504 |
1997 |
1,532 |
112 |
422 |
42 |
66 |
- |
520 |
320 |
50 |
1998 |
1,099 |
172 |
610 |
80 |
127 |
44 |
252 |
295 |
15 |
1999 |
1,403 |
359 |
411 |
98 |
111 |
62 |
362 |
196 |
- |
2000 |
1,615 |
355 |
513 |
99 |
122 |
33 |
204 |
272 |
17 |
2001 |
1,988 |
291 |
524 |
116 |
102 |
56 |
185 |
179 |
535 |
2002 |
1,870 |
214 |
673 |
126 |
104 |
17 |
167 |
212 |
357 |
자료 : 근로청소년복지회관
⑥ 시립어린이집 운영
근로여성 취업활동 지원 및 아동 건전육성을 위해 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으며, 보육 아동 정원은 131명이고 보육교사는 4명이 맡고 있다.
시립어린이집 운영실적
(단위 : 명)
연도 |
합계 |
1994 |
1995 |
1996 |
1997 |
1998 |
1999 |
2000 |
2001 |
2002 |
보육
인원 |
925 |
98 |
112 |
110 |
112 |
115 |
103 |
80 |
101 |
94 |
자료 : 근로청소년복지회관
⑦ 동백(임대)아파트 운영
미혼 근로여성들의 주거안정과 복지증진을 위하여 건립한 임대아파트인 동백아파트는 사하구 다대동 1548-17번지에 소재하며 대지 3,199㎡, 연건평 6,298㎡에 주거용 주택 125세대(지상9층)와 복지동(지하1층, 지상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최대 입주인원은 375명으로 세대당 2~3명이 입실 가능하며 2002년 12월 30일 현재 345명이 거주하고 있다.
⑧ 회관복지시설 운영
복지시설로는 6,000여권의 도서를 비치하고 있는 도서실, 예식부대시설을 갖춘 강당, 탁구장, 체력단련실을 갖추고 있다.
8. 金井勤勞靑少年會館 運營
1) 沿 革
미래사회의 주역이 될 근로청소년의 건전한 육성과 근로자의 복지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목적으로 금정구 부곡동의 동쪽, 서동의 서북쪽에 있는 구릉산지 輪山(구월산) 중턱에 총사업비 1,319,649천원(국비 526,663, 지방비 792,986)을 집행하여 대지 6,256㎡, 연건평 2,140㎡(지하1층 지상3층)건물을 1992년 6월 27일 개관하여 운영해 오고 있다.
2) 機構 및 人力
기구는 관장 밑에 서무담당, 교육담당, 상담담당으로 조직되어 있으며 주요시설 및 수용능력은 다음과 같다.
인 력 현 황
구 분 |
계 |
5급 |
6급 |
7급 |
8급 |
별정직 |
기능직 |
정원외인력 |
정원(명) |
13 |
1 |
2 |
2 |
3 |
1 |
4 |
청경 2 |
현원(명) |
12 |
1 |
2 |
- |
4 |
1 |
4 |
자료 : 금정근로청소년회관
주요시설 및 수용능력
구 분 |
대강당 |
소강당 |
강의실(8실) |
독서실(1실) |
면 적(㎡) |
273 |
161 |
397 |
51 |
수용인원(명) |
240 |
100 |
180 |
48 |
자료 : 금정근로청소년회관
3) 主要事業
(1) 근로청소년 교육
① 목 적
근로청소년의 기능교육 및 전문성 제고를 위한 직업 탐색 및 기술교육 강화에 중점을 두고 건전한 인성과 가치관 형성을 위한 교양·취미강좌를 병행하여 운영하고 있다.
② 과 정
년 3회(춘기·하기·추기)로 구분하여 기별 12주 과정으로 과목당 교육시간은 효능도를 감안하여 주 1~2회(1회 2시간)로 하고, 교육시간대는 야간(19:30~21:30)에 운영하고 있으며, 기능분야별로 과목을 구분, 사회의 구조변화 추세에 부응하는 교과목을 선정하여 교육성과를 높이고 있다.
분 야 별 |
과 목 |
기능분야 |
홈패션, 양재, 손뜨개, 스텐실, 한지공예, 헤어&메이크업 |
교양분야 |
토익, 구연동화, 영어회화, 중국어, 일어 |
취미분야 |
기타연주, 단학, 차밍디스코, 국악, 스포츠마사지 |
③ 운영실적
개관초기 컴퓨터, 일어, 서예 등 12과목으로 시작하여 매년 근로청소년들의 욕구충족 및 시대적응 과목의 신설과 폐지를 거듭하면서 교육복지 실현을 통한 능력개발에 힘써 1993년부터 2002년까지 10년간 총 31기를 운영하여 연평균 1,046여명, 총 11,349명의 수료생을 배출하였다.
(2) 근로청소년 문화행사
① 근로청소년음악회
음악을 사랑하거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 근로청소년 등의 잠재소질과 능력을 개발하고 폭넓은 문화영역의 체험과 신세대적 욕구를 해소할 수 있는 공간과 시간을 마련하여 근로청소년 문화의 저변 확산을 도모하기 위해 개관초기부터 1997년까지 5회 개최해오다가 1998년부터 IMF관리체계에 따른 경제위기로 인한 예산절감을 위해 문화예술발표회로 대체하고 폐지하였다.
② 근로청소년 작품전시회
근로청소년들의 학습의욕을 고취하고 자아 성취감을 제고하기 위해 교육과정의 기능분야강좌중 서예, 홈패션 등 6~10개 부문에 대해 교육기간 중 습득한 기량과 재능으로 작품을 출품하여 우수작품(총 3,765점)에 대해서는 자체시상과 아울러 회관에 전시함으로써 교육생 및 일반인들에게 학습효과를 홍보하고 있다.
③ 체육대회
스포츠를 통한 근로청소년의 체력증진 및 협동심 배양으로 친선화합을 도모하고 여가선용에 기여하기 위해 체육대회를 개최하였다.
경기종목은 줄다리기, 발야구 등 5종목으로 1994년부터 1997년까지 4회에 걸쳐 개최하였으나 1998년 IMF 관리체계에 따른 경제위기로 인한 예산절감을 위해 폐지되었다.
④ 문화예술발표회
회관개관이후 연례행사로 근로청소년들이 본 회관에서 배우고 닦은 문화·예술분야(단소, 장구, 기타, 재즈댄스 등)의 기량을 공연·발표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공동체 구축 및 자긍심을 고취해 오고 있다.
2002. 12월말 현재까지 9년 동안 22회에 걸쳐 매년 발표회를 개최하여 근로청소년들의 다채로운 문화예술행사 참여를 통한 개인 소질과 잠재능력을 개발하는 대표적 행사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⑤ 현장학습 교육
근로청소년의 자연체험과 심신수련을 통한 협동심과 단결심을 배양하고 집단의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기 위한 등반행사를 1998년부터 매년 2회 개최하여 2002. 12월말 현재까지 5년간 10회에 걸쳐 448명이 참여하였다.
⑥ 역사유적지 탐방
근로청소년에게 역사의 현장을 방문하여 우리의 문화유산과 전통을 견학함으로써폭넓은 문화영역을 체험하고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는 목적으로 1997년부터 역사유적지 탐방행사를 매년 1~2회 개최해 오고 있으며, 2002. 12월말 현재까지 6년간 총10회 399명이 참여하였다.
(3) 일반인 교육운영
① 목 적
지역사회 문화센터 및 공동생활의 장 수행을 위해 낮시간대 회관 유휴시설을 활용하여 일반인을 위한 가정생활교육 등 생활에 필요한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지역주민의 건전한 여가선용과 자기개발 기회제공에 노력하여 왔다.
② 과 정
년 3회(춘기·하기·추기)로 구분하여 기별 12주 과정으로 과목당 교육시간은 주1~2회(1회 2시간)로 하고 교육시간대는 주간 (10:00~12:00, 14:00~16:00)에 운영하고 있으며 기능분야별로 사회구조적 변화와 현실에 맞는 교과목을 선정하여 교육성과를 높이고 있다.
③ 운영실적
개관초기에는 컴퓨터, 서예, 영어 등 8과목으로 시작하여 해마다 교육생의 욕구충족 및 수요자 중심의 교과목의 신설과 폐지를 거듭하면서 최근에는 30여개의 과목을 신설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교육성과를 높여 2002. 12월말까지 10년간 총 31기를 운영한 결과, 연평균 1,630명, 총 17,935명의 수료생을 배출하였다.
(4) 방학특별강좌 운영
① 목 적
방학기간 중 초·중·고생의 건전한 여가선용과 정서함양의 기회를 제공하고 다양한 학습체험을 통한 재능개발을 목적으로 방학특별강좌를 운영해 오고 있다.
② 과 정
년 2회(겨울·여름방학)로 구분하여 방학별 2주간의 단기과정으로 주 5일(과목당 강의시간은 1시간 30분)로 하며, 교육시간은 낮시간대 운영하고 있다.
운영과목으로는 초등생은 소질·적성에 적합한 기초능력 개발위주 과목으로 선정하고 중·고등학생은 문화적 감성 및 정서함양에 중점을 두고 강좌를 운영해 왔다.
구 분 |
운 영 과 목 |
초 등 생 |
장구, 컴퓨터, 단소, 소묘·뎃생, 종이접기 등 |
중·고생 |
기타연주, 힙합댄스, 레크레이션, 경제교실, 바둑 등 |
③ 운영실적
개관초기에는 중·고생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나 1996년부터 초등생으로 확대하여 방학특강을 운영해 오고 있으며, 그 동안 교육실적은 2002. 12월말까지 10년 동안 초등생은 1,755명, 중·고생은 1,906명으로 연평균 360명이 교육을 수료하였다.
(5) 고충상담 및 심리검사
① 운영개요
금정근로청소년회관은 다양하게 발생하는 근로청소년 문제에 대한 이해와 해결을 위한 구체적이며, 전문적인 상담을 활성화하고자 상담실을 설치 운영하고 있다.
② 내 용
근로청소년의 직장인으로서 지녀야할 올바른 가치관 정립과 건전한 사회인으로서의 인성형성 및 잠재능력 개발, 진로안내 등 심성을 지도하는데 목적을 두고 전화·내방·출장상담 등의 방식으로 개인신상, 이성, 진로, 대인관계 등에 관한 상담 및 심리검사를 실시해 오고 있다.
③ 운영실적
1993년부터 연도별 상담실적은 꾸준히 증가하여 왔다, 상담내용별로는 신상, 진로, 건강, 구직, 이성 순으로 나타나 근로 청소년의 직장에서의 신상 및 진로문제에 관심이 점진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2002. 12월말까지 상담인원은 7,458명으로 연평균 750여명에 이르고 있다.
1994년부터 고충상담과 병행하여 운영하고 있는 심리검사는 성격, 지능지수(IQ), 직업분야 진단분석, 개인의 인성특징 및 임상척도검사 등을 통해 개인의 진학, 진로, 취업지도에 활용하도록 하고 있으며, 2002.12월말까지 9년 동안 심리검사 인원은 2,364명에 이르고 있다
상담내용별 운영실적
(단위 : 명)
연 도
내 용 |
계 |
1993 |
1994 |
1995 |
1996 |
1997 |
1998 |
1999 |
2000 |
2001 |
2002 |
계 |
7,458 |
321 |
403 |
567 |
748 |
897 |
913 |
932 |
974 |
858 |
845 |
신상 |
3,469 |
134 |
83 |
237 |
340 |
482 |
460 |
459 |
432 |
381 |
461 |
이성 |
171 |
- |
- |
13 |
- |
- |
57 |
31 |
16 |
41 |
13 |
건강 |
269 |
17 |
53 |
43 |
43 |
43 |
9 |
14 |
16 |
11 |
20 |
진로 |
331 |
- |
- |
13 |
30 |
48 |
25 |
39 |
43 |
78 |
55 |
법률 |
79 |
30 |
21 |
15 |
7 |
1 |
2 |
1 |
- |
2 |
- |
구인 |
73 |
3 |
3 |
- |
- |
- |
4 |
14 |
16 |
21 |
12 |
구직 |
215 |
14 |
8 |
- |
- |
- |
57 |
71 |
23 |
41 |
1 |
기타 |
2,851 |
123 |
235 |
246 |
328 |
323 |
299 |
303 |
428 |
283 |
283 |
자료 : 금정근로청소년회관
상담방법별 운영실적
(단위 : 명)
연 도
방 법 |
계 |
1993 |
1994 |
1995 |
1996 |
1997 |
1998 |
1999 |
2000 |
2001 |
2002 |
계 |
7,458 |
321 |
403 |
567 |
748 |
897 |
913 |
932 |
974 |
858 |
845 |
내방 |
3,075 |
222 |
292 |
316 |
421 |
532 |
354 |
344 |
221 |
258 |
115 |
전화 |
3,575 |
92 |
103 |
208 |
242 |
198 |
418 |
484 |
664 |
524 |
642 |
서신 |
10 |
- |
- |
- |
- |
- |
- |
- |
- |
5 |
5 |
방문 |
798 |
7 |
8 |
43 |
85 |
167 |
141 |
104 |
89 |
71 |
83 |
자료 : 금정근로청소년회관
심리검사 실적
(단위 : 명)
연 도
내 용 |
계 |
1994 |
1995 |
1996 |
1997 |
1998 |
1999 |
2000 |
2001 |
2002 |
계 |
2,364 |
83 |
146 |
372 |
781 |
276 |
376 |
81 |
136 |
113 |
적성 |
780 |
74 |
88 |
136 |
70 |
106 |
176 |
21 |
67 |
42 |
성격 |
816 |
4 |
52 |
220 |
85 |
164 |
167 |
41 |
58 |
25 |
지능 |
107 |
5 |
6 |
16 |
10 |
6 |
33 |
19 |
11 |
1 |
행동예고
프로그램 |
616 |
- |
- |
- |
616 |
- |
- |
- |
- |
- |
MBTI |
45 |
- |
- |
- |
- |
- |
- |
- |
- |
45 |
자료 : 금정근로청소년회관
(6) 기업체 및 시설방문 특별강연
근로청소년의 사고, 문화에 관한 소양교육과 선도를 통한 건전한 사회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1993년부터 태광산업 등 현장을 75회에 걸쳐 방문하여 17,000여명을 대상으로 강연 및 상담지도를 해 오고 있으며, 1997년부터 매년 1회 기업체 상담원(20여명)과 정기적으로 간담회를 개최하여 상담의 활성화를 도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