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정
제1장 지세 및 기후
제2장 인구
제3장 도시계획
제4장 주택
도로 · 교량
제6장 상수도
제7장 하수도
제8장 사회복지
제9장 보건 · 위생
제10장 환경보전
제11장 공원 · 녹지
제12장 문화 · 관광 · 체육
제13장 산업경제
제14장 해운 · 항만
제15장 교통 · 통신
제16장 교육
제17장 치안
제18장 민장위 · 소방
제19장 지방의회운영
제20장 일반행정

第7節 農·水産業


1. 農  業


1) 槪  說


  부산의 농업은 낙동강 하구 평야지대의 비옥한 땅과 온난한 기후로 사계절 영농이  가능하고 대도시 소비지를 끼고 있어 전국에서 가장 먼저 시설원예가 발달된 곳으로 규모도 손꼽힐 정도로 대단지를 이루고 있으며, 주요 생산작물은 채소, 화훼 등이다.

  농경지는 금정구, 북구, 해운대구의 변두리 일부와 강서구, 기장군 전역에 분포되어 있으며, 면적은 8,572ha이고, 우리 시 전 행정구역 면적의 12%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강서지역은 1950년대에 경지정리가 완료되어 농로, 수리시설 등 영농기반 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어 영농의 기계화가 잘되어 있는 곳이다.

  2002. 12월말 현재, 우리 시역내 농가호수는 8,281호로 시 전체의 0.8%를 차지하며 농업에 종사하는 농가인구는 28,983명이다.

연도별 농경지 및 농가인구

연도별

농 경 지(ha)

농가호수

(호)

농가인구

(명)

1993

8,638

1,613

7,023

7,924

32,748

1994

8,590

1,649

6,941

7,924

32,748

1995

12,428

2,345

10,083

13,919

57,286

1996

12,382

2,381

10,001

11,984

47,060

1997

10,587

1,753

8,834

11,960

46,966

1998

11,553

2,468

8,834

11,350

41,954

1999

10,063

2,589

7,474

9,944

37,494

2000

9,964

2,654

7,310

9,664

36,165

2001

8,838

2,562

6,276

8,408

29,254

2002

8,572

2,512

6,060

8,281

28,983

자료 : 농업행정과


  농업 경영의 규모와 형태를 보면 호당 경지면적은 1.05ha로서 1ha이하의 영세농이 57%나 되며, 농가 중 전업농은 57%인 4,792호이다. 경지이용률은 120%인 10,730ha로서 식량작물 53%, 채소 30%, 과수‧화훼가 5%로서 경제작물의 재배면적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우리 시에서는 2000년대의 살기좋은 복지농촌 건설을 앞당기기 위하여 도시근교에 알맞은 소득 작목의 개발육성, 농업 기계화를 통한 생산비 절감, 공동출하 직거래 유도를 통한 농가소득을 증대시키는 기업영농을 추진하고, 품질 좋은 농산물을 생산하여 국제경쟁력을 높이는데 적극 노력하고 있다.


2) 食糧增産


  세계의 식량사정은 높은 인구 증가율과 이상기온 등으로 인한 식량부족 현상이 심화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1980년대에 주곡자급화를 이루었으며, 2002년도에는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고품질 친환경 농산물 생산을 목표로 지속적인 농토배양, 튼튼한 모 기르기와 적기모내기, 질소 시비 감축, 적기 병충해방제, 신속한 기상재해 대처, 노동력 및 생산비절감을 위한 생력화 재배지도 등을 중점시책으로 추진하여 농지면적의 현저한 감소에도 불구하고 미곡 생산량은 23,387톤을 생산하였으며 연도별 식량작물의 재배면적과 생산량은 다음과 같다.


식량작물 생산량

연도별 

구  분

미 곡

맥 류

서 류

잡 곡

두 류

1993

면  적(ha)

생산량(톤)

5,710

22,168

5,409

21,203

69

174

25

513

16

20

191

258

1994

면  적(ha)

생산량(톤)

5,475

22,068

5,400

21,924

30

174

25

513

16

20

191

258

1995

면  적(ha)

생산량(톤)

6,597

27,572

6,540

27,468

15

40

1

11

1

4

40

49

1996

면  적(ha)

생산량(톤)

5,632

27,578

5,572

27,469

20

50

1

11

1

4

38

44

1997

면  적(ha)

생산량(톤)

5,665

25,299

5,360

24,389

55

160

20

380

60

150

170

220

1998

면  적(ha)

생산량(톤)

5,996

27,154

5,638

23,698

-

186

3,237

73

182

54

57

1999

면  적(ha)

생산량(톤)

5,791

26,732

5,593

25,896

-

29

523

59

203

110

110

2000

면  적(ha)

생산량(톤)

5,880

26,999

5,507

25,607

103

247

30

674

50

218

190

253

2001

면  적(ha)

생산량(톤)

5,679

26,308

5,296

23,832

85

237

90

1,800

77

295

131

144

2002

면  적(ha)

생산량(톤)

5,438

25,749

5,085

23,387

55

205

82

1,764

79

198

137

195

자료 : 농업행정과


3) 農業經營人 後繼者 育成


  농촌에 정착하여 농업에 종사할 의욕과 사업추진 능력을 갖춘 농촌 청소년에게 정착에 필요한 사업기반 조성자금을 지원하여 장래 복지농촌 건설의 기수로 육성해 나가고 있으나, 1989년도부터 도시지역은 농업인 후계자의 선정대상에서 제외되어 기존 후계자의 사후관리를 역점 추진해 오고 있으며, 개발제한구역내 농업인구가 많은 우리 시의 특수한 여건을 감안하여 광역시 지역의 개발제한구역내 농민에 대해서도 농업인후계자 선정이 가능하도록 후계자지정 지침 개정을 수차례 건의하여 마침내 1994년부터 우리 시 개발제한구역내 농업인에 대하여 농업인 후계자로 지정받을 수 있게 되었다.


연도별 농업인후계자 육성현황

(단위 : 명)

총계

1992이전

1993년

1994년

1995년

1996년

1997년

1998년

1999년

2000년

2001년

2002년

324

155

13

29

32

19

19

16

14

13

9

5

자료 : 농업행정과

  주  : 1. 1995년까지 지원액 - 농민후계자 1인당  7,000~30,000천원

         2. 1997년부터 지원액 - 농민후계자 1인당 20,000~50,000천원


4) 園藝作物 生産


  원예작물은 도시 근교의 소득작물로서 사업자금 지원, 기술지도 강화, 적정가격 유지 등의 시책을 추진하여 농가소득 증대를 도모하였으며, 농산물 수입개방에 대응하여 품질개선, 재배시설 자동화, 유통시설 확충 등을 중점 추진해 나가고 있다.


연도별 원예작물 생산실적

연도

구분

1993

1994

1995

1996

1997

1998

1999

2000

2001

2002

채소(톤)

102,793

111,503

135,581

145,855

147,263

131,684

162,760

187,200

183,171

193,180

과실(톤)

   803

   785

  3,024

  3,910

  4,855

  3,590

  5,475

  5,384

  5,475

5,230

화훼(천본)

205,775

214,160

272,899

166,725

204,215

215,567

188,671

168,804

213,504

150,459

자료 : 농업행정과


2. 畜  産


1) 家畜飼育


  축산물 수요가 점차 증가되고 있으나, 부산의 축산업은 도시권의 확장에 따른 도시 환경의 유지‧관리 차원에서 가축사육을 제한·억제하지 않을 수 없으므로 주택지 인근 또는 수원보호구역, 수영만 상류지역내의 가축사육장은 점차 이전 또는 폐쇄토록 유도하고 아울러 가축사육이 가능한 근교 농촌지역의 축산업을 육성하여 억제와 장려를 조화롭게 병행 추진하고 있어 강서 및 기장지역을 제외한 도심지역에서는 사육 농가가 감소하는 추세이며, 주요가축별 사육두수는 다음과 같다.


가축별 사육규모

(단위 : 호수, 마리)

연도별

가축별

1993

1994

1995

1996

1997

농가수

가축수

농가수

가축수

농가수

가축수

농가수

가축수

농가수

가축수

한  우

363

1,087

901

3,400

879

3,973

703

3,584

664

3,348

유  우

97

1,695

200

3,934

182

3,512

115

2,595

91

1,785

돼  지

275

26,845

295

32,229

205

28,749

187

38,376

153

34,177

255

311,764

350

503,753

264

233,002

236

266,771

210

191,772


연도별

가축별

1998

1999

2000

2001

2002

농가수

가축수

농가수

가축수

농가수

가축수

농가수

가축수

농가수

가축수

한  우

664

  2,389

416

  2,286

302

1,952

306

2,055

276

1,558

유  우

91

  1,514

53

  1,549

39

  1,159

39

1,159

43

1,328

돼  지

153

34,985

133

34,141

132

44,307

132

44,307

95

27,427

210

182,734

231

202,956

184

325,871

184

325,871

145

260,452

자료 : 농업행정과

2) 飼料生産 및 品質管理


  육류수요 증가에 수반하여 국내 축산업이 지속적으로 확대됨에 따라 사료 수요량도 계속 증가되고 있고, 축산업의 근간이 되는 사료제조업이 국가 중요산업으로서 안정된 수급과 저질품 유통방지에 역점을 두지 않을 수 없으며, 수급안정을 위하여 대부분 원료는 수입충당하고 양질품을 공급하기 위하여 품질관리를 강화하고 있고, 2002년도의 생산량과 발생된 불량사료 조치사항은 다음과 같다.


2002년도 사료생산량

(단위 : 톤)

사료별

생산량(A)

전국수요량(B)

A/B(%)

배합사료

261,000

15,679,800

1.7

단미사료

229,520

1,653,900

13.9

자료 : 농업행정과


2002년도 사료품질 관리사항

(단위 : 건)

사 료 별

검사계획

검사실적

위반건수

처    분

279

354

2

 

배합사료

220

286

1

영업의 일부정지 1월

단미사료

59

68

1

자료 : 농업행정과


3) 家畜 品種改良


  ① 가축 인공수정

  가축의 품종을 개량하여 단위 생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소를 중심으로 우량 종축에 생산된 정액을 사용한 인공수정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2002년도 실적은 다음과 같다.


2002년도 인공수정 실적

가 축 별

한  우

젖  소

두    수

695

402

293

자료 : 농업행정과


  ② 병아리 생산공급

  양계농가를 보호육성하기 위하여 부화장(1개소)의 꾸준한 지도를 통해 우량종계에서 생산된 육용계 300만수를 부화시켜 시내 양계농가와 인근 경남지방에 공급하고 있다.


4) 都市環境 沮害 家畜飼育場 整備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과 시민건강 향상을 위하여 생활환경에 저해되는 가축사육장은 폐쇄 또는 인근 경남 농촌지역으로 이전을 장려하는 한편, 존속 가능한 사육장에 대하여는 정화시설을 갖추어 사육하도록 적극 지도하고 있다.


5) 畜産物 供給 및 家畜衛生 管理


  국민경제의 고도성장으로 종래 쌀을 주식으로 하던 식생활방식에서 점차 축산물 등 가공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앞으로 보다 효율적인 축산물의 위생관리와 시민들의 기호에 맞는 양질의 축산물을 개발·공급하고자 양축농가에 대한 가축개량사업 지도와 소비자 보호를 위한 홍보시책을 통하여 축산업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① 축산물 수급

  시민 식생활이 지육선호에서 점차 가공품 등으로 고급화되고 있으며, 2002년 수급실적은 다음과 같다.

2002년 육류공급 실적

(단위 : 톤)

육 종 별

도매시장

반 입 육

수 입 육

시민1인당(Kg)

우    육

31,920

3,887

9,203

18,830

8.4

돈    육

65,740

11,422

46,428

7,890

17.3

계    육

29,260

-

23,400

5,860

7.7

자료 : 농업행정과


  ② 식육소매유통시설 지원 사업

  위생적이고 안전한 축산물(식육)을 공급하기 위하여 식육판매업소 중 기존의 시설을 냉장유통체계로 개선하거나 신규로 식육판매점(음식점 겸업 포함)을 개설하고자 하는 업소에 자금을 지원하여 소매단계 유통개선을 도모하고 있으며, 시설개선 및 설치자금은 2002. 12월말 현재 13개소 1,040백만원을 지원하였다.


6) 家畜防疫


  가축전염병 예방접종을 통해 탄저, 돼지콜레라, 광견병, 우결핵, 부루세라 등을 중점 예방하고 있으며, 특히 우결핵은 감염자가 착유시 젖소에게 전염시킬 수 있으므로 젖소에 대한 검진을 강화하여 양성 반응시 살처분하고 혈청검사사업, 오제스키병 방제, 유방염 방제사업으로 공중보건에 적극 이바지하고 있다.

  또한, 1990년부터 가축방역사업인 예방주사 및 예찰활동을 강화하고자 공수의를 위촉하여 효율적인 운용을 통해 축산농가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하여 위생적인 축산물을 공급하고 있다.


가축방역 실적 및 계획 현황

(단위 : 두)

병명

연도

탄  저

기종저

일 본

뇌 염

돼  지

콜레라

광견병

우결핵

검진부

루세라

혈  청

검  사

오제스키병 방제

꿀벌응애 및기타

실 적

(2002년)

3,293,533

666

16,413

-

24,775

2,219

10,110

1,350

3,238,000군(수)

계 획

(2003년)

3,137,412

600

5,000

57,312

30,000

2,100

12,700

1,700

3,028,000군(수)


3. 農·畜産物 流通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소득이 늘어나고 도시인구가 증가하면서 필연적으로 농업생산과 유통에 변화가 뒤따르게 되고 이에 따른 생산기술과 구조가 변동하게 된다.

  농업생산량이 증가되면 이를 소비자에게 공급하기 위한 유통부분의 중요성이 커지게된다. 특히 농산물은 국민의 필수적인 기본식품이라는 점에서 이의 안정적인 수급과 가격의 안정이 절실히 요청되며, 이를 위하여 소비자 유통개선과 농축산물 도매시장의 계속적인 정비 근대화로 현행 다단계 유통 경로를 축소하여 유통비용을 절감, 생산자와 소비자를 다같이 보호하는데 노력하고 있으며 주요 추진사업은 다음과 같다.


1) 엄궁 농산물도매시장(중앙도매시장) 建立 運營


  ① 추진경과

    ○ 1986. 6.10  시장건설 기본계획 수립

    ○ 1989.12.30  건설공사 착공

    ○ 1993. 2. 9  관리사업소 개소

    ○ 1993. 3.31  농산물도매시장 준공

    ○ 1993.12.21  농산물도매시장 개장


  ② 시설현황

    ○ 위    치 : 사상구 엄궁동 650번지

    ○ 규    모 : 부지 157,591㎡, 건물 92,743㎡

    ○ 주요시설 : 청과동(3동), 트럭판매동(3동), 양념동(1동), 관리금융동(1동)

                  잔품처리및관련상품동(1동), 서비스동(1동), 쓰레기처리동(1동)

                  중도매인점포동(3동)

    ○ 건립예산 : 57,165백만원(국비 12,516, 농안기금융자 29,924, 시비 14,725)

    ○ 도매법인 현황

도매법인명

자본금(억원)

주주수(명)

임직원수(명)

비      고

60

25

70

 

농협부산공판장

-

-

17

3개 공판장 통합

부산청과(주)

30

8

26

4개시장 통합

항도청과(주)

30

17

27

3개시장 통합

    ○ 상인입주 현황

구     분

점 포 수(개)

허 가 자 수(명)

비    고

1,187

834

 

중 도 매 인

432

447

 

관련상품상인

86

86

 

직 판 상 인

598

235

 

편의시설상인

71

66

 


  ③ 운영성과

  도매시장 개장, 대형유통업체 확산에 따른 물량분산과 경기침체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 등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2002년에는 거래량 358,502톤, 거래물량 295,628백만원을 달성하여 부산시 전체유통량의 43%를 점유하였다.

  162개 품목에 대하여 거래방법을 탄력적으로 지정·운영하였으며, 무·배추류의 상장예외거래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출하자의 선택폭을 확대함으로써 시장활성화를 도모하였다.

  3개 도매법인 58개 품목에 대하여 전자경매를 실시하였고 등급표시(속박이)검사, 농산물 안전성 검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공정거래 정착 및 신뢰성 제고에 이바지하였다. 아울러 시설물을 신축하여 중도매인의 영업공간을 확보하였으며, 주요 시설물에 대한 보수·보강공사 시행으로 건물 내구성 증진 및 청결한 시장환경을 조성하였다.

  사업소와 법인간 네트워크망을 구축하여 실시간 거래정보를 생산자와 소비자에게 제공하여 농산물 유통 선진화를 도모하였으며, 엄궁농산물도매시장 개장년도부터 2002년까지의 거래실적은 다음과 같다.


                    

엄궁 농산물도매시장 거래실적               

(단위 : 톤, 백만원)

연도

           실적

법인별

거래량

거래금액

월평균

거래량

거래금액

1994

189,960,593

146,032,494

15,830,242

12,238,427

농협공판장

65,007

55,900

5,417

4,658

부산청과

97,248

64,013

8,104

5,334

항도청과

105,326

54,807

8,777

4,567

상장예외

-

-

-

-

1995

94,846,506

72,928,887

7,903,972

6,111,934

농협공판장

104,641

72,358

8,720

6,030

부산청과

118,495

74,722

9,875

6,227

항도청과

129,008

60,831

10,751

5,069

상장예외

-

-

-

-

1996

47,247,181

36,360,488

3,937,313

3,047,304

농협공판장

115,216

87,891

9,601

7,324

부산청과

121,068

90,001

10,089

7,500

항도청과

118,305

65,138

9,859

5,428

상장예외

-

-

-

-

1997

23,446,296

18,058,729

1,953,882

1,513,526

농협공판장

140,655

99,551

11,721

8,296

부산청과

116,061

89,505

9,672

7,459

항도청과

115,022

67,043

9,585

5,587

상장예외

-

-

-

-

1998

11,537,279

8,901,315

961,452

746,092

농협공판장

143,312

95,140

11,943

7,928

부산청과

108,207

82,864

9,017

6,905

항도청과

109,580

62,583

9,132

5,215

상장예외

-

-

-

-

1999

5,588,090

4,330,364

465,680

363,022

농협공판장

122,774

94,981

10,231

7,915

부산청과

100,965

84,077

8,414

7,006

항도청과

95,709

60,460

7,976

5,038

상장예외

53,336

38,050

4,445

3,171

2000

2,607,653

2,026,398

217,307

169,946

농협공판장

104,901

88,614

8,742

7,385

부산청과

112,585

85,750

9,382

7,146

항도청과

83,737

54,539

6,978

4,545

상장예외

112,282

59,069

9,357

4,922

2001

1,097,074

869,213

91,424

72,974

농협공판장

97,751

90,249

8,146

7,520

부산청과

98,528

86,108

8,211

7,716

항도청과

77,034

54,158

6,420

4,513

상장예외

106,761

47,462

8,897

3,955

2002

358,500

295,618

29,875

24,635

농협공판장

93,384

93,866

7,782

7,822

부산청과

93,814

94,858

7,818

7,905

항도청과

70,994

54,326

5,916

4,527

상장예외

100,308

52,568

8,359

4,381

자료 : 농업행정과

2) 반여농산물도매시장(지방도매시장) 建立 運營


  ① 추진경과

    ○ 1994. 7월  동부권농산물도매시장 건설계획 수립

    ○ 1996. 2월  개발제한구역내 행위허가 승인

    ○ 1996.12월  착공

    ○ 2000. 8월  관리사업소 개소

    ○ 2000.11월  준공

    ○ 2000.12월  시장개장


  ② 시설현황

    ○ 위    치 : 해운대구 반여동 559번지

    ○ 규    모 : 부지 45,962평, 건물 22,417평

    ○ 주요시설 : 청과동(1동), 트럭판매동(2동), 고추마늘동(1동), 관리상가동(1동),

                  서비스동(1동), 기타(5동)

    ○ 건 립 비 : 934억원(국비 339, 농안기금융자 503, 시비 92)

    ○ 도매법인 현황

도매법인명

자본금(억원)

주주수(명)

임직원수(명)

비      고

60

49

69

 

농협반여공판장

-

-

15

농협부전공판장

동부청과(주)

30

13

29

5개시장 통합

제일청과(주)

30

36

25

부전 유사시장

    ○ 상인 입주현황

구     분

점 포 수(개)

허 가 자 수(명)

비    고

417

491

 

중 도 매 인

329

403

 

관련상품상인

74

74

 

편의시설상인

14

14

 


  ③ 운영성과

  현대화된 유통시설과 공정거래질서 확립을 통하여 동부권지역에 대한 안정적인 농산물 공급을 목적으로 개설된 반여농산물도매시장은 3개 법인, 2개 상장예외 정산조합과 1개 관련상가로 도매시장을 구성하여 중도매인 등 500명의 상인이 영업중에 있고, 유통정보시스템과 인터넷 홈페이지를 구축하는 등 시장활성화 기반을 구축하였으며, 개장년도부터 2002년까지의 반여농산물도매시장 거래실적은 다음과 같다.


반여농산물도매시장 거래실적

(단위 : 톤, 백만원)

연도

        실적

법인별

거래량

거래금액

월평균

거래량

거래금액

2001

510,799

461,131

42,567

38,427

농협공판장

54,612

48,803

4,551

4,067

동부청과

39,411

34,742

3,284

2,895

부산제일청과

38,391

34,718

3,199

2,893

상장예외

34,043

17,524

2,837

1,460

2002

172,171

162,672

14,348

13,556

농협공판장

62,634

61670

5,220

5,139

동부청과

41,583

40,775

3,465

3,398

부산제일청과

36,104

39,077

3,009

3,256

상장예외

31,850

21,150

2,654

1,763

자료 : 농업행정과


3) 畜産物 都賣市場 運營改善


  우리 시의 축산물도매시장은 모라축산도매시장 1개소가 있다. 모래축산도매시장은 공영축산물 도매시장 체제로 관리하던 중 2002년도에 민간도매시장으로 전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앞으로 시장경제 원리를 적극 도입하여 제도적인 운영개선과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으로 생산자의 소득은 물론 소비자의 가격안정에도 기여하고자 하고 있다


축산부류 도매시장 현황

시  장  명

지정도매인

위       치

설치일자

규  모(㎡)

대지

시설

모라축산도매시장

동원산업(주)

사상구 모라동 270-3

1981.10. 5

11,924

5,528

자료 : 농업행정과


모라축산도매시장 연도별 거래실적

(단위 : 톤, 백만원)

연도

거래물량

거래금액

일  평  균

비   고

물  량

금  액

1998

8,077

28,242

28

99

284일 개장

1999

17,273

79,457

61

282

282일 개장

2000

16,399

69,857

57

243

287일 개장

2001

16,944

65,410

59

230

285일 개장

2002

15,308

60,129

54

212

283일 개장

자료 : 농업행정과


4) 農畜産物 價格安定


  축산물은 생산량이나 수확량에 대한 예측이 곤란하고 또한 중량이 많고 부패 변질되기 쉬워 운송·보관·저장 비용이 많이 들며, 가격에 있어서도 소비는 연중 변동이 없는데 반해 생산은 계절성으로 가격변동의 진폭이 심하게 발생된다.

  우리 시에서는 농산물 특성에서 비롯된 가격불안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농축산물 중요품목에 대하여 시장가격 동향을 매일 파악하면서 산지출하를 적극 유도하고 비축된 물량은 적기에 방출하도록 조절하고 있으며, 상인들의 매점매석행위·포전거래행위 단속과 부정 축산물 및 육류구분 표시 위반업소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여 소비자 보호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5) 原産地 標示制의 强化


  농산물 수입시장 개방에 따라 농산물 수입이 늘어나고 있으며, 현저한 가격차를이용한 원산지미표시및허위표시 행위등부정유통행위가 근절되지 않고 있어 원산지 미표시 및 허위표시 행위를 집중 단속해 오고 있으며,  2002년에는 70개소의 위반업소를 적발 조치하였다.


6) 農産物 直去來 擴大


  산지와 소비지를 직접연결시켜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농산물을 거래토록함으로써 유통단계 축소를 통한 유통비용 절감과 신선한 농산물을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시민에게공급하기위하여 농산물직판장을 확대 개설·운영하고 산지에 간이집하장도 확대 설치하여 농산물의 공동출하를 적극 유도하고 있으며, 2002. 12월말 현재 농산물직판장 설치현황은 다음과 같다.

농산물직판장 설치 현황

소비지 직판장

산지 간이 집하장

상설직판장

임시직판장

강서구

기장군

33개소

31회

14개소

7개소

7개소

자료 : 농업행정과


4. 糧穀管理


  우리나라 양곡공급은 인구 증가와 산업발달에 따라 농지와 농업인구가 꾸준히 감소하고 있으며, WTO 체제출범 등으로 어려운 여건에 처해 있기는 하나 농업 생산기술의 발달과 품종개량 및 생산 기반 확충 등으로 2002년 쌀생산은 3,422만석으로 평년작을 웃도는 수준이다.

  국민 1인당 쌀소비량은 식생활의 서구화 추세에 편승하여 줄어들고 있으나(2001년 88.9kg→ 2002년 87㎏) 소비자들은 질좋은 쌀을 선호하고 있어 고품질의 지역 특산미를 생산하여 다양한 소비자의 기호를 충족시키며, 가공식품(쌀국수, 쌀과자, 쌀냉면 등)을 개발하여 식량의 다양한 소비를 유도함으로써 국민체위 향상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1) 糧穀의 需給 管理


  2003년의 양곡수요량은 2002년말 인구 3,730천명을 기준으로 볼때 1일소요량은 1,105톤으로 징계되며 연간 총 403천톤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양곡수요 추정량

(단위 : 톤, %)

       곡종

구분

보리쌀

밀가루

잡  곡

연  간

403,512

(100)

246,546

(61.1)

4,035

(1.0)

94,422

(23.4)

58,509

(14.5)

1일

1,105

675

11

259

160

자료 : 농업행정과

주  : 1인 1일 양곡 소비량 292g


  소비되는 양곡은 정부양곡 10,010톤(2.5%), 농협계통 33,375톤(8.3%), 자체생산 25,600톤(6.3%) 등과 이를 제외한 240,105톤(59.5%)은 타지에서 반입되고 있고, 밀가루 94,422톤(23.4%)은 제분회사에서 생산되고 있어 양곡은 적기에 공급되고 있으며, 2002년 추곡 수매량은 다음과 같다.

연간 양곡공급 현황

(단위 : 톤, %)

       공급량

구분

정부 양곡

농협 계통

타지 반입

자체 생산

연 간

309,090

10,010

33,375

240,105

25,600

(100)

(3.2)

(10.8)

(77.7)

(8.3)

자료 : 농업행정과


2002년도 추곡수매 현황

(단위 : 40㎏, 가마)

구    분

1등

2등

등외

기 타

추곡수매량

87,000

81,537

5,367

96

-

자료 : 농업행정과


  2) 糧穀의 安全保管 管理


  양곡은 수분이 함유되어 있어 변질 및 부패하기 쉬우므로 과학적인 관리방법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하절기에는 고온다습하여 변질의 우려가 높기 때문에 매일 일정한 시간에 보관창고내의 온·습도를 면밀히 점검하고 통풍, 환기에 의한 온·습도를 유지하여 입고 당시의 품위를 유지함은 물론 필요시 약제를 살포하여 충해 예방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선입 선출의 철저한 이행과 계속적인 확인점검으로 상시양질미를 공급할 수 있도록 양곡의 안전보관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2002. 12월말 현재 양곡보관 현황은 다음과 같다.


양곡보관 현황

구       분

동  수

면 적(평)

보관능력(톤)

7

2,272

16,475

민 간 창 고

6

2,172

15,844

농 협 창 고

1

  100

631

자료 : 농업행정과


5. 水産業


1) 水産 槪況


  부산은 남쪽이 바다로 둘러 싸여 수산자원이 풍부할 뿐 아니라 해면과 내수면어업이 발달할 수 있는 좋은 입지조건을 지닌 낙동강 유역에 자리하고 있어 어업의 의존도가 매우 컸던 선사시대부터 각종 어업이 성행되었다.

  선사시대 부산의 어업은 유적에서 발견되는 어패나 어업과 관련성이 있는 유물을 통하여 그 윤곽을 파악할 수 있으며, 신석기 시대부터는 어업이 성행하고 있었다는 것이 조개더미(패총)에서 출토된 유물에 의하여 밝혀지고 있다. 그 이후 청동기시대, 삼한시대, 삼국시대 및 조선시대를 거쳐 한적한 어촌이었던 부산은 개항과 더불어 급속히 발전하기 시작하여 우리나라 최대의 어항이자 어업전진기지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였다.

  우리 부산 수산의 변천과정을 살펴보면 무동력의 소형어선, 재래의 어로장비, 전통적인 어로방법으로 자급자족적인 어업을 영위하여 오다가 1960년대 들어 경제개발계획의 추진으로 기술도입과 1차 산업에 대한 집중투자로 어업구조의 개선과 함께 경제개발초기의 외화 획득원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였다.

  1970년대에는 수산물에 대한 수요의 증가로 양식어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근해어장 개발과 원양어업에의 활발한 진출로 수산업의 도약기를 맞이하였다. 1980년대는 유류파동과 연안국의 어업규제로 수산업의 신장이 일시 둔화 추세를 나타냈으나 어선의 대형화, 동력화, 어항시설 확충 등 수산물생산 기반시설과 양식어장 개발에 주력한 시기였다.

  1990년대는 WTO체제 출범과 세계자유무역질서의 강화, 수산자원의 남획 및 어장환경의 오염 등으로 생산이 둔화되었으며, 세계 연안국의 조업규제 강화로 인한 한·일, 한·중어업협정체결에 따른 연근해어선의 조업구역 축소로 수산업 경영에 더욱 어려움을 겪었으나 어업기반시설 확충을 위한 지방어항 건설·보수사업, 인공어초 시설사업 및 종묘방류사업, 방치폐선처리, 불법어업 지도·단속 등 수산자원 조성 및 어장환경 보호를 위한 각종 시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였다.

  2000년대는 수산업 회생방안의 일환으로 어선세력을 어업자원에 적합한 수준으로 감척하여 지속가능한 안정적 생산도모로 어업경쟁력 강화 및 어민소득 증대를 도모하기 위해 국제규제에 따른 어업인 지원사업 구조조정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공영수산물도매시장 건설, 부산국제수산물거래소 개설, 부산국제수산무역EXPO 개최 등 각종 현안사업도 추진 하고 있다.

  경제성장에 따른 국민소득 수준의 향상과 식생활 변화에 따른 수산물 수요의 증가에 대처하기 위하여 양식어장의 확대, 잡는 어업에서 기르는 어업으로의 전환, 원양어업의 지속적 유지가 필요할 뿐만 아니라 연차적인 감소로 고갈우려가 있는 연근해 수산자원의 보호를 위해 인공어초 시설사업, 수산종묘 방류사업, 연근해어업 구조조정사업, 특별관리해역 지정 등을 확대하고, 연안 어장의 저해요인인 환경오염 방지대책을 적극 강구함과 더불어 증가추세에 있는 내수면 어업개발 시책도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

  또한 어업생산성 향상을 위한 노후어선대체, 어선장비개량, 어업경영개선, 어로시설 현대화를 병행하여 나아가서는 수산물 유통구조 개선과 가격안정, 어가소득 증대를 위한 노력이 경제적 위치에서 뿐만 아니라 시민 식생활면에서도 중요한 의의를 갖기에 국내 최대의 수산도시로서의 역할을 착실하게 수행하고 있다.

  그리고, 유엔의 신해양법 발효로 연안국들의 자국 관할수역에 대한 조업규제 등이 강화되고 있으며, 특히 한·일 신어업협정 및 한·중어업협정 체결로 우리의 수산업은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고 있다.

  수산업의 환경변화에 적극 대응하고자 1999. 12월 감천항을 수산물종합보세구역으로 지정하고, 이의 활성화를 위하여 종합보세구역 확대지정 및 국제수산물거래소 설립 추진, 공영수산물도매시장 건설, One-Stop 수산물수출단지 조성, 부산국제수산무역EXPO 개최 등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부산을 21세기 세계 제1의 국제 수산물류·무역기지로 조성하기 위한 각종 사업을 비롯하여 해양관광복합형어항 육성, 낙동강 어촌민속전시관 건립, Blue City 조성, 어촌체험관광마을 조성, 부산해양자연사박물관 운영 등 해양관광 산업화를 통한 어촌지역의 부가가치 창출 및 고용창출로 어촌경제 발전에 기여키 위한 각종 현안사업 추진에도 박차를 기하고 있다.


2) 漁業 人口


  부산의 어업인구는 다음 표와 같이 1993년도에 18,305명으로 전국대비 4.5%였고 그후 어업인구는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였지만 2000년도를 고비로 급속히 감소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이는 한·중·일 어업협정 체결로 인한 어장축소와 연근해 어선세력을 어업자원에 적합한 수준으로 감척함에 따라 어업인구수가 급속히 감소한 것으로 판단되어진다.

  2002년도 부산의 어업인구는 2,856가구에 9,398명으로 전국대비 어가 인구수의 4.4%에 불과해 상대적으로 전국 제1의 항구도시인 부산의 수산업이 대형화·기업화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어업가구 및 어가 인구수

(단위 : 가구, 명)

      구분

 

연도

어 업 가 구 수

어 가 인 구 수

전  국

부  산

전국대비비율(%)

전  국

부  산

전국대비비율(%)

1993

113,617

4,415

3.9

404,610

18,305

4.5

1994

110,415

4,306

3.9

381,864

17,359

4.5

1995

104,480

5,097

4.9

347,210

19,694

5.7

1996

101,677

4,982

4.9

330,464

18,803

5.7

1997

99,912

5,012

5.0

323,383

18,524

5.7

1998

98,972

5,119

5.2

322,229

19,361

6.0

1999

97,754

5,082

5.2

315,198

18,854

6.0

2000

81,571

3,591

4.4

251,349

12,968

5.2

2001

77,717

3,224

4.1

251,349

11,546

4.9

2002

73,124

2,856

3.9

215,174

9,398

4.4

자료 : 통계청

3) 水産物 生産


  1993년도 부산의 수산물 총 생산량은 다음 표에서와 같이 502,248M/T으로 전국 생산량의 15%를 차지하였으며, 이 중 어류가 68%를 차지하고 있고 패류와 해조류는 1970년도부터 양식기술의 발달로 부산 연안에도 미역 양식이 성행하게 되었고, 낙동강 하류의 해태 양식기술의 향상과 재첩 등 패류 양식으로 패류생산량은 119,937M/T으로 24%, 해조류는 25,034M/T으로 5%를 차지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근해어업의 주요 업종으로는 대형기선저인망어업, 대형트롤어업, 대형선망어업, 중형기선저인망어업, 근해안강망어업, 근해연승어업, 근해유자망어업, 근해채낚기어업 등을 들 수 있으나 한·일·중 어업협정 체결에 따른 어장축소 등 국내외 여건 변화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연안어업도 공유수면의 매립과 공장 폐수 및 생활하수의 유입으로 인한 연안공동어장의 상실과 자원의 고갈 등으로 어업자원은 점차 감소현상을 나타내고 있다.

  양식어업은 양식미역의 급속한 증가와 해태양식의 기술개발로 매년 생산량이 증가되고 있으나 1994년에는 태풍 피해로 인하여 해조류 생산량이 급격히 감소하였으며, 1995년도에는 행정구역 개편으로 인하여 기장군이 부산광역시로 편입됨에 따라 해조류의 생산량이 증가하였음을 볼 수 있다.


수산물 생산현황

(단위 : M/T)

     구분

연도

부                         산

전  국

전국대비비율(%)

합  계

어  류

패  류

해조류

기  타

1993

502,248

342,737

119,937

25,034

14,540

3,335,531

15.1

1994

512,527

369,456

103,441

16,465

23,165

3,476,587

14.7

1995

506,587

339,503

113,214

33,788

20,082

3,348,184

15.1

1996

691,171

509,610

143,079

20,860

17,622

3,244,288

21.3

1997

468,443

311,582

124,052

20,829

11,980

3,243,725

14.4

1998

468,553

336,815

103,090

21,634

7,014

2,835,015

16.5

1999

500,790

325,896

134,674

35,127

5,093

2,910,569

17.2

2000

432,703

265,610

135,425

28,033

3,635

2,514,225

17.2

2001

479,945

333,214

118,654

24,752

3,325

2,665,123

18.0

2002

418,303

248,185

132,731

35,572

1,815

2,476,188

16.9

자료 : 통계청

4) 漁船 勢力


  1993년도 부산의 어선세력을 살펴보면 다음 표에서와 같이 7,509척에 497,163톤이었던 것이 어선 건조기술의 발달로 선질과 동력개량, 대형화 등에 힘입어 1999년말 어선세력은 총 6,920척, 571,807톤으로서 척수는 589척이 감소하였으나, 톤수는 74,644톤인 약 87%정도 증가하였다.

  그러나 2000년부터는 한·일·중 어업협정 체결에 따른 어장축소로 인해 어선세력을 어업자원에 적합한 수준으로 감축함에 따라 어선척수와 톤수가 감소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어선세력을 2002년 기준으로 전국을 대비하여 보면 척수는 전국 94,388척의 6.2%이나, 톤수는 전국 816,563톤의 54.3%로 절반수준을 웃돌고 있어 우리 부산은 대형어선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원양어선은 부산이 508척을 보유하고 있어 전국 543척의 93.6%나 차지하고 있어 부산이 지리적 여건에 힘입어 우리나라 최대의 어항이자 어업전진기지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음을 잘 나타내고 있다.


어선 세력 현황

(단위 : 척, 톤)

   구분

연도

합          계

동  력  선

무 동 력 선

척수

톤 수

마력수

척수

톤 수

마력수

척수

톤 수

1993

7,509

497,163.61

1,797,589

6,451

495,817.33

1,797,589

1,058

1,346.28

1994

7,379

537,106.48

2,053,126

6,497

536,058.20

2,053,126

882

1,048.28

1995

7,528

547,621.4

2,136,058

6,799

546,944.86

2,136,058

729

676.54

1996

7,313

571,140.81

-

6,645

570,628.90

-

668

511.91

1997

7,253

558,248.75

2,257,216

6,759

557,880.00

2,257,216

494

368.75

1998

6,942

559,400.6

2,240,057

6,521

559,075.55

2,240,057

421

325.05

1999

6,920

571,807.69

2,259,129

6,568

571,568.57

2,259,129

352

239.12

2000

6,424

522,577.86

3,010,974

6,187

522,401.48

3,010,974

237

176.38

2001

5,985

495,094.75

2,392,823

5,810

494,965.09

2,392,823

175

129.66

2002

5,853

443,694.88

2,577,362

5,693

443,572.72

2,577,362

160

122.16

자료 : 수산행정과


전국 대비 어선세력 현황(척수)

(단위 : 척)

   구분

연도

합          계

동   력   선

무  동  력  선

전국

부산

대비(%)

전국

부산

대비(%)

전국

부산

대비(%)

1993

87,473

7,509

8.6

72,838

6,451

8.9

14,635

1,058

7.2

1994

77,391

7,379

9.5

70,082

6,497

9.3

7,309

882

12.1

1995

76,801

7,528

9.8

71,041

6,799

9.6

5,760

729

12.7

1996

75,244

7,313

9.7

69,206

6,645

9.6

6,038

668

11.1

1997

81,000

7,253

9.0

73,780

6,759

9.2

7,220

494

6.8

1998

90,997

6,942

7.6

82,803

6,521

7.9

8,194

421

5.1

1999

94,852

6,920

7.3

87,502

6,568

7.5

7,350

352

4.8

2000

95,890

6,424

6.7

89,294

6,187

6.9

6,596

237

3.6

2001

94,935

5,985

6.3

89,347

5,810

6.5

5,588

175

3.1

2002

94,388

5,853

6.2

89,327

5,693

6.4

5,061

160

3.2

자료 : 수산행정과


전국 대비 어선세력 현황(톤수)

(단위 : 천톤)

   구분

연도

합          계

동   력   선

무  동  력  선

척당평균톤

전국

부산

대비(%)

전국

부산

대비(%)

전국

부산

대비(%)

전국

부산

1993

919,917

497,163

54.0

903,912

495,817

54.9

16,005

1,346

8.4

10.52

66.21

1994

940,322

537,106

57.1

930,076

536,058

57.6

10,246

1,048

10.2

12.15

72.79

1995

958,599

547,622

57.1

951,213

546,945

57.5

7,386

677

9.2

12.48

72.74

1996

971,808

571,141

58.8

965,276

570,629

59.1

6,532

512

7.8

12.92

85.95

1997

964,471

558,249

57.9

958,155

557,880

58.2

6,316

369

5.8

11.91

76.97

1998

978,334

559,401

57.2

971,704

559,076

57.5

6,630

325

4.9

10.75

80.58

1999

991,956

571,808

57.6

986,339

571,569

57.9

5,617

239

4.3

10.46

82.63

2000

923,099

522,577

56.6

917,963

522,401

56.9

5,136

176

3.4

9.63

81.35

2001

884,853

495,095

56.0

880,467

494,965

56.2

4,386

130

3.0

9.32

82.72

2002

816,563

443,695

54.3

812,629

443,573

54.6

3,934

122

3.1

8.65

75.81

자료 : 수산행정과

  5) 水産物 加工


  수산가공품은 아래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냉동품이 주종이었던 1993년도에는 가공품이 총 207천톤이 생산되는데 그쳤다. 그 후 가공기술의 개발과 국민생활수준 향상으로 수산가공품의 수요가 증가되어 1996년도에는 349천톤을 생산하여 1.7배의 증가를 보였으나 1996년을 기점으로 수산자원의 남획, 어장환경 오염, WTO 체제 출범 등으로 수산업의 전반적인 생산감소, 외국과의 문화교류 및 개방에 따른 음식문화 변화로 인한 수산물 소비 감소 등으로 가공품 생산량이 다소 감소하였다.

  그러나 국민들의 소득수준 향상 및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로 고차 가공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수산가공품은 우리 국민들에게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수산물가공 처리시설에 있어서 부산지역 냉동·냉장 업체수는 2002. 12월말 현재 111개로서 전국의 16%에 불과하나 냉장보관 능력면에 있어서는 1,018천톤으로 전국의 63%를 차지하고 있다.

  부산지역 수산가공업체의 주 매출시장은 1980년대는 대일본 수출시장을 겨냥한 수산가공이 상당한 중심을 이루었으나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대일본 수출물량의 격감으로 인해 수출지향적 수산가공은 쇠퇴하고 국내 소비시장으로 전환하고 있다.

부산의 수산업은 가공원료 확보의 어려움으로 취급량이나 규모면에서 한계성을 가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한계성의 극복을 위해 감천항 수산물 유통가공단지 조성사업을 총사업비 3,106억원을 투자하여 1995년 착공, 2005년 완공을 목표로 조성중에 있으며, 동 사업이 완료되면 접안·양육·처리가공·유통의 계열화로 물류비용 및 생산비 절감, 수산물 출하 수급 조절로 물가안정 도모, 원가 절감을 통한 경쟁력 강화 및 고용증대로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기대효과가 발생될 것으로 예상된다.


수산가공품 생산량 현황

(단위 : M/T)

      구분

  연도

품목별 생산량

냉동품

한천

어분·어유

연제품

기타

1993

206,713

167,792

-

21,111

14,672

3,138

1994

247,486

206,586

-

19,716

18,712

2,472

1995

232,311

190,554

-

17,939

20,720

3,098

1996

349,290

301,119

-

11,816

27,585

8,770

1997

188,167

139,333

-

11,389

26,131

11,314

1998

179,352

135,619

-

10,567

24,418

8,748

1999

205,684

147,609

-

22,065

22,911

13,099

2000

199,939

147,067

-

14,330

23,192

15,350

2001

205,621

142,302

-

19,840

24,059

19,420

2002

264,682

219,268

-

4,934

18,764

21,716

자 료 : 수산행정과

수산가공업체 현황

(단위 : 개사)

       구분

  연도

부     산

전      국

냉동품

한천

어간유

기타

냉동품

한천

어간유

기타

1993

96

93

1

2

-

602

574

20

8

-

1994

97

95

-

2

-

602

574

20

8

-

1995

97

95

-

2

-

634

605

18

11

-

1996

101

99

-

2

-

621

596

16

9

-

1997

102

101

-

1

-

645

625

12

8

-

1998

100

99

-

1

-

645

625

12

8

-

1999

385

104

-

1

280

3,361

643

11

6

2,701

2000

405

110

-

1

294

3,402

651

12

6

2,733

2001

355

109

-

-

246

3,430

641

10

6

2,773

2002

349

111

-

-

238

3,484

686

10

6

2,782

자 료 : 수산행정과


수산물가공업 생산능력 현황

(단위 : 톤)

       구분

  연도

부     산

전      국

냉동품

한천

어간유

기타

냉동품

한천

어간유

기타

1993

580,096

580,091

0.3

4.8

-

1,102,701

1,102,670

7

24

-

1994

635,044

635,039

-

5

-

1,105,701

1,105,670

7

24

-

1995

635,044

635,039

-

5

-

1,190,239

1,190,132

6

101

-

1996

682,771

682,766

-

5

-

1,249,528

1,249,433

19

76

-

1997

764,696

764,693

-

3

-

1,355,083

1,355,000

11

72

-

1998

803,766

803,763

-

3

-

1,355,083

1,355,000

11

72

-

1999

5,043

4,532

-

3

508

38,280

15,338

5

66

22,871

2000

5,120

4,584

-

3

533

36,007

11,841

6

13

24,147

2001

4,895

4,577

-

-

318

90,446

15,858

5

78

74,505

2002

4,952

4,568

-

-

384

92,362

20,044

5

78

72,235

자료 : 수산행정과

수산물가공업 생산량 현황

(단위 : 톤)

    구분

연도

부     산

전      국

냉동품

한천

어간유

기타

냉동품

한천

어간유

기타

1993

206,713

167,792

-

21,111

17,810

1,486,181

1,096,912

272

51,568

337,429

1994

247,486

206,586

-

19,716

21,184

1,714,511

1,301,482

393

47,729

364,907

1995

232,311

190,554

-

17,939

23,818

1,691,810

1,275,864

403

59,318

356,225

1996

349,290

301,119

-

11,816

36,355

1,727,497

1,265,190

563

50,716

411,028

1997

488,167

139,333

-

311,389

37,445

1,654,342

1,238,135

358

43,556

372,293

1998

179,352

135,619

-

10,567

33,166

1,541,249

1,110,160

639

50,700

379,750

1999

205,684

147,609

-

22,065

36,010

1,594,025

1,179,024

365

45,361

369,275

2000

199,939

147,067

-

14,330

38,542

1,465,092

1,042,648

961

37,732

383,751

2001

205,621

142,302

-

19,840

43,479

1,546,839

1,128,026

361

36,013

382,439

2002

264,682

219,268

-

4,934

40,480

1,443,910

996,482

397

19,843

427,188

자료 : 통계청


6) 水産物 輸出 및 輸入


  수산물 수출은 1982년이후 연평균 20%의 꾸준한 증가추세를 보였으나 1988년을 정점으로 국내외 여건변화 및 값싼 중국산에 의한 수산물 수출시장의 경쟁력 하락, 한·일어업협정(1999. 1. 22일) 및 한·중어업협정(2001. 6. 30일) 발효 등으로 점차 감소(일본 15%, 중국 34%)하고 있으며, 2002년의 경우 고급품목의 수출이 크게 감소한데다 구제역과 광우병 등으로 인한 국내 수산물 소비가 늘어나면서 수입이 증가하였기 때문에 전체 수산물 생산량중 수출량이 차지하는 비율은 전년대비 전반적인 감소 추세를 보였다.


수산물 수출 현황

(단위 : 백만$)

      연도

구분

1993

1994

1995

1996

1997

1998

1999

2000

2001

2002

부  산

346

460

487

443

404

356

405

458

411

404

전  국

1,450

1,650

1,747

1,635

1,493

1,369

1,521

1,505

1,304

1,160

대비(%)

23.9

27.9

27.9

27.1

27.1

26

27

30

32

35

자료 : 수산진흥과

수산물 수입 현황

(단위 : 백만$)

    연도

구분

1993

1994

1995

1996

1997

1998

1999

2000

2001

2002

부산

359

456

520

757

696

413

868

902

1,260

1,792

전국

542

726

843

1,080

1,045

587

1,179

1,281

1,604

1,884

대비(%)

66

63

62

70

67

70

74

71

79

95

자료 : 수산진흥과


7) 漁撈 및 漁業基盤施設 擴充


  ① 노후어선 대체사업

  1977년 연근해어업 진흥계획에 의거 연안어업에 종사하는 노후어선을 대체 지원하여 해난사고 예방 및 어업인 소득증대 도모를 위해 1978년부터 노후어선대체사업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지원대상은 10톤미만 연안노후어선을 경제성, 내구성, 친환경성을 가진 어선 또는 FRP 어선으로 대체 건조하고자 할 경우에 해당되며, 지원조건은 톤당 9백만원중 국비 20%, 융자 60%, 자비부담 20%이다.


  ② 어선용 기계공급사업

  1994년부터 영세어업인에게 무전기, 레이다, 어군탐지기 등 어선용 기계구입을 지원함으로서 어업인의 부담 경감 및 어선의 기계화 촉진으로 해난사고 예방, 어업경쟁력 제고 및 어업경영 개선을 위해 어선용 기계공급사업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지원대상은 기존의 노후장비를 대체하거나 신규로 설치할 경우 또는 노후어선 대체를 위한 신조어선에 장비를 설치하고자 하는 경우이며, 지원조건은 대당 2백만원중 국비 30%, 시비 20%, 융자 30%, 자비부담 20%이다.


  ③ 어선 기관대체사업

  무동력 어선의 동력화 및 저효율 노후기관을 연료절약형 선박용 기관으로 대체 지원하여 안전조업 및 해난사고 예방을 위한 어선 기관대체사업이 1977년부터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지원대상은 노후된 기관을 대체하거나, 무동력 어선에 신규로 기관을 설치코자 하는 경우, 또는 자기자금으로 건조중인 어선에 기관을 설치하고자 하는 경우 등이며, 지원조건은 마력당 16만원이내 융자 80%, 자비부담 20%이다.

노후어선 대체건조 기계공급 및 기관대체사업 지원현황

(단위 : 백만원)

사   업   명

2000년 까지

2001년

2002년

비고

물  량

금  액

물  량

금  액

물  량

금  액

합        계

 

102,488

 

527

 

420

 

노후어선 대체건

457척/

29,753톤

100,853

10척 /

34톤

315

7척 /

18.44톤

258

 

어선용 기계공급

1,105대

1,056

47대

134

27대

88

 

어선 기관대

8,119HP

579

950HP

78

805HP

74

 

자료 : 수산행정과


  ④ 어항시설

  어선 안전수용으로 자연재해로부터 어업인의 생명과 재산보호, 어획물의 원활한 양육 및 유통 도모로 어업인 소득증대, 어촌 정주생활 및 지역사회 발전 기반조성 등을 목적으로 매년 어항건설사업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아래 표에서 보듯이 부산시 시역내에는 총 51개소의 어항이 있으며, 2002년까지 지방어항은 사업비 437억원을 투입하여 방파제 등 9,362m 건설을 완료하였다.


어 항  현 황

(단위 : 개소)

구    분

국가어항

지방어항

소규모어항

부    산

51

2

14

35

전    국

2,469

105

317

2,047

대비(%)

2.1

1.9

4.4

1.7

자료 : 수산행정과

주  : 1) 국가  어항 : 다대, 대변

      2) 지방  어항 : 송정, 청사, 우동, 민락, 눌차, 천성, 대항, 이동, 월래, 학리, 칠암, 두호,

                      신암, 동백

      3) 소규모어항 : 어촌계별 항포구


어항 시설 현황

(단위 : M)

항   별

방 파 제

물 양 장

기   타

비   고

17,602

5,653

5,837

6,112

 

국 가 어 항

2,475

550

1,577

348

 

지 방 어 항

8,104

2,843

2,511

2,750

 

소규모 어항

7,023

2,260

1,749

3,014

 

자료 : 수산행정과

지방어항 건설 현황

(단위 : M, 백만원)

          연차별

구  분

2000년 까지

2001년

2002년

비고

사   업   량

9,362

9,160

90

112

 

사업비

43,735

37,955

2,802

2,978

 

국     비

12,515

9,625

1,401

1,489

 

시     비

31,220

28,330

1,401

1,489

 

자료 : 수산행정과


  ⑤ 인공어초 시설

  연안수역에 인공어초 및 해중림 조성으로 수산생물의 산란·서식장을 인위적으로 시설하여 풍요로운 바다목장 조성 및 불법어업 근절, 백화현상 등으로 황폐화된 어장의 생태계 복원을 통한 어업인 소득증대 등을 목적으로 1987년부터 인공어초 시설사업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아래 표에서 보듯이 2002년말 현재 총 1,938ha에 67억원을 투자하여 사각어초 11,250개, 반구형어초 1,489개, 강제어초 5개를 제작, 투하 완료하였다.


인공어초 시설현황

(단위 : 백만원)

연도별

면적(ha)

수량(개)

사업비

어초종류

비    고

1,938

12,733

6,680

 

 

1992까지

561

3,410

815

사각어초

청사포해역, 용호해역

1993

112

700

309

청사포해역

1994

83

520

249

용호해역

1995

93

580

343

1996

96

600

389

1997

134

840

590

다대해역

1998

208

1,300

982

기장 시랑리, 용호해역

1999

176

1,264

748

사각·반구형어초

청사포해역

2000

176

1,264

748

청사포해역, 기장 동백지선

2001

96

910

505

청사포해역, 기장해역

2002

203

1,345

1,002

사각·반구형·강제어초

자료 : 수산행정과

8) 漁業 構造調整事業


  우리나라 수산업은 1990년대를 접어들면서 국제적으로는 UN해양법협약 발효, 한·중·일간 어업협정체결에 따른 새로운 어업질서 형성으로 연근해 조업어장 축소, 자유무역을 지향하는 WTO의 관세인하, 보조금철폐 등의 움직임으로 연근해 어업 경영이 악화되었으며, 국내적으로는 남획으로 인한 수산자원 감소, 3D업종 인식에 따른 노동력 이탈, 어업비용 상승 등으로 인한 연근해어업의 생산기반 약화, 수입개방에 따른 저가 수산물 수입으로 경쟁력 약화, 대규모 매립·간척에 따른 연안어장 축소, 산업폐수 및 생활 하수 유입으로 인한 해양환경 오염에 따른 수산자원 감소 등으로 우리나라 연근해어업의 어려운 현실이 더욱 가중되고 있다.

  이에 따라 연근해 어선세력을 어업자원에 적합한 수준으로 감척하여 지속 가능한 생산성을 도모함으로써 어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어업인의 소득증대에 기여하기 위해 1995년부터 연근해어업 구조조정사업을 시행하였고, 외국과의 어업협정 체결로 인하여 협정 체결전의 조업어장에서 어업활동 등에 제한을 받은 어업인에 대한 신속한 지원을 위해 1999년부터 국제규제에 따른 어업인 지원사업을 국가적인 현안사업으로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연근해어업 구조조정사업 추진 내역

(단위 : 백만원)

연도별

사업량(척)

지      원      금

비  고

국   비

융   자

자비부담

157

41,540

28,285

8,920

4,335

 

1995

6

1,515

425

872

218

대형선망

1996

13

4,098

1,106

2,187

805

대형선망 외 1개업종

1997

24

6,783

4,279

1,998

506

대형기저

1998

55

15,470

11,261

2,525

1,684

대형선망 외 3개업종

1999

6

1,244

1,096

89

59

대형선망 외 1개업종

2000

4

855

712

86

57

근해안강망

2001

-

0

-

-

-

 

2002

49

11,575

9,406

1,163

1,006

대형선망 외 3개업종

자료 : 수산행정과

국제규제에 따른 어업인 지원사업 추진 내역

(단위 : 백만원)

연도별

사업량(척)

지      원      금

비  고

폐업지원금

실업지원금

287

175,263

167,268

7,995

 

1999

185

116,996

112,709

4,287

근해자망 외 7개업종

2000

15

7,216

7,016

200

근해통발 외 6개업종

2001

79

47,324

44,531

2,793

기타통발 외 6개업종

2002

8

3,727

3,012

715

기타통발 외 3개업종

자료 : 수산행정과


9) 韓·中·日 漁業協定


  배타적경제수역(Exclusive Economic Zone)이란 자기 나라의 해안으로부터 200해리 범위 내의 수역을 의미한다. 영해(領海)가 연안으로부터 12해리(海里)인데 비해, 일정한 주권적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경제수역은 해안으로부터 200해리(약 370㎞)이다.

  유엔 해양법 협약에 따라 연안국은 수역 내의 해면과 해저, 해상(海床, Sea-bed), 하층토(Sub-soil)와 그 상부수역 외 생물, 비생물 천연 자원의 탐사, 개발, 보존 및 관리를 위한 경제적 활동에 관련한 모든 주권적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또 인공섬 등 시설물의 설치, 사용과 해양에 대한 조사와 환경 보존 등에 관한 관할권도 가진다. 다만 어업자원에 대해서는 연안국이 자국의 어획능력을 넘는 잉여자원에 대해 일정한 조건하에 타국의 입어(入漁)를 인정해야 한다. 그러나 영해와 같이 완전 배타적인 주권과는 달리 항해나 상공비행의 자유, 해저케이블·파이프라인 부설의 자유 등 공해적 성격을 함께 갖는다.


  ① 주변국과의 어업협정 추진배경

  1994년 11월 유엔 해양법협약의 발효에 따라 200해리 배타적경제수역이라는 새로운 제도가 도입됨에 따라 인접국간의 바다 폭이 400해리에 미치지 못할 경우 관련 국가간 합의에 의거 EEZ 경계를 확정하여야 하나 경계획정에 장시간이 소요됨에 따라 영구적인 EEZ 경계획정 이전에 우선 시급한 어업문제만을 해결하기 위한 잠정약정으로 어업협정을 체결하고 외교공한(비준서)을 교환하는 날부터 발효하게 되며, 협정의 적용대상수역은 양국의 배타적경제수역이다.


  ② 한·일 어업협정

  ○ 협정경과

   - 1996. 5월 이후 10차에 걸쳐 한·일어업협정 개정을 위한 실무자회의 개최

   - 1998. 1.23 : 일본의 일방적 어업협정(1965년 체결) 파기 통보 → 1년후 실효

   - 1998.11.28 : 신 한·일어업협정 체결

   - 1998.12. 6 : 국회 비준동의

   - 1999. 1.22 : 발효

  ○ 주요내용

   - 배타적 경제수역(EEZ) 폭을 35해리로 함 : 연안국주의

   - 동해 및 제주도 남부해상에 중간수역을 설정함 : 기국주의

   - 배타적 경제수역(EEZ)내 상호 입어 허용

   - 발효와 종료 : 비준서를 교환하는 날부터 효력이 발생, 최초 3년간 유효하며 일방의 종료 의사를 통고하는 날부터 6개월 이후에 종료

   - 배타적 경제수역내 어획가능 어종, 어획량, 조업구역, 기타 조업조건 등은 매년 협상을 통해 결정

  ○ 연도별 배타적 경제수역내 양국의 입어척수 및 어획할당량 현황

    <1999년도 상호 EEZ 입어량>

    - 우리어선의 일본국 EEZ 입어량 : 17개업종, 1,704척, 149천톤

      ☞ 우리시 선적 어선의 입어량 : 691척, 82천톤

    - 일본 어선의 한국 EEZ 입어량  : 15개업종, 1,601척, 94천톤

    <2000년도 상호 EEZ 입어량>

    - 우리어선의 일본국 EEZ 입어량 : 17개업종, 1,639척, 130천톤

      ☞ 우리시 선적 어선의 입어량 : 597척, 79천톤

    - 일본 어선의 한국 EEZ 입어량  : 15개업종, 1,601척, 94천톤

    <2001년도 상호 EEZ 입어량>

    - 우리어선의 일본국 EEZ 입어량 : 16개업종, 1,464척, 110천톤

      ☞ 우리시 선적 어선의 입어량 : 488척, 63천톤

    - 일본 어선의 한국 EEZ 입어량  : 15개업종, 1,459척, 94천톤

    <2002년도 상호 EEZ 입어량>

    - 우리어선의 일본국 EEZ 입어량 : 12개업종, 1,395척, 90천톤

      ☞ 우리시 선적 어선의 입어량 : 440척, 56천톤

    - 일본 어선의 한국 EEZ 입어량  : 12개업종, 1,395척, 90천톤


  ③ 한·중 어업협정

  ○ 협정경과

   - 1998.11.11 : 가서명

   - 2000. 8.13 : 한·중어업협정 정식서명

   - 2001. 2.28 : 국회 비준 동의

   - 2001. 6.30 : 발효

  ○ 주요내용

   - 양국 중간수역에 “잠정조치수역”과 “과도수역” 설정

     ·잠정조치수역 : 자국어선에 조업을 허가하고 자국어선에 대하여만 국내법 적용 및 관할권 행사(기국주의)

     ·과 도 수 역  : 협정발효 4년후 연안국의 배타적경제수역에 귀속

                     잠정조치수역 보다는 자원관리방식이 강화되는 수역임

   - 발효와 종료 : 공한을 교환하는 날부터 효력이 발생하며, 5년간 유효하고, 유효기간이 경과한 후 일방이 협정종료의사를 서면으로 통보하면 1년후 자동으로 효력상실

   - 2005. 1. 1부터 등량·등척 실시

  ○ 연도별 상호 EEZ 및 과도수역내 양국의 입어척수 및 어획할당량 현황

    <협정 초년도(2001.6.30~2002.12.31) 상호 EEZ 및 과도수역 입어량>

    - 우리어선의 중국 EEZ 입어량 : 1,402척 90,000톤

      ☞ 우리시 선적 어선의 입어량 :  375척, 30,086톤

    - 우리어선의 과도수역내 입어량 : 1,239척

      ☞ 우리시 선적 어선의 입어량 :  84척

    - 중국어선의 한국 EEZ 입어량 : 2,796척, 164,400톤

    - 중국어선의 과도수역내 입어량 : 2,704척

    <2003년도 상호 EEZ 및 과도수역 입어량>

    - 우리어선의 중국 EEZ 입어량 : 1,402척 60,000톤

      ☞ 우리시 선적 어선의 입어량 :  363척, 22,300톤

    - 우리어선의 과도수역내 입어량 : 427척

      ☞ 우리시 선적 어선의 입어량 :  20척

    - 중국어선의 한국 EEZ 입어량 : 2,531척, 93,000톤

    - 중국어선의 과도수역내 입어량 : 1,802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