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로는 도시를 구성하는 중요요건이며, 토지이용과 더불어 도시계획의 기본적인
요소이자 시설이다. 또한 가로는 도시의 산업, 경제, 정치, 문화 등 제반
활동과 기능 및 지역구조 도시형태를 좌우하는 것이므로 도시가로 계획은
도시계획상 가장 중요한 것이다. 특히 부산은 도시중심권으로 이동하는 차량이
시간적 제한을 많이 받고 있어 새로운 가로계획 및 시설의 중요도가 고조되고
있다.
최초의 부산시가지 가로시설은 복병산과 용두산 중간을 굴착하여 1908년
12월에 개통을 보게 된 대청로이며, 그 외 일본인 거주지내의 시가지 가로는
비교적 잘 정비되었으나 여타 지역은 자연 그대로 이용되던 중 1921년~1927년
초량, 수정, 좌천, 범일동 지역에 폭 5.4~10.9m 도로(총연장 11,450m)를
시공한 것을 비롯하여 1935년까지 부산시가지 계획이 수립되기 전까지 시공한
가로는 약 46,688m에 달하였다.
그러나 이는 단편적인 시가지 정비에 불과하였고 획기적인 계획을 수립한
것은 1937년 3월 23일자 총독부 고시 제188호로 부산시가지계획 가로를 대로
14개 노선, 중로 50개 노선을 책정·고시한 것이며, 그 후 1938년
가로 일부변경과 광장 13개소를 신설하였다.
일제말기 그들의 침략정책에 급급한 나머지 여러 다른 도시시설과 마찬가지로
가로시설에 대한 투자를 도외시하여 도시의 중추적인 시설이며, 도시의 동맥이라고
말할 수 있는 가로시설은 원시적인 형태를 탈피하지 못하였다.
해방후 부산시는 과감한 도시정비를 시도하여 1952년 가로 일부변경과 세(細)도로
계획을 수립하였고, 1953년 1월 30일 국제시장 대화재와 동년 11월 27일
부산역전 대화재로 인한 재해지구 복구사업으로 가로일부 변경과 동시에
신설하였다.
몇 차례의 계획도로 신설 및 변경을 거쳐 1957년 11월 19일에는 서대신동,
봉래동, 영선동, 범일동, 초량동, 광복동, 영주동, 대연동 등지에 장래와
현실적인 제반 발전사항 등을 고려하여 도로가 계획되었으며, 1960년 8월
4일 및 동년 9월 21에 부두지구 토지구획정리지구내와 부산역 이전에 따른
계획을 수립하여 결정하였다.
또 1961년 6월 24일 사하구 편입으로 인하여 도시계획구역 변경과 동시 도시계획
도로가 계획되었으며, 1963년 1월 14일 구포, 사상, 북면, 송정지구가 시역으로
편입 확장됨에 따라 도시교통의 원활화를 기하기 위해 확장지역내에 계획이
결정되었다.
1964년 7월 7일 및 10월 29일 서구 동대신동, 부산진구 부전동 일원에 세도로를
계획하였으며, 1965년 3월 25일 대로 1류 제2호선 변경(범일동 14호광장을
기점, 연산동 종점에서 두구동까지 연장)외 62개 노선을 신설 또는 변경시켰으며,
그 당시 도로 현황은 다음과 같다.
도시계획
도로현황
(1965년
3월 25일 현재)
노선별
폭원(m)
계 획
비고
노
선 수
연
장(m)
면
적(㎡)
계
-
541
536,583
8,954,519
광로
1
류
50m이상
-
-
-
2
류
40m
〃
1
4,200
168,000
대로
1
류
35m이상
1
20,500
717,500
2
류
30m
〃
5
45,350
1,360,500
3
류
25m 〃
30
77,340
1,933,500
중로
1
류
20m이상
17
41,915
858,300
2
류
15m
〃
64
118,821
1,782,315
3
류
12m
〃
36
82,770
993,240
소로
1
류
10m이상
71
33,542
335,420
2
류
8m
〃
223
69,347
555,496
3
류
6m미만
93
41,708
250,248
자료
: 시설계획과
그
후 도시계획구역내 여건에 부분적인 계획을 거친 후, 1970년대 이후의 가로계획은
1972년에 입안된 도시기본계획을 근간으로 하여 이루어졌는데, 이에 의해
부산시 도시전반에 걸친 토지이용계획, 교통계획 및 각종 도시계획시설을
재정비하게 되었다. 가로계획에 있어서도 간선도로의 교통량과 교통사고발생의
빈도, 지역간 물동량 수송, 주변지역의 균형적 개발 등을 감안하여 서부
경남과 동부 경남 등지를 잇는 교통망 체계를 확립하고 시가지내 불합리한
도로계획을 조정 정비하였다.
그 내용을 간단히 살펴보면, 먼저 도시간을 연결하는 고속도로를 통해 도심으로
이어지는 도시고속도로 1개 노선 연장 7,300m를 계획 입안하였는데, 이것은
시외곽에서 재래간선도로를 이용하여 도시내에 들어올 경우 불필요한 통과
교통에 의해 발생되는 도시내 교통혼잡을 우려한 것이었다.
다음 중앙광로 및 간선도로계획에 관한 것으로 부산도시교통 문제 해결을
위해 세관 앞에서 경부고속도로 인터체인지에 이르는 연장 17,500m, 폭 50m의
중앙광로를 비롯하여 남해안고속도로 진입선과 중앙광로, 사상지구 산업도로를
잇는 순환고속도로, 광안동과 대연동을 연결하는 순환도로, 하단동~대티고개~서대신동을
경유하여 사상지구를 잇는 순환도로 등을 계획 입안하였다. 이 계획에서
목표년도인 1986년에는 가로율이 19%가 되도록 계획하였다. 당시 계획된
도시계획 도로현황은 다음과 같다.
도시계획
도로현황
(1972년
12월 31일 현재)
노선별
폭원(m)
계 획
비고
노
선 수
연
장(m)
면
적(㎡)
계
-
2,254
1,650,780
22,521,825
광로
1
류
50m이상
6
42,650
2,132,500
2
류
40m
〃
3
12,878
515,120
대로
1
류
35m이상
9
55,886
1,956,010
2
류
30m
〃
13
67,791
2,033,730
3
류
25m 〃
44
111,698
2,792,450
중로
1
류
20m이상
71
113,659
2,273,180
2
류
15m
〃
68
80,265
1,203,975
3
류
12m
〃
102
188,955
2,267,460
소로
1
류
10m이상
238
177,216
1,772,160
2
류
8m
〃
730
388,274
3,106,192
3
류
6m미만
970
411,508
2,469,048
자
료 : 시설계획과
이 후 인구증가 및 산업발달로 커다란 도시교통 문제를 야기하고 있어 그
대책 방안으로 부분적인 계획과 동시에 급격히 증가하는 항만물동량 수송과
교통량 처리를 위해 제2부산터널, 제2만덕터널 등을 계획 결정하였다.
1983년 12월말 기준, 부산시 도시계획도로는 다음과 같다.
도시계획
도로현황
(1983년
12월 31일 현재)
노선별
폭원(m)
계 획
비고
노
선 수
연
장(m)
면
적(㎡)
계
-
3,271
1,935,012
26,348,144
광로
1
류
50m이상
6
40,242
2,012,100
2
류
40m
〃
7
26,974
1,078,960
대로
1
류
35m이상
12
70,131
2,454,585
2
류
30m
〃
20
75,153
2,254,590
3
류
25m 〃
59
125,842
3,146,050
중로
1
류
20m이상
82
116,577
2,331,540
2
류
15m
〃
128
117,669
1,765,035
3
류
12m
〃
138
198,409
2,380,908
소로
1
류
10m이상
488
250,268
2,502,680
2
류
8m
〃
1,118
469,607
3,756,865
3
류
6m미만
1,213
444,140
2,664,840
자
료 : 시설계획과
그 후 부산시 지하철 1호선이 1981년 6월 23일 착공되어 노포동~서대신동간
25.9㎞가 1990년 개통됨으로써 부산시는 새로운 교통수단인 지하철을 갖게
되었다.
한편, 부산시는 1986년에 목표년도를 1991년으로 한 부산도시재정비 계획을
수립하였다. 이에 따른 가로계획은 당시 교통체증 구간, 시내·외간의
승객 및 화물교통량, 시내교통량과 자동차 보유대수 등 현황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목표년도인 1991년의 각각의 예상치를 추정하여 소로를 제외한
가로계획을 총연장 855.759㎞, 총면적 19.97㎢로 결정하였으며 소로를 포함할
경우 전체 도로율을 18% 수준으로 향상시킬 계획을 수립하였다.
한편, 전국적인 직할시 도시계획국의 직제 개편으로 1991년 7월 24일 시설계획과가
신설되고 시설기정 1명, 토목 및 행정5급 3명, 토목6급 3명, 토목7급 3명,
토목8급 3명, 기능 1명, 총 13명으로 도시계획시설에 관한 사무를 수행하도록
되어 보다 효율적인 도시계획시설 관리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1992년 12월 31일을 기준으로 한 부산시 도시계획도로는 다음과 같다.
도시계획
도로현황
(1992년
12월 31일 현재)
노선별
폭원(m)
계
획
비고
노
선 수
연
장(m)
면
적(㎡)
계
-
3,635
2,646,906
33,569,158
광로
1
류
50m이상
7
41,891
2,094,550
2
류
40m
〃
14
62,666
2,506,640
대로
1
류
35m이상
16
93,321
3,266,235
2
류
30m
〃
38
94,621
2,838,630
3
류
25m 〃
69
125,534
3,138,350
중로
1
류
20m이상
122
135,081
2,701,620
2
류
15m
〃
159
120,635
1,809,525
3
류
12m
〃
203
236,040
2,832,480
소로
1
류
10m이상
252
355,241
3,552,460
2
류
8m
〃
1,245
677,883
5,342,587
3
류
6m미만
1,510
713,993
3,486,081
자
료 : 시설계획과
도로는 도시의 골격형성하는 중요한 근간시설로써 단순한 사람과 차량통행수단
뿐만아니라, 상하수도, 전기, 가스시설 등 공익시설을 수용하는 공간 및
일조, 통풍, 경관 유지등의 제기능을 다하고 있다.
2002. 12. 31일 현재 계획도로는 총 8,875노선 도로연장 3,159.3㎞, 면적44,897㎢이고,
도로율은 17.9%이며, 도시계획 도로현황은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