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정
제1장 지세 및 기후
제2장 인구
제3장 도시계획
제4장 주택
도로 · 교량
제6장 상수도
제7장 하수도
제8장 사회복지
제9장 보건 · 위생
제10장 환경보전
제11장 공원 · 녹지
제12장 문화 · 관광 · 체육
제13장 산업경제
제14장 해운 · 항만
제15장 교통 · 통신
제16장 교육
제17장 치안
제18장 민장위 · 소방
제19장 지방의회운영
제20장 일반행정

第2節 鐵   道


1. 槪  說

  경부선 종착지인 부산에 철마가 달리기 시작한 것은 1905년 1월 1일로 98년이란 오랜 세월동안 조국 근대사의 경제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다해 오고 있으며, 부산을 기점으로 동해남부선, 경전선 및 부산시내 각 지선을 연결함과 동시에 철도근대화 작업을 활발히 전개하여 많은 발전을 가져왔다.

  부산광역시 관내 국유철도의 성장과정을 요약해 보면, 196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경부선 특급열차 운행시간을 단축, 종전의 7~9시간에서 4시간 10분만에 부산~서울간을 운행토록 함으로써 속도면에서 많은 발전을 이루었으며, 여객열차의 운행회수도 1일 172회로 매 15분마다 부산역을 출발하는 등 전국을 1일 생활권으로 단축시켰다.

  현재 공사중인 경부고속철도는 최고속도 300㎞/h를 주파할 수 있어 서울↔부산간 409.8km를 2004년 4월 1단계(2002년말 공정 88%) 개통시 2시간 40분, 2008년 2단계 공사가 완공되면 1시간 56분으로 단축시킬 수 있어 전국을 반나절 생활권으로 연결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부산철도 연혁

년 월 일

내               용

1899. 9.18

철도창설(경인선 개통)

1902. 6. 1

경남철도 부산사무소 설치

1905. 1. 1

경부선(서울~초량) 개통, 초량역(현 부산역 위치) 영업개시

1910.10. 1

부산역사 준공(부산제2부두앞)

1921.11. 1

사상역사 준공

1933.12. 1

동해남부선 개통(부산진역~포항)

1934. 7.15

동해남부선 영업개시, 해운대역사 준공

1934. 8.10

동래역사 준공

1934.11. 1

구포역사 준공

1940. 7. 1

거제역사 준공

1941. 6. 1

송정역사 준공

1943.12.15

부전역사 준공

1944. 6.10

가야선 개통(가야역~범일동), 가야역사 준공

1945.10. 1

경부철도 부산사무소가 부산철도사무소로 개칭

1949. 2. 5

부산철도사무소가 부산철도국으로 개칭

1950. 7. 7

우암선 개통(부산진역~적기)

1950. 8.20

우암역사 준공

1951. 1.12

수영역사 준공

1953.11.27

부산역전 대화재로 부산역사 소실, 부산 가역사에서 영업

1955. 8.15

특급 통일호 운행개시(부산~서울간 9시간 소요)

1957. 1. 4

범일역사 준공

1964. 1.24

경부선 디젤기관차 운행개시

1964.12.26

부산역사를 현재 모습으로 신축

1965. 7.23

초량역 폐쇄

1965.12. 1

부산역을 폐쇄하고 부산진역으로 통합

1969. 6.10

현 부산역사 준공

1972. 5. 1

경부선 매시간마다 열차운행

1974. 8.15

관광호를 새마을호로 개칭(부산~서울간 4시간50분 소요)

1974. 8.22

부산철도국을 부산지방철도청으로 개칭

1978.10. 6

부산진역사를 현재 모습으로 신축

1982. 6. 1

경부선 20분마다 열차 출발

1985.11.16

경부선 5분마다 열차 출발(부산~서울간 4시간10분 소요)

1992. 7.10

경부선 C.T.C 준공

1993. 3.28

구포역 열차 탈선 전복사고 발생(78명 사망, 107명 부상)

1994. 7.15

해운대역↔서울역간 새마을호 운행

1995. 3.18

경부고속철도 종착역으로 부산역 확정

1995.12.20

전열차내 금연방침 결정(1996. 1. 1부터 시행)

1997.10.30

인터넷 홈페이지 개설(http//www.korail.go.kr)

1998. 9.10

부산진역↔부곡역간 택배컨테이너열차 운행개시

1999. 3.10

경부선 물금역↔구포역간 화명역 신설

2000. 2. 1

부산진역 CY-GATE 자동화시스템 가동

2002.12. 4

동서 통근열차 운행중단

자료 : 철도청 부산지역사무소

2. 輸  送

1) 旅 客

  1990년대 철도청이 역점적으로 시행한 수입증대 활동 및 고객중심경영(CS) 활동과 더불어 열차신설, 기존열차의 증결 및 장대화, 무궁화호의 신형객차 도입 등으로 꾸준히 여객 수송량이 증가되어 1992년도에는 승차인원 16,835천명, 강차인원 16,969천명에서 2002년도에는 1992년 대비 70% 증가하여 승차인원은 28,777천명, 강차인원은 28,713천명을 수송하였다.

2) 小貨物


  철도소화물은 도로·항공 등 공로를 이용한 택배수송이 날로 발달함에 비해 상대적으로 수탁 및 배달의 취약성으로 인해 점차 감소추세에 있으며, 1992년도에는 철도소화물을 6,614천개를 수송하였으나 이후 연차적으로 수송량이 감소하여 2002년도에는 3,546천개를 수송하였다. 철도소화물의 감소추세로 소화물 취급역도 1995년 이전에 421개역이던 것이 2002. 12월말 현재 91개역으로 축소되었고 우편열차도 2000년도에 대폭 감축되었다.


3) 貨 物


  철도화물은 도로를 이용한 육상운송이 급격하게 발달하던 시기에는 수송량 증감에 크게 변동이 없었으나 육상운송의 발달이 한계에 이르자 철도화물 수송이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철도화물 유치를 위해 지속적인 고객유치와 컨테이너 기지건설로 인한 컨테이너 수출입 화물 증가, 계약수송에 의한 고정물량 확보 등으로 1990년 이후 철도화물 수송량이 비약적으로 증가하여 1992년도 발송량이 2,393천ton, 도착량이 2,666천ton 이던 것이 2002년도에는 발송량이 9,238천ton, 도착량이 6,306천ton 으로 크게 증가하였다.


여객·소화물·화물 수송현황

연도별

여객(천명)

소화물(천개)

화물(천ton)

승차

강차

발송

도착

발송

도착

1963

8,918

4,448

4,470

1,619

929

690

4,266

2,631

1,635

1967

10,032

5,046

4,986

3,238

1,862

1,376

4,648

3,146

1,502

1973

12,989

6,569

6,420

2,586

1,336

1,250

3,800

1,531

2,269

1977

18,310

9,185

9,125

4,225

2,332

1,893

4,495

1,255

3,240

1982

21,647

10,982

10,665

4,720

2,491

2,229

3,435

1,158

2,277

1992

33,804

16,835

16,969

6,614

2,576

4,038

5,059

2,393

2,666

1995

69,539

34,928

34,611

6,693

3,476

3,217

-

-

-

1996

68,593

34,551

34,042

6,655

3,348

3,307

21,411

11,334

10,077

1997

70,494

35,300

35,194

5,983

3,067

2,961

23,423

11,239

12,184

1998

62,978

31,701

31,277

4,641

2,329

2,312

16,899

8,803

8,096

1999

63,024

31,523

31,501

4,447

2,233

2,214

17,462

9,125

8,337

2000

60,953

30,555

30,398

3,965

2,056

1,907

19,513

9,702

9,811

2001

62,314

31,160

31,154

3,796

1,910

1,886

17,144

8,797

8,347

2002

57,490

28,777

28,713

3,546

1,851

1,695

15,544

9,238

6,306

자료 : 철도청 부산지역사무소(1993, 1994년 자료는 전산자료 구축미비로 누락)

3. 鐵道運營

1) 輸送力 增强


  ① 동력차
  1963년도 이후 동력차 보유량을 보면, 전체동력차 84량 중 증기기관차가 54량, 디젤기관차가 28량, 디젤동차가 2량으로 증기기관차 보유량이 64%를 차지하고 있었으나 1973년도 이후 증기기관차를 폐차하고 디젤기관차 및 디젤동차를 주동력차로 사용하게 되었다.
  2002. 12월말 현재 증기기관차는 관광용으로 1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3,000마력의 고속 대형 디젤기관차는 장거리 여객 및 화물수송을 담당하고 있고, 1,500마력의 고속 중형 디젤기관차는 근거리용 및 입환용(入換用)으로 사용하고 있다.
  또한 디젤동차 부문도 발전하여 새마을호, 무궁화호, 통일호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개발되어 운행하고 있으며 전후동력형 디젤동차(1980마력×2량)는 새마을호 여객수송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② 객  차
  1963년 당시 보유량이 323량에서 1992년도에는 1,700량으로 5배 이상 증가되었으나, 이후 내용연수 20년이 경과된 무궁화호 및 통일호 차량의 54%를 폐차함과 아울러 1993년 이후 지속적으로 신조차량을 제작·도입(무궁화호 743량, 발전차 119량)하여 여객을 수송하고 있으며, 여객의 다양한 욕구에 대응하고자 객실에 영상장치 및 음이온 발생기 등을 설치하여 장거리 여행객의 편의를 도모하고 있다.

열차보유 현황

(단위 : 량)

               연 도

  차 종

1963

1973

1982

1992

2002

비 고

407

452

743

1,832

2,768

 

증기기관차

54

13

2

1

1

 

디  젤

기관차

중소

19

40

32

34

101

 

9

22

57

72

381

 

디젤동차

2

30

22

25

610

부수차 포함

객    차

323

347

630

1,700

1,675

발전차 포함

자료 : 철도청 부산지역사무소

2) 列車運行


  철도차량(기관차·객차·화차)의 현대화 및 선로개량 등 철도시설 전반에 대한 투자 확대로 열차운행 속도가 증가하고 있으며, 현재 추진중인 고속화 열차체제가 도입되면 열차운행 속도가 급격히 증가될 것이다.

  열차운행횟수도 1993년 408회에서 2002년 418회로 증가되었고, 이 중 특급이상 여객열차(새마을·무궁화)는 156회에서 194회로 증가되었다.

열차운행 회수

(단위 : 회)

구   분

1993

1994

1995

1996

1997

1998

1999

2000

2001

2002

408

409

407

427

446

440

430

432

418

418

새마을

46

50

50

50

52

54

54

56

54

62

우등(무궁화)

110

106

106

106

122

138

134

140

131

132

특  급

-

-

-

-

-

-

-

-

-

-

보통(통  일)

52

50

48

66

76

88

93

85

85

75

보통(비둘기)

54

48

48

48

41

13

-

-

-

-

화  물

146

155

155

157

155

147

149

151

148

149

자료 : 철도청 부산지역사무소

3) 施設·裝備

  1993년 이후 역 시설물 개량은 신선대역사 신축(1994.12.30), 우암역사 신축(1995.3.15),  수영역사 신축(1996.12.28), 화명역사 신축(1999.12.31)으로 고객의 편의와 안전을 도모하였으며, 또한 1종 장비 13대, 2종 장비 3대를 보유하여 선로유지보수 기계화의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2002. 12월말 현재 입체화 시설물은 가도교 58개소, 과선교 39개소이며, 고속철도 운행에 대비하여 입체화 5개소(구포·개금·가야·창입구·범일)가 진행중이며 부전~사상간 복선화 및 부전역 확장, 부산역 및 범일역 구내개량, 부산역구내 궤도부설, 부산역사 증축 등으로 고속철도시대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전기분야에서는 1969년도 열차무선전화를 설치하여 열차와 운전정보교환을 원활하게 하였으며, 1990년도에는 첨단 통신매체인 광통신망을 서울~부산간에 설치 운용함으로써 통화는 물론 승차권 전산발매·기타 Data 전송로의 유통에 획기적으로 기여를 하고 있다.

  한편, 1977년도에는 3현시용(진행·주의·정지) 자동폐색장치(Automatic Block System)를 설치 운용하여 왔으나 1980년대 중반에 이르러 궤도 등 선형개량에 따른 속도향상과 수송수요의 증가에 부응하기 위하여 1991년도 자동폐색장치를 5현시(진행·감속·주의·경계·정지)로 개량함과 동시에 열차자동정지장치(Automatic Train Stop)를 재래식 점제어 방식에서 신호현시에 따른 속도조사식으로 개량하여 열차운행 빈도의 증가와 안전성을 확보하였으며, 열차의 안전운행과 선로용량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경부선 대구~부산간 127Km 구간의 운행열차를 1개 사령실에서 감시·제어할 수 있는 열차집중제어장치(Centralized Traffic Control)를 부산에 설치하여 1992년 7월부터 운용해 오고 있다.

  또한, 고속철도시대를 맞이하여 2004년 4월 개통예정으로 기존선 구간인 대구~부산간 127Km구간의 전철화사업을 시행 중에 있으며, 고속철도와 연계를 위하여 삼랑진~마산~진주간 101.4Km를 복선전철화 하여 경부고속철도 직결 운행으로 고속전철 서비스 제공 및 수송능력 증강, 물류비용 절감, 지역개발 촉진을 목적으로 2011년 준공예정으로 건설사업을 시행 중에 있다.


4) 鐵道營業

  오늘날의 철도영업은 철도법을 준수하여 여객과 화물의 안전 운송을 목적으로 하고, 현대사회에 부응하기 위해 영업적 마케팅을 첨가한 신속하고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편리한 교통수단으로써 국민편의 위주의 봉사체제로 전환을 꾀하여 사회발전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우선 승차권 판매방법을 한시간적 판매방법에서 탈피한 상시판매와 전열차·전구간 승차권을 수작업 판매에서 전산기계화 도입으로 다양한 정보매체(회원 및 신용카드, 무선인터넷 등)를 이용한 전산판매 방식으로 변경하여 정보화 구현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둘째, 승차권 발매제도를 10일전에서 30일전으로 변경하여 전국 철도역 및 철도승차권 위탁 발매소(여행사 등) 등에서 승차권 매입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셋째, 1일 열차운행회수를 늘려 매 15분 간격으로 열차를 운행함으로써 여객이 열차를 기다리는 형태에서 열차가 여객을 기다리는 형태로 서비스 증진에 노력하였으며, 특히 민자역사의 적극 유치로 역을 단순이동을 위한 공간 개념에서 복합적인 시·공간적 장소로 변모시켜 국민에게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다.

  넷째, 열차운행시간에 있어서는 1963년 이후 부산~서울간 운행 소요시간을 단축시켜특급은 40분, 새마을호는 종전보다 1시간 35분 단축되어 운행하고 있다.


열차운행시간 단축

열 차 명

운행개시일자

운 행 구 간

소 요 시 간

특  급 해방자호

특  급 통 일 호

특  급 통 일 호

특  급 재 건 호

특  급 통 일 호

초특급 관 광 호

초특급 관 광 호

초특급 새마을호

초특급 새마을호

고 속 철 도

1946. 5.27

1955. 8.15

1957. 8.15

1962. 5.15

1963. 3. 1

1969. 2.10

1969. 6.10

1983. 1. 1

1985.11.16

2004. 4월 (예정)

서울~부산

서울~부산

서울~부산

서울~부산

서울~부산

서울~부산

서울~부산

서울~부산

서울~부산

서울~부산

13시간

9시간

7시간 30분

6시간 10분

6시간

5시간 45분

4시간 50분

4시간 40분

4시간 10분

2시간 40분

자료 : 철도청 부산지역사무소

4. 鐵道建設

1) 東海南部線(부산↔울산) 複線電鐵化

  동해남부선 부산↔울산간 복선전철화사업은 현재 단선 철로에 디젤기관으로 하루 편도 30차례 운행하고 있는것에 복선으로 하고 전철설비를 갖춰 전기기관차 및 전철운행이 가능하도록 개량하는 사업으로 이 사업이 완공되면 하루 편도 164차례 운행할 수 있게 된다.

  이 사업은 1993년에 시작하여 2010년에 완공할 목표로 공사를 추진하고 있으며, 사업의 주요내용은 ▵정비선로구간은 부산↔울산간 65.7㎞ ▵총사업비는 2조2,380억원 ▵79개 교량(총길이 16,652m)과 14개 터널(총길이 13,892m) 건설 ▵정거장은 신설 4개역(교대·우동·교리·망향역), 이전 3개역(수영·해운대·송정역), 정비 15개역 등 총 22개역을 설치하게 된다.

  2003년 6월에 4공구(송정역~교리역간 8.6㎞)와 9공구(울산역~덕하역간 7.6㎞)에 대해 노반공사를 착공하고, 나머지 7개공구는 2004년에 모두 착공할 계획이다.

  이 사업이 완공되면, 우리 부산을 중심으로 한 동해안 지역의 신속한 물류 수송체계를 구축하게 되어 우리 부산이 동북아물류중심도시로 발돋움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또한, 동해남부선의 동일 연장선상에 있는 울산~경주~포항을 연결하는 총 73.2㎞ 구간에 대해서 복선전철화사업을 2003년에 시작하여 2012년 완공목표로 공사가 진행되고 있어 우리 시를 중심으로 한 광역교통체계를 확대 구축해 나가고 있다.

2) 경전철 建設

  경전철 건설계획은 1996년도에 도심교통난 해소를 위해 노선 길이가 비교적 짧고 수송수요는 지하철보다 적으나 건설비용이 저렴하고 수송서비스 수준이 높은 신교통수단 도입 타당성 조사를 위한 용역에서 초읍선 등 10개 노선의 건설계획이 수립되었다.

  그러나 지하철 1, 2호선 개통과 더불어 도시교통 여건이 크게 변화되어 이미 수립된 경전철 노선계획의 재검토 및 신규노선 신설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2002년 4월 교통개발연구원에『부산도시철도기본계획수립』을 위한 용역을 의뢰하여 도시철도건설자문회의(2002.9.13)의 자문과 수차례의 관계전문가의 의견수렴 및 공청회(2003.2.4), 중간보고회(2003.3.3) 등을 거쳐 계획을 수립해 나가고 있다.

『부산도시철도기본계획수립』용역이 2003년 4월에 완료될 예정으로 있으며, 5월부터 건설교통부 등 중앙행정기관을 대상으로 기본계획 승인신청 등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경전철 계획노선 - 12개선 (김해선, 신정선, 서부산선 추가)

노선명

구             간

거리(㎞)

사업비(억원)

사업기간

비  고

김 해 선

사상역~김해공항~김해 삼계동

23.90

10,411

2002~

2007년

사업자 지정

영 도 선

부산역~영선R~영도구청~태종대

11.63

3,842

미정

검토노선

초 읍 선

사직동여중~서면재개발계획지

7.30

3,169

송 도 선

괴정역~감천사거리~송도해수욕장~

자갈치역

6.71

미정

용 호 선

경성대~용호동~신선대

5.19

가 덕 선

사상~하단~가덕항 배후도시~가덕도

성북동

25.08

기 장 선

반송역(지하철3호선)~기장역(동해남부선)

7.66

신 정 선

노포동(지하철1호선)~정관면 월평리

9.67

정 관 선

좌천역(동해남부선)~정관면 월평리

13.16

동부산선

센텀시티~기장 동부산 관광단지

20.45

서부산선

녹산단지~미음신도시~지사단지~

진해시 마천동

11.30

다대포선

신평역(지하철1호선)~다대포해수욕장

7.60

예비타당성심사중

자료 : 교통기획과

3) 경부고속철도 建設

  경부고속철도 건설사업은 전국을 반나절 생활권으로 재편하는 획기적인 교통수단으로서 사업구간은 서울~천안~대전~대구~경주~부산 412km이다.

  먼저 1단계 사업으로 1992. 6~2004. 4월까지 서울~대구간은 고속철도를 건설하고 대구~부산간은 기존 경부선을 전철화할 계획으로 사업비 12조7,377억원을 투입하여 2002. 12월말 현재 88%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으며, 앞으로 사업이 완료되면 서울~부산간을 2시간 40분에 주파하여 전국이 반나절 생활권으로 접어들 전망이다.

2단계사업은 2002. 6~2008. 12월까지 부산~대구간 130.4km에 대해 고속철도를 건설할 사업으로서 사업비는 5조6,981억원(본선 2조3,006억, 대전·대구역사 3조3,975억)이 투입될 계획이다.

1단계사업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나 부산~대구간의 2단계사업은 일부시민·종교단체에서 환경파괴를 이유로 금정산·천성산 통과 반대 주장으로 2002. 12월말 현재 공사중지 상태에 있으며, 앞으로 국무총리실 주관 「기존및대안노선재검토위원회」에서 각계 의견을 수렴하여 최적의 대안을 책정하여 공사를 재개할 계획이다.

앞으로 고속철도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우리 시의 역세권개발 계획과 병행하여 부산역통합역사 건립을 추진하고 부전중간역 설치와 부산진역~부산역간 지하화를 추진할 계획으로 있다.

우리 시에서는 경부고속철도 건설사업을 계획기간 내에 조기 개통할 수 있도록 건설교통부 등 관계 중앙부처에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경부고속철도 2단계 건설사업과 연계하여 부산역통합역사 건립, 부전중간역 설치, 부산진역~부산역간 지하화사업을 정부계획에 반영하여 지원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