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推進經緯 급증하는 부산시의 교통난 해소를 위하여 1979년 1월 지하철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1981년 1월 1일 부산시는 부산지하철건설본부를 설치하고 동년 6월 23일부터 1호선 1단계구간의 건설공사에 착수하여 1985년 7월 19일 노포동에서 범내골간 16.2km를 최초로 개통하여 운영하게 됨으로써 세계에서 65번째로 지하철 보유도시가 되었다.
1) 基本計劃 부산은 타 도시에 비하여 가용 토지자원이 부족하여 도로, 주차장 등 교통시설을 확충할 공간에 많은 제약이 따를 뿐만 아니라 부산항을 통한 화물수송 컨테이너의 도심통과로 도시교통난 문제가 전국에서 제일 심화되어 있다.
2) 2호선 建設 부산의 지형적 특성으로 서면을 중심으로 중앙로를 따라 건설된 1호선과 동서간선축인 가야로, 수영로를 잇는 2호선의 건설이 지하철간 상호 연계수송 뿐만 아니라 극심한 교통난의 완화는 물론, 지하철 수송능력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되어 2호선 건설을 추진하게 되었다.
지하철 2호선 단계별 건설계획
단계별 |
구 간 |
연 장(km) |
정차장(개역) |
건설비(억원) |
건설기간 |
계 |
양산 북정~ 해운대 장산 |
49.3 |
46 |
29,435 |
1991~2012 |
1단계 |
호포~서면 |
21.7 |
21 |
13,671 |
1991~1998 |
2단계 |
서면~광안 |
8.6 |
10 |
5,972 |
1994~2002 |
광안~장산 |
7.7 |
8 |
5,698 |
1994~2002 |
|
연장구간 |
호포~중부 |
8 |
4 |
3,374 |
1996~2006 |
중부~북정 |
3.3 |
3 |
720 |
1996~2012 |
지하철 3호선 단계별 건설계획
구 간 |
연 장(km) |
정차장(개역) |
건설비(억원) |
건설기간 |
대저~수영 |
18.3 |
17 |
16,886 |
1996~2005 |
미남~반송 |
11.2 |
13 |
4,619 |
1996~2007 |
3. 地下鐵 運營
1) 運營槪要
지하철은 출·퇴근 시간에는 3~4분 간격, 평시에는 5.5~6분 간격으로 운행하고 있으며, 지하철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승차권 판매와 개·집표의 역무업무를 자동으로 처리하는 역무자동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다.
지하철 운행현황
구 분 |
1 호 선 |
2 호 선 |
운 행 구 간 |
노포~신평 (32.5km, 34개역) |
호포~장산 (38km, 39개역) |
운 행 시 간 |
05:20~익일 00:30 |
05:20~익일 00:35 |
운 행 시 격 |
3.0~5.5분 (R·H : 3~3.5분) |
4~6분 (R·H : 4분) |
운 행 회 수 |
1일 408회 (휴일 350회) |
1일 376회 (휴일 330회) |
소 요 시 간 |
편도 62분 |
편도 75분 |
열 차 편 성 |
8량 45개편성 (360량) |
6량 56개편성 (336량) |
2) 運賃 및 乘車券制度
지하철 운임체계는 각 역을 분할, 구간을 설정하여 승객이 승차한 역에서 하차한 역까지의 거리에 따라 운임을 받는 이동구간제를 채택하고 있다.
지하철 운임현황
구 분 |
1 구 간 |
2 구 간 |
거 리 |
10km이내 |
10km초과 |
운 임 |
600원 |
700원 |
3) 運營收入 및 實績
1985년 7월 19일 1호선 1단계구간 개통 후 지금까지 수송실적을 보면 개통원년에는 심리적인 가수요 현상이 있었으나 1986년 이후부터는 정상적으로 이용 승객이 정착되는 추세이다. 1987년 5월 15일 2단계(범내골~중앙동) 개통, 1988년 5월 19일 3단계 1차 구간(중앙동~토성동) 개통, 1990년 2월 28일 3단계 잔여구간(토성동~서대신동) 개통, 1994년 6월 23일 4단계 구간(서대신동~신평동)의 개통에 이어, 1999년 6월 30일 2호선 1단계 구간(양산 호포~서면) 개통 및 2001년 8월 8일 2호선 2단계 일부구간(서면~금련산구간) 개통, 2002년 1월 16일 2호선 광안역 개통, 2002년 8월 29일 광안~장산 구간 개통으로 하루 74만8천명의 승객이 지하철을 이용함으로써 부산시 교통수송의 12.6%를 담당하고 있다.
연도별 이용승객 현황
(단위 : 천명/천원)
연도별 |
영업일수 |
이 용 승 객 |
운 수 수 입 |
|||
1일평균 |
년 간 |
1일평균 |
년 간 |
|||
1993 |
365 |
515( 98%) |
188,003 |
128,761(114%) |
46,997,864 |
|
1994 |
365 |
536(104%) |
195,712 |
178,129(138%) |
65,017,082 |
|
1995 |
365 |
586(109%) |
213,779 |
197,670(111%) |
72,149,585 |
|
1996 |
366 |
597(102%) |
218,347 |
221,613(112%) |
81,110,393 |
|
1997 |
365 |
598(100%) |
218,309 |
234,535(106%) |
85,605,316 |
|
1998 |
365 |
557( 93%) |
203,429 |
221,131(94%) |
80,712,890 |
|
1999 |
365 |
1호선 |
563(100%) |
205,659 |
223,635(101%) |
81,626,628 |
2호선 |
101( - ) |
18,595 |
42,089( - ) |
7,786,407 |
||
2000 |
366 |
1호선 |
550(98%) |
201,301 |
241,951(108%) |
88,554,453 |
2호선 |
108(107%) |
39,576 |
49,220(117%) |
18,014,564 |
||
2001 |
365 |
1호선 |
544(99%) |
198,665 |
269,893(112%) |
98,511,193 |
2호선 |
167(154%) |
51,573 |
85,413(174%) |
26,451,822 |
||
2002 |
365 |
1호선 |
534(98%) |
194,880 |
264,621(98%) |
96,586,854 |
2호선 |
214(128%) |
77,935 |
109,152(128%) |
39,840,649 |
4) 1, 2호선 主要設備
전력설비 현황
(2002년 12월말 현재)
설비구분 |
주 요 내 역 |
수 량 |
||
단위 |
1호선 |
2호선 |
||
원제 설비 |
Main Computer |
식 |
1 |
1 |
변전 설비 |
154KV S/S |
개소 |
4 |
4 |
22.9KV S/S |
〃 |
8 |
9 |
|
Converter |
대 |
21 |
27 |
|
송·배전 설비 |
계 |
㎞ |
79.4 |
82.506 |
154KV 수전선로 |
〃 |
12.8 |
4.675 |
|
22.9KV 수전선로 |
〃 |
3.2 |
- |
|
22.9KV 연계수전, 배전선로 |
〃 |
33.6 |
39.299 |
|
6.6KV 배전선로 |
〃 |
29.8 |
38.532 |
|
전차선 설비 |
계 |
〃 |
101.8 |
126.18 |
심플 카테나리 |
〃 |
32 |
27.8 |
|
헤비 심플 카테나리 |
〃 |
15.8 |
6.8 |
|
복합 카테나리 |
〃 |
54 |
90.21 |
|
강체가선(AL T-Bar) |
〃 |
- |
1.37 |
|
일반전기 설비 |
역사 전기실 |
개소 |
34 |
39 |
차량기지 전기실 |
〃 |
5 |
3 |
신호·통신설비 현황
(2002년 12월말 현재)
신 호 설 비 |
통 신 설 비 |
||||||
구 분 |
단위 |
수 량 |
구 분 |
단위 |
수 량 |
||
1호선 |
2호선 |
1호선 |
2호선 |
||||
ATC/ATO 장치 |
식 |
12 |
19 |
전화교환기 |
식 |
35 |
39 |
전자연동장치 |
〃 |
12 |
14 |
본선케이블 |
km |
68.3 |
45.09 |
정차시분 알림등 |
조 |
70 |
83 |
열차 무선장치 |
국 |
126 |
124 |
정위치 정차마크 |
〃 |
387 |
675 |
방송장치 |
식 |
81 |
85 |
전기 전철기 |
대 |
157 |
148 |
안내표시기 |
〃 |
34 |
39 |
궤도회로(가청주파수) |
개소 |
350 |
440 |
PAN TILT카메라 |
대 |
- |
17 |
궤도회로(상용주파수) |
〃 |
157 |
129 |
TALK BACK |
식 |
9 |
16 |
레일본드 |
본 |
8,269 |
9,825 |
CCTV |
식 |
35 |
40 |
궤조 절연 |
조 |
905 |
741 |
전화기(각종) |
대 |
1,588 |
980 |
신호기 장치 |
기 |
232 |
229 |
정류기(각종) |
〃 |
57 |
29 |
전선로 |
㎞ |
944 |
1,417 |
축전지(각종) |
식 |
70 |
64 |
열차종합제어장치 |
식 |
1 |
1 |
녹음장치 |
〃 |
1 |
1 |
정보 송/수신장치 |
〃 |
12 |
19 |
집중 전화장치 |
〃 |
3 |
3 |
무정전 전원장치 |
〃 |
13 |
19 |
배선반 |
조 |
35 |
48 |
모터카 |
대 |
5 |
5 |
안테나 케이블 |
㎞ |
32 |
50.9 |
궤도레벨 검지장치 |
식 |
12 |
18 |
DTS |
대 |
35 |
39 |
분소설비 감시장치 |
〃 |
- |
5 |
무정전 전원장치 |
〃 |
1 |
23 |
정비용 콘솔 |
〃 |
- |
20 |
감광거울(후사경) |
〃 |
68 |
80 |
차량부정출발방지마크 |
개 |
12 |
138 |
전송설비 |
식 |
- |
40 |
모의시험 장치 |
식 |
1 |
1 |
광케이블 |
㎞ |
46 |
45.07 |
기계설비 현황
(2002년 12월말 현재)
구 분 |
단위 |
합계 |
역 사 |
기지 |
본사 |
||
1호선 |
2호선 |
||||||
오수처리 |
소 계 |
개소 |
79 |
34 |
40 |
3 |
2 |
부패탱크방식 정화조 |
〃 |
6 |
6 |
- |
- |
- |
|
살수여상방식 정화조 |
〃 |
23 |
22 |
1 |
- |
- |
|
접촉산화방식 정화조 |
〃 |
20 |
- |
19 |
- |
1 |
|
장기폭기방식 오수처리 |
〃 |
29 |
6 |
20 |
2 |
1 |
|
병합오수처리방식 |
〃 |
1 |
- |
- |
1 |
- |
|
폐수처리 |
폐수처리시설 |
〃 |
3 |
- |
- |
3 |
- |
환기설비 (급기) |
소 계 |
대 |
597 |
241 |
355 |
- |
1 |
공 조 기 |
〃 |
425 |
181 |
244 |
- |
- |
|
역사급기송풍기 |
〃 |
131 |
34 |
97 |
- |
- |
|
본선급기송풍기 |
〃 |
24 |
22 |
2 |
- |
- |
|
변전소급기송풍기 |
〃 |
17 |
4 |
12 |
- |
1 |
|
환기설비 (배기) |
소 계 |
대 |
999 |
366 |
576 |
41 |
16 |
역사급기송풍기 |
" |
732 |
243 |
439 |
35 |
15 |
|
본선급기송풍기 |
" |
234 |
109 |
125 |
- |
- |
|
변전소급기송풍기 |
" |
33 |
14 |
12 |
6 |
1 |
|
배 수 장 |
소 계 |
대 |
83 |
39 |
44 |
- |
- |
역사집수정 |
" |
59 |
26 |
33 |
- |
- |
|
본선집수정 |
" |
24 |
13 |
11 |
- |
- |
|
배수설비 |
소 계 |
대 |
276 |
129 |
147 |
- |
- |
역사배수펌프 |
" |
200 |
92 |
108 |
- |
- |
|
본선배수펌프 |
" |
76 |
37 |
39 |
- |
- |
|
승 강 기 |
소 계 |
대 |
194 |
42 |
144 |
3 |
5 |
에스컬레이터 |
" |
168 |
38 |
128 |
2 |
- |
|
엘리베이터 |
" |
26 |
4 |
16 |
1 |
5 |
|
장 애 인 편의시설 |
휠체어리프트 |
" |
289 |
114 |
175 |
- |
- |
장애인화장실 |
개소 |
78 |
14 |
64 |
- |
- |
|
냉·난방 설 비 |
보 일 러 |
" |
21 |
1 |
|
8 |
3 |
냉방용냉동기 |
" |
99 |
44 |
47 |
5 |
3 |
역사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현황
(2002년 12월말 현재)
구 분 |
전체역수 (역) |
설치역수 (역) |
설치수량 (대) |
설 치 내 역(대) |
비 고 |
|||||||||
휠체어리프트 |
체어메이트 |
엘리베이터 |
||||||||||||
계 |
73 |
73 |
313 |
289 |
4 |
20 |
|
|||||||
1호선 |
34 |
34 |
122 |
114 |
4 |
4 |
|
|||||||
2호선 |
39 |
39 |
191 |
175 |
|
16 |
|
|||||||
1 호 선 |
2 호 선 |
|||||||||||||
역 명 |
대수 |
구 분 |
설치 연도 |
역 명 |
대수 |
구 분 |
설치 연도 |
|||||||
W/L |
E/V |
W/L |
E/V |
|||||||||||
소 계 |
118 |
114 |
4 |
|
소 계 |
191 |
175 |
16 |
|
|||||
신 평 |
4 |
4 |
- |
1996 |
호 포 |
3 |
1 |
2 |
1999 |
|||||
하 단 |
4 |
4 |
- |
1998 |
금 곡 |
4 |
4 |
- |
" |
|||||
당 리 |
4 |
4 |
- |
" |
동 원 |
3 |
3 |
- |
" |
|||||
사 하 |
4 |
4 |
- |
" |
율 리 |
4 |
4 |
- |
" |
|||||
괴 정 |
4 |
4 |
- |
" |
화 명 |
4 |
4 |
- |
" |
|||||
대 티 |
(2) |
(2) |
- |
" |
수 정 |
5 |
5 |
- |
" |
|||||
서대신동 |
3 |
2 |
2 |
" |
덕 천 |
6 |
6 |
- |
" |
|||||
동대신동 |
6 |
6 |
- |
" |
구 명 |
4 |
4 |
- |
" |
|||||
토 성 동 |
4 |
5 |
- |
2001 |
구 남 |
4 |
4 |
- |
1999 |
|||||
자 갈 치 |
4 |
4 |
- |
" |
모 라 |
4 |
4 |
- |
" |
|||||
남 포 동 |
4 |
4 |
- |
" |
모 덕 |
4 |
4 |
- |
" |
|||||
중 앙 동 |
3 |
3 |
- |
" |
덕 포 |
4 |
4 |
- |
" |
|||||
부 산 역 |
4 |
4 |
- |
1996 |
사 상 |
6 |
6 |
- |
" |
|||||
초 량 |
4 |
4 |
- |
1998 |
감 전 |
4 |
4 |
- |
" |
1 호 선 |
2 호 선 |
||||||||
역 명 |
대수 |
구 분 |
설치 연도 |
역 명 |
대수 |
구 분 |
설치 연도 |
||
W/L |
E/V |
W/L |
E/V |
||||||
부 산 진 |
4 |
4 |
- |
1998 |
주 례 |
4 |
4 |
- |
1999 |
좌 천 동 |
4 |
4 |
- |
" |
냉 정 |
4 |
4 |
- |
" |
범 일 동 |
4 |
4 |
- |
" |
개 금 |
6 |
6 |
- |
" |
범 내 골 |
3 |
3 |
- |
" |
동 의 대 |
7 |
7 |
- |
" |
서 면 |
4 |
4 |
- |
1996 |
가 야 |
5 |
5 |
- |
" |
부 전 동 |
5 |
5 |
- |
1998 |
부 암 |
7 |
7 |
- |
" |
양 정 |
4 |
4 |
- |
" |
서 면 |
9 |
7 |
- |
" |
시 청 |
4 |
4 |
- |
" |
전 포 |
5 |
5 |
- |
2001 |
연 산 동 |
4 |
4 |
- |
" |
문 전 |
3 |
3 |
- |
" |
교 대 앞 |
4 |
4 |
- |
" |
문 현 |
4 |
4 |
- |
" |
동 래 |
2 |
2 |
- |
" |
지 게 골 |
6 |
6 |
- |
" |
명 륜 동 |
2 |
2 |
- |
" |
못 골 |
5 |
5 |
- |
" |
온 천 장 |
2 |
2 |
- |
1996 |
대 연 |
5 |
5 |
- |
" |
부 대 앞 |
2 |
2 |
- |
1998 |
경성대·부경대 |
5 |
5 |
- |
" |
장 전 동 |
2 |
2 |
- |
" |
남 천 |
5 |
5 |
- |
" |
구 서 동 |
(2) |
(2) |
- |
" |
금 련 산 |
6 |
6 |
- |
" |
두 실 |
4 |
4 |
- |
" |
광 안 |
6 |
6 |
- |
" |
남 산 동 |
4 |
4 |
- |
" |
수 영 |
6 |
6 |
2 |
2002 |
범 어 사 |
4 |
4 |
- |
" |
민 락 |
4 |
2 |
2 |
" |
노 포 동 |
2 |
|
2 |
" |
센텀시티 |
4 |
- |
4 |
" |
이 |
하 |
여 |
백 |
|
시립미술관 |
4 |
- |
4 |
" |
|
|
|
|
|
동 백 |
4 |
4 |
- |
" |
|
|
|
|
|
해 운 대 |
4 |
4 |
- |
" |
|
|
|
|
|
중 동 |
7 |
7 |
- |
" |
|
|
|
|
|
장 산 |
5 |
5 |
- |
" |
에스컬레이터 설치현황
(2002년 12월말 현재)
구 분 |
전체역수 (역) |
설치역수 (역) |
설치수량 (대) |
설 치 내 역(대) |
비 고 |
|
상 향 |
하 향 |
|||||
계 |
73 |
27 |
166 |
99 |
67 |
|
1호선 |
34 |
9 |
38 |
33 |
5 |
|
2호선 |
39 |
18 |
128 |
66 |
62 |
|
역사별 에스컬레이터 설치현황
(2002년 12월말 현재)
구분 |
역 명 |
규격(㎾) |
수량(대) |
설치내역(대) |
설치일자 |
제 작 사 |
|
상 향 |
하 향 |
||||||
총 계 |
|
166 |
99 |
67 |
|
|
|
1
호
선 |
소 계 |
|
38 |
33 |
5 |
|
|
범 어 사 |
7.5(1) |
1 |
1 |
- |
1985. 6. 8 |
LG산전(주) |
|
서 면 |
5.5(8), 11(2) |
10 |
10 |
- |
" |
" |
|
범 내 골 |
11(2) |
2 |
2 |
- |
" |
" |
|
부 산 역 |
5.5(4) |
4 |
4 |
- |
1987. 3. 4 |
" |
|
중 앙 동 |
5.5(2) |
2 |
2 |
- |
" |
" |
|
남 포 동 |
5.5(4) |
4 |
4 |
- |
1987. 7.21 |
" |
|
자 갈 치 |
5.5(4) |
4 |
4 |
- |
" |
" |
|
서대신동 |
7.5(3), 11(4) |
7 |
4 |
3 |
1989.12. 8 |
" |
|
대 티 |
11(4) |
4 |
2 |
2 |
1994. 4.30 |
" |
|
2
호
선 |
소 계 |
|
128 |
66 |
62 |
|
|
민 락 |
15(4), 11(4) |
8 |
4 |
4 |
2002. 8.29 |
동양중공업 |
|
수 영 |
5.5(4) |
4 |
2 |
2 |
" |
한국후지텍 |
|
광 안 |
11(4), 7.5(4) |
8 |
4 |
4 |
2002. 1.16 |
" |
|
금 련 산 |
11(4), 7.5(4) |
8 |
4 |
4 |
2001. 8. 8 |
" |
|
남 천 |
11(4), 7.5(4) |
8 |
4 |
4 |
" |
" |
|
경성대·부경대 |
11(4), 7.5(4) |
8 |
4 |
4 |
" |
" |
|
대 연 |
11(4), 7.5(4) |
8 |
4 |
4 |
" |
" |
|
못 골 |
15(4), 11(4) |
8 |
4 |
4 |
" |
동양중공업 |
|
지 게 골 |
15(4), 11(4) |
8 |
4 |
4 |
" |
" |
|
문 현 |
15(4), 11(4) |
8 |
4 |
4 |
" |
" |
|
서 면 |
18.5 |
2 |
2 |
- |
1998. 3.10 |
LG산전(주) |
|
부 암 |
11.4(4), 7.5(4) |
8 |
4 |
4 |
1997. 9.10 |
" |
|
가 야 |
11.4(4), 7.5(4) |
8 |
4 |
4 |
1998. 3.10 |
" |
|
동 의 대 |
11.4(4), 7.5(4) |
8 |
4 |
4 |
" |
" |
|
개 금 |
11.4(4), 7.5(4) |
8 |
4 |
4 |
1997. 9.10 |
" |
|
구 남 |
11.4(4), 7.5(4) |
8 |
4 |
4 |
" |
" |
|
구 명 |
11.4(4), 7.5(4) |
8 |
4 |
4 |
1998. 3.10 |
" |
|
호 포 |
11 |
2 |
2 |
- |
1998. 4.28 |
" |
자료 : 부산교통공단
위생설비 현황
(2002년 12월말 현재)
구 분 |
단위 |
계 |
역 사 |
차 량 기지창 |
승 무 관리소 |
시 설 관리소 |
본사 |
||
1호선 |
2호선 |
||||||||
대 변 기 |
계 |
개 |
967 |
270 |
491 |
114 |
18 |
12 |
62 |
양변기 좌변기 |
" " |
320 647 |
89 181 |
162 329 |
34 80 |
6 12 |
6 6 |
23 39 |
|
소변기 |
개 |
655 |
204 |
297 |
98 |
12 |
2 |
42 |
|
세면기 |
" |
820 |
221 |
415 |
111 |
6 |
13 |
54 |
|
정화조 용적 |
㎥ |
10,042 |
1,606 |
7,695 |
288 |
17 |
10 |
426 |
|
물탱크 용량 |
톤 |
6,596 |
2,522 |
3,296 |
398 |
16 |
12 |
352 |
역무자동기기 및 매표소 현황
(2002년 12월말 현재)
구 분 |
계 |
개 · 집 표 기(대) |
발매기 (대) |
발권기 (대) |
역 전산기 (대) |
정산기 (대) |
보충기 (대) |
매표소 (개소) |
|||||||
소계 |
카드겸용 |
카드전용 |
|||||||||||||
입구 |
출구 |
양용 |
더미콘솔 |
입구 |
출구 |
동전 |
지폐겸용 |
||||||||
1호선 |
1,194 |
683 |
172 |
166 |
266 |
58 |
17 |
4 |
305 |
- |
50 |
34 |
38 |
43 |
41 |
2호선 |
1,114 |
690 |
261 |
317 |
- |
- |
55 |
57 |
151 |
109 |
42 |
39 |
- |
42 |
4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