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3節 都市鐵道

1. 推進經緯

  급증하는 부산시의 교통난 해소를 위하여 1979년 1월 지하철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1981년 1월 1일 부산시는 부산지하철건설본부를 설치하고 동년 6월 23일부터 1호선 1단계구간의 건설공사에 착수하여 1985년 7월 19일 노포동에서 범내골간 16.2km를 최초로 개통하여 운영하게 됨으로써 세계에서 65번째로 지하철 보유도시가 되었다.
  이후 1987년 5월 15일에는 2단계 구간인 범내골에서 중앙동간 5.4km를, 1988년 5월 19일에는 3단계 1차구간인 중앙동에서 토성동간 2.6km를, 1990년 2월 28일에는 3단계 잔여구간인 토성동에서 서대신동간 1.9km를, 1994년 6월 23일에는 4단계 구간인 서대신동에서 신평간 6.4km를 포함한 총 연장 32.5km의 1호선을 완전 개통하였다.
  이어서 1999년 6월 30일 양산 호포에서 서면간 2호선 1단계 구간 21.7km 개통을 시작으로 2001년 8월 8일에는 2호선 2단계 일부구간인 서면~금련산간 8㎞를 개통하였으며 2002년 1월 16일에는 2호선 광안역까지 개통, 2002년 8월 19일 광안~장산간 7.8㎞를 개통하였다.
  이에 따라 우리 부산의 중추 교통맥인 남북(노포동~신평) 간선인 1호선과 동서(양산 호포~장산) 간선인 2호선이 개통됨으로써 지하철 십자교통망 체계를 구축하여 교통난 해소에 크게 기여하게 되었음은 물론, 지하철이 부산교통의 중심축이 되는 계기가 마련되었고, 아울러 2호선 양산 호포~장산구간의 완전개통으로 도시의 균형발전과 남구, 해운대구 및 양산 등의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한편, 지하철 1호선 건설에 따른 막대한 건설부채로 인한 재정난으로 지하철의 추가건설이 어렵게 됨에 따라 정부는 부산시의 재정난 해소와 지속적인 지하철 건설을 위해 1987년 11월 28일 의원입법으로「부산교통공단법」(법률 제3960호)을 제정 공포하여 1988년 7월 1일에는 부산교통공단이 창단되었고, 부산교통공단은 도시철도(지하철 및 지상전철) 건설 및 운영, 역세권 개발, 주차장 건설·운영, 대중교통 수단과의 연계 환승시설 건설·운영, 버스(시내, 전세) 운송사업,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위탁사업 등을 직접 수행하는 등 시민편의 및 복지증진에 노력하고 있다.

2. 地下鐵 建設

1) 基本計劃

  부산은 타 도시에 비하여 가용 토지자원이 부족하여 도로, 주차장 등 교통시설을 확충할 공간에 많은 제약이 따를 뿐만 아니라 부산항을 통한 화물수송 컨테이너의 도심통과로 도시교통난 문제가 전국에서 제일 심화되어 있다.
  따라서 이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대량 교통수단인 지하철이나 전철같은 도시철도의 확충만이 근원적인 해결방법으로 제시되었다.
  이를 기초로 한 지하철 건설은 남북 간선망인 1호선에 이어 부산의 동서간을 연결하는 2호선과 강서지역에서 출발하여 2호선 덕천, 사직종합운동장, 1호선 연산을 경유하게 될 3호선 건설을 추진 중에 있으며 3호선 완공시 부산의 교통난 완화에 크게 이바지하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 2호선 建設

  부산의 지형적 특성으로 서면을 중심으로 중앙로를 따라 건설된 1호선과 동서간선축인 가야로, 수영로를 잇는 2호선의 건설이 지하철간 상호 연계수송 뿐만 아니라 극심한 교통난의 완화는 물론, 지하철 수송능력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되어 2호선 건설을 추진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부산의 동서간 교통난 해소를 위하여 경남 양산시 북정에서 구포, 사상, 서면, 대연동을 경유 해운대구 장산까지 연결하는 2호선 49.3km를 3단계로 구분하여 1단계 구간인 호포~서면 21.7km는 1991년 11월 착공하여 1999년 6월말 개통 운행 중에 있으며, 2단계 구간인 서면~장산 16.3km는 1994년 10월 착공하여 2001년 8월 8일 서면~금련산 구간 7.7km(9개역)을 개통하였고, 2002년 1월 16일 광안역을 개통하였다.
  2호선 2단계 나머지 구간인 광안~장산구간 7.7㎞(8개역)는 2002년 8월 29일 완전 개통하였으며, 2호선 연장구간인 호포~북정구간 11.3km는 1999년 3월 실시설계용역을 완료하고, 한국토지공사 재원 부담구간인 호포~중부구간 8km(4개역)는 2001년 12월 21일 공사를 착수하여 현재 토목공사 중에 있고, 나머지 중부~북정구간 3.3㎞(3개역)는 사업비 분담 지방자치단체인 양산시의 재정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하철 2호선 단계별 건설계획

단계별

구 간

연 장(km)

정차장(개역)

건설비(억원)

건설기간

양산 북정~

해운대 장산

49.3

46

29,435

1991~2012

1단계

호포~서면

21.7

21

13,671

1991~1998

2단계

서면~광안

8.6

10

5,972

1994~2002

광안~장산

7.7

8

5,698

1994~2002

연장구간

호포~중부

  8

4

3,374

1996~2006

중부~북정

3.3

3

  720

1996~2012

자료 : 부산교통공단

3) 3호선 建設

  향후 부산의 교통여건은 부산·경남개발계획에 따른 김해, 장유, 물금 등 인접지역의 부산 생활권화가 더욱 가속화됨에 따라 신규 유발교통량의 대폭증가가 예상되고, 만성적인 교통체증 지역인 만덕로, 연산로, 반송로의 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해 3호선 건설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따라서 앞으로 건설예정인 김해~사상간 경전철과의 연계수송 및 기존 1, 2호선과의 환승 수송체계를 구축하게 될 3호선 건설은 낙후된 부산교통 문화의 선진화를 위해서라도 꼭 필요한 부산시민의 숙원사업으로서 1997년 10월 25일 대저~수영 구간을 착공하여 공사 중에 있으며 미남~반송구간은 2001년 10월 실시설계를 착수하였고, 2003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갈 계획이다.

지하철 3호선 단계별 건설계획

구  간

연 장(km)

정차장(개역)

건설비(억원)

건설기간

대저~수영

18.3

17

16,886

1996~2005

미남~반송

11.2

13

4,619

1996~2007

자료 : 부산교통공단

4) 地下鐵 建設 期待效果

  지하철 2·3호선 건설이 완료되면 부산의 동맥인 동서 간선축의 교통 혼잡 지역인 사상로와 가야로, 수영로, 만덕로, 연산로의 교통 체증을 완화할 수 있고, 부산 근교인 김해, 장유, 물금 등 부산생활권 진입 가속화로 인한 교통수요에 대처할 수 있음은 물론, 지하철 호선간의 연계수송체계를 구축하여 만성적인 부산의 도시교통난을 획기적으로 개선함과 아울러 지역간 균형적인 발전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3. 地下鐵 運營

1) 運營槪要

  지하철은 출·퇴근 시간에는 3~4분 간격, 평시에는 5.5~6분 간격으로 운행하고 있으며, 지하철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승차권 판매와 개·집표의 역무업무를 자동으로 처리하는 역무자동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다.

지하철 운행현황

구    분

1 호 선

2 호 선

운 행 구 간

노포~신평 (32.5km, 34개역)

호포~장산 (38km, 39개역)

운 행 시 간

05:20~익일 00:30

05:20~익일 00:35

운 행 시 격

3.0~5.5분 (R·H : 3~3.5분)

4~6분 (R·H : 4분)

운 행 회 수

1일 408회 (휴일 350회)

1일 376회 (휴일 330회)

소 요 시 간

편도 62분

편도 75분

열 차 편 성

8량 45개편성 (360량)

6량 56개편성 (336량)

자료 : 부산교통공단

2) 運賃 및 乘車券制度

  지하철 운임체계는 각 역을 분할, 구간을 설정하여 승객이 승차한 역에서 하차한 역까지의 거리에 따라 운임을 받는 이동구간제를 채택하고 있다.

지하철 운임현황

구     분

1 구 간

2 구 간

거     리

10km이내

10km초과

운     임

600원

700원


  승차권은 마그네틱 특수승차권을 사용하여 매표, 개·집표, 정산 등의 업무가 완전 자동으로 이루어져 지하철 이용이 편리하도록 하였고, 1998년 2월부터 하나로교통카드 도입에 이어 2001년 8월에는 디지털부산카드를 도입하여 한 장의 카드로 버스 등 타 교통수단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도록 시민편익을 도모하고 있다.

3) 運營收入 및 實績

  1985년 7월 19일 1호선 1단계구간 개통 후 지금까지 수송실적을 보면 개통원년에는 심리적인 가수요 현상이 있었으나 1986년 이후부터는 정상적으로 이용 승객이 정착되는 추세이다. 1987년 5월 15일 2단계(범내골~중앙동) 개통, 1988년 5월 19일 3단계 1차 구간(중앙동~토성동) 개통, 1990년 2월 28일 3단계 잔여구간(토성동~서대신동) 개통, 1994년 6월 23일 4단계 구간(서대신동~신평동)의 개통에 이어, 1999년 6월 30일 2호선 1단계 구간(양산 호포~서면) 개통 및 2001년 8월 8일 2호선 2단계 일부구간(서면~금련산구간) 개통, 2002년 1월 16일 2호선 광안역 개통, 2002년 8월 29일 광안~장산 구간 개통으로 하루 74만8천명의 승객이 지하철을 이용함으로써 부산시 교통수송의 12.6%를 담당하고 있다.

연도별 이용승객 현황

(단위 : 천명/천원)

연도별

영업일수

이  용  승  객

운  수  수  입

1일평균

년 간

1일평균

년 간

1993

365

515( 98%)

188,003

128,761(114%)

46,997,864

1994

365

536(104%)

195,712

178,129(138%)

65,017,082

1995

365

586(109%)

213,779

197,670(111%)

72,149,585

1996

366

597(102%)

218,347

221,613(112%)

81,110,393

1997

365

598(100%)

218,309

234,535(106%)

85,605,316

1998

365

557( 93%)

203,429

221,131(94%)

80,712,890

1999

365

1호선

563(100%)

205,659

223,635(101%)

81,626,628

2호선

101( - )

18,595

42,089( - )

7,786,407

2000

366

1호선

550(98%)

201,301

241,951(108%)

88,554,453

2호선

108(107%)

39,576

49,220(117%)

18,014,564

2001

365

1호선

544(99%)

198,665

269,893(112%)

98,511,193

2호선

167(154%)

51,573

85,413(174%)

26,451,822

2002

365

1호선

534(98%)

194,880

264,621(98%)

96,586,854

2호선

214(128%)

77,935

109,152(128%)

39,840,649

자료 : 부산교통공단

4) 1, 2호선 主要設備

전력설비 현황

(2002년 12월말 현재)

설비구분

주 요 내 역

수       량

단위

1호선

2호선

원제 설비

Main Computer

1

1

변전 설비

154KV S/S

개소

4

4

22.9KV S/S

8

9

Converter

21

27

송·배전 설비

79.4

82.506

154KV 수전선로

12.8

4.675

22.9KV 수전선로

3.2

-

22.9KV 연계수전, 배전선로

33.6

39.299

6.6KV 배전선로

29.8

38.532

전차선 설비

101.8

126.18

심플 카테나리

32

27.8

헤비 심플 카테나리

15.8

6.8

복합 카테나리

54

90.21

강체가선(AL T-Bar)

-

1.37

일반전기 설비

역사 전기실

개소

34

39

차량기지 전기실

5

3

자료 : 부산교통공단

신호·통신설비 현황

(2002년 12월말 현재)

신  호  설  비

통  신  설  비

구    분

단위

수 량

구    분

단위

수 량

1호선

2호선

1호선

2호선

ATC/ATO 장치

12

19

전화교환기

35

39

전자연동장치

12

14

본선케이블

km

68.3

45.09

정차시분 알림등

70

83

열차 무선장치

126

124

정위치 정차마크

387

675

방송장치

81

85

전기 전철기

157

148

안내표시기

34

39

궤도회로(가청주파수)

개소

350

440

PAN TILT카메라

-

17

궤도회로(상용주파수)

157

129

TALK BACK

9

16

레일본드

8,269

9,825

CCTV

35

40

궤조 절연

905

741

전화기(각종)

1,588

980

신호기 장치

232

229

정류기(각종)

57

29

전선로

944

1,417

축전지(각종)

70

64

열차종합제어장치

1

1

녹음장치

1

1

정보 송/수신장치

12

19

집중 전화장치

3

3

무정전 전원장치

13

19

배선반

35

48

모터카

5

5

안테나 케이블

32

50.9

궤도레벨 검지장치

12

18

DTS

35

39

분소설비 감시장치

-

5

무정전 전원장치

1

23

정비용 콘솔

-

20

감광거울(후사경)

68

80

차량부정출발방지마크

12

138

전송설비

-

40

모의시험 장치

1

1

광케이블

46

45.07

자료 : 부산교통공단

기계설비 현황

(2002년 12월말 현재)

구     분

단위

합계

역 사

기지

본사

1호선

2호선

오수처리

소 계

개소

79

  34

   40

3

2

부패탱크방식 정화조

6

   6

-

-

-

살수여상방식 정화조

23

  22

    1

-

-

접촉산화방식 정화조

20

  -

   19

-

1

장기폭기방식 수처리

29

   6

   20

2

1

병합오수처리방식

1

-

-

1

-

폐수처리

폐수처리시설

3

-

-

3

-

환기설비

(급기)

소 계

597

  241

355

-

1

공 조 기

425

181

244

-

-

역사급기송풍기

131

34

97

-

-

본선급기송풍기

24

22

2

-

-

변전소급기송풍기

17

4

12

-

1

환기설비

(배기)

소 계

999

366

576

41

16

역사급기송풍기

"

732

243

439

35

15

본선급기송풍기

"

234

109

125

-

-

변전소급기송풍기

"

33

14

12

6

1

배 수 장

소 계

83

39

44

-

-

역사집수정

"

59

26

33

-

-

본선집수정

"

24

13

11

-

-

배수설비

소 계

276

129

147

-

-

역사배수펌프

"

200

92

108

-

-

본선배수펌프

"

76

37

39

-

-

승 강 기

소 계

194

42

144

3

5

에스컬레이터

"

168

38

128

2

-

엘리베이터

"

26

4

16

1

5

장 애 인

편의시설

휠체어리프트

"

289

114

175

-

-

장애인화장실

개소

78

14

64

-

-

냉·난방

설  비

보 일 러

"

21

1

 

8

3

냉방용냉동기

"

99

44

47

5

3

자료 : 부산교통공단

역사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현황

(2002년 12월말 현재)

구  분

전체역수

(역)

설치역수

(역)

설치수량

(대)

설 치 내 역(대)

비 고

휠체어리프트

체어메이트

엘리베이터

73

73

313

289

4

20

 

1호선

34

34

122

114

4

4

 

2호선

39

39

191

175

 

16

 

  1 호 선

   2 호 선

역 명

대수

구 분

설치

연도

역 명

대수

구 분

설치

연도

W/L

E/V

W/L

E/V

소 계

118

114

4

 

소 계

191

175

16

 

신    평

4

4

-

1996

호    포

3

1

2

1999

하    단

4

4

-

1998

금    곡

4

4

-

"

당    리

4

4

-

"

동    원

3

3

-

"

사    하

4

4

-

"

율    리

4

4

-

"

괴    정

4

4

-

"

화    명

4

4

-

"

대    티

(2)

(2)

-

"

수    정

5

5

-

"

서대신동

3

2

2

"

덕    천

6

6

-

"

동대신동

6

6

-

"

구    명

4

4

-

"

토 성 동

4

5

-

2001

구    남

4

4

-

1999

자 갈 치

4

4

-

"

모    라

4

4

-

"

남 포 동

4

4

-

"

모    덕

4

4

-

"

중 앙 동

3

3

-

"

덕    포

4

4

-

"

부 산 역

4

4

-

1996

사    상

6

6

-

"

초    량

4

4

-

1998

감    전

4

4

-

"


  1 호 선

   2 호 선

역 명

대수

구 분

설치

연도

역 명

대수

구 분

설치

연도

W/L

E/V

W/L

E/V

부 산 진

4

4

-

1998

주    례

4

4

-

1999

좌 천 동

4

4

-

"

냉    정

4

4

-

"

범 일 동

4

4

-

"

개    금

6

6

-

"

범 내 골

3

3

-

"

동 의 대

7

7

-

"

서    면

4

4

-

1996

가    야

5

5

-

"

부 전 동

5

5

-

1998

부    암

7

7

-

"

양    정

4

4

-

"

서    면

9

7

-

"

시    청

4

4

-

"

전    포

5

5

-

2001

연 산 동

4

4

-

"

문    전

3

3

-

"

교 대 앞

4

4

-

"

문    현

4

4

-

"

동    래

2

2

-

"

지 게 골

6

6

-

"

명 륜 동

2

2

-

"

못    골

5

5

-

"

온 천 장

2

2

-

1996

대     연

5

5

-

"

부 대 앞

2

2

-

1998

경성대·부경대

5

5

-

"

장 전 동

2

2

-

"

남    천

5

5

-

"

구 서 동

(2)

(2)

-

"

금 련 산

6

6

-

"

두    실

4

4

-

"

광    안

6

6

-

"

남 산 동

4

4

-

"

수    영

6

6

2

2002

범 어 사

4

4

-

"

민    락

4

2

2

"

노 포 동

2

 

2

"

센텀시티

4

-

4

"

 

시립미술관

4

-

4

"

 

 

 

 

 

동    백

4

4

-

"

 

 

 

 

 

해 운 대

4

4

-

"

 

 

 

 

 

중    동

7

7

-

"

 

 

 

 

 

장    산

5

5

-

"

자료 : 부산교통공단
주  : ( )는 「체어메이트」 대수임.

에스컬레이터 설치현황

(2002년 12월말 현재)

구  분

전체역수

(역)

설치역수

(역)

설치수량

(대)

설 치 내 역(대)

비 고

상 향

하 향

73

27

166

99

67

 

1호선

34

9

38

33

  5

 

2호선

39

18

128

66

62

 

자료 : 부산교통공단

역사별 에스컬레이터 설치현황

(2002년 12월말 현재)

구분

역 명

규격(㎾)

수량(대)

설치내역(대)

설치일자

제 작 사

상 향

하 향

총  계

 

166

99

67

 

 

1

소  계

 

38

33

5

 

 

범 어 사

7.5(1)

1

1

-

1985. 6. 8

LG산전(주)

서    면

5.5(8), 11(2)

10

10

-

"

"

범 내 골

11(2)

2

2

-

"

"

부 산 역

5.5(4)

4

4

-

1987. 3. 4

"

중 앙 동

5.5(2)

2

2

-

"

"

남 포 동

5.5(4)

4

4

-

1987. 7.21

"

자 갈 치

5.5(4)

4

4

-

"

"

서대신동

7.5(3), 11(4)

7

4

3

1989.12. 8

"

대    티

11(4)

4

2

2

1994. 4.30

"

2

소  계

 

128

66

62

 

 

민    락

15(4), 11(4)

  8

4

4

2002. 8.29

동양중공업

수    영

5.5(4)

  4

2

2

"

한국후지텍

광    안

11(4), 7.5(4)

8

4

4

2002. 1.16

"

금 련 산

11(4), 7.5(4)

8

4

4

2001. 8. 8

"

남    천

11(4), 7.5(4)

8

4

4

"

"

경성대·부경대

11(4), 7.5(4)

8

4

4

"

"

대    연

11(4), 7.5(4)

8

4

4

"

"

못    골

15(4), 11(4)

8

4

4

"

동양중공업

지 게 골

15(4), 11(4)

8

4

4

"

"

문    현

15(4), 11(4)

8

4

4

"

"

서    면

18.5

2

2

-

1998. 3.10

LG산전(주)

부    암

11.4(4), 7.5(4)

8

4

4

1997. 9.10

"

가    야

11.4(4), 7.5(4)

8

4

4

1998. 3.10

"

동 의 대

11.4(4), 7.5(4)

8

4

4

"

"

개    금

11.4(4), 7.5(4)

8

4

4

1997. 9.10

"

구    남

11.4(4), 7.5(4)

8

4

4

"

"

구    명

11.4(4), 7.5(4)

8

4

4

1998. 3.10

"

호    포

11

2

2

-

1998. 4.28

"

자료 : 부산교통공단


위생설비 현황

(2002년 12월말 현재)

구   분

단위

역  사

차  량

기지창

승  무

관리소

시  설

관리소

본사

1호선

2호선

967

270

491

114

18

12

62

양변기

좌변기

"

"

320

647

89

181

162

329

34

80

6

12

6

6

23

39

소변기

655

204

297

98

12

2

42

세면기

"

820

221

415

111

6

13

54

정화조 용적

10,042

1,606

7,695

288

17

10

426

물탱크 용량

6,596

2,522

3,296

398

16

12

352

자료 : 부산교통공단

역무자동기기 및 매표소 현황

(2002년 12월말 현재)

구 분

개 · 집  표  기(대)

발매기

(대)

발권기

(대)

전산기

(대)

정산기

(대)

보충기

(대)

매표소

(개소)

소계

카드겸용

카드전용

입구

출구

양용

더미콘솔

입구

출구

동전

지폐겸용

1호선

1,194

683

172

166

266

58

17

4

305

-

50

34

38

43

41

2호선

1,114

690

261

317

-

-

55

57

151

109

42

39

-

42

41

자료 : 부산교통공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