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수도 업무는 1970년 8월 1일 건설국 하수과(하수계), 수도국 업무과(관리계, 요금계, 회계계)로 분리되어 있다가 1985년 8월 1일 건설국 하수과에서 하수행정계가 신설되어 전담하였고, 1987년 4월 1일 수도국과 건설국 하수과를 상하수국으로 통합, 개편하였으며, 1989년 9월 1일 상하수국이 폐지되면서 하수과는 건설국으로 이관되었다.
1992년 11월 2일 건설국에 하수관리관, 하수계획담당관실을 신설하고, 하수과에 하수행정계, 하수시설계, 하수운영계로 운영하다가 1993년 7월 16일 하수과 하수행정계를 하수계획담당관실 하수행정계로 개편되었으며, 1996년 7월 1일 행정조직 개편에 따라 건설국을 건설하수국으로 개편하면서 하수계획담당관실(하수행정, 하수계획)를 하수시설과(하수시설, 하수운영, 하천치수)로, 하수과를 하수행정과(하수행정, 하수계획)로 확대하였고, 1998년 9월 15일 IMF 경제위기의 효과적인 극복과 고비용 저효율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하수관리관을 폐지하고, 환경국에 하수행정과를 청소행정과의 오수관리계를 흡수한 하수관리과(하수행정, 하수운영, 오수관리)와 환경시설과로 개편되었다.
1999년 7월 29일 조직개편으로 하수도과로 통합되었고, 2000년 1월 1일 수영·장림·남부하수처리장, 위생처리사업소 등을 합쳐 환경시설공단이 발족되면서 2002. 12월말 현재는 하수행정·하수계획·하수시설·하수운영·오수관리담당으로 운영하고 있다.
2. 下水處理 現況
부산시가 현대도시로서의 면모를 갖추지 못하였던 1960년대 이전의 하수행정은 일상생활에서 발생되는 생활오수와 장마시 우수의 배출이 원활히 되도록 하수도와 유수지 등을 설치하고 유지관리하는 것이 전부였다고 할 수 있다.
1960년대 이후 도시생활에 따른 인구집중과 산업의 발달에 따른 산업시설의 증가 등으로 생활하수 및 산업폐수가 급격히 증가하였으므로 주민생활의 수준 향상 및 쾌적한 도시환경 기반 조성을 위해 1983년 수영하수처리장을 착공, 1988년부터 가동함으로써 종래의 우수·배수기능에서 본격적인 하수처리시대로 돌입하는 일대 전환기를 맞이했다.
2002년말 현재 시설용량 1,754천㎥의 수영, 장림, 남부, 해운대, 녹산, 신호 하수처리장을 가동중에 있으며, 현재 공사중인 중앙, 강동, 기장, 동부, 영도 하수처리장은 2006년까지 연차적으로 완료할 계획이고, 2011년까지 시설용량 총 2,579천㎥의 14개 하수처리장을 건설, 가동할 계획이다. 따라서 2002년말 현재 78.2%의 하수도 보급률도 2003년 79.4%, 2011년에는 98.4%까지 향상될 것이다.
1) 下水道施設 現況
부산시내의 하수도시설의 대부분은 우수, 도시생활 오수, 공장폐수가 동일 관로로 배수되는 이른바 합류식 관거로 과거 도시화되기전 주로 강우시에 우수를 처리하기 위하여 설치된 것으로써 도시화된 이후 시설의 미비 등으로 하천 및 바다의 오염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었으나 하수처리장 증설과 차집관거 확충으로 각종 오·폐수로 인한 하천 및 연안해역의 오염도가 점차 감소되고 있으며, 온천천의 경우 숭어가 회유하는 등 도시하천이 살아나고 있다.
2002년말 현재 우리 시의 하수도 보급률은 78.2%로 하수관거의 대부분은 우수배수를 위한 시설에 불과하므로 순수한 오수관로의 정비, 확충이 시급한 실정에 있다.
하수도시설 현황
(2002. 12월말 현재)
시가화면적(㎢)
하수도연장(㎞)
하수관거보급률
(%)
계 획
실 적
198.21
7,444
6,172
82.9
자료 : 하수도과
2) 下水處理場 現況
2002년말 현재, 우리 시의 하수처리장은 수영하수처리장(1, 2), 장림하수처리장(1, 2), 남부하수처리장, 해운대하수처리장, 녹산하수처리장, 신호하수처리장 등 6개의 처리장이 가동 중에 있으며, 부산시의 하수도 보급률은 78.2%로 전국 대도시에 비해 다소 저조한 실정이다.
하수처리장 현황
(2002. 12월말 현재)
구분
처리장
처리용량
(천㎥/일)
하수관로
(㎞)
사업기간
가동일자
처리방식
계
1,754
196.0
수영하수처리장
1단계
550
26.6
1983~1998
1988. 5. 1
표준활성슬러지법
2단계
1998. 4. 1
장림하수처리장
1단계
615
109.8
1986~2001
1990.12. 1
표준활성슬러지법
2단계
2001.10. 4
응집순환변법
남부하수처리장
340
15.0
1991~1996
1996. 6. 6
표준활성슬러지법
해운대하수처리장
65
33.0
1994~1996
1996. 9. 2
표준활성슬러지법
녹산하수처리장
160
10.3
1994~2001
2001. 8.19
MLE공법
신호하수처리장
24
1.2
1994~2001
2001.10.26
순산소포기+약품처리
자료 : 하수도과
하수처리 현황
(2002. 12월말 현재)
인 구(천명)
하수관거(㎞)
시 역
처리구역
보급률(%)
계획연장
시설연장
보급률(%)
3,747
2,930
78.2
7,444
6,172
82.9
자료 : 하수도과
주 : 하수도보급률 = 처리인구수/총인구수×100
3. 下水道 綜合管理對策
1) 推進方向
하수도 정비 기본계획을 재정비하여 도시발전과 시민생활 향상에 부합되도록 중장기 하수도계획지표와 정비방향을 설정하여 2011년까지 하수처리보급률 98.4% 달성을 목표로 하수처리장, 하수관거 등 하수처리시설을 신·증설하고, 하수를 고도처리하여 재활용함으로써 장래 늘어나는 물 수요에 대비하며, 하수처리장의 민자유치 건설과 민간위탁 운영으로 하수처리장 건설 및 운영의 경제성, 효율성 제고를 추진하고 있다.
2) 下水管渠 新設
하수관거의 분류식계획에 의거 시설률이 극히 저조한 오수관을 집중적으로 확충하여 2002. 12월말 현재 82.9%인 하수관거 시설률을 2011년에는 93.3%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3) 下水處理場 建設
2002. 12월말 현재, 6개 하수처리장에 1,754천㎥/일의 하수처리능력을 2011년까지 연차적으로 총사업비 12,120억원을 투자하여 14개소를 추가로 건설할 계획이다.
하수처리시설 현황(연도별 투자계획)
(단위 : 억원)
구
분
사 업 명
사업
개요
(천㎥/일,㎞)
사업
기간
총
사업비
기투자
(‘02
까지)
연도별 투자(중기재정계획기간)
연도별 투자(2008~2011까지)
소계
2003
2004
2005
2006
2007
소계
2008
2009
2010
2011
총 계
Q=2,576
L=1,844.3
31,216
13,681
9,833
1,650
1,873
2,407
1,871
2,032
7,702
1,831
1,470
1,482
2,919
합 계
Q=2,576
L=272.2
18개소
19,522
11,494
5,945
1,296
1,448
1,530
743
928
2,083
931
570
582
-
구
분
사 업 명
사업
개요
(천㎥/일,㎞)
사업
기간
총
사업비
기투자
(‘02까지)
연도별 투자(중기재정계획기간)
연도별 투자(2008~2011까지)
소계
2003
2004
2005
2006
2007
소계
2008
2009
2010
2011
하
수
처
리
장
완
공
∧
가
동
∨
사
업
계
Q=1,754
L=196.1
8개소
9,995
9,347
648
131
204
313
-
-
-
-
-
-
-
위
탁
관
리
남부
(1)
Q=340
L=15.1
’91~’96
1,756
1,756
-
-
-
-
-
-
-
-
-
-
-
수영
(1)
Q=286
L=19
’85~’88
501
501
-
-
-
-
-
-
-
-
-
-
-
수영
(2)
Q=264
L=7.6
’92~’98
1,246
1,246
-
-
-
-
-
-
-
-
-
-
-
장림
(1)
Q=330
L=77.8
’86~’90
796
796
-
-
-
-
-
-
-
-
-
-
-
장림
(2)
Q=285
L=32.0
’92~’04
2,961
2,520
441
128
-
313
-
-
-
-
-
-
-
해운대
Q=65
L=33
’94~’96
139
139
-
-
-
-
-
-
-
-
-
-
-
녹산
Q=160
L=10.39
’94~’03
2,231
2,024
207
3
204
-
-
-
-
-
-
-
-
신호
Q=24
L=1.25
’95~’01
365
365
-
-
-
-
-
-
-
-
-
-
-
추
진
중
인
사
업
계
Q=392
L=68.78
5개소
5,391
2,147
3,244
1,130
1,134
752
228
-
-
-
-
-
-
시
사
업
소계
Q=162
L=35.35
3개소
2,640
1,458
1,181
530
534
117
-
-
-
-
-
-
-
중앙
Q=120
L=12.6
’97~’04
1,603
729
874
440
434
-
-
-
-
-
-
-
-
강동
Q=15
L=8.15
’97~’03
454
454
-
-
-
-
-
-
-
-
-
-
-
기장
Q=27
L=14.6
’97~’05
583
276
307
90
100
117
-
-
-
-
-
-
-
민자
유
치
소계
Q=230
L=33.4
2개소
2,751
688
2,063
600
600
635
228
-
-
-
-
-
-
영도
Q=95
L=8.8
’99~’05
1,175
340
835
200
300
335
-
-
-
-
-
-
-
동부
Q=135
L=24.6
’99~’06
1,576
348
1,228
400
300
300
228
-
-
-
-
-
-
계
획
중
인
사
업
계
Q=430
L=7.3
5개소
4,136
-
2,053
35
110
465
515
928
2,083
931
570
582
-
시
사
업
소계
Q=275
L=7.3
2개소
2,603
-
1,180
15
50
215
250
650
1,423
711
350
362
-
남부
(2)
Q=120
L=5.9
’03~’07
1,126
-
765
15
50
200
200
300
361
361
-
-
-
장림
(3)
Q=155
L=1.4
’05~’10
1,477
-
415
-
-
15
50
350
1,062
350
350
362
-
원
인
자
소계
Q=155
3개소
1,533
-
873
20
60
250
265
278
660
220
220
220
-
지사
Q=30
’03~’07
342
-
342
10
30
100
100
102
-
-
-
-
-
가덕
Q=80
’06~’10
725
-
65
-
-
-
15
50
660
220
220
220
-
정관
Q=45
’03~’07
466
-
466
10
30
150
150
126
-
-
-
-
-
하
수
관
거
하수관거
신설사업
1,583㎞
’92~’11
10,533
2,187
2,727
354
350
607
708
708
5,619
900
900
900
2,919
고
도
처
리
합계
Q=955
3개소
1,161
-
1,161
-
75
270
420
396
-
-
-
-
-
남부(1)
Q=340
’00~’04
508
-
508
-
60
170
170
108
-
-
-
-
-
수 영
Q=550
’06~’10
510
-
510
-
10
50
200
250
-
-
-
-
-
해운대
Q=65
’06~’09
143
-
143
-
5
50
50
38
-
-
-
-
-
자료 : 하수도과
4) 下水處理場의 民資誘致 및 民間委託 運營
민간자본 활용을 통한 하수처리장 건설을 촉진하고 재정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영도·동부하수처리장은 민자유치 사업으로 시행중에 있고, 민간위탁 운영으로 처리장 운영의 경제성, 효율성 제고 등을 통한 인력, 예산을 절감하기 위하여 현재 가동중인 수영, 남부, 장림, 녹산, 신호하수처리장 운영을 2000. 1. 1일부터 환경시설공단에, 해운대하수처리장은 국가공단인 환경관리공단에 1996. 9~2004.12월까지 위탁운영중이다.
4. 下水道整備 基本計劃
1) 基本計劃의 目標
하수도 시설의 계획적·체계적 정비를 도모하기 위해 공공하수도 관리청이 수립하는 하수도 정비에 관한 최상위 행정계획으로서 공중위생 및 생활환경 개선과 공공수역의 수질보전을 위하여 발생한 오염물질을 체계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
2) 基本計劃의 上位計劃(기준)
○ 도시기본계획
○ 공공수역의 수질개선계획
3) 基本計劃樹立의 主體·範圍·節次
○ 계획수립주체 : 시장(서울특별시장 및 광역시장 포함) 또는 군수
○ 계획수립범위
- 시간적 범위 : 20년을 원칙으로 하고, 5개년 단위의 시행단계로 구분
- 지역적 범위 : 전체 행정구역을 원칙으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효율적인 하수처리계획이 될 수 있도록 시가화 지역을 범위로 설정
<계획수립 절차 흐름도>
건설교통부장관
협의
←
→
의견
환 경 부 장 관
협의
→
←
의견
관계국 검토
(협의기간 20일)
(승인기간 40일)
승인
요청
↑↓
승인
시·도
협의
←
→
의견
하수도정비기본계획작성
(부산광역시장)
4) 基本計劃 樹立 現況
계획명
목표년도
시가화면적(㎢)
계획인구(천명)
시설용량(천㎥/일)
1984년 기본계획
2001년
142.76
4,282
1,991
1993년 기본계획
2011년
228.81
4,767
2,939
1999년 기본계획
2011년
198.21
4,500
2,576
※ 2003년 현재 2021년을 목표년도로 하수도 정비기본계획 수립중
5. 下水道 使用料 徵收
현대 도시에 있어 중요한 환경기초시설의 적정한 확보를 위한 하수도시설의 정비 및 하수처리 시설의 확충과 관리에는 막대한 비용이 소요된다. 이러한 비용 일부에 대하여 수익자부담원칙에 의한 재원 충당을 위하여 우리 시에서는 1985년 하수도사용조례를 제정하여 하수도사용료를 징수하기 시작하였으며, 현재는 2002. 1. 3일 개정된 부산광역시하수도사용료조례에 의거 하수도사용료를 징수하고 있다. 하수도사용료의 구조는 차등요금제로 공공성 및 산업발전 장려 등을 고려하여 가정용, 공공용, 영업용, 욕탕1종, 욕탕2종, 산업용 등 6종이며, 2002. 12월말 현재 사용요율표 및 연도별 과징 현황은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