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7節 市民運動
1. 市民團體
1) 意 義
흔히 NGO(Non Governmental Organization)로 불려지고 있는 비정부기구로서 권력이나 이윤을 추구하지 않는 대신에 인간의 가치를 옹호하고 시민사회의 공공성을 지향하면서 시민사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시민사회단체를 의미한다.
2) 登錄現況
시민사회단체의 활동을 촉진하고 건전한 사회질서를 유지하는데 기여하기 위하여 제정된 「사회단체신고에관한법률」이 1997. 3. 7일 폐지됨에 따라 시민사회단체가 행정관청에 등록해야할 의무는 없어졌다.
그러나 갈수록 비대해지는 시민사회의 힘을 국가발전과 사회발전에 일익을 담당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하여 2000. 1. 12일 비영리민간단체지원법이 제정되었으며, 이 법에 의한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행정관청에 등록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등록제를 택하게 된 이유는 정부의 보조금지원, 우편요금 감면 등 혜택을 받고자 하는 경우 일정한 자격을 구비해야 하므로 이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① 시민단체 등록에 관한 법률 주요 연혁
법 률 명 |
제·개정일 |
주 요 내 용 |
사회단체등록에관한법률 |
1961. 6.12
(제 정) |
정치성이 없는 구호단체·학술단체 및 종교단체와 국가재건최고회의의 허가를 얻은 사회단체는 주무부장관에게 등록하여야 함 |
사회단체신고에관한법률 |
1994. 1. 7
(전문개정) |
현행 사회단체등록제를 신고제로 전환함 |
사회단체신고에관한법률 |
1997. 3. 7
(폐 지) |
사회단체 활동의 자율성을 보다 제고하기 위하여 동법을 폐지함 |
비영리민간단체지원법률 |
2000. 1.12
(제 정) |
동법에서 정한 지원을 받고자 하는 비영리민간단체는 행정관청에 등록하여야 함 |
② 시민단체(비영리민간단체) 등록요건
·사업의 직접 수혜자가 불특정 다수일 것
·구성원 상호간에 이익분배를 하지 아니할 것
·사실상 특정정당 또는 선출직 후보를 지지·지원할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거나 특정 종교의 교리전파를 주된 목적으로 하여 설립되지 아니할 것
·상시 구성원수가 100인 이상일 것
·최근 1년이상 공익활동실적이 있을 것
·법인이 아닌 단체일 경우에는 대표자 또는 관리인이 있을 것
③ 시민단체(비영리민간단체) 연도별 등록현황
현재 시민단체로 활동중인 단체는 대략적으로 400여개이상으로 추정되며 그중 비영리민간단체지원법에 의하여 등록된 단체는 278개이다.
(단위 : 개)
연도별 |
2000 |
2001 |
2002 |
단 체 수 |
188 |
252 |
278 |
주 : 비영리민간단체지원법 제정이후 등록현황임
④ 시민단체(비영리민간단체) 설립형태
(단위 : 개)
구 분 |
계 |
사단법인 |
재단법인 |
비법인 |
단 체 수 |
278 |
42 |
2 |
234 |
⑤ 시민단체(비영리민간단체) 회원현황
(단위 : 개)
구 분 |
계 |
500명
이하 |
500~
999명 |
1천~
3천명 |
3천~
5천명 |
5천~
1만명 |
1만~
5만명 |
5만~
10만명 |
10만명
이상 |
단체수 |
278 |
200 |
29 |
29 |
5 |
4 |
9 |
2 |
0 |
⑥ 시민단체(비영리민간단체) 설립시기
(단위 : 개)
구 분 |
계 |
1959년
이전 |
1960년대 |
1970년대 |
1980년대 |
1990~
1995년 |
1996년
이후 |
단체수 |
278 |
7 |
8 |
10 |
81 |
55 |
117 |
3) 支援現況
시민단체에게는 행정지원 및 재정지원을 할 수 있으며 현재 대표적으로 「공익활동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공익활동지원사업」을 수행하고자 하는 단체는 행정관청의 사업공모에 사업신청서를 제출하여 공익사업선정위원회의 심의를 받게 된다.
공익사업선정위원회에서 선정된 사업에는 보조금이 지원되며, 사업을 완료한 때에는 주무관청에 사업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또한 등록된 비영리민간단체가 공익활동을 위하여 사용하는 우편물 요금과 시설물 사용료 중 일부를 감면해 주고 있다.
① 연도별 비영리민간단체 공익활동지원사업 현황
연 도 |
지 원 현 황 |
비 고 |
단 체 수
(개) |
사 업 수
(건) |
지원금액
(천원) |
1998 |
40 |
53 |
458,000 |
국비 40건 423,000천원
시비 13건 35,000천원 |
1999 |
134 |
157 |
641,000 |
국비 141건 606,000천원
시비 16건 35,000천원 |
2000 |
151 |
162 |
578,000 |
국비 141건 543,000천원
시비 21건 35,000천원 |
2001 |
158 |
173 |
587,785 |
국비 151건 552,785천원
시비 22건 35,000천원 |
2002 |
152 |
163 |
607,855 |
국비 142건 543,355천원
시비 21건 64,500천원 |
2003 |
127 |
142 |
602,145 |
국비 128건 537,645천원
시비 14건 64,500천원 |
② 우편요금 감액
비영리민간단체지원법에 의하여 등록된 비영리민간단체가 공익활동을 위하여 사용하는우편물 중 우편요금 별·후납 우편물에 대하여는 일반 우편요금의 100분의 25를 감액한다.
③ 회의실 및 전시실 사용료 감면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권장하는 사업을 수행하면서 재정적인 지원을 받고 있는 단체로서 공익목적의 행사를 개최하는 경우 시청사 회의실 및 전시실 사용료를 감면한다.
4) 市民團體와 協治行政 事例
「시민과 함께하는 부산 재창조」기치아래 그 간 시민단체와 「내사랑부산운동」「삼성자동차살리기운동」「낙동강살리기 및 위천공단 반대」「좋은화장실문화만들기운동」「아파트공동체운동」「기업체본사부산유치운동」「부산신항세계항만들기운동」등을 통하여 시민이 주도하고 행정이 지원하는 협치행정으로 시정의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부서별 협치행정 추진시책
부 서 별 |
현행 추진사무 |
향후 발전방향 |
각부서
공 통 |
·시정현안 설명회·토론회
·시책입안에 따른 공청회 등
·시설·사무의 민간위탁
·공동조사 및 각종 설문조사 |
·각종위원 민간위촉 확대
·시책공동 입안제 추진
·공공서비스 협동생산체제 확대
|
공보관실 |
·시책관련 시민여론 조사 실시
·시정 홈페이지 운영 |
|
감사관실 |
·시민감사청구제 |
·청렴계약 Ombudsman제 실시 |
기획관실 |
·시정서비스 시정평가제 운영
·각종위원회 구성 운영 |
·시민평가제 도입 |
자치행정과 |
·반상회, 시정현장설명회
·행정모니터
-시민제안제도, 부산시에바란다
·비영리민간단체지원사업 추진
·시민단체지원
·자원봉사활동 지원
·주민자치센터 운영 |
·시민단체(NGO)지원 조례제정
·자원봉사활동 지원체제 구축
-시정 서포터즈 운영
-부산아시아드볼런티어운영
-자원봉사 지식정보 Network구축
|
시민봉사과 |
·행정정보 공개 제도 운영
·공공시설물의 개방(회의실 등) |
|
체육민방위과 |
·주경기장 등 체육시설 개방 |
|
자료 : 자치행정과
2. 自願奉仕運動
1) 開 設
자원봉사란 아무런 대가를 바라지 않고 자신의 능력과 시간을 사회를 위하여 또는 다른 사람을 위하여 제공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일에 기꺼이 자신을 바치는 사람을 자원봉사자(Volunteers)라고 한다.
봉사라는 자선적 그리고 희생적인 종래의 이미지를 벗어나서 근대적 개념, 즉 시민으로서 시민사회를 구축하는데 주체적 판단에 의해 자기책임에서 행동하는 활동으로서 조직적 자원봉사를 실천해온 것은 우리 나라에서 불과 10여년 밖에 되지 않았다. 물론 이 「자원봉사」라는 새로운 용어는 1970년대부터 사용되었지만 그것은 주로 사회복지 분야에서 제한적으로 사용되어 오다 ’88올림픽을 계기로 일반인들에게 까지 널리 알려지고 사용하게 되었다.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공공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상대적으로 정부 부문의 경우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인적·재정적 자원은 매우 제한적이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 중의 하나로서 민간자원의 활용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특히 공공서비스 전달의 비효율성과 관 주도 복지정책의 한계성으로 인하여 복지분야의 지방행정 분야에서 그 필요성은 더욱 크며 자원봉사도 그러한 대안 중 하나로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자원봉사는 사회문제에 대한 관심을 제고시키고, 약화되고 있는 공동체 의식을 회복시켜 주며 복지사회와 지역사회를 시민 스스로 이루어 나가는 중요한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지방자치는 하나의 생활양식으로서 사회 각 분야에 대한 적극적인 주민참여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1991년 전국에서 최초로 자원봉사 교육·훈련 그리고 폭넓은 홍보활동 등을 실시하는 조직적, 전문적인 자원봉사기관으로서 한국자원봉사연합회가 순수 민간의 힘으로 부산에서 설립되었다. 그리고 1996년 정부의 자원봉사활성화 정책에 의해 정부주도로 민간부문의 자원봉사활동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지원·육성하고자 전국적으로 자원봉사센터를 설치하여 현재까지 운영되어 오고 있다.
자원봉사센터 설치를 계기로 그 동안 산발적·비조직적으로 관리·운영되고 있던 자원봉사활동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되었다. 자원봉사센터의 주요기능은 자원봉사자 발굴·모집, 수요처 알선 및 수급조정, 지역봉사프로그램 개발, 자원봉사 교육·홍보 및 참여분위기 확산, 공공 자원봉사단 운영 등으로 자원봉사활동을 보다 체계적으로 조정하고 지원함으로써 지역사회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과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그 동안 자원봉사 활동은 다양한 단체에서 그리고 다양한 방법으로 추진되어 왔으나 여기서는 자원봉사센터를 중심으로 활동해온 사항을 중심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2) 自願奉仕 組織
자원봉사 활동을 선도한 행정조직과 민간단체의 연혁을 간략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994. 8.22 (사)한국자원봉사연합회 법인설립 허가(사회복지과)
◦1996. 5.28 부산광역시자원봉사센터 개소, 부산광역시자원봉사센터 위·수탁 협약체결
◦1996. 7. 1 부산광역시 직제 개편에 의해 시민협력과내 자원봉사계 신설
(사)한국자원봉사연합회 업무 이관(사회복지과 → 시민협력과)
◦1998. 9.15 부산광역시 직제 개편에 의해 시민협력과를 자치행정과내 시민협력계로 조정
◦2000. 7. 2 시·구·군 자원봉사센터 설치 완료(17개 자원봉사센터)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자원봉사활동의 초기단계는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으로 자원봉사센터 개소, 자원봉사 업무 전담계 신설 등으로 활발한 추진기반이 조성되었으나, IMF로 인한 사회구조 조정의 여파로 공무원 감축과 기구의 통폐합으로 인해 시민협력과가 시민협력계로 축소됨으로써 자연히 관에 의한 자원봉사 활동 추진기반이 약화되었다.
그러나 자원봉사 활동이 민에 의해서 자생력을 키워옴으로써 현재는 각종 민간단체와 자원봉사센터를 중심으로 활발히 추진되고 있으며 특히, 부산에서는 2002년 월드컵축구대회, 부산아시아경기대회, 아·태장애인경기대회, 세계합창올림픽 등 4대 국제행사를 치르면서 2만여명의 자원봉사자가 참여하여 전 국가적으로 자원봉사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인식시키는 계기가 되었으며 무엇보다도 부산의 자원봉사 활동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자원봉사 활동은 순수 시민운동이며 항구적인 활동이라는 점에서 관과 민이 상호협조 지원체계를 유지하면서 발전되어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하여 무엇보다도 재정적 자립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지금까지 시·구·군 자원봉사센터별 지원·설치현황을 살펴보면 아래 표와 같다.
자원봉사센터별 지원·설치현황
(단위 : 개소/백만원)
연 도 별 |
계 |
1996 |
1997 |
1998 |
1999 |
2000 |
2001 |
센터설치수 |
17 |
4 |
9 |
2 |
1 |
- |
1 |
지 원 액
(시비지원액) |
2,878
(2,343) |
429
(209) |
587
(467) |
418
(418) |
426
(376) |
468
(419) |
550
(454) |
자료 : 자치행정과
주 : 1998년도까지는 시 센터에서 각 구·군센터에 예산재배정 (간사 인건비 등)
3) 1990年代의 自願奉仕
우리나라에 자원봉사라는 말이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1970년대부터 이 새로운 용어가 주로 사회복지분야에서 사용되어 왔으며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지게 된 것은 88서울올림픽이 계기가 되었다.
1978년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보건사회부 지원으로 서울, 부산, 경북, 충남 그리고 전북 등 5개 지역에 「사회봉사안내소」를 설립하고 자원봉사 확산을 위한 활동을 했다. 일의 내용은 오늘의 자원봉사활동과 같은 것이었으나 자원봉사라는 이름이 아니었다.
1991년 부산에서 처음으로 한국자원봉사연합회가 순수 민간의 힘으로 설립되었다.
이전에도 자원봉사를 하는 단체들도 있었지만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다른 자원봉사 단체들을 기술적으로 돕고, 여러 가지 교육·훈련 그리고 폭넓은 홍보활동 등을 실시하는 조직적, 전문적인 자원봉사기관으로서 설립된 것은 한국에서는 처음이었다.
1994년 12월 대통령 지시로 자원봉사활동의 확산을 지시한 이후 자원봉사에 대한 전반적인 지원과 활동을 전담하기 위한 자원봉사센터 설치·운영 지침을 당시 내무부에서 각 시·도에 시달함으로써 우리 시는 1996년 5월 28일 부산광역시자원봉사센터 개소를 시작으로 구·군별 연차적으로 자원봉사센터를 설치하였다.
자원봉사센터 설치 이전의 봉사활동은 단체별 또는 개인별로 봉사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자원관리나 봉사활동이 이루어지지 못했으나 자원봉사센터 설치를 계기로 보다 체계적인 봉사활동을 실시하게 되었다.
초기의 자원봉사활동은 자원봉사에 대한 시민의 관심부족과 민간 주도로 추진됨으로써 추진력이나 파급효과가 그리 크지 못하였으나 1996년부터 관이 적극 참여하고 센터 개소, 재정지원 등으로 차츰 자원봉사활동이 시민들에게 널리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자원봉사센터가 설치된 시기를 시작으로 1997년부터 1998년까지는 자원봉사 기반조성 단계, 1999년부터 2000년까지는 도약단계, 2001년부터 2002년까지는 성숙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자원봉사 기반조성 단계 시기인 1997년부터 1998년까지는 시 및 구·군별 자원봉사센터 설치에 역점을 두고 자원봉사센터를 중심으로 센터 역할을 정립하고 자원봉사활동 지원체계를 구축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1999년부터 2000년까지는 그 동안 조성된 기반을 활용하여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추진사항을 평가하고 미비점을 보완함으로써 성숙단계로의 진입을 위한 보다 나은 자원봉사활동을 모색하는 시기였다.
2001년부터 2002년까지는 성숙단계로 제14회 부산아시아경기대회 등 4대 국제행사를 앞 두고 많은 시민들이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기를 희망함으로써 자원봉사활동이 일부 특정인만, 그리고 시간이 남는 사람만이 하는 활동이 아니라 모든 시민이 적극 참여하는 생활 속의 봉사활동이 되었다.
4) 2000年代의 自願奉仕
새로운 세기로 접어든 2000년대의 자원봉사는 그 동안 조성된 자원봉사에 대한 기반을 토대로 자원봉사에 대한 시민의 참여가 차츰 활성화되고 있던 시기였다. 부산시민의 자원봉사에 대한 인식을 가장 뚜렷이 변화시킨 것은 2002년도에 개최된 월드컵축구대회, 부산아시아경기대회, 아·태장애인경기대회, 세계합창올립픽대회 등 4대 국제행사가 계기가 되었다.
전국적으로 열광의 도가니로 몰아넣은 월드컵축구대회는 부산에서 3회 밖에 개최되지 않았지만 16개분야 885명의 자원봉사자가 참여하였고 부산아시안게임은 31개분야 13,000명, 아·태장애인경기대회는 29개분야 3,680명, 세계합창올림픽대회는 9개분야 308명의 자원봉사자가 참여하여 4대 국제행사에 총 85개분야 20,873명이 참여하였다.
이처럼 많은 시민이 자원봉사자로 참여한 이유는 대형 국제행사가 한 해에 개최된 이유도 있었지만 무엇보다 자원봉사에 대한 시민의 욕구와 인식변화에 기인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2002년 4대 국제행사 참가 자원봉사자 특징
·전체 자원봉사자의 40%를 30세 미만의 젊은 층이 차지하고 있고 통역, 전산, CCTV, 기록계측, 차량지원 등 분야별 전문 특기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형 국제행사에 참여하였다는 긍지와 자부심이 강함.
·자원봉사자가 수요 부서별 비조직적·비통합적으로 관리되고 있으며 기존의 자원봉사자들과 달리 수당을 받는 유급적 성격임. |
아울러 이러한 국제행사의 개최는 새로운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지금까지의 자원봉사활동은 주로 사회복지 시설 방문이나 어려운 이웃돕기, 지역사회 봉사활동 등 매우 제한적인 활동에 치우쳤지만 4대 국제행사를 계기로 다양한 분야의 자원봉사 활동이 필요하게 되었다.
제14회 부산아시아경기대회 이후 포스트아시아드 10대 사업에 「부산아시아드볼런티어」 발족이 선정되었다. 이는 4대 국제행사에 참가한 자원봉사자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부산시민의 자발적 참여의지와 열정을 계승함으로써 자원봉사 정신에 충만한 「세계도시 부산」을 건설하는데 기여하고자 국제행사, 사회복지, 문화예술, 지역사회 등 4대 분야별 봉사단을 구성하여 2002. 3. 15일 부산아시아드주경기장에서 발족식을 개최하였다.
자원봉사에 대한 시민의 인식변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던 4대 국제행사를 계기로 2000년대의 자원봉사는 그 동안 축적한 노하우를 기초로 해서 자원봉사에 대한 전문성 확보와 정보통신의 발달에 따른 자원봉사자간, 자원봉사단체간, 센터간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다양한 정보공유를 통하여 활발한 자원봉사활동을 전개해 나가야 할 것이다.
5) 自願奉仕센터 設置 推進經過
행정기관이 주도하여 자원봉사활동을 장려하고 체계적으로 추진하게 된 것은 1994. 12. 30일 확대경제장관 회의시 대통령 지시로 자원봉사활동의 확산을 지시한 것이 계기가 되었다. 이에 따라 자원봉사를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하고자 1996. 1. 20일 행정자치부에서 자원봉사센터 설치·운영지침을 마련하여 전국 시·도에 시달함으로써 활발히 전개되었다.
부산시는 자원봉사 확산을 위하여 자원봉사에 관한 시민의식 설문조사 실시, 언론 매체를 통한 홍보, 부산시보에 자원봉사활동 소개란 신설, 민간단위 자원봉사 전문잡지 발행 유도, 자원봉사 대축제 개최, 자원봉사 세미나 및 강좌 개최, 자원봉사자의 날 운영 등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하여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였다. 그 동안 자원봉사센터 설치 추진경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1994.12.30 대통령지시 (자원봉사 활동 확산지시)
◦ 1996. 1.20 자원봉사센터 설치·운영 지침시달 (행정자치부)
◦ 1996. 3.23 市 자원봉사센터 설치·운영계획 수립
◦ 1996. 5.28 市 자원봉사센터 설치 및 위·수탁 협약체결
- 부동산 임대차계약, 임차건물 위수탁관리운영, 자원봉사센터위탁관리운영
- 1994. 7.12 (사)한국자원봉사연합회 설립허가 신청,「비영리법인설립및감독에관한규정」
- 1994. 8.22 (사)한국자원봉사연합회 법인설립 허가(사회복지과)
◦ 1996. 5.29 부산진구·연제구·기장군 자원봉사센터 개소
◦ 1996. 7. 1 (사)한자련 업무이관(사회복지과→시민협력과), 시 직재개편으로 자원봉사계 신설
◦ 1997. 5.29 영도구·금정구 자원봉사센터 개소
◦ 1997. 6.12 서구 자원봉사센터 개소
◦ 1997. 6.27 사하구 자원봉사센터 개소
◦ 1997. 6.30 중구 자원봉사센터 개소
◦ 1997. 7. 3 사상구 자원봉사센터 개소
◦ 1997. 7. 4 수영구 자원봉사센터 개소
◦ 1997. 7.30 남구 자원봉사센터 개소
◦ 1997.10.31 강서구 자원봉사센터 개소
◦ 1998. 7.29 해운대구 자원봉사센터 개소
◦ 1998. 9. 9 부산광역시자원봉사센터 위탁 기간 연장 (2000.12.31까지)
◦ 1998. 9.10 동구 자원봉사센터 개소
◦ 1999. 5.26 북구 자원봉사센터 개소
◦ 2000.11.11 부산광역시자원봉사센터 위탁 기간 연장 (2002.12.31까지)
◦ 2001. 7. 2 동래구 자원봉사센터 개소
◦ 2002.12. 4 부산광역시자원봉사센터 위탁 기간 연장 (2004.12.31까지)
6) 自願奉仕센터 主要機能
자원봉사센터는 크게 시 자원봉사센터와 구·군별로 설치되어 있는 지역센터로 구분된다. 시 센터는 자원봉사활동 지원을 위한 중심적인 역할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능을 수행한다.
첫째, 자원봉사 중개 및 자원관리이다. 자원봉사자를 발굴 및 모집하고 상담과 정보제공, 수요처를 알선하여 자원봉사 활동 수급을 조정한다. 자원봉사자 및 수요처 현황 등 자료를 DATE BASE화하여 관리하고 자원봉사자들의 봉사활동 실적을 관리한다.
둘째, 자원봉사 영역 등 자원봉사 관련 정보자료를 수집·개발하고 관련기관과 단체에 제공한다. 그리고 시민운동과 연계하는 등 다양한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한다.
셋째, 자원봉사자 및 자원봉사지도자 육성 관리이다. 자원봉사자, 팀리더, 자원봉사 지도자 등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자원봉사 단체와 조직의 활성화를 위한 지도와 상담을 실시한다.
넷째, 자원봉사 홍보 등 참여분위기를 확산한다. 자원봉사 참여 확산을 위한 캠페인, 홍보 및 이벤트를 개최하고 타지역 및 지역사회 봉사단체 등과 상호 교류를 통한 협력증진을 도모한다.
다섯째, 기타 각급 자원봉사센터와 연계하여 총괄 조정 및 지도역할을 수행하고. 자원봉사관련 연구조사 및 자료, 정보 등을 제공한다.
지역자원봉사센터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수행한다.
첫째, 지역내 자원봉사자를 적극 발굴하여 모집하고 자원봉사자를 수요처에 배치하며,
둘째, 다양한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셋째,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지역 주민참여 유도 및 홍보활동 전개 등이다.
7) 自願奉仕센터 現況
부산시는 「부산을 자원봉사의 도시로」라는 기본목표 달성을 위하여 자원봉사에 대한 기반구축과 활성화를 유도하고자 1996년도부터 시정의 주요 역점시책으로 추진하여 왔다. 그 중에서 자원봉사센터를 시와 구·군별로 1개소씩 설치·운영하여 자원봉사활동의 거점을 확보하는데 주력하였다.
부산광역시자원봉사센터 및 구·군 자원봉사센터 현황
센터명 |
소 재 지 |
소 장 |
간 사 |
상근인력(명) |
사무실면 적
(평) |
전화번호
팩 스 |
개소일자 |
운 영 단 체 |
비고 |
공무원 |
민간인 |
부산광역시 |
동구 초량3동 1194-10
대동B/D 8층 |
진영택 |
|
- |
7 |
125 |
462-9905
462-9950 |
1996.5.28 |
(사)한국자원봉사연
합회(대표 : 이종균) |
민간 |
중 구 |
대청동 4가 81-1
카톨릭센터 2층 |
최상수 |
최윤정 |
- |
2 |
25 |
464-4347
465-3474 |
1996.5.29 |
(사)한국콜핑협회
(대표 : 민정식) |
〃 |
서 구 |
동대신동 231-1
동우B/D 3층 |
정운주 |
우정선 |
- |
2 |
10 |
256-5870
256-5874 |
1997.6.12 |
공동체의식개혁국민운동
부산협의회(대표 : 강창수) |
민간 |
동 구 |
수정2동 57-1
구경수결핵의원 3층 |
류청로 |
김상현 |
- |
2 |
35 |
468-0139
468-0140 |
1997.9.10 |
(사)부산흥사단
(대표 : 조점동) |
〃 |
영 도 구 |
청학2동 221-6
연학의원 3층 |
김귀자 |
김명수 |
- |
1 |
10 |
418-1403
418-1404 |
1997.5.29 |
자원봉사복지문화원
(대표 : 김형오) |
〃 |
부산진구 |
양정2동 91-2 |
박영미 |
박영애 |
- |
3 |
10 |
863-2494
896-2495 |
1996.5.29 |
부산여성회
(대표 : 박영미) |
〃 |
동 래 구 |
동래구 명장2동 508-
72번지 |
구철수 |
정희영 |
- |
1 |
10 |
526-1430
550-4869 |
2000. 7.2 |
사회복지법인양덕
문화원(유동운) |
〃 |
남 구 |
문현3동 351-12
벽산한성기린상가 2층 |
조점동 |
이미영 |
- |
1 |
110 |
636-1230
636-3818 |
1997.7.30 |
(사)기러기문화원
(대표 : 이종현) |
민간 |
북 구 |
구포2동 1124-1
북구청 |
정인선 |
김장섭 |
1 |
- |
- |
309-4125
309-4109 |
1999.6.1 |
북구자원봉사연합회
(대표:정인선) |
직영 |
해운대구 |
중1동 1394-68
중1동사무소 2층 |
박홍일 |
손희명 |
- |
2 |
10 |
747-2886
747-2887 |
1998.7.29 |
해성회
(박홍일) |
민간 |
사 하 구 |
괴정1동486-14
사하신용협동조합 3층 |
김영준 |
구지영 |
- |
1 |
15 |
292-2550
204-1327 |
1997.6.27 |
건강의전화
(대표 : 조병식) |
〃 |
금 정 구 |
구서2동 1014
선경3차APT 상가내 |
구정숙 |
김미경 |
- |
2 |
30 |
512-2466
513-2515 |
1997.5.29 |
금샘사랑방문화
클럽(대표:김수자) |
〃 |
강 서 구 |
대저1동 2378-4
강서팔각회 사무실 |
박승우 |
우화선 |
- |
3 |
13 |
971-4173
971-4174 |
1997.10.31 |
(사)강서팔각회
(대표 : 박승우) |
〃 |
연 제 구 |
연산4동 578-3
노인종합복지관 3층 |
최옥동 |
신선숙 |
- |
4 |
10 |
862-0529
862-0522 |
1996.5.29 |
부산노인의전화
(대표 : 신섭중) |
〃 |
수 영 구 |
광안4동776-18
동화B/D 2층 |
김양자 |
이희자 |
- |
3 |
15 |
752-8766
753-5484 |
1997. 7.4 |
수영구자원봉사센터
(대표 : 김양자) |
〃 |
사 상 구 |
모라2동1365-1
사상구청소년수련관내 |
조지제 |
정명주 |
- |
1 |
10 |
316-3288
316-2218 |
1997. 7.3 |
(재)부산기독교청년회
(대표 : 정상근) |
〃 |
기 장 군 |
기장읍동부리 228-1
기장초등학교 정문앞 |
지복순 |
김은영 |
- |
2 |
43 |
722-2604
722-8810 |
1996.5.29 |
기장군자원봉사센터
(대표 : 지복순) |
〃 |
자료 : 자치행정과
그간의 자원봉사센터 추진성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자원봉사센터란 간단히 말해서 자원봉사를 희망하는 자원봉사자와 자원봉사자를 원하는 사회복지시설 등 수요처를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하는 곳이며, 이를 적재적소에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서 체계적인 관리와 배치 등을 하고 있다.
아울러 자원봉사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키기 위해 시민에 대한 홍보와 교육은 물론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해 나가는 등 자원봉사 활동을 전문적으로 지도하고 연구하는 곳으로 자원봉사 활동을 확산시키는데 없어서는 안될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곳이다.
이에 대하여 사회복지시설, 가사봉사단 등 특정부문에 대한 봉사활동을 하는 봉사단체와는 그 기능과 성격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센터의 기능은 각종 시설과 공공행사 등에 필요한 자원을 배분하고 프로그램을 보급하는 등 종합적인 기능을 하는 곳이다.
그리고 자원봉사 활동은 참여자 대부분이 자발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얻는 자아실현과 봉사체험을 통하여 얻는 기쁨 등 그야말로 순수한 시민정신을 바탕으로 이루어짐으로써 외부에 가시적으로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그 성과가 조기에 나타나지 않는 것처럼 보일 수가 있지만 이러한 봉사 정신이 점차 확산되어 나갈 때, 장기적으로 우리 사회는 몰라보게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지난 1997년 동아시아경기대회때 3,000여명의 자원봉사자가 활동하였으며, 매년 부산국제영화제와 바다축제 등에서도 1,000여명의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고 특히, 2002년 부산아시아경기대회를 비롯한 4대 국제행사에 20,000여명의 자원봉사자가 활동하는 등 이들의 활동을 금액으로 환산할 때 엄청난 예산을 절약한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최근 자원봉사자의 역할이 눈에 띠게 나타나고 있으며, 앞으로 대규모 국제행사뿐만 아니라 모든 분야에서 자원봉사활동은 다양하게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자원봉사자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또한 전문지도자를 양성하여 효율적인 자원봉사 운영을 전담 할 자원봉사센터의 역할이 더욱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8) 自願奉仕센터 補助金 支援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자원봉사센터의 역할과 기능은 더욱 증대되고 있으며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사회적 욕구도 다양한 분야에서 요구되고 있다. 행정자치부의(당시 내무부) 자원봉사센터 설치 및 운영지침에 의거 1996년 초기에는 자원봉사센터 설치에 필요한 사무실 임차, 인건비, 사무실 운영경비, 각종 기자재 구입비 등 자원봉사센터 운영에 필요한 기반 마련에 중점을 두어 예산이 지원되었다.
아직까지 자원봉사는 무급으로 봉사한다는 사회적 인식으로 인하여 자원봉사활동에 필요한 최소한의 활동장비나 실비보상이 지원되지 못하여 자원봉사센터 운영에 어려움이 있다. 자원봉사센터에 대한 연도별 예산지원 현황을 보면 매년 예산이 증액되고 있으나 자원봉사센터 개소에 필요한 예산을 제외하면 증액된 금액은 매우 미약하다고 볼 수 있다.
자원봉사센터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재정의 자립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지역센터중 후원회를 구성하여 후원금으로 자원봉사센터를 운영하는 센터가 있는 반면, 시나 구에서 지원된 예산만으로 운영되고 있는 센터도 있다. 이는 지역센터간 발전의 불균형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
시 자원봉사센터에 대한 예산은 크게 인건비, 운영비, 사업비로 구분하여 1996년부터 2002년까지 평균 3억원을 지원하고 있으며, 구·군센터는 1996년부터 1998년까지는 간사 인건비로 평균 1억3천만원을 지원하였으며 1999년부터 각 구·군센터별 운영경비로 1999년은 6백만원, 2000년은 6백만원, 2001년은 7백만원, 2002년은 6백만원을 지원하였다.
연도별 예산지원 현황
(단위 : 천원)
연도
구분 |
1996 |
1997 |
1998 |
1999 |
2000 |
2001 |
2002 |
계 |
429,200 |
587,000 |
418,530 |
426,435 |
468,728 |
550,609 |
617,255 |
시 센 터 |
345,900 |
454,000 |
236,782 |
306,435 |
324,728 |
347,609 |
364,255 |
구·군센터 |
83,300 |
133,000 |
181,748 |
120,000 |
144,000 |
203,000 |
253,000 |
자료 : 자치행정과
9) 主要業務 推進實績
매년 자원봉사활동은 증가하고 있으며 자원봉사에 대한 수요 또한 다양한 분야에서 증대되고 있다. 새로운 자원봉사활동 분야가 생겨나고 많은 시민이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또한 참여하기를 희망한다. 이러한 수요와 공급을 적절하게 조정해 주고 관리해 주는 역할을 자원봉사센터가 수행하고 있다.
자원봉사센터가 설치되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 1998년부터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그간의 주요 실적은 아래와 같다.
1998년도 자원봉사 활동 실적
센터별 |
모집
(명) |
배치
(명) |
교 육
(회/명) |
홍 보 물 |
봉사단
활 동
(단/명) |
프로그램
운 영
(회/명) |
행사
(회/명) |
홍보물
(회/매) |
홍보물
제작
(회/매,권) |
시 센 터 |
5,211 |
4,956 |
56/6676 |
6/61,350 |
5/4,250 |
18/918 |
20/9,173 |
31/21,369 |
중 구 |
742 |
264 |
4/453 |
1/1,000 |
- |
6/68 |
1/89 |
7/662 |
서 구 |
648 |
604 |
3/190 |
2/4,000 |
1/2,000 |
6/122 |
10/184 |
2/160 |
동 구 |
588 |
1,113 |
6/487 |
3/13,600 |
2/400 |
6/387 |
10/334 |
4/20,077 |
영 도 구 |
526 |
591 |
9/171 |
2/10,000 |
- |
7/354 |
8/391 |
6/156 |
부산진구 |
812 |
812 |
7/293 |
- |
- |
7/32 |
6/559 |
19/280 |
남 구 |
904 |
687 |
42/5,230 |
3/7,000 |
3/6,000 |
4/79 |
5/410 |
41/619 |
해운대구 |
1,446 |
4,350 |
2/110 |
4/8,277 |
- |
3/1,013 |
2/15 |
60/3,500 |
사 하 구 |
279 |
279 |
29/1,149 |
4/15,850 |
- |
5/65 |
8/989 |
2/130 |
금 정 구 |
1,139 |
1,036 |
9/486 |
6/7,600 |
5/280 |
5/113 |
4/726 |
9/1,139 |
강 서 구 |
3,977 |
2,698 |
8/1,209 |
9/4,654 |
3/350 |
- |
7/690 |
4/820 |
연 제 구 |
1,036 |
1,593 |
9/2,117 |
2/1,300 |
2/150 |
7/172 |
8/227 |
3/238 |
수 영 구 |
452 |
4,508 |
10/1,209 |
3/3,600 |
- |
10/286 |
7/535 |
1/250 |
사 상 구 |
1,620 |
1,480 |
4/355 |
3/4,100 |
1/100 |
6/219 |
13/1,142 |
2/50 |
기 장 군 |
427 |
703 |
8/398 |
2/4,000 |
2/1,080 |
8/202 |
5/1,400 |
6/632 |
1999년도 자원봉사 활동 실적
센터별 |
모집
(명) |
배치
(명) |
교 육
(회/명) |
홍보물 |
홍보물
제작
(회/매,권) |
봉사단
활 동
(단/명) |
프로그램
운 영
(회/명) |
홍보물
(회/매) |
언론(회) |
시 센 터 |
4,879 |
4,608 |
44/1,858 |
19/52,355 |
41 |
29/1,125 |
8/630 |
6/331 |
중 구 |
1,150 |
1,247 |
3/176 |
9/2,629 |
13 |
11/113 |
7/1,036 |
1/24 |
서 구 |
798 |
804 |
12/443 |
13/5,500 |
6 |
6/125 |
8/779 |
4/324 |
동 구 |
1,436 |
1,225 |
15/1,045 |
11/29,539 |
9 |
6/826 |
9/2,743 |
4/55 |
영 도 구 |
819 |
504 |
12/183 |
8/12,383 |
15 |
12/623 |
14/320 |
2/305 |
부산진구 |
1,392 |
1,311 |
6/274 |
49/17,855 |
43 |
9/449 |
30/815 |
2/415 |
남 구 |
5,655 |
4,797 |
9/303 |
43/70,127 |
8 |
5/171 |
6/1,242 |
4/57 |
북 구 |
3,333 |
3,333 |
13/1,145 |
14/4,864 |
34 |
9/1,091 |
6/664 |
10/480 |
해운대구 |
2,690 |
16,168 |
6/341 |
6/510 |
18 |
10/1,286 |
17/529 |
2/416 |
사 하 구 |
378 |
360 |
29/611 |
22/1,866 |
28 |
12/694 |
26/725 |
4/107 |
금 정 구 |
2,164 |
1,793 |
14/261 |
4/380 |
2 |
5/125 |
7/585 |
- |
강 서 구 |
5,604 |
3,993 |
1/25 |
13/77 |
3 |
1/356 |
7/593 |
1/300 |
연 제 구 |
1,182 |
3,309 |
5/106 |
3/20,502 |
8 |
7/780 |
20/1,147 |
4/27 |
수 영 구 |
3,384 |
5,905 |
28/226 |
18/1,472 |
4 |
7/225 |
13/2,335 |
2/192 |
사 상 구 |
1,118 |
1,444 |
14/1,661 |
13/8,099 |
11 |
8/197 |
7/281 |
4/440 |
기 장 군 |
371 |
4,821 |
43/863 |
16/436 |
8 |
5/473 |
32/1,068 |
7/34 |
2000년도 자원봉사 활동 실적
센터별 |
모집
(명) |
배치
(명) |
교 육
(회/명) |
홍보물 |
홍보물
제작
(회/매,권) |
봉사단
활 동
(단/명) |
프로그램
운 영
(회/명) |
홍보물
(회/매) |
언론(회) |
시 센 터 |
11,035 |
11,502 |
62/8,513 |
21/101,215 |
77 |
30/1,137 |
13/3,311 |
22/4,205 |
중 구 |
2,042 |
1,756 |
10/1,532 |
5/1,907 |
3 |
7/53 |
3/2,000 |
1/60 |
서 구 |
1,224 |
1,226 |
20/470 |
13/18,493 |
25 |
13/330 |
47/2,352 |
10/1,446 |
동 구 |
2,507 |
2,507 |
17/517 |
6/2,508 |
16 |
9/951 |
67/2,065 |
93/3,307 |
영 도 구 |
1,529 |
7,996 |
49/923 |
5/15,510 |
35 |
17/934 |
29/1,158 |
30/2,065 |
부산진구 |
4,217 |
4,217 |
46/1,426 |
12/4,004 |
40 |
11/138 |
121/2,013 |
30/950 |
동 래 구 |
1,620 |
3,285 |
1/200 |
1/6,000 |
- |
3/124 |
- |
2/900 |
남 구 |
2,954 |
3,170 |
88/2,763 |
11/58,002 |
18 |
2/66 |
12/1,756 |
47/7,664 |
북 구 |
2,595 |
2,595 |
3/322 |
5/3,262 |
- |
12/2,410 |
2/147 |
9/2,595 |
해운대구 |
920 |
11,107 |
28/2,296 |
12/4,487 |
32 |
10/836 |
887/8,354 |
30/2,487 |
사 하 구 |
2,977 |
2,389 |
16/2,273 |
6/5,366 |
250 |
15/109 |
327/3,567 |
1/160 |
금 정 구 |
4,135 |
2,961 |
25/1,009 |
12/4,345 |
24 |
10/119 |
268/14,353 |
26/2,048 |
강 서 구 |
2,459 |
2,584 |
2/120 |
2/3,000 |
5 |
2/190 |
30/923 |
7/591 |
연 제 구 |
1,460 |
1,940 |
6/606 |
6/3,011 |
3 |
8/107 |
21/987 |
7/650 |
수 영 구 |
892 |
9,142 |
34/911 |
6/5,038 |
15 |
21/268 |
26/738 |
22/917 |
사 상 구 |
1,718 |
5,703 |
6/491 |
7/2,603 |
- |
8/256 |
11/1,164 |
8/750 |
기 장 군 |
434 |
5,310 |
38/889 |
7/3,700 |
11 |
17/362 |
8/2,398 |
12/1,465 |
2001년도 자원봉사 활동 실적
센터별 |
모집
(명) |
배치
(명) |
교 육
(회/명) |
홍보물 |
홍보물제작
(회/매,권) |
봉사단
활 동
(단/명) |
프로그램
운 영
(명) |
홍보물
(회/매) |
언론(회) |
시 센 터 |
16,135 |
11,552 |
72/9,810 |
31/151,210 |
96 |
31/1,230 |
170/8,310 |
55,550 |
중 구 |
645 |
1,014 |
12/1,830 |
6/2,500 |
6 |
7/50 |
8/2,400 |
5,010 |
서 구 |
592 |
1,242 |
17/1,100 |
19/9,590 |
25 |
13/370 |
46/2,650 |
5,240 |
동 구 |
3,294 |
3,294 |
19/1,220 |
7/2,900 |
19 |
9/970 |
77/2,660 |
7,320 |
영 도 구 |
2,101 |
6,509 |
48/1,320 |
8/18,510 |
38 |
17/980 |
80/1,550 |
9,960 |
부산진구 |
611 |
4,217 |
55/1,290 |
14/5,120 |
45 |
11/180 |
120/2,510 |
8,450 |
동 래 구 |
706 |
1,619 |
15/900 |
6/7,320 |
6 |
3/170 |
10/800 |
- |
남 구 |
2,377 |
2,561 |
78/2,560 |
17/62,320 |
19 |
2/80 |
19/1,800 |
7,650 |
북 구 |
3,722 |
36,097 |
9/870 |
9/4,560 |
4 |
12/2,710 |
18/640 |
- |
해운대구 |
410 |
11,265 |
38/2,340 |
13/5,380 |
38 |
10/880 |
88/2,350 |
15,630 |
사 하 구 |
2,366 |
2,361 |
32/2,650 |
8/6,740 |
98 |
15/180 |
87/1,560 |
7,650 |
금 정 구 |
6,351 |
6,221 |
45/1,560 |
15/7,430 |
35 |
10/160 |
89/1,350 |
13,520 |
강 서 구 |
1,895 |
1,895 |
8/1,290 |
7/5,200 |
25 |
2/190 |
56/980 |
2,680 |
연 제 구 |
2,099 |
21,929 |
16/1,140 |
8/4,410 |
24 |
8/170 |
48/960 |
22,960 |
수 영 구 |
2,361 |
6,230 |
25/1,340 |
9/6,530 |
38 |
21/290 |
39/830 |
11,360 |
사 상 구 |
1,044 |
7,387 |
32/1,120 |
9/3,400 |
38 |
8/280 |
61/1,160 |
15,700 |
기 장 군 |
482 |
4,424 |
29/1,340 |
8/4,500 |
24 |
17/390 |
45/1,390 |
7,690 |
2002년도 자원봉사 활동 실적
센터별 |
모집
(명) |
분 야 별 참 여 인 원 |
배치
(명) |
교 육
(명) |
홍보물
(매) |
홍보물제작
(매,권) |
봉사단
활 동
(명) |
프로그램
운 영
(명) |
행사
(명) |
기타
(명) |
계 |
102,061 |
26,673 |
3,438 |
21,678 |
8,851 |
436 |
1,856 |
4,907 |
34,222 |
시 센 터 |
21,331 |
4,727 |
645 |
1,886 |
3,483 |
- |
137 |
1,182 |
9,271 |
중 구 |
2,692 |
86 |
15 |
1,688 |
483 |
- |
130 |
29 |
261 |
서 구 |
1,736 |
24 |
6 |
323 |
260 |
- |
10 |
14 |
1,099 |
동 구 |
6,132 |
193 |
56 |
4,119 |
162 |
- |
93 |
176 |
1,333 |
영 도 구 |
3,499 |
1,030 |
20 |
1,400 |
327 |
- |
110 |
50 |
562 |
부산진구 |
4,012 |
1,587 |
10 |
1,050 |
- |
- |
- |
- |
1,365 |
동 래 구 |
3,635 |
1,485 |
- |
290 |
- |
- |
- |
201 |
1,659 |
남 구 |
5,060 |
170 |
- |
957 |
680 |
- |
150 |
2,100 |
1,003 |
북 구 |
2,232 |
630 |
180 |
417 |
339 |
246 |
100 |
- |
320 |
해운대구 |
11,621 |
6,932 |
248 |
2,953 |
- |
- |
- |
295 |
1,193 |
사 하 구 |
2,892 |
154 |
|
632 |
60 |
- |
540 |
14 |
1,492 |
금 정 구 |
7,925 |
5,263 |
1,110 |
955 |
188 |
- |
110 |
112 |
187 |
강 서 구 |
1,545 |
200 |
300 |
200 |
150 |
- |
300 |
80 |
315 |
연 제 구 |
7,788 |
201 |
33 |
786 |
89 |
16 |
121 |
33 |
6,509 |
수 영 구 |
5,796 |
1,678 |
194 |
1,229 |
1,539 |
- |
15 |
138 |
1,003 |
사 상 구 |
7,788 |
201 |
33 |
786 |
89 |
16 |
121 |
33 |
6,509 |
기 장 군 |
9,087 |
592 |
544 |
962 |
254 |
- |
40 |
469 |
6,226 |
10) 今後展望
2002년도에 개최된 월드컵축구대회와 부산아시아경기대회를 계기로 자원봉사에 대한 시민의 관심과 참여가 많이 늘어났고 자원봉사에 대한 인식도 달라졌다.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나라의 자원봉사 수준은 선진국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
우리의 자원봉사 수준을 선진국 수준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전 국민이 자원봉사를 생활화하고 자원봉사에 대한 전문성 제고와 리더십의 향상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요즘은 자원봉사에 대한 수혜자들의 기대 수준이 높아져 단순히 도움을 주는 것 그 자체를 기대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적으로 자신들을 충분히 이해하고 전문성을 가지고 제공하는 제대로 된 도움을 받기를 원한다.
그리고 자원봉사에 참여하는 사람의 수와 규모가 커지고 자원봉사 분야가 다양화 될수록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자원봉사자들을 모집·교육훈련·배치·진행·평가하는 자원봉사관리 과정에 관한 전문성도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현실을 반영하여 행정은 자원봉사센터가 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뒷받침해 주어야 한다.
우리 시는 이러한 추세에 맞춰 자원봉사를 활성화하고 각 센터를 중심으로 자원봉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교육, 지도자 양성, 대시민 홍보 등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그리고 지식정보화 시대에 걸맞은 자원봉사 네크워크 구축으로 자원봉사에 대한 시민의 접근성을 높이고 다양한 정보교류를 통한 자원봉사 활성화를 도모할 것이다.
또한, 민간단체를 중심으로 자원봉사활동 사업을 적극 추진하도록 유도하는 한편, 부산아시아드볼런티어를 시정이 필요로 하는 자원봉사 프로그램에 참여시켜 부산을 자원봉사의 도시로 만드는데 노력할 것이다.
3. 내사랑 釜山運動
내사랑부산운동은 범시민적 참여와 협력을 통해 1997년 IMF한파에 따른 부산이 처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부산사랑의 숭고한 시민정신으로 시민 모두가 함께 하는 향토사랑 운동이며, 시민이 주체가 되고 행정이 협력, 연대하는 새로운 차원의「민·관 협력운동」으로서 시민의식 개혁과 우리 고장을 사랑하기 위한 시민주체 운동으로 전개하고 있다.
1) 推進體系 確立
내사랑부산운동은 1999. 1. 20일 각계 216명이 참석하여 내사랑부산운동추진협의회를 창립하여 「시민주도, 市 지원」의 새로운 민관협력 운동 모델로 정립하였으며 창립전 시민단체 대표 등 실무위원회 구성준비, 토론회, 간담회를 개최하여 시민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 시민주체의 시민운동으로 태어나게 되었다.
2) 推進課題 選定 推進
범시민적 참여와 협력을 통한 부산의 당면위기를 극복하기 위하여 경제, 문화, 환경 교통, 시민의식 등 7대 분야 50대 세부추진과제를 선정하여 각급기관·단체의 자율적 참여를 유도하고자 책자 1천부를 발간하여 보급하였고, 과제별로 간사단체와 협조단체를 지정하여 추진함으로써 민간단체의 자율적인 참여를 유도하였다.
내사랑부산운동 주요 추진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남을 배려하는 부산 만들기
○ 사랑의 노약자·장애인 좌석 비워두기
- 지하철(1~2호선) 전동차내 스티커 부착
- 캠페인, 전단, 포스터, 학용품, 쿠폰제작 및 배부
- 학교순회 교육 : 비디오 시청, 특강, 장애체험 등
○ 내사랑부산 교통지킴이 운동
- 매월 1회 정례 캠페인 전개 : 교통질서 홍보물 배부 등
·검찰청 등 유관기관과 연계한 합동 캠페인 전개
- 홍보물 제작 배부 : 교통지킴이 부채, 열쇠고리 등
② 푸른부산 가꾸기
○ 연고나무심기 : 공원녹지내 수목식재(식재수목 명찰 부착)
○ 야생화 화단조성 : 가로변, 해운대 올림픽 공원내에 야생화 식재
○ 쌈지공원 조성 : 가로변 모퉁이, 노포동 지하철역 옆 등
③ 생활주변 청결운동
○ 소하천 살리기 캠페인 : 하천내 쓰레기 수거 등
○ 환경정비 : 새마을 대청소 등 활동 전개
○ 시민꽃심기의 날 : 무궁화·철쭉 등 식재
○ 작은봉사의 날 캠페인 전개 : 오물수거, 꽃심기 등
④ 내사랑부산상품 애용하기 : 홍보, 부산상품애용 장날 운영 등
⑤ 사랑의 심부름 센터 운영
⑥ 한줄로 차례지키기 : 캠페인, 에스컬레이트 계도 등
⑦ 사랑의 거리문화 조성 : 다중집합지 거리음악회, 벽화그리기 등
⑧ 결식아동돕기 : 사각지대의 결식아동 파악 지원
⑨ 청소년문화안전지대 조성 : 사직야구장앞 광장 등
⑩ 불우시설 방문 : 불우시설 방문, 운영비 지원
3) 凡市民 參與雰圍氣 造成
내사랑부산운동에 시민의 참여를 보다 활성화하기 위하여 내사랑 부산 주간을 설정하고 다양한 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 내사랑부산 주간 설정 운영 : 년 2회(상·하반기)
○ 주요 참여프로그램
- 시민걷기 대회, 부산상품애용 캠페인, 교통지킴이 캠페인
- 부산뿌리 찾기 강연회, 거리 소음악회, 향토문화 답사
- 노약자·장애인석 비워두기 캠페인, 글·그림전시회
- 월요일 부산상품착용(애용)의 날 운영, 부산사랑 거리 소음악회
- 어메니티 100경 답사, 노약자·장애인석 비워두기 캠페인
- 부산상품 애용 바자회, 어르신 노래자랑 대회, 청소년 마당
- 내사랑부산 글짓기·그림그리기 대회
- 내사랑부산 표어·포스터 공모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