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카드뉴스

2025

봄철에도 노로바이러스감염에 주의해 주세요!
작성자
이정인
작성일
2025-03-14
조회수
43
첨부파일
내용



최근 노로바이러스감염이 지속적으로 발생 중입니다. 질병관리청 표본감시 통계정보에 따르면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은 최근 5년 내 가장 높은 발생을 보이고 있고, 특히, 영유아(0~6세) 환자가 전체 58.8%를 차지하고 있어, 영유아 및 관련시설에서는 더욱 주의가 요구됩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은 노로바이러스(Norovirus) 감염에 의한 바이러스성 위장염으로 계절적으로 11월~다음해 4월에 주로 유행 합니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 평균 24~28시간의 잠복기를 거친 뒤 오심, 구토, 설사의 증상이 발생하게 되며 두통, 발열, 권태감, 오한 등과 같은 전반적인 신체 증상이 동반됩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은 증상이 나타난 후 대부분 48~72시간 이후 회복되며, 감염에 의한 사망은 드문 편입니다. 하지만 분변-구강 경로로 2차 전파가 가능하기 때문에 증상이 있는 환자는 조리종사자, 보육시설·요양시설 종사자, 간호, 간병, 의료 종사자에서 업무 제한을 받게 되며, 환자의 장내 배설물에 오염된 물품은 소독이 필요합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예방 백신이 없어, 음식을 충분히 익혀 먹고, 비누로 손씻기 등 개인위생 준수가 가장 중요 합니다.

우리 연구원에서는 노로바이러스감염증을 포함한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 발생의 원인규명, 전파차단 및 예방을 위해 감염 환자로부터 원인 병원체를 확인하고 분석하는 조사사업 및 확인진단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신속· 정확한 검사와 정보 환류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감염병연구부 감염병조사팀 보건연구사 최정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