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카드뉴스

2024

연구원, 다이옥신 전문검사기관으로 철저한 환경 중 다이옥신 오염도 조사 실시!!
작성자
곽진숙
작성일
2024-12-10
조회수
37
첨부파일
내용



우리 연구원은 지난 2005년 다이옥신 전문검사기관으로 지정된 이래로 지자체 중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과 우리 연구원에서만 환경 중 다이옥신 검사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현재 배출가스 뿐만 아니라 대기, 수질 및 토양·퇴적물 분야에서 신뢰성을 인정받아 전문 기관으로 위상을 유지해 오고 있습니다.

우리 연구원은 매년 환경 중 대기, 토양, 하천수, 하천·해상퇴적물에 대한 다이옥신 오염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20개지점 34건의 시료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시료에 따라 분기, 반기, 연별로 조사주기를 달리하고 있으며, 지점은 대기 4지점, 토양 6지점, 하천수 2지점, 하천퇴적물 2지점, 해저퇴적물 6지점을 선정하였습니다.

환경대기 중 다이옥신 농도는 2005년 조사 시작 이후 전반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로  대기환경기준(0.6pg -TEQ*/Sm3 )의 10% 이내 수준을 보이며, 지역별로는 공업지역, 계절별로는 겨울철에 다이옥신 농도가 상대적으로 높게 검출됩니다.

*TEQ: 독성등가치

토양 중 다이옥신은 현재 소각시설 인근 지점을 위주로 조사하고 있으며 다이옥신 농도는 토양오염 우려기준(3지역 : 1,000pg - TEQ/g)의 6% 이내 수준이며, 하천수 및 퇴적물 중 다이옥신 농도는 각각 일본기준의 3%, 16% 이내 수준을 보입니다.



환경 매체별로 기준 이내 수준의 다이옥신 오염도를 나타내고 있으나 우리 연구원은 지속적인 다이옥신 오염도 조사를 통해 선제적 으로 부산시 다이옥신 오염실태를 파악하고, 시민들의 다이옥신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대기환경연구부 산업환경팀 환경연구사 이주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