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카드뉴스

2024

모기에 물려 감염되는 뎅기열, 해외여행 시 주의하세요!
작성자
곽진숙
작성일
2024-06-10
조회수
208
첨부파일
내용



뎅기열은 뎅기 바이러스에 감염된 매개모기에 물려 감염되며, 효과적인 백신과 치료제가 없어 모기물림 방지 등 예방이 매우 중요합니다. 뎅기열은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중앙 및 남아메리카를 비롯한 열대 및 아열대 지역에서 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뎅기열은 모두 해외 유입 사례입니다.

뎅기열 매개모기 중 흰줄숲모기는 국내 전 지역에 서식하고 있으며 모기가 뎅기열 환자를 흡혈하면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다른 모기나 사람에게 전파할 수 있으므로 전파 차단 및 국내 토착화 방지를 위한 감시 및 대응이 중요합니다.

뎅기열이 발생하는 위험국가 방문 중 모기물림이 있어 의심증상(발열, 두통, 근육통, 관절통 등)이 있는 경우, 검역관에 이를 알리고 반드시 뎅기열 신속키트검사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신속검사키트는 간이검사로 양성으로 확인되는 경우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확인진단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귀국 후 2주 이내 의심증상이 있다면 거점 보건소(동래구, 사상구)에 방문하여 의료진에게 최근 해외 여행력을 알리고 진료를 받아 주세요. 증상이 발생하지 않아도 방문국가별 헌혈 보류기간에 헌혈을 금지해 주세요.

2면 감염병정보 그림1
2면 감염병정보 그림2
2면 감염병정보 그림3
2면 감염병정보 그림4
토착 뎅기열 사례를 보고한 지역(2022년 11월~2023년 11월) [출처: https://www.who.int/emergencies/disease-outbreak-news/item/2023-DON498]


뎅기열 Q&A

Q1. 뎅기열은 무엇인가요?

뎅기열은 모기를 매개로 하는 바이러스 질환으로 혈청형이 다른 4개의 바이러스(DENV1, DENV2, DENV3, DENV4)에 의해 발생합니다.

* 혈청형이란 특정한 항원이나 항체에 대하여 독특하게 반응하는 성질을 말합니다.

* 뎅기열을 매개할 수 있는 매개체로는 이집트숲모기(Aedes aegypti)와 흰줄숲모기(Aedes albopictus) 등이 있으나, 이집트숲모기가(Aedes aegypti) 주요 매개체입니다.

Q2. 국내에 뎅기 바이러스를 매개할 수 있는 매개모기가 있나요?

현재 뎅기 바이러스를 매개하는 모기는 이집트숲모기와 흰줄숲모기가 있으며, 이중 흰줄숲모기가 국내 서식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뎅기열의 대부분 이집트숲모기에 의해 전파되며, 국내 서식하는 흰줄숲모기

에서는 현재까지 뎅기 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았습니다.

Q3. 뎅기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이 있나요?

현재까지 국내에서 상용화된 뎅기 바이러스 감염 예방백신은 없습니다. 뎅기열 등 뎅기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발생국가 여행 시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모기 기피제 및 모기장을 사용하고, 밝은 색의 긴팔, 긴바지를 착용하는 등의 예방수칙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감염병연구부 감염병조사팀 송은주 보건연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