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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총무·인사관리 2. 일선행정 활성화
3.
선거관리 4. 민원행정 2. 일선행정 활성화 가.
읍면동사무소 기능전환 추진
교통·통신의 발달 등 행정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동사무소의 역할도 변화를 추구해야 한다는 시대적인 요청에 따라 읍면동 제도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주민등록 등 각종 민원발급, 사회복지 등 주민생활과 밀접한 사무는 보강하고 도로·건설등 광역적 사무등은 시·구·군으로 이관함에 따른 읍·면·동사무소 여유시설과 공간에 [주민자치센터] 시설을 설치하여 주민에게 문화·복지공간 제공과 주민자치능력 향상 등을 위해 '99년부터 읍면동사무소에 대해 기능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추진일정은
도시지역 동사무소와 농어촌 및 도농복합시의 읍면으로 구분하여 단계별로
추진하되, 동사무소는 '99∼2000년까지, 읍면은 2000∼2001년까지 설치토록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 시에서는 1단계 기능전환 대상인 216개동중
'99년 43개동, 2000년에 164개동 등 총 207개동에 대해 기능전환 추진을
완료하였다. 아울러 기능전환에 따른 주민자치센터 설치에 있어서는
2000년까지 총 165개동에 대해 주민자치센터설치를 완료하여 동별 평균
23명의 주민자치위원를 구성 운영하고 있으며, 미설치 주민자치센터는
2001년까지 설치 완료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1)
동기능 전환
○
사무조정
※ 전국 총 사무 655개 사무임 ◇ 동존치 주요사무 · 반상회 운영, 새마을 등 국민운동단체 관리·운영,
주민등록사무, 인감사무, 민방위 업무 ◇ 구이관 주요사무 ·
각종 통계조사(주민등록인구
통계조사 제외), 적십자회비 모금, 투표·선거사무, 병무·예비군업무, ○ 인력조정
○ 주민자치센터설치 및 운영조례 제정현황
※
강서구는 조례를 제정하였으나 시범동(강동동)에 한하여 적용 (3)
주민자치위원회 구성
※
기능전환 유보 9개동과 5개읍면은 2001년 상반기 기능전환 여부 방침
확정에 따라 추진 ○ 위원현황 ▷ 동별 평균 23명
▷
총 4,831명중 동정자문위원·국민운동단체 등 직능단체원은 762명(15.7%) ○ 프로그램 운영 ▷ 동별 평균 4개 프로그램 운영
(4)
예산확보 나. 주민등록 전산화사업 추진 (1)
현 황 주민등록전산화사업은
행정전산망 7개 사업중의 하나로 민원욕구 충족을 위한 대민서비스 개선,
사무자동화 실현에 의한 행정의 과학화, 국가정보의 공동활용을 통한
행정사무능률 향상 등 국가인력자원의 종합적 과학적 관리를 목표로
'89년부터 본격 추진된 사업이다. 원년인
'89년에는 자료입력 및 주민등록전산화장비 AT286 205대, XT 541대,
프린터 54대를 205개동에 설치하여 주민등록전산화의 기틀을 마련하였으며,
'90년에는 시청 지역전산본부에 대형컴퓨터 톨러런트 5대를 설치하여
온라인망 개통 및 자료의 효율적 관리기반을 조성하였다. '91년에는
주민등록 거주지(동)단위 등·초본발급 등 6종에 대해 민원서비스를
개시하였으며 같은 해 주민등록전산자료의 무단유출 및 오용방지를 위해
보안장비(R/W기) 838대를 전동에 설치하여 자료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였고,
'92년에는 전국 최초로 주민등록전산자료를 선거인명부 출력, 투표통지표
출력 등 선거업무에 활용하여 그 동안 선거시마다 명부작성 등에 동원되었던
인적·물적자원의 낭비를 최소화함으로써 선거사무 추진에 일대 획을
긋는 분기점을 마련하였다. '93년에는
'94년 전국온라인 서비스에 대비 원년에 도입된 AT286을 386DX(213대)로
교체 보강하여 민원서비스에 대한 질적향상의 기반을 마련하였고 '94년에는
개정 주민등록법에 의해 7월 1일부터 전국온라인 등·초본 민원발급
및 전입신고 1회제(전출신고 폐지)시행에 따른 전출입 통합관리시스템장비(X25
266대, 모뎀238대)를 추가 보강하였으며, '95년에는 대민서비스 기능
향상을 위해 '95. 2월 ~ 5월 사이 읍면동에 통합패킷망(전출입통합관리시스템)
및 실시간(real time)민원서비스 체제를 구축하여, 전입과 동시에 등·초본등
각종 주민등록 민원발급이 가능토록 관련 시스템을 보강하였다. '96년부터는
현재 사용중인 주민등록증이 위·변조 등 범죄악용과 단순 신분확인
기능에 국한되어 활용도가 미흡한 바 국민편의 증진과 행정의 효율성을
도모하고, 정보화 세계화에 걸맞는 주민카드사업(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7가지 기능 통합관리)을 추진하였으나, '97년 개인정보노출, 보안
등 주민카드의 문제점이 제기되어 '97.11.17 주민등록법률 개정시 주민등록증
및 지문만을 수록하는 주민등록증 경신사업으로 대체되었다 '99년부터
주민등록증 경신사업이 본격 추진되어 전산장비(386DX) 대체 및 화상입력장비(디지털카메라,
지문인식기)를 도입하였으며 만17세 이상의 주민등록증 발급대상자를
대상으로 화상·지문·한자성명을 입력하여 99년 10월 동래구 217천명의
새 주민등록증 교부를 시작으로 2000년 5월까지 1년에 걸쳐 주민등록증
일제경신 사업이 추진되었으며 2000. 12. 31일 현재 2,903천명의 새
주민등록증(플라스틱)이 발급·교부되었다 세계화의 추세와 더불어 해외취업, 유학등 영문 주민등록 등·초본의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2000년 12월부터 영문 주민등록 등·초본을 발급하여 보다 향상된 민원서비스를 제공할수 있게 되었다. (2) 담당자 및 전산장비 설치 현황 ○ 주민등록 및 전산담당자 현황
○ 주민등록전산 장비현황
(가)
주민등록 일제정리 추진 (나)
주민등록업무 담당자 교육 실시 다.
공무원 제안제도
제안제도는
공무원들의 실무 경험 및 창의적 의견과 고안을 발굴, 시정에 반영함으로써
행정의 능률화는 물론 전 공무원으로 하여금 항상 연구하는 자세를 고취시켜
업무능력 향상을 도모하는데 목적이 있다. (1)
제안의 종류와 제출요령 제안은
행정관리국 자치행정과에서 수시로 접수하고 있으며 심사 후 채택된
제안에 대하여는 시상과 함께 제안 실시부서에서 시행계획을 수립 실시하여
시정에 반영한다. 제안요령은 현황, 문제점, 개선방안(대책), 개선시
선행되어야 할 사항, 관련법규, 기타 참고사항 등을 서술개조식으로
작성하여, 제안자가 직접 접수 또는 우송하면 된다. 연도별 제안처리 현황
(2)
제안부상금 및 인사상 특전부여 인사상 특전부여 기준표
(3) 창안과제 사후관리 창안실시 주관 부서에서는 창안관리기록부를 비치하여
창안 채택일로부터 5년간 창안자에 대한 인사상 특전부여 현황, 창안실시
상황 및 성과의 평가결과 등을 기록·관리하는 등 창안과제에 대한 사후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 시정발전을 위한 각종 사업구상은 실제로 사무를
담당하고 있는 실무자들의 문제의식과 개선시키겠다는 적극적인 직무자세
그리고 하찮은 것이라도 아이디어를 내는 자세가 중요하다는 인식에
따라 첫째, 창의적인 제안이나 직무와 관련된 제안을 우선 채택하여
실무기여도 및 개선효과에 따라 과감히 본상(금.은.동)을 수여하여 활성화시키고
또한 미채택 제안에 대하여도 참가자 격려품 지급 등 제안자에 대한
인정감을 부여하고 둘째, 제출된 제안에 대한 타당성, 실무적용, 시행
가능성 등의 충분한 검토와 성실한 심사를 할 수 있도록 실시 주관 부서의
충분한 사전 의견수렴과 함께, 본청 과장급의 실무심사 기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며, 셋째, 제안의욕을 유발할 수 있도록 홍보활동을
강화하고 인사상 특전이 부여되는 창안자에 대한 수혜의 폭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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