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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정 및 시정홍보 2.
2001년 계획
제
2 장 일 반 행 정
제
1 절 공보행정
2000년
부산시정은 「시민과 함께 하는 부산 재창조」의 도약의 발판을 마련한
한해였으며, 이를 위해 공보행정은 「21세기 국제교류 거점 해양도시
건설」이라는 부산이 나아갈 도시비전을 집중 홍보하였다. 특히
해양수도 위상정립, 3대 밀레니엄 프로젝트 본격추진, 제81회 전국체전
개최 및 2002년 아시안게임의 차질없는 준비, 국토균형발전의 제안 및
주도적 역할 등 현안사업 추진에 대한 시민의 협력과 의지 결집을 위해
다양한 홍보 매체로 홍보를 강화하였다.
2000년
시정홍보 방향 및 성과는 △언론매체를 통한 시정이미지 홍보 총력을
위해 주요시정시책 등에 대해 시장 등 업무관련 공무원의 언론매체와
인터뷰, 대담·토론회 등을 통한 시정홍보를 극대화하였으며 △인터넷
등 특수 매체이용 시정홍보 강화를 위해 시 홈페이지 운영서비스를 다양화하였으며
부산시보 홈페이지를 운영하여 사이버 시정홍보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전략적 홍보추진으로 시정이미지 극대화를 위해 부산이야기 시정잡지,
부산시보, 화보집 발간으로 전국체전 등 시책사업을 중점 홍보하여 대시민
홍보활동을 적극 전개하였다.
1. 국정 및 시정홍보
세계화·지방화시대를
맞아 국정 및 시정홍보는 그 어느 때 보다 중요성이 높아가고 있다.
부산시는 시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고 시정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각
언론사에 보도자료를 제공하는 등 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주요시책에
대해서는 직접 홍보물을 제작하여 보급하는 등 홍보활동과 시민의 여론을
수렴하기 위한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가.
보도자료 제공
: 『 새천년
해맞이 부산축제 』 등 2,574건
나.
행정광고 (시정특집 등)
○
국제신문 특별기고 1회 ○ 서일본신문 게재 1회
○ 일간지 게재 10회 -
병·의원 집단폐업 관련 병원복귀 호소문 -
시민의 자발적 참여와 봉사 - 제81회
전국체전 금강산 채화 - 전국체전
개최에 따른 담화문 발표 - 전국체전
종료에 따른 감사담화문 발표 ○ 부일인명사전, 동아연감,
연합연감 각 1회 ○ 국제신문 발간 “신 근교산”시정광고
1회
다.
지역방송 프로그램 활용 실적
구 분 |
방 송 프 로 그
램 |
실 적 (回) |
계 |
5 개 프 로 |
76 |
K B S - T V, R |
시사진단 부산
21 |
14 |
M B C - T V, R |
부 산 포 커 스 |
35 |
P S B - T V, R |
시 사 진 단 |
19 |
C B S - R |
경 제 대 담 |
3 |
기타 YTN외 2 |
부 산 현 안 |
5 |
라. 시정홍보영상물
제작 방영 ○ 제 작 처 : 부산광역시
공보관실 ○ 주요내용 : 주요시정 시책 및 현안사항 등을 생동감
있게 영상물을 제작하여 관공서 및 CA-TV 등에 보급,
시정시책 추진사항을 시민에게 알려 「시민과 함께하는 부산 재창조」에
동참 유도 ○ 제작현황
구 분 |
제 목 |
시간 |
내 용 |
비 고 |
정 기 |
부산시정뉴스 |
13분 |
-
주요시정시책·각종행사 홍보 -
주요사업현장 및 생활정보 제공 |
주1편 제작 |
정 기 |
2001년시정소개 |
16분 |
-
한해동안의 주요시정업무 추진계획 |
년1편 제작 |
부정기 |
아름다운도시,부산 |
12분 |
-
부산의 아름다운 이미지 영상물 |
년1편 제작 |
마.
시 홍보 CF 제작방영
○ 제작편수 : 2편 (국내용 1편, 해외용 1편) ○ 소요시간
: 30초 ○ 주요내용 ▷ 국내용 - 부산시민이
힘을 모아 다시 시작하는 의지를 표출 ▷ 해외용
- 외국인 바이어의 부산체험을 영상이미지로 표현 ○ 홍보실적
▷ 국내홍보 - MBC-TV 130회, PSB-TV 143회,
MBC - AM 70회 ▷ 국외홍보 - CNN-Asia 지역방송
140회
바.
「시민과의 TV대화」를 통한 홍보
민선2기 취임 2주년을 맞아 2000. 6. 30시청 대회의실에서 사회단체
및 시민 등 200여명을 초청한 가운데 PSB - TV 생방송으로 「시민과의
TV대화」를 개최하여 시민들의 시정참여 활성화는 물론 시정에 대한
건전한 비판과 협조를 유도하는 대화의 장으로 정착, 홍보효과를 극대화하는데
크게 기여하였을 뿐만 아니라 시민 대통합성, 결집의 계기를 마련하였다.
2000년 TV를 통한 홍보실적은 다음과 같다. ○
취임2주년, 시민과의 TV대화 등 ▷ 2000.6.30 PSB 시청1층 대회의실,
초청시민 200명 ○“민선2기 부산을
말한다”특집방송 ▷ 2000.7.2 MBC 스튜디오, 민선2기 시정설계 및 비전
등
사.
부산시보 발간
지난
'77년 1월 21일 전국 시·도에서 처음으로 신문형태의 홍보지로서 순보로
발행된 부산시보는 22년간 오랜 연륜을 쌓으면서 편집개선, 면수와 부수
확대 등으로 폭넓은 독자층을 확보하여 왔다. '91년 3월 4면 4만3천부에서
8면 5만부로 지면과 부수를 확대하였고, 독자란, 의정소식과 주요사업·시민생활시책
등 다양한 정보를 게재했으며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도록 기사를 한글화하고
가로쓰기를 2면에서 4면으로 늘리는 등 편집방향을 획기적으로 전환했다.
'95년 2월에는 전 지면 가로쓰기를 단행하였으며, 4월부터는 발행주기를
순보에서 주보로 변경하였다. '97년 3월부터는 발행일을 금요일에서
목요일로 앞당겨 시정소식을 독자계층에 보다 신속히 전달될 수 있도록
개선하고, 시보 제호를 부산광역시 로고체로 변경하였으며, '98년에는
보도기사의 정확성을 기하기 위해 기사 및 사진 등을 실명화 하였다.
2000년도에는 부산시보 발간의 내실화를 위하여 구독여부 및 편집체계
개선방안의 여론조사를 실시하여 편집체계를 개선하였으며, 공간 및
부수 한계 탈피를 위하여 2000.6.19부터 시보인터넷 홈페이지를 개통하여
24시간 국내외 홍보서비스를 하는 등 정확한 정보를 신속히 전달하는
신뢰받는 홍보지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
〈부산시보
인터넷 홈페이지 구축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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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shibo.metro.busan.kr - ○
구축기간 : 2000. 2.21 ∼ 2000. 6. 19 ○
구축내용 : 기사서비스, 검색기능, 고시·공고, 스크랩북,
토론방, 독자투고 시정보도자료,
언론모니터, 시정뉴스서비스, 관리자 기능 등 ○
부산시보 홈페이지 매주 목요일 up-date ※
접속현황 ▷ 월평균 2,934회 접속 |
아.
시 홈페이지를 통한 시정홍보 1998년부터 부산시 홈페이지를 구축하여 정보통신담당관실에서
운영하여 왔는데, 디지털 시정 구현 및 관광·문화·해양도시의 위상에
맞는 홈페이지 기능 보강과 다양한 홍보 수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하여
2000.2.14부로 공보관실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전자 민주시정 구현과
사이버시정 확립을 위하여 시홈페이지 운영실태를 분석하여 개선대책을
마련, 새롭게 단장하여 홈페이지를 찾는 네티즌들에게 질적서비스를
제고하기 위하여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왔다. 특히 2000년 11월
20일부터 12월 8일 까지 3주간 실시된 부산시홈페이지 애칭공모에는,
총 1,843명이 참가하였는데 부산시민의 인터넷 관문이란 뜻인 『부비넷』으로
선정하였다. 현재 등록된 시 홈페이지 도메인과 2000년도에 추진한 시
홈페이지 새단장 내용, 시 홈페이지의 연도별 일일 평균 접속 추이는
다음과 같다.
(1)
시 홈페이지 도메인네임
: metro.busan.kr, ps21.net, busancity.org, busanwel.com, bs21.net
(2) 시
홈페이지 새단장 내용
○ 자료 제공메뉴 서비스 확대 (202종 → 287종) ○ 홈페이지
구성메뉴 일제정비 108종 ○ 홍보 이벤트 행사 2회 실시 : 1백만명
돌파 및 민선2기 기념 이벤트 행사 ○ 영문 홈페이지 업그레이드
○ 웹프로그램 및 디자인 개발, 검색엔진 기능 강화 등 (3) 연도별 일일 평균 접속건수
추이
년 도 별 |
1998년도 |
1999년도 |
2000년도 |
일일 접속건수 |
715건 |
1,001건 |
4,000건 |
자.
광고매체를 통한 홍보
2000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 2001 해맞이 부산축제, 2002아시아경기대회의
성공적 개최 및 월드컵 조추첨행사등의 홍보를 위하여 다중집합장소인
5개 구역(서울 김포·김해공항, 부산역, 동부·서부시외버스터미널)에
와이드칼라를 설치하여 시민과 부산을 찾는 외래방문객에게 시정을 홍보하였으며,
특히 2000년 12월에는 제2개항 개막, AG 개최, 제2롯데월드 건립 등
내용과 함께 "해양도시 부산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라는
이미지를 담은 와이드칼라를 설치하였다.
차.
강연 및 세미나를 통한 홍보 지역내 지도층인사를 국민홍보위원 (11명)으로
위촉하여 주요국정 및 시정시책을 지역주민, 직능단체, 민방위대원,
학생, 새마을지도자 등을 대상으로 올바르게 알리고 각 지역시민의 여론을
적극 수렴하였다. 또한 매년 영·호남 (부산·전남) 교류확대를
위해 양 시도 상호교류 방문을 겸한 세미나를 개최하여 범시민적으로
추진중인 동서화합시책에도 선도자 역할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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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 국민홍보위원
활동실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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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육기관 등 강연·좌담 597회, 교육 95,192명, 매스컴
26회 ○ 영·호남 국민홍보위원
교류연찬회 개최 : 2회 (6/2∼6/3, 10/16∼10/17)
○ 동서화합을 위한 시민대토론회 (국제회의실)
: 2000. 11. 17 |
카.
시민 여론조사
민선2기 2년을 맞아 여성, 정보화 등 다양한 분야로 여론조사의
범위를 확대하였다. 「민선2기 2년 시정에 대한 여론조사」를 비롯하여
총 33회의 여론조사를 실시, 시정의 각 분야별로 시책추진에 시민여론이
반영되도록 하였으며, 시의 각종 중장기계획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해 주기도 하였다. 2000년도에는 인터넷 여론조사 사이트를 구축하여
인터넷을 통해 여론조사를 할 수 있게 하였는데 2000년도에는 「호주제
폐지에 대한 시민여론조사」등 6건의 spot survey를 실시하였다. 여론조사
결과는 언론을 통해 시민에게 공개함으로써 시정에 대하여 시민이 신뢰도를
갖도록 하였으며 한해의 여론조사 결과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시민여론모음집」을
발간, 산하 전 부서와 유관기관에 배부하여 시책추진의 참고자료로 활용토록
하였다.
(1)
2000년 여론조사 실적 (분야별)
계 |
시정방향/홍보 |
문화/관광 |
민원 |
여성/복지 |
교 통 |
정 보 화 |
33 |
11 |
11 |
3 |
2 |
4 |
2 |
(2)
2000년 여론조사 실시 현황
연번 |
조 사 제 목 |
조사기간 |
연번 |
조 사 제 목 |
조사기간 |
1 |
2000년도 민원인 만족도 조사 |
3. 6∼ 4.
6 |
18 |
장묘문화에 대한 시민의식조사 |
10.20∼ 10.29 |
2 |
제81회부산전국체육대회기간
중교통대책수립을위한시민여론조사 |
3.15∼ 3.19 |
19 |
장묘문화에 대한 시민의식조사 |
10.20∼ 11.4 |
3 |
새천년 상징시설물 건립에 대한
전문가 우편설문조사 |
3.17∼ 4.
7 |
20 |
공공근로사업에 대한 시민여론조사 |
11.6∼ 11.8 |
4 |
버스 ·택시 기사 친절도 조사 |
3.29∼ 4.
2 |
21 |
부산시 홈페이지에 대한 만족도
조사 |
11.20∼ 12.8 |
5 |
소비자보호헌장 제정을 위한
시민여론조사 |
4.22∼ 4.27 |
22 |
수돗물 음용실태 및 낙동강
수질에 대한 시민여론조사 |
11.29∼ 12.8 |
6 |
민선2기 2년, 부산시정에 대한
시민여론조사 |
6.12∼ 6.21 |
23 |
2002년 부산아시안게임에
대한 전국여론조사 |
12.1∼ 12.6 |
7 |
민선2기 2년, 부산시정에 대한
시민여론조사 |
6.22∼ 6.25
|
24 |
내사랑부산 2002년 손님맞이
운동을 위한 시민의식조사 |
12.20∼ 12.25 |
8 |
인터넷 여론조사 사이트에 대한
시민 만족도 조사 |
7.10∼ 7.30 |
25 |
2001년 해맞이 축제에 대한
만족도 조사 |
12.31∼ 1.1 |
9 |
부산시보 홈페이지에 대한 시민
만족도 조사 |
7.10∼ 7.30 |
26 |
인터넷 여론조사에 참여여부 |
7.10∼ 7.20 |
10 |
2000년 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에
대한 시민의견조사 |
7.10∼ 7.30 |
27 |
수도권과 지방의 발전격차 |
7.29∼ 8.25 |
11 |
낙동강 둔치도에 관한 시민의견
조사 |
7.31∼ 8.20 |
28 |
우리나라의 장묘문화에 대해 |
8.26∼ 9.19 |
12 |
추석귀성객 교통통행실태 파악을
위한 설문조사 |
8.8∼ 8.10 |
29 |
최근공무원의친절도에 대해 |
9.21∼ 10.17 |
13 |
청소년 상담에 대한 조사 |
8.21∼ 9.21 |
30 |
호주제 폐지에 대해 |
10.17∼ 11.3 |
14 |
청소년의 PC사용에 대한 조사
|
8.21∼ 9.21 |
31 |
인터넷을이용한 가상강의 참여 |
10.10∼ 10.17 |
15 |
2000년도 구(군) 민원만족도
조사 |
9.18∼ 9.29
|
32 |
부산지역 어메니티에 대하여 |
11.8∼ 11.16 |
16 |
자동차 여객터미널 명칭에 대한
설문조사 |
9.29∼ 10.9 |
33 |
시민도서관 교양강좌 이용 관련 |
11.25∼ 12.6 |
17 |
제2회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에
대한 만족도 조사 |
10.2∼ 11.27 |
|
타.
2000년 정부간행물 보급
정부 홍보간행물을 산하기관단체 등에 배부, 대시민 홍보자료로
활용케 함으로써 국정이해와 문화시민 의식을 배양하는데 힘썼다.
○ 정부홍보 간행물 배부
구
분 제작처 |
계 |
종 류 별 |
종 류 |
수 량 |
책 자 |
수 량 |
화 보 |
수 량 |
문화관광부
정부간행물 제작소 |
16 |
752 |
7 |
356 |
9 |
387 |
*
활용 : 각 실과 및 민원실 비치
파.
「시정홍보실」운영
'98. 1월 연산동 신청사 개청에 따라 청사 3층 73.4평 규모에
시정홍보장비 일체와 무대스크린을 갖추고 청사 시설소개와 시정영상
홍보 VTR 「새천년의 꿈, 세계 속의 부산」등을 방문객에게 상영하는
등 시정홍보실을 운영한 결과 지난 한해동안 326회 19,595명의 단체
및 시민들이 방문, 시민들은 물론 외래방문객들의 견학코스로 정착하게
되었다.
1.
국정 및 시정홍보 2.
2001년 계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