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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통여건과 교통정책방향 2. 교통난 해소대책과 실적 제 1 절 교통기획 1. 교통여건과 교통정책방향 급증하는 교통수요 증가에 교통시설 공급이 탄력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는 대도시 교통문제는 부산의 경우 도시구조의 특수성과 계속되는 자동차수 증가로 인하여 더욱 심각한 실정이다. 부산은 역사적으로 6.25와 함께 도시가 정비될 겨를도 없이 팽창하였고, 금정산·백양산·엄광산·황령산등이 시가지를 4등분하고 있으며, 도로망은 남북축에 따라 발달되어 지형적으로 교통망 형성에 취약성을 안고 있는데다가, 도로망이 취약하여 교통혼잡이 가중되고 있다. 또한, 항만이 도심에 위치하고 있어 항만화물 수송을 위한 대형화물 차량이 시내도로를 통과하여 도심의 교통체증이 더한 실정이다 이러한 교통수요 증가에 대한 대책으로 새천년 선진국형 대중교통 중심체계를 구축하여 지하철·버스 수송분담율을 70% 이상 유지한다는 장기목표로 지하철 2, 3호선의 조기확충과 버스전용차선제의 확대 시행, 지하철과 연계되는 환승 시설 확충 등 대중교통 우선 정책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다. 부산의 교통수단 중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교통수단은 시내버스이다. 현재 시내버스 운영은 버스 냉·난방화 등 시민이 요구하는 대중교통서비스 수준의 운영상의 개선을 계속하고 있으며, 주차난은 역세권 및 외곽주차장 중심으로 주차장 공급정책과 불법주차 단속강화, 도심주차요금 인상 등 수요억제 정책으로 해결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시급한 교통문제를 완화하기 위하여 기존의 교통시설을 효율적으로
운영, 관리하는 교통운영체계개선(T.S.M)사업의 지속적인 추진과 자가용승용차
부제운동·승용차 함께 타기·가까운 거리 걷기 운동 등 교통수요관리
정책을 적극 시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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