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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반현황     2. 도로건설 및 관리     3. 건설안전시험사업소 운영

2.  도로건설 및 관리

가. 일반현황

부산시의 계획도로 총연장은 광역시도 3,025.0km와 국도 124.9km를 합하여 3,149.9km이며, 도로율은 17.2%로서 타 시에 비하여 낮은 실정이다.
2000년 말 현재 도로현황 및 각종 도로시설물을 살펴보면 〈표1∼3〉과 같다.

〈표 1〉 도 로 현 황

(단위:km)    

구 분

총연장

개 설 도 로

미개통도

도로율(%)

포장(%)

소 계

포 장 도

사 리 도

3,149.9

2,366.0

2,325.4

40.6

783.8

17.2

98.4

국 도

124.9

124.9

124.9

-

-

-

100.0

광역시도

3,025.0

2,241.1

2,200.5

40.6

783.8

-

98.4


〈표 2〉 교량 및 육교 현황
 

교       량

육        교

개 소

연 장(m)

개 소

연 장(m)

320

41,294.2

146

5,023.7

     ※교량 : 고속국도상 교량23개소 포함

〈표 3〉 지하도 및 터널 현황
 

구분

명 칭

연장(m)

폭(m)

준공일

위 치

54개소

34,326.2







10개소

3,194.5




부두제1지하차도
부두제2지하차도
문현지하차도
안락지하차도
내성지하차도
문화지하차도
구서지하차도
대남지하차도
장지지하차도
좌동지하차도

165
175
260
520
430
129
390
410
145.5
570

11∼19
11∼19
17.4
13.8
17
20
20
18
30
18

'66.10.14
'65. 7. 6
'80.10
'90.12
'91. 3
'97.12
'97.12
'97.12
'96.12
'96.12

동구 초량동 중앙로∼충장로

남구 문현동
동래구 안락동
동래구 온천동
남구 대연동
금정구 구서동
남구 대연동
해운대구 우동
해운대구 좌동

 

구분

명 칭

연장(m)

폭(m)

준공일

위 치

6개소

2,224




국제지하상가
서면지하상가
대현지하상가
롯데지하상가
코오롱지하상가
롯데지하상가

222.8
412.6
403.1
413
517.5
255

11.8
23.5
22.4
22.5∼35.5
25.3∼34.8
18∼52

'81. 8.14
'85. 7.20
'62.12.20
'88. 6.
'88.12.
'97.12.

중구 부평동, 창선동
부산진구 부전동

중구 남포동정차장∼중앙동정차장
중구 남포동정차장∼자갈치정차장
진구 부전동
(부전복개로∼부전사거리)







23개소

1,658.6




문현지하보도
범천지하도
광무지하도
연제지하도
연산지하도
영주지하도
초량신호대
자 유 시 장
중앙지하도
부산역지하도
충무지하도
대학병원지하도
영주신호대
내성지하보도
학장1지하도
학장2지하도
학장세원지하도
연일지하도
괴정지하도
당리지하도
성북초등교
임 곡
하 근

59.2
30.1
33.1
30.1
30.1
35.0
150
65
307.5
307.5
86
52
37
40
38.6
38.6
35
130
28.3
25.3
40.2
35
25

10
5.4
5.4
5.4
5.4
6.5
10.7
8
8∼15.4
11.7
8
9
5.5
5.2
3
3
3
3∼6
5.5
5.5
5.5
4
2.5

'80.10.
'85. 5.31
'85. 5.31
'85. 5.31
'85. 5.31
'87. 5.
'87. 5.
'87. 5.
'87. 5.
.
'88. 2.
'88. 2.
'88.11.30
'91. 6
'91. 2.18
'91. 2.18
'84. 5.
'93. 6.21
'94. 3.30
'95. 4.26
'95,.4.26
'92. 1. 2
'94. 2.

남구 문현동
진구 범천동
진구 부전동
연제구 연산동
연제구 연산동
중구 영주터널 입구
동구 초량신호대 앞
동구 자유시장 앞
중구 중앙동역∼롯데지하상가
동구 부산역 앞∼중앙회관
서구 충무체육관 앞
서구 대학병원 앞
동구 조흥은행 앞
동래구 동래 전철역 앞
사상구 학장동 동양APT 앞

사상구 학장동 구덕터널 입구
연제구 연산동 연산R
사하구 괴정동 사하초등학교 앞
사하구 당리동 서여중 앞
진구 전포동 성북초등학교 앞

 

구분

명 칭

연장(m)

폭(m)

준공일

위 치









15개소

15,838.3


부산터널
.
대티터널
만덕1터널
만덕2터널
문현터널
대연터널
광안터널
수영터널
오륜터널
구덕터널
황령터널
장산터널
.
장지터널
.
송정터널
백양터널

643
660
401
815
1,740
470
310
1,110
460
440
1,870
1,860
593.6
550.7
579
586
410
2,340

8.5×1
9.4×1
9×2
9×2
9.4×2
9.8×2





9.4×2
11.5×1
11.5×1
11.5×1
11.5×1
11.5×2
10.5×2

'61. 9.15
'88. 6.25
'71. 4.15
'73.11.14
'88. 4.11
'80.10
'80.10
'80.10
'80.10
'80.10
'84. 8.10
'95. 4.28
'96.11
'96.11
'96.11
'96.11
'96. 6.30
'99. 3

중구 영주동∼서구 서대신동

서구 서대신동∼사하구 괴정동
동래구 온천동∼북구 만덕동
동래구 온천동∼북구 만덕동
남구 문현동∼대연동(도시고속내)
남구 대연동(도시고속내)
수영구 광안동(도시고속내)
수영구 광안동(도시고속내)
금정구 오륜동(도시고속내)
서구 서대신동∼사상구 학장동
부산진구 전포동∼남구 대연동
해운대구 우2동∼협성그린APT
.
해운대구 신동비치맨션∼해운대고교
.
해운대구 좌동 지하차동∼송정교
진구 당감동∼사상구 모라동




나. 가로명 제정활용

부산시 고시 제169호('78. 3. 2)로 32개의 가로명을 제정한데 이어 '80년 10월에 준공, 개통된 도시고속도로를 부산시 고시 제184호('80. 9. 8)로 번영로로 제정하였으며, 부산시고시 제405호('92. 11. 12)로 총연장 10.59km 개통한 바 있는 제2도시고속도로인 동서고가로를 추가 제정고시한 바 있으며, 부산시 고시 제252호('97. 10. 9)로 5개 가로명을 제정하여 현재 가로명이 부여된 노선은 총90개 노선이다. 〈표 4〉

〈표 4〉 가 로 명 현 황
 

번호

가로명

구 간

연 장(m)

비 고

시 점

종 점

길이

1

태종로

구 시청앞

태종대 입구

8,650

20∼25

· 신라 태종무열왕이 활을 쏘고
   놀았다는 태종대로 가는길

2

절영로

대교파출소앞

구 동삼동
사무소앞

5,611

12∼20

· 삼국시대부터 불려진 영도의
    고호가 절영도
· 영도에는 옛날 목장이 있어
   준마가 빨리 달리면 그림자가
   보이지 않았다는 데서 유래

 

번호

가로명

구 간

연 장(m)

비 고

시 점

종 점

길이

3

충무로

충무동
구 중구청앞

암남동
UN 호텔앞

3,030

12∼25

· 부산해전에 참전하신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정신을
   흠모하기 위함
· 시발점이 충무동임

4

천마로

충무동
재건센타

송도 삼거리

2,616

12∼25

· 속칭 송도 윗길
· 천마산 중허리를 지남
· 천마산은 동내부지 18성곽조에
   목장성이 있어 명마인 천마가
   나왔다는 전설에서 유래

5

다대로

괴정동
괴정주유소

다대해수욕장
입구

8,097

12∼30

· 다대포로 가는길
· 다대포는 해수와 낙동강수가
   합류하는 곳으로 물이 되돌아
   오는곳

6

낙동로

괴정동
대티터널입구

구포교 입구

15,848

30

· 낙동강변을 따라 가는길

7

구덕로

구 시청앞

구덕공설
운동장

3,456

25∼40

· 구덕산 발치와 연결 되는 길
· 구덕 공설운동장으로 가는 길

8

광복로

구 시청앞

부평파출소앞

1,027

13∼15

· 광복동을 지나는 길
· 조국 광복의 기쁨을 새김

9

대청로

부산우체국앞

법원앞

1,504

25

· 대청동을 지나는 길
· 개항전 왜의 사신을 접대 하던
   명안청이 있던 곳에서
   대청동명이 유래

10

대영로

영주동
조흥은행앞

서대신동
대티터널입구

3,252

25∼40

· 대신동과 영주동을 잇는길로서
   두 지명의 첫 자를 땀

11

망양로

범천시장
(교통부앞)

대티터널앞

9,765

12∼20

· 속칭 산복도로
· 오대양을 향해 뻗는
   부산시민의 의지
· 부산항을 한눈에
   바라다 볼 수 있는 길

12

중앙로

구 시청앞

경부고속도로
종점

18,060

25∼50

· 구 시청앞에서 경부고속도로
   입구까지가 중앙 간선
· 서면 이남을 중앙남로

13

충장로

중앙동 구
문화방송국앞

문현로타리

4,320

50

· 임진왜란때 충장공 정발장군께서
   왜적과 처음 접전한 바다와
   인접한 길

 

번호

가로명

구 간

연 장(m)

비 고

시 점

종 점

길이

14

자성로

좌천1동
BBS 회관앞

부산은행
범냇골지점앞

2,207

30∼35

· 자성대에 인접한길

15

전포로

문현동
문현시장앞

전포동
원풍타이어앞

3,116

25

· 전포동을 지나는 길

16

우암로

광명목재앞

감만동
극동정유앞

3,678

25

· 우암동으로 가는 길

17

용당로

부산은행
대연동지점앞

용당동
구 동명목재앞

3,060

20∼25

· 용당동으로 가는 길

18

용호로

대연동
산업대학입구

용호동
새마을공장앞

3,850

25

· 용호동으로 가는 길

19

수영로

문현 R

수영교 북단

8,100

30

· 경상 좌수영의 치소였던
   수영성을 지나는 길
· 경상 좌수영은 임진왜란
   직전부터 구한말까지
   경상수군의 요충이었음

20

연산로

양정동
서울신탁은행

광안동
수영로교회앞

4,285

25

· 연산동을 지나는길

21

과정로

수영동
국군통합병옆

연암교

3,670

30

· 고려때 정과정곡을지은
   정철의 호가 과정임

22

거제로

양정동 15헌병대
앞(삼거리)

거제동
교육대학앞

3,252

12∼50

· 거제동을 지나는 길

23

새싹길

서면 R

초읍동 성지곡
유원지 입구

2,981

12∼25

· 성지곡 유원지내에
   어린이 회관이 있고
· 어린이에게 꿈을 심어 주고
· 어린이 보호정신을 일깨움

24

가야로

서면 R

감전동
낙동강제방

8,024

30∼50

· 가야동을 지나는 길

25

사상로

주례동부산은행
사상지점앞
(삼거리)

구포동
낙동주유소앞

6,369

20

· 사상 구 도로
· 사상 공업지역을 지나는 길

26

만덕로

명륜동
충렬교

구포교 입구

9,250

20∼30

· 만덕터널과 만덕동을
지나는길
· 고려 충혜왕의 서자석기가
    중이 되었던 만덕사가
    있었음

 

번호

가로명

구 간

연 장(m)

비 고

시 점

종 점

길이

27

금곡로

덕천동
입체교옆

금곡동 시경계

7,751

20∼30

· 금곡패총(암혈유적)이
   인접함

28

금정로

경부고속도로
입구

두구동 시경계

7,000

35

· 부산의 주산 금정산이
   인접하는길

29

반송로

연산 R

반송동 시경계

9,755

25

· 반송동을 지나는 길

30

충렬로

명륜동 충렬교

우동 수영공항
옆(삼거리)

7,399

20∼30

· 임진왜란때 동래부사
   충열공 송상현공께서
   순절하신 남문앞을 지나고
   충렬사앞을 지남

31

동백길

우1동 사무소옆

청운교
(극동호텔옆)

2,083

12∼30

· 동백섬을 돌아가는 연안가로

32

달맞이길

우동 해운대역앞

송정동
시경계

8,116

8∼30

· 달맞이 고개를 지남

33

번영로

문현시장

구서 I.C

15,700

25

· 도시고속도로

34

동서
고가로

문현 R

감전 I.C

10,963

19.1

· 동서연결 고속도로

35

신암로

범 6호광장

가야
과도교

1,872

25

· 신선바위가 있는 마을에서
   유래된 선암이란 지명을
   옛부터 신암이라 불러왔고
   (범천2,4동의 옛지명)
   현재도 신암으로 통용됨

36

당감로

당감입구
삼거리

구 동양고무

2,060

15

· 당리와 당촌리라는 두마을
   합쳐 당감동으로 불러왔고
   현지명도 당감동임

37

성지로

미 하야리야
부대 후문

어린이 대공원

1,640

15∼30

· 초읍지역 통과도로로
   초읍의 옛지명이 성지이며
   현재도 성지지로 통용됨

38

동평로

양정로타리

개금주공APT

5,706

25∼30

· 삼국시대부터 조선초까지
   동평현의 처소로 현 도로의
   대부분이 그 당시 관할임

39

보수로

충무동
남항입구

가야로
(대우자동차)

7,200

25∼40

· 보수천을 복개한 도로임

40

대교로

봉래로타리

부산세관

1,665

35∼50

· 노선의 주요 경과지가
   부산대교로 부산대교
   이미지 상징

 

번호

가로명

구 간

연 장(m)

비 고

시 점

종 점

길이

41

봉래길

신선1동
영도고지배수지

동삼1동
무선국

3,800

8

· 가로명 제정전에 와치로로
   불려왔던 명칭을 지역 특성
   (봉래동을 경유함)과
   부르기 쉬운 우리말로 표기
· 현재의 조도
   (해양대학소재)를 일명
   와치섬이라 부르며,
   임진왜란 당시 우리 해군이
   일본 해군과 싸워 대승을
   거둔 후 깃발을 눕혔다하여
   와치로라 불림

42

공단로

낙동강 하구둑

구평고개

4,180

25∼35

· 장림동과 당리동의 연결도로

43

영선

고갯길

농협 충무동
공판장

부산터널 입구

1,900

20

· 영선동 산복도로임

44

감천로

감천 검문소

송도삼거리

2,980

12∼15

· 도로이용자의 80% 이상이
   감천동 거주 주민이며,
   수십년전 부터 감천로로 통용

45

공항로

명지동 신포
(하구둑)

대동교
시경계

14,550

5∼10

· 노선 중간지점에 김해
   국제공항이 위치하고 있음

46

동명로

동명공전입구

용호동사거리
(극동호텔옆)

1,380

10

· 지역의 명소인 동명불원이
   자리잡고 있고, 동명불원에
   용호동으로 이어지는 도로

47

석포로

유엔탑

부산외국어
대학

1,457

25

· 주변부락을 옛부터 석포로
   불러왔음

48

광 안
해변로

영남제분

동백섬입구

7,904

20∼30

· 도로와 해안이 접해있고
   명소인 광안해수욕장이 위치

49

광남로

남천사거리
(수영로)

수영교

5,750

8∼20

· 주 통과지점이 광안동
   남천동으로 애향심고취

50

해돋이길

대티배수지

송도상고

4,140

12

· 남해쪽에서 떠오르는
   태양을 가장 먼저 맞이 할 수
   있고 해운대 "달맞이길"의
   명명동기를 감안하여
   대칭되는 이미지 부여

51

금강로

미남로타리

범어사 입구

8,270

10∼20

· 금강공원을 경유하는
   주요도로임

 

번호

가로명

구 간

연 장(m)

비 고

시 점

종 점

길이

52

명륜로

교육대학앞

부곡삼거리

4,250

15∼25

· 주로 명륜동을 지나감
· 가로명이 제정되기전
   부곡로로 통용되었음

53

사직로

미남로타리

거제리

2,760

25

· 주로 사직동을 지남

54

수련로

61호광장

연산시장앞

2,650

35

· 지역 고유명칭을 부각시킴

55

여고길

송월타월

종합운동장입구

1,170

25

· 지역 고유명칭을 부각시킴
· 사직천을 복개한 도로임

56

노포로

노포삼거리

노포동 시경계

2,550

10∼12

· 노포동 소재 도로임

57

반여로

삼익아파트
(충열로)

육군기술병과
학교 후문

2,645

20

· 주로 반여동을 지나감
· 가로명 제정되기 전에
   무지개길로 통용되었음

58

범어사길

청용동
산복도로종점

지하철범어사역

4,612

8∼12

· 관광명소인 범어사의
   주진입도로로 범어사의
   명칭을 살림

59

산성길

산성새마을
버스정차

화명동 파출소

6,300

6∼12

· 산성을 통과하는 도로로
   옛유적 보존의미

60

서동고갯길

부곡동
부라더미싱앞

서 2,3동 경계

1,975

10

· 서동지구(서1,2,3,4동)의
   유일한 진입로로 서동을
   통과하는 주도로임

61

신평로

사하국교

장림동
경찰기동대앞

2,350

15∼20

· 옛부터 신평로로 불리어
   왔음

62

낙동남로

하단 사거리

강서구 송정동
(시경계)

12,700

10

· 낙동로의 남단에 위치함
· 녹산수문과 녹산동을 통과함

63

낙동북로

구포교
(구포측)

김해교

5,010

8

· 낙동로의 북쪽으로 지나감
· 넓은 들을 가로질러
   개설된 노선임.

64

대저로

남해고속도로

대저1동
(신덕부락)

1,690

10

· 대저동에 소재하고 있음

65

강변대로

66호광장
(다대해수욕장)

금곡동 시계

22,410

40

· 낙동강변을 따라 형성된
   도로 현재 인근 주민들도
   강변대로로 통용

66

신선로

동천국교앞
(삼거리)

남천2동
(도시가스앞)

5,000

35

· 도로용도의 개념을 살림

67

학장로

주례삼거리

엄궁삼거리

3,150

17∼25

· 전 구간이 학장동에 소재

 

번호

가로명

구 간

연 장(m)

비 고

시 점

종 점

길이

68

백산거리

상업은행
부산지점

보문당

450

6

· 항일독립운동의 본거지였던
   구백산상회(중구 동광동
   3가 10-2) 주변 거리를
   "백산거리"로 명명,
   민족정신의 산교육장 활용

69

검정다릿길

덕수 예식장

서구 경계

880

25

· 흑교로로 불리웠던 명칭을
   순수 우리말로표현함

70

동성로

부전동
지하철역

범냇골 로타리

2,380

12

· 동성중.고등학교 앞을
   경유하므로 동성로로 통용

71

동천로

서면지하철역

부산
상공회의소앞

1,470

20

· 동천을 복개한 도로임

72

읍내길

동래소방서

동래전자공고

1,830

10∼20

· 옛 동래읍 담긴
   우리말 표기함

73

온천둑길

온천교

안락동
수영하수처리장

9,100

4∼10

· 온천천 제방위로 신설된
   도로임

74

대티길

괴정국교앞

서대신로타리

860

12

· 지역의 상징물인
   대티고개를 지나는 도로

75

괴정로

괴정국교앞

하단교

4,250

10∼30

· 괴정천을 복개한 도로임

76

황령로

남천동
도시가스

동서고가로
(전포동)

4,160

35∼80

· 황령산을 관통하는 노선임

77

백양로

주례동
보훈병원

덕천교차로

8,350

30

· 백양산을 끼고 있는
   지역적 특성 고려

78

덕천로

만덕그린코아
사거리

덕천국교

1,980

20

· 덕천 2,3동을 지나는 길

79

우장춘로

미남R

식물원앞금강로
교차지점

2,550

20

· 세계적인 육종학 박사인
   우장춘박사의 업적을
   후세에 널리 기리기 위함

80

쇠미로

사직여중

미남교

2,200

20

· 쇠미산 허리를 따라 개설된
   도로로 쇠미산을 상징

81

구남로

해운대역

해수욕장입구

490

12∼30

· 과거부터 구남벌로
   불리어지고 있어 역사적인
   지점을 인용.

82

장산로

올림픽교차로

송정삼거리

6,670

21∼40

· 장산의 산록을 따라
   도로가 개설되어 인용.

83

해운로

수영교 북단

송정삼거리

5,800

30

· 해운대를 통과하는
   주간선 도로로서
   해운 최치원선생을 기림

 

번호

가로명

구 간

연 장(m)

비 고

시 점

종 점

길이

84

수영강변
대로

수영교

번영로접속지점

7,600

30∼35

· 도로구간의 대부분이
   수영강을 따라
   형성되어 있음

85

아시안로

초읍동
28번종점

거제2동
61호광장

2,200

40∼90

· 아시안게임 주경기장
   접근도로로 2002년
   아시안게임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리고자 함.

86

좌수영로

수영교

번영로
망미진출램프

2,100

8

· 좌수영의 역사적인
   의미를 기리고자 함

87

진남로

대연4거리

연제구청앞

6,400

12∼15

· 역사적으로 보아
   부산진성의 남쪽에
   위치하는 것을 의미하고
   부산진구와 남구를
   연결해 주고 있음

88

엄광로

범일6동
망향로
교차지점

개금아파트앞
(사상구 경계)

5,000

12

· 엄광산 허리를 가로지르고
   있고 엄광산의 의미를
   기리고자 함

89

금샘길

식물원앞

청룡동
동하주유소간

9,230

20

· 금정산 동쪽 산복도로로
   금정산 고당봉 금샘의
   전설에 근거하여 제정함

90

관문대로

동구 좌천동
제5부두

사상구삼락동
(낙동강제방)

10,800

20∼50

· 개화의 문을 열어 부산을
   국제관문 도시로 만든
   부산 북항의 수출·입
   물동량을 주로 수송하는
   의미


다. 2000년 도로건설

2000년도에는 3,657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도로를 개설 또는 확장하였으며 주요사업은 다음과 같다.

(1) 기장∼송정간 도로확장
날로 급격히 늘어나는 산업 물동량의 원활한 수송과 물류비용의 절감을 도모하고, 국도14호선과 해운대 연결 도로망 확보로 기장지역 급수난, 교통난 완화 및 지역개발 촉진에 기여할 것이다.

 ○사업개요
   ·위 치 : 기장읍 교리∼기장읍 석산리
   ·규 모 : L=6.5km, B=8→30m
   ·사 업 비 : 650억원
   ·사업기간 : '94∼2001
 ○추진사항 및 계획
   ·2000년까지 총650억원 투자

   〈보 상〉
   - 송정1호교∼교리삼거리간 L=6.5km 보상완료

   〈공 사〉
   - 송정1호교∼죽성사거리 L=5.2km 포장공사
   - 죽성사거리∼교리삼거리 L=1.3km 노폭30m중 20m 완료(4차로 개통)
      2001년 3월 전구간 공사준공(6차로 개통)

(2) 공항로 확장공사
원활한 교통소통으로 국제공항 이용자의 편의제공과 시간을 단축하고, 부산∼마산간 고속도로와 부산∼대구간 고속도로의 도로망을 연결하고 명지∼녹산국가공업단지와 남해, 부마고속, 양산I.C.D 연결도로망 확충코자 하며 사업개요는 다음과 같다.

 ○사업개요
   ·위 치 : 강서구 명지I.C∼강서구 대저동 구포교
   ·규 모 : 도로확장 L=11.4km, B=8m→35∼50m
   ·사업기간 : '93. 12∼2001
   ·사 업 비 : 1,985억원 (2000년까지 1,494억원)
 ○사업효과
   ·병목구간 해소와 도로망 확충
   ·대규모 공업단지 활성화 및 산업물동량 증가시 교통소통 원활 및 물류비용 절감
 ○추진상황 및 계획
   ·'93. 12월 보상착수(강서구청)
   ·'97. 3.29 : 1공구 착공(명지I·C∼남해고속지선간L=4.76km)
   ·'98. 11월 : 2, 3공구 착공(남해고속지선∼구포대교간L=6,64km) 연약지반 안정처리중
   ·'99. 12월 : 1공구, 2000. 12월 준공
   ·2공구 2001. 12월 준공예정
   ·3공구 2002. 5월 준공예정

(3) 다대항 배후(낙동대로)도로 건설공사
본 공사는 낙동강 좌안측 강변을 따라 남북으로 연결되는 도시계획도로 광로2류 2호선으로 '87년 수자원공사에서 낙동강하구둑 매립지 도시기반시설 공사 시행시에 매립지내 간선도로를 건설하여, 신평·장림, 사상공단의 산업물동량 수송로 확보와 낙동로 등 주요 간선도로의 교통량을 흡수하여 도심교통난을 완화코자 총연장 22.4km중 5.8km는 기시행되었으며, 잔여구간 16.6km 중 1km는 92년 5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감전충전소 앞 낙동로와 연결시공하였고, 감전충전소에서 남해고속도로I·C간 9.3km 구간 중 삼락I·C까지 연장5.3km 구간은 '97년 공사착공하여 2000. 12월 완료하였으며, '98년도부터 삼락I·C∼남해고속I·C 연장 4km구간을 2002년까지 건설할 계획이며, 남해고속I·C∼양산시경계구간 연장6.3km구간은 시의 재정을 감안 2005년부터 추진할 계획이다.

 ○사업개요
   ·위 치 : 사하구 장림동 66호 광장∼북구 금곡동 시경계간
   ·규 모 : L=22.4km, B=40m
   ·사업기간 : '96∼2007
   ·사 업 비 : 8,230억원
 ○사업효과
   ·신평·장림공단의 산업물동량 수송로 확보
   ·낙동로 등 주요간선도로의 교통량 흡수로 도심교통난 완화

(4) 국도 2호선 확장공사
강서구 명지I·C에서 부산시경계까지의 현 12m 노폭을 35m로 확장하여 명지, 녹산국가공업단지와 지사리 부산과학지방산업단지 조성 등 서낙동권 개발에 따른 교통수요 증가를 대비하고, 서부경남과의 연결 도로망을 확보하여 교통소통에 원활을 기하고자 하며, 사업개요는 다음과 같다.

 ○사업개요
   ·규 모 : 도로확장 L=9.5km, B=8m→28.5∼35m
   ·사 업 비 : 1,431억원(2000년까지 1,431억원 투자)
       ※ 녹산삼거리∼진해시경계구간 연장6.3km, 계획노폭 35m중 28.5m(6차로) 및 명지I·C∼강서
           경찰서간 연장 2km, 폭 35m는 부산지방국토관리청에서 2001년도 준공예정으로 시행 중이다.
   ·사업기간 : '92∼2001
 ○사업효과
   ·명지, 녹산 국가공업단지 조성에 따른 교통소통 원활
   ·서부경남과의 연결도로망 확충
 ○추진상황
   ·녹산교∼강서경찰서간 L=1.2km는 308억원의 시비를 투자하여 확장키로 하였으나 송정 시경계에서
     녹산교까지 L=6.3km(국토관리청 시행)와 강서경찰서∼명지I·C구간(L=2km)은 2001년
     준공예정이다.

(5) 가야로 확장공사
가야로는 교통 병목구간 도로확장으로 교통난 완화 뿐 만 아니라 지하철 2호선 1단계 공사와 병행확장으로 부대시설(출입구, 환기구 등) 이중 투자방지, 주민숙원사업 해소와 인근 지역균형 발전에 기여코자 하며, 사업개요는 다음과 같다.

 ○사업개요
   ·규 모 : 도로확장(백병원입구∼서면R) L=3.52km, B=30→50m
   ·사 업 비 : 1,755억원(2000년까지 투자 1,755억)
   ·사업기간 : '93∼2001
 ○사업효과
   ·교통 병목구간 교통난 완화
   ·지하철 부대시설 이중투자 방지(출입구, 환기구 등)
   ·주민 숙원사업 해소

(6) 관문대로(제3도시고속도로) 건설
급증하는 산업물동량의 수요에 대비하고, 부두와 내륙컨테이너 기지(양산I.C.D) 서부경남을 연결하는 관문대로 건설로 도심교통난을 완화하고, 화물수송을 원활히 하고자 하며, 사업개요는 다음과 같다.

 ○사업개요
   ·위 치 : 제5부두∼수정산∼가야로∼백양산∼낙동강교
   ·규 모 : 도로개설 L=10.8km, B=25∼40m (터널 L=4.7km, 접속도로 L=6.1km)
   ·사 업 비 : 7,614억원(2000년까지 기투자 6,853, 2001년 투자 761억)
   ·사업기간 : '93∼2001
 ○사업효과
  ·부두와 양산 I.C.D 서부경남을 연결하는 고속도로 건설로 화물물동량 수송원활
  ·컨테이너 도심통과 배제로 주요 간선도로 교통체증 완화
  ·중앙로, 가야로, 사상로 교통량 분석과 주행거리 단축 4.0km
  ·동서축 지역간 연결도로 확보를 위해 부산∼대구, 대저∼양산간 고속도로와 연계시행

(7) 초읍터널 및 접속도로
지역간의 단거리 연결로 시민불편사항 해소와 지역간 연결도로망 구축으로 우회 교통량 최소화 및 교통난을 완화코자 하며, 사업개요는 다음과 같다.

 ○사업개요
   ·위 치 : 부산진구 초읍동∼북구 만덕동
   ·규 모 : L=4.68km, B=7.5∼55m(터널 1,530m, 접속도로 3,150m)
   ·사 업 비 : 2,789억원(공사 2,251, 보상 407, 기타 131)
   ·사업기간 : '97∼2006
 ○사업효과
   ·지역간의 단거리 연결로 시민불편사항 해소
   ·지역간의 연결도로망 구축으로 우회 교통량 최소화 및 교통난 완화

(8) 생곡쓰레기매립장 접근도로 축조
장차 녹산 및 신호지방공단과 부산과학지방산업단지의 물동량 수송을 위한 주간선 도로로 활용하고 당면한 생곡쓰레기 매립장의 진출입 도로로 사용함과 아울러 인접주민의 교통편익을 제공코자 하며, 사업개요는 다음과 같다.

 ○사업개요
   ·위 치 : 가락I·C∼세산삼거리∼생곡쓰레기매립장 입구
   ·규 모 : L=4.4km, B=30∼40m
   ·사 업 비 : 689억원
   ·사업기간 : '94. 12∼2000. 5
 ○사업효과
   ·녹산 및 신호지방공단과 부산과학지방산업단지의 주 간선도로로 활용
   ·생곡쓰레기매립장 운행차량으로 인한 타 교통의 장애요인 제거
 ○추진경위 및 계획
   ·'94. 12월 착공
   ·'96. 4 : 청소차량 통행목적으로 우선 2차로를 가포장하여 개통
   ·2000. 5월 공사준공

(9) 컨테이너수송 배후 수영도로 건설
항만물동량의 원활한 수송과 남북측 연결도로망 구축을 위해 해운대구 수영교∼금정구 국도 7호선간 L=15.9km의 도로건설로서 수영강 일대는 강변도로를 건설하고 그 외 구간은 번영로를 확장하며, 경부고속도로 구간은 고속도로 양측에 2차선씩 축조하여 항만물동량 및 시내교통량을 시외곽으로 원활히 처리코자 건설하는 사업이다.

 ○사업개요
   ·위 치 : 해운대구 수영교∼금정구 국도7호선
   ·규 모 : L=15.9km, B=30∼35m
   ·사 업 비 : 2,956억원
   ·사업기간 : '92∼2003(12개년)
   ·사업추진 : '98년까지 2,358억원 투자 1단계 6.3km 개통('98. 1)하고,
                     2단계 5.4km는 시공 중에 있으며 2000년 5월 개통.

(10) 광안대로 건설
부산항부두 항만 물동량의 내륙기지 수송 및 경부고속도로간 원활한 수송과 도심의 교통난 완화는 물론 순환도로망 확보를 위하여 수영구 49호 광장에서 센텀시티간을 연결하는 7.4㎞를 건설하는 계획이다.

 ○사업개요
   ·위 치 : 수영구 49호 광장 ∼ 해운대구 센텀시티
   ·규 모 : L=7,420m, B=18∼25m
   ·사 업 비 : 7,400억원
   ·사업기간 : '94∼2002년
   ·사업추진
      - '94. 12 : 착공
      - 2000. 12 : 기준공정 80%

(11) 연산R∼사직터미널간 도로확장
A.G 주경기장 진입도로임과 동시에 지하철 3호선(아시아드선)노선과 동일노선으로서 시가지내의 주간선도로로서 급증하는 교통량을 처리하고, A.G의 성공적 개최를 위하여 경기장 주변 도로망 확충을 위한 사업이다.

 ○사업개요
   ·위 치 : 연산R∼거제로∼고속버스터미널 : 수연로
   ·규 모 : L=2.89km, B=20∼25→30∼50m
   ·사 업 비 : 2,245억원
   ·사업기간 : '98∼2001년(5개년)
   ·사업추진
       - 2000년까지 사업비 1,830억원을 투자 연산R∼사직터미널간 L=2.64km 보상 및
          지장물 철거완료, 지하철공사와 병행시공중임.
       - 2000년 사업비 504억원을 투자하여 수영로 구간 보상

(12) 어린이대공원∼하마정간 도로확장
A.G 경기장 진입 접근도로임과 동시에 어린이대공원 진입도로로서 상시 교통체증을 빚고 있는 해당지역의 교통난 완화 및 A.G 경기의 성공적 개최를 위하여 본 도로를 확장하는 사업이다.

 ○사업개요
   ·위 치 : 어린이대공원∼19호광장∼하마정
   ·규 모 : L=2.83km, B=15∼20→25∼40m
   ·사 업 비 : 830억원
   ·사업기간 : '97∼2001년
   ·사업추진 : 2000년까지 L=2.36km 도로개설 완료

(13) 부산다운 거리를 만들기 위한 "시범도로 조성 사업"
시범도로 조성으로 선진국형 도로환경 모델구축과 부산다운 이미지를 반영한 다양한 거리를 조성하여 국내외 관광객 흡인력 증강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또한 2002년 아시안게임 및 월드컵 대비 차원에서 낙후된 우리시의 도로환경을 한 단계 높은 수준으로 전환시키고, 21C에 요구되는 도로정비방향을 제시하고 정비함으로서 사회적 역동성을 부여할 수 있는 시범도로 조성을 시전체에 파급효과를 거양시키고자 함에 있다.

 ○사업개요
    ·시범도로 지정 : 10개지역, 30개구간(L=18㎞)
         ※ 남포동지역(7), 서면지역(6), 해운대지역(4), 광안리지역(1), 초량지역(2), 좌천동 가구거리(1),
             UN묘지 주변지역(1), 동래온천장지역(4), 부산대 주변지역(1), 종합운동장 주변지역(3),
   ·사업기간
     - 1단계사업 : '99 ∼ 2002. 6
     - 2단계사업 : 2000. 4 ∼ 2001. 2 실시설계(사업집행 2001년부터 년차별 시행)
   ·사 업 비 : 515억원
 ○주요사업내용 : 도로명 부여, 특색있는 도로정비, 행사(거리축제) 개최, 홍보
 ○1단계 사업 : 5개 노선(L=6㎞)
   ·조 성 중 : 2개 노선
      - 상해거리(2개 구간,0.7㎞), 아시안게임상징가로(3개구간,3.9㎞)
   ·설계완료 : 3개 노선
    - 광안해변로(0.8㎞), 자갈치시장주변(0.8㎞), 새천년언덕(달맞이길)
 ○2단계 사업 : 4개지역 7개구간(L=3.0㎞)
   ·설 계 중 : 남포동주변(1개), 서면지역(4개)
   ·공사시행예정 : 서면지역 1개 구간 0.6㎞(2001. 4 ∼ 2002. 2)

라. 밝고 건전한 거리조성

(1) 도로조명의 회시
우리나라에 최초로 전기가 보급되어 전등이 점등된 것은 1887년 2월 10일 건천궁(현 경복궁)뜰에 증기 동력발전기를 설치, 점등한 것이 시작이다. (당시의 별명은 도깨비불 또는 건달불이라 불림)
전기불이 민간에 선보인 것은 1900년 4월 10일 종로의 전차 정류장과 매표소에 3개의 전등이 설치된 갓이 가로등의 효시이다. 이후 60년대까지의 가로등에 대한 자료가 없어 아쉬움이 많으나, '63년 이전에 한전에서 시행한 가정용 백열전구에 반사갓형의 기구를 씌워 범죄예방과 치안상의 목적만을 위한 방범등으로 옥측 또는 한전전주에 설치 사용하게 된 것이 이후의 도로조명의 발전적인 모습이였다.

(2) 부산거리의 가로등 변전사
'63년 직할시 승격과 함께 충무R∼영주1파출소∼초량역(현 정발장군 동상부근)간에 한전용 콘크리트주 상단에 꼬깔 모양의 기구에 형광등 300등을 설치한 것이 부산가로등사에 실제적인 기원이라 볼 수 있다.
곧이어 '66년부터는 수은 램프가 도입되어 콘크리트에 수은등 100W, 가오스형 등기구를 개량하여 '70년까지 948등을, '71년부터는 콘크리트주 대신에 원형마디 철관주로 바꾸면서 수은램프 용량도 100W를 300W로 가공선을 지중선으로, 점멸방식도 수동식에서 일광자동점멸방식으로 개량 시설하였으며 '77년부터는 강관원형 데파폴을 사용하게 되었다. '71년부터 '80년까지는 6,006등을 증설함으로써 본격적인 가로등 설치가 시작되었다.
이런 과정에서 두 번의 에너지 파동에 의해 기설치된 가로등을 격등 소등해야 하는 어려움도 겪었으나, '82년 1월 5일 야간통행금지의 해제로 획기적인 전기를 맞이하면서 정액요금제에서 종량요금제로 시행되고 격등제 소등을 폐지하는 등 가로등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많은 관심을 갖게 됨으로 인하여 에너지 소비절약 시책과 아울러 항구도시의 특성을 고려하여 '83년부터 '87년까지 기존의 고압 수은램프 300W를 고압나트륨 250W로 개량하였으며 '84년부터는 해풍에 부식되지 않고 미려한 FRP 8각 데파폴에 조광면적이 넓은 세종로형 등기구를 사용하게 되었고, '85년부터 기존의 일광식 자동점멸기 대신에 지상자립형 배전함으로 시설을 새롭게 개량하기 시작하면서 '81년부터 '90년까지 12,246등을 증설 설치하여 시내일원 가로등은 19,200등에 이르게 되었다. '91년 1월 17일 중동 걸프전쟁과 관련하여 에너지절약 추진에 따라 설치가로등 19,200등의 절반을 소등(9,623등)해야 하는 어려움과 함께 전원개발이 실수요에 못미치는 전력공급 능력 등 전력수급의 불안정으로 인하여 또다시 격등 소등함으로써 시가지가 어둡고 도심환경이 침체되어 있었다. 그간 전력사정의 다소 호전과 밤길 교통사고를 줄이고 시민생활의 불편을 해소하는 차원에서 격등제는 거의 해제하고 밝은 밤길 만들기를 추진하면서 '99년말 현재 43,783등으로 확충되어 시내거리가 한층 밝게 되었었다
그러나 '97. 12 IMF 구제금융을 맞이하면서 경제난 극복의 일환으로 격등제는 다시 전격적으로 실시하게 되었으며 현재 격등으로 인한 소등수는 14,700등으로서 격등율이 전체 33%에 이르고 있다.
기존 가로등 시설 또한 기술수준에 미흡한 지침으로 획일적인 시설을 하도록 함으로써 도시경관이 단조로움을 벗어나지 못하게 되었으나 '91년 8월 28일 부산광역시 도로의 조명시설 및 관리기준에 관한 규정이 제정됨으로써 교통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시설, 지역별 특성에 적합하고 다양한 조명형태를 획기적으로 가져오게 함으로써 조명시설 본래의 목적인 도로의 효율적 기능보완은 물론 보행자의 안전과 편의를 도모하며 품격높은 도시환경의 재창조와 새로운 기술도약의 발판이 되었다고 하겠다.〈표 5 참조〉

〈표 5〉 도로조명 시설현황

(램프수량)     

구분

운 전 자

보 행 자

소계

가로등

교량등

터널등

지하차도등

광장등
조명탑

소계

보안등

육교등

보행등

지하보도등

기타

136,339

80,120

50,468

1,122

22,078

5,930

564

56,177

53,564

947

742

808

116

중구

3,204

1,501

1,378

48

-

-

75

1,523

1,236

62

153

72

-

서구

5,707

1,557

1,527

-

-

2

28

4,150

4,097

53

-

-

-

동구

5,471

2,677

177

-

-

323

48

2,794

2,613

65

-

78

38

영도구

4,192

1,704

1,618

86

-

-

-

3,208

3,192

16

-

-

-

부산
진구

12,650

4,418

4,322

-

-

-

96

8,232

7,972

92

-

168

-

동래구

7,523

4,299

2,770

13

-

1,420

96

3,224

3,073

105

-

46

-

남 구

8,018

3,805

3,025

60

-

676

44

4,213

3,995

105

-

113

-

북 구

5,122

2,728

2,644

84

-

-

-

2,394

2,346

48

-

-

-

해운
대구

12,134

8,222

6,118

96

-

1,992

16

3,912

3,236

44

571

61

-

사하구

7,859

4,294

4,278

-

-

-

16

3,565

3,455

60

-

50

-

금정구

7,897

3,791

3,081

32

-

645

33

4,106

4,054

42

-

-

10

강서구

9,416

6,926

6,108

206

-

612

-

2,500

2,361

18

18

55

48

연제구

5,473

2,272

2,210

14

-

-

48

3,201

3,068

33

-

100

-

수영구

4,973

2,273

2,195

78

-

-

-

2,700

2,617

63

-

-

20

사상구

7,155

3,871

3,369

178

-

260

64

3,284

3,090

129

-

65

-

기장군

4,465

1,294

1,244

50

-

-

-

3,171

3,159

12

-

-

-

건설안전시험사업소

9,090

9,090

-

-

9,090

-

-

-

-

-

-

-

-

시설관리공단

8,578

8,578

2,452

-

6,126

-

-

-

-

-

-

-

-

민자
터널

6,862

6,862

-

-

6,86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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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반현황     2. 도로건설 및 관리     3. 건설안전시험사업소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