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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경제활성화 시책 2. 산업입지 기반조성
3. 유통산업의 현대화
제
2 절 2001년 주요 경제시책
부산광역시의 2001년도 경제시책은 「어려운 지역경제를 활력있게 재생하는
시정」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지금까지 우리가 이루어 놓은 지역경제의
회복세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면서 실업문제, 저소득층 생계문제, 중소기업애로를
적극 해결해 나가는 한편, 부산이 「기업하기 좋은 도시」, 「투자할만한
도시」로 성장 발전할 수있도록 자금지원, 투자환경 개선, 산업인프라
확충 등 부산에서 기업 하는 사람들이 마음놓고 기업 할 수 있도록 전시적
지원을 다해 나갈 예정이며, 이를 위해 (1)중소기업 지원, (2)산업구조
고도화 추진 (3)산업인프라 확충, (4)노·사·정 협력체제 구축 등 4대
목표를 설정하여 추진하기로 하였다. 목표달성을 위한 추진전략으로는
「기업하기 좋은 부산 만들기」, 「Business하기 좋은 부산 만들기」를
양대 전략으로 하여 역점추진 과제를 선정, 전 행정력을 총력 집중하여
경제제일주의를 구현해 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하여 기업 인식전환과
Service(창업), Support(육성), Sales(판매), Speed(신속)의 4S행정
실천으로 1직원 1기업 모니터제, 기업애로 기동지원반 등을 운영하여
「창업에서 판로까지」 찾아가서 애로를 해소해 주는 등 현장밀착 행정
지원을 하게 된다.
1. 경제활성화 시책
가.
중소기업 육성지원
(1)
지역중소기업 현황
(가) 주요업종별 현황
구 분 |
사 업 체 수 |
종 업 원 수(명) |
생 산 액(10억원) |
부가가치(백만원) |
계 |
8,652(100.0) |
185,612(100.0) |
18,191(100.0) |
7,999,522(100.0) |
조립금속, 기계 |
2,575 (29.8) |
37,297 (20.1) |
3,339 (18.4) |
1,4572,437(19.7) |
섬 유, 의 복 |
1,419 (16.4) |
42,698 (23.0) |
2,524 (13.9) |
1,316,546(16.5) |
신 발, 피 혁 |
973 (11.2) |
22,111 (11.9) |
1,447 ( 8.0) |
559,883( 7.0) |
석 유 화 학 |
885(10.2) |
15,357 ( 8.3) |
1,947 (10.7) |
841,565(10.5) |
목 재,가 구 |
637 ( 7.1) |
9,247 ( 5.0) |
719 ( 4.0) |
317,125( 4.0) |
전 기, 전 자 |
458 ( 5.3) |
12,234 ( 6.6) |
1,229 ( 6.8) |
566,447( 7.1) |
자동차,운송장비 |
392 ( 4.5) |
16,797 ( 9.0) |
2,424 (13.3) |
971,536(12.1) |
음 식 료 품 |
448 ( 5.2) |
12,060 ( 6.5) |
1,413 ( 7.8) |
629,628( 7.9) |
종 이, 인 쇄 |
397 ( 4.6) |
5,288 ( 2.8) |
441 ( 2.4) |
227,300( 2.8) |
1 차 금 속 |
351 ( 4.1) |
10,509 ( 5.7) |
2,540 (14.0) |
927,431(11.6) |
기 타 |
117 ( 1.4) |
2,014 ( 1,1) |
168 ( 0.9) |
69,624( 0.9) |
*자료 : 통계청 광공업통계조사보고서
(1999.12.31기준)
(나)
중소기업 비중 부산지역 전체 제조업체는 8,652개이며, 이중 99.6%인
8,615업체가 중소기업체로서 전국대비 업체수는 9.4%이나 생산액은 4.3%,수출은
3.8%에 불과하며 종업원 20인 미만의 소규모 기업이 76.5%, 임대공장이
65% 차지하는 등 기업규모가 영세한 실정이다.
(다)
업종별 현황 조립금속, 기계분야가 업체수의 29.8%, 생산액의 18.4%를
차지함으로써 큰 비중을 나타내고 있고, 전통적 주종산업인 섬유,신발,피혁이
업체수의 27.6%, 생산액의 21.9%를 보여 아직도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2) 중소기업 애로해소 추진
(가)
기업민원후견인제 운영 지역경제가 당면한 어려움을 효과적으로
극복하기 위해 중소기업의 경쟁력 제고와 활력 회복을 위한 총체적 노력이
필요함에 따라 시본청 4∼6급 공무원으로 『기업민원후견인』을 구성하여
'99. 9. 2부터 2000.12월31일까지 추진한 결과 담당공무원의 폭 넓은
활동과 유관기관의 유기적인 협조로 기업애로 127건을 접수하여 후견인직접처리42건,
소관부서처리85건의 기업애로사항을 해결해 주었으며, 「기업민원후견인」을
대상으로 중소기업지원시책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기업민원후견인제도의
조기정착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앞으로도 중소기업이
기업외적 요인에 구애받지 않고 기업경영에만 전념할 수 있는 여건 조성을
위해 기업민원후견인이 매월 1∼2회 담당업체를 방문 또는 대화를 통하여
기업애로 및 건의사항을 청취할 것이며 또한 정보화시대에 걸맞게 인터넷기업애로상담실을
운영을 통해서도 기업애로사항을 적극적으로 해결토록 하여 『기업하기
좋은 도시 만들기』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나)
『기업지원서비스헌장』제정·공포 행정서비스 전달체계를 고객
중심으로 전환하여 시민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행정의 투명성 및 신뢰성
제고를 위하여 『기업지원서비스헌장』을 '99. 12. 2 제정·공포하여
시민에게 널리 홍보하는 한편 『중소기업법률행정자문단』과, 교수 등
전문인사로 구성된 『중소기업지원봉사단』에서는 기술분야와 통·번역,
세무회계, 법률, 유통·마케팅, 금융 등에 대한 무료상담을 실시하도록
하여 지역사회의 유용한 전문인력을 지역중소기업 문제의 해결과 이를
통한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기여하였으며 전국 최초로 매년 5월 『부산중소기업인의
날』을 제정하여 『부산중소기업인 대상』시상 등 기업인의 사기앙양과
자긍심을 높이고 기업활동에 도움을 주도록 하고 있다.
(3) 중소기업 자금 지원
(가)
중소기업 육성기금 조성 부산지역 제조업체의 자금난 해소를 위하여
'68∼'92년까지 48억원의 기금을 조성하여 경영안정자금 지원을 해왔으며,
'93년에는 중소기업의 구조개선사업을 위하여 84억원의 기금으로 29개
업체에 대한 시설자동화 등에 지원하여 지역제조업체의 생산능력을 향상시킨
바 있다. '94년부터는 정부의 신경제계획에 의거 지방예산으로 조성된
기금과 연계하여 50 : 50 의 비율로 정부재특자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2000년 12월말까지 총 2,902억원을 조성하여 중소기업의 자동화, 정보화,
소기업육성, 기술개발, 창업 및 지역특화산업 등에 융자지원하여 구조조정을
통한 기술경쟁력 제고, 지역 경제활성화를 도모하는데 많은 기여를 하였다.
2002년까지 총 4000억원 정도의 기금을 조성하여 향후 녹산국가산업단지,
신호지방산업단지, 과학산업단지 등의 입주가 시작되면 늘어날 자금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계획이다.
연도별 중소기업육성기금 조성실적
(단위:억원)
연 도 별 |
계 |
'94이전 |
'95 |
'96 |
'97 |
'98 |
'99 |
2000 |
조성금액 |
2,902 |
396 |
312 |
500 |
620 |
355 |
349 |
405 |
시 비 |
1,295 |
263 |
106 |
249 |
271 |
141 |
128 |
137 |
재특자금 |
1,607 |
133 |
203 |
246 |
337 |
199 |
221 |
268 |
*재특자금금리변동 추이 '94∼'95년
5.5%, '96년 6.0%, '97년 5.5%, '98년 1∼3월 7.5%, '98년 4∼9월 9.5%,
'98년
10∼12월 9.0%, '99년 1∼9월 6.5%, '99년 10∼12월 7.25%, 2000. 1∼3월
7.25, 2000.
4∼9월 7.0% , 2000. 10∼12월 6.5%
(나)
중소기업 구조조정 자금 지원 중앙정부에서는 국제화, 지방화시대를
맞이하여 지방중소기업은 시도지사의 책임하에 육성지원 한다는 방침으로
「신경제 5개년 계획」을 발표하였으며, 이 기간중 정부의 "지방중소기업육성자금"
1조원을 확보하여 그 동안 중앙(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추진하던 구조조정사업을
각 시도에서 확보한 지방자금과 50:50의 비율로 연계하여 배분되는 재특자금으로
추진하도록 하였다. 이에 따라 우리 시에서는 '94년도까지 396억원
(시비 263, 재특 133)의 대출 재원을 조성하여 '94년 3월부터 지역내
중소기업체로서 자동화, 정보화, 기술개발, 창업조성 등을 추진하고자
하는 업체로부터 융자신청을 받아 '94년 12월까지 157개 업체 311억원을
융자 승인하여 131개 업체 230억원을 부산시내 소재한 전 은행 (농·수·축협
포함)을 통하여 대출하였고, '95년에는 309억원 (시비 107, 재특 202)을
조성하여 323개 업체 581억원을 융자 승인하여 273개 업체에 447억원을
대출지원 하였으며, '96년도에는 333개 업체에 대해 765억원을 융자
승인하여, 280개 업체 597억원이 대출되었고, '97년에는 357업체 711억원을
융자승인하여 305업체 542억원이 대출되었으며, '98년에는 292업체 510억원을
융자 승인하여 219업체 357억원이 대출하였으며, '99년에는 250개 업체
651억원을 융자 승인하여 196개 업체 470억원이 대출하였으며, 2000년도에는
259개업체 949억원을 융자승인하여 199개업체 601억원을 대출하였다.
향후 지속적이고 원활한 중소기업의 창업 및 경쟁력강화를 위해
연차적으로 기금을 확보하고, 지속적인 홍보를 통하여 중소기업들의
자금난 완화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연도별 기금 대출 현황
(단위:억원)
연 도 별 |
계 |
'94이전 |
'95 |
'96 |
'97 |
'98 |
'99 |
2000 |
대 출 |
3,243 |
230 |
447 |
597 |
542 |
356 |
470 |
601 |
상 환 |
1,382 |
202 |
352 |
376 |
275 |
114 |
62 |
1 |
잔 액 |
1,861 |
28 |
95 |
221 |
267 |
242 |
408 |
600 |
(다)
중소기업 운전자금 지원 지역중소기업의 심각한 자금난 해소와
경영안정 도모를 위한 금융자금 저리융자 지원 정책인 운전자금은, '67년부터
시비자금지원제도를 마련하여 '81년까지 15년간 업체당 지원 규모를
2백만원∼7백만원을 한도로 총 1,784업체에 70억원을 지원하였다. 그러나,
'80년에 들어오면서 경제규모의 성장과 수출산업으로의 전환에 기인하여
자금수요가 증대됨에 따라, '82년도에 지원한도액을 15백만원∼30백만원까지로
대폭 증액하였으며, 부산은행, 동남은행과 협약을 통하여 시가 추천하는
중소기업체에 대해 자금을 지원하고, 시는 융자금의 대출금리를 일부
보조 (3%지원)하는 방식으로 전환하였다. 또한, '94년부터는 부산광역시중소기업육성기금설치및운용조례를
개정하여 현재 융자금액을 수출 및 기술개발추진업체 등에 대하여 2억원
이내로, 기타 업체는 1억원 이내로 상향조정하였으며, '96년도에는 대출
취급은행과의 협약체결로 대출기한을 1년6개월에서 2년으로 연장하여
중소기업 육성지원에 노력한 결과, '82년부터 2000년까지 19년간 14,472업체에
1조 1,156억원의 은행자금을 융자 지원하였고, 시비로 지원된 이차보전
금액도 518억에 이르고 있다. 특히, '99년부터는 지원규모를 2,500억원으로
늘였으며, 자금난 완화를 위하여 주1회 (긴급시 수시) 융자추천하고
있으며, 대출기간은 2년거치 일시상환이고, 지원금리도 8.75%에서 4.0∼7.5%로
대폭 인하하였다. 특히 벤처기업 육성을 위하여 시비 6%의 우대금리를
지원하고 취급은행도 부산, 한빛, 주택에서 한미, 농협, 조흥, 국민,
신한, 기업, 외환, 제일, 하나은행으로 협약은행을 확대하였으며, 2000년도에는
서울, 한국산업은행과 협약을 체결하므로써 전 시중은행과 중소기업
운전자금 지원에 관한 협약을 체결하여 중소기업들의 자금난 완화에
크게 기여하였다.
융자 및 이자지원 실적
(단위 : 업체수, 백만원)
연 도 별 |
수혜업체 |
융자금액 |
이자지원금 |
계 |
14,269 |
944,005 |
39,549 |
1967∼1981 |
1,784 |
6,968 |
- |
1982 |
448 |
5,700 |
- |
1983 |
209 |
2,650 |
147 |
1984 |
263 |
4,710 |
139 |
1985 |
195 |
3,565 |
194 |
1986 |
237 |
4,420 |
189 |
1987 |
147 |
3,522 |
198 |
1988 |
221 |
4,230 |
185 |
1989 |
223 |
3,095 |
187 |
1990 |
196 |
3,445 |
168 |
1991 |
210 |
6,405 |
162 |
1992 |
443 |
14,800 |
733 |
1993 |
734 |
45,400 |
2,348 |
1994 |
776 |
60,866 |
3,138 |
1995 |
928 |
100,004 |
3,725 |
1996 |
1,252 |
118,824 |
4,750 |
1997 |
1,364 |
136,527 |
6,334 |
1998 |
1,941 |
162,674 |
7,552 |
1999 |
2,698 |
256,200 |
9,400 |
2000 |
1,987 |
178,529 |
12,230 |
(4) 부산신용보증재단 설립
부산지역
전체 제조업체 8,215개 중 99.6%가 중소기업(종업원 20인 미만 소기업
77.4%, 임대공장 65%)이며, 이들 중소기업의 담보능력 부족, 신용대출
곤란 등으로 제도 금융권으로부터의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여 담보능력은 없으나 성장잠재력이 있는 지역 중소기업의
자금 조달을 용이하게 지원하기 위해 민법 제32조에 의거 비영리법인인
재단법인 부산신용보증조합을 설립하였다. 발기인은 시장, 시의회의장,
지역금융기관장, 지역경제단체장, 지역상공인 등 22명으로 구성하고,
기본재산은 현재 총 544억원으로(설립당시 175억원의 규모) 시에서 310억,
정부 125억, 정부지정 연고대기업(롯데, LG, 선경등), 지역금융기관
등으로부터 85억원, 이자발생 24억원 임. 재단운영기구로는 이사회,
사무국이 있으며 주요 기능은 지역중소기업의 금융기관 대출에 필요한
신용보증서 발급 및 기본재산 확충을 위한 수익사업 등을 수행하게 된다.
추진현황으로는 '96. 7월 부산신용보증조합설립 기본계획 수립, '96.
11월 부산광역시 부산신용보증조합설립 및 지원조례를 제정하고 '96.12월
조합설립 발기인대회를 개최하여 조합설립 발기인단 구성 및 발기인대표
선출, 발기취지문 채택, 조합정관, 이사회 구성, 조합설립준비단을 운영하여
'97. 1. 6일부터 기본재산 조성을 위한 출연대상 기관과의 협의, 이사회
구성, 조합직제 및 직원 구성, 업무 방법서 작성 등 신용보증 제반규정을
제정하여 '97. 6. 9. 산업자원부로부터 조합설립인가를 받고, '97. 6.
16일 법인등기를 하여 '97. 6. 20일 조합개소식을 가지고 '97. 8. 1
업무개시를 하였다. 2000년말까지 보증 실적은 6,158개 업체 2,235억원으로
2001년도 보증계획은 3,000개 업체, 1,300억원으로 자금난이 어려운
영세소기업, 벤처기업, 소상공인 등을 위주로 지원할 계획으로 있으며,
지역신용보증재단법이 2000. 3. 1.부터 시행됨에 따라 부산신용보증재단으로
명칭이 변경되어 법적 근거를 둔 공적기관으로 기능이 강화됨으로써
지역중소기업에 대한 안정적인 보증여력의 확충, 재단운영의 효율성제고
등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5) 중소기업ISO인증 지원
지역기업 생산제품의 기술 및 품질향상 등 경쟁력 제고를
위한 ISO 및 해외유명 규격 인증획득에 100개업체 400백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6)
부산경남자동차테크노센터 지원
삼성자동차의
지역유치와 함께 지역의 유망업종으로 등장한 자동차 관련산업의 경재력
강화를 위한 기술연구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부산대에 설치된 (사)부산경남자동차테크노센타에
국비 10억원, 시비 3억원 등 13억원을 지원하여 관련업체 기술개발,
창업보육, 기능인력 양성, 기술지도 등을 실시하고 있고, 향후 4년동안
국비 40, 시비 20등 총 60억원의 사업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7)
조선·해양기자재연구센타 지원
세계시장
점유율 1위의 조선산업과 더불어 부산지역에 집중되어 있는 조선해양기자재
산업의 고부가가치화 및 공동연구기술개발을 지원하기 위하여 한국해양대학교에
설치된 『조선·해양기자재연구센타』에 '97년부터 5년간 국비 30억원,
시비 10억원, 업체 3억원, 대학 38억원 등 총사업비 81억원을 들여 조선해양기자재
업체에 기술개발보급, 기술지도, 공동연구장비 구축, 기술인력 양성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8)
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건립운영
공장용지
부족과 산업기반의 취약 등 구조적인 요인으로 침체되어 있는 지역경제의
회생을 위한 자구적 노력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지역산업
발전의 뿌리인 중소기업의 육성 발전이 시급한 과제이다. 이에
시에서는 전체 제조업의 99%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중소기업의 자금,
기술, 판매, 인력, 정보 등 모든 애로사항을 한곳에서 종합적으로 해결하고
지역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체계적으로 지원해 주는 중추적 지원기관인
「부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의 건립을 추진하게 되었다. 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는
국비 50억원을 포함한 총 171억원의 예산으로 강서구 녹산국가 산업단지내에
부지 3,000평에 지하 1층, 지상 5층의 연건평 3,300평 규모로 종합상담실,
상설 전시판매장, 창업보육실, 공동실험실, 중소기업지원기관 등이 입주하여
지역중소기업에 대한 OneStop-Service 체제 구축을 위해 '98년말 착공하여
2000년 11.17 개원하기에 이르렀다. 또한, 종합지원센터 운영의
효율성 및 전문성 제고를 위한 재단법인으로 설립되었으며 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의
개원으로 중소기업자금지원,마케팅 및 판매촉진지원,중소기업애로해결,
창업 및 경쟁력강화 사업지원,중소기업정보화지원사업등 지역중소기업의
수용에 맞는 종합서비스를 한 곳에서 제공해 줌으로써 중소기업의 이용편의를
도모하고 중장기적으로 지역중소기업들의 신기술 공급원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중소기업의 국제경쟁력 제고는 물론 지역산업의 발전과
구조고도화에 기여하는 등 명실공히 지역 중소기업의 중추적 지원기관으로
거듭날 것이다.
(9)
한국신발피혁연구소 지원
지역의
주력업종인 신발피혁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고자 2000년도에는 국비
14억8천만원과 시비 8억원 등 총 22억8천만원의 사업비를 신발피혁연구소에
지원하여 지역업체에 대한 기술개발(111건) 및 경영개선 지도, 신소재
개발 등을 지원하였다. 신발·피혁산업을 2000년대의 전략산업으로 육성·발전시키기
위해 정부와 부산시가 마련한 계획과 연계하여 2001년도에는 국비 12억5천만원,
시비 6억원 등 18억5천만원을 지원할 계획으로 중소업체의 기술개발에
핵심적인 역할을 해 나갈 것이며, 신발피혁연구소가 세계 일류의 연구소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정부와 부산시에서 지원해 나 갈
계획이다
(10)
중소기업제품 판매지원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면서도 판로를 확보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중소기업
제품의 판로 개척을 위해 중소기업제품전시장 및 판매장소 제공, 전시회
개최, 제품 홍보 및 광고 지원 등 중소기업제품의 판매를 지원하였다.
(가)
지역제품 전시판매장 설치 지원 IMF여파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지역중소기업제품의 판매를 지원하고 시민들의 알뜰 구매를 유도하고자
부산요트경기장내 계측장 12개동 400여평에 2천만원의 예산으로 {향토
기업상품특설매장}과 {이벤트매장}을 설치하고 지역의 3개 조합과 60여업체를
입점시켜 '98. 3. 14∼9. 30까지 개장하여 우수한 중소기업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토록 지원하였으며, 기간중 약 19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97. 3월 부산경제살리기 추진협의회에서는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면서도 고유상표가 없거나 홍보, 판로 등에서 대기업에 비해 어려운
여건의 부산지역 중소기업을 위해 도심지에 우수중소기업공동판매장을
개설하기로 하고 부산시에서는 부산진구 부전동 83번지 고촌빌딩 지하
1층(283평)을 899백만원의 예산으로 임차하여 중소기업진흥공단과 공동으로
지역특화상품중 우수상품, 정부 또는 외국품질인증기관 인증획득상품,
신소재, 신기술 개발 우수상품, GD획득 등 디자인 우수상품을 제조하는
업체를 중심으로 입점업체 선정기준을 정하고 정암유리 등 41개 업체를
선정하여 1998. 4. 17 중소기업제품전문판매장(C-마트)을 개장하였다.
C-마트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입점업체들로 하여금 자율적으로 입점업체협의회를
구성토록 하여 매장을 관리하고 공동으로 홍보를 하는 등 지역 중소기업체의
상설 홍보관겸 판매장으로서 역할을 다하고 있으며 개장한 첫해인 1998년에는
연인원 약54,000여명이, 1999년에는 약72,000여명, 2000년에는 약 70,000여명의
고객이 방문하여 부산지역 중소기업이 생산한 제품을 구매하거나 홍보안내를
받는 등 지역 중소기업의 홍보와 판매에 커다란 성과를 거두었다.
(나)
중소기업제품 전시판매전 개최 백화점을 통한 지역 중소기업 생산제품의
판매를 촉진하고자 '97년부터 롯데, 현대, 부산, 신세화, 태화, 리베라
등 6개 백화점과 협의하여 백화점당 10일간씩 지역 중소기업제품의 판매를
지원하는 {지역백화점 순회특별판매전}을 매년 6∼7회 개최하여 지역
중소기업 제품의 판매를 지원하였다.
지역백화점 순회특별판매점 개최 실적
(업체/백만원)
연 도 별 |
회 수 |
참여업체 |
매출실적 |
비 고 |
계 |
13회 |
377 |
1,522 |
|
'97 |
6회 |
161 |
820 |
|
'98 |
5회 |
145 |
463 |
|
'99 |
2회 |
71 |
239 |
|
2000 |
4회 |
253 |
700 |
|
(다)
부산국제신발전시회 개최 세계 최고의 제조 기술을 가지고 우수한
신발 및 관련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지역의 신바란업을 희생시키고자
'93년부터 매년 국제적인 신발전문전시회인 『부산국제신발 및 피혁제품전시회(BIFOS)』를
개최하여 '93년부터 8회에 걸쳐 외국업체와 해외바이어 등을 통하여
5억7천2백만불의 수주 상담과 80백만불의 계약성과를 거둔 바 있다.
연도별 개최 현황
구 분 |
주 관 사 |
참가업체 |
바이어수 |
개최성과(백만불) |
계 |
국 내 |
국 외 |
상 담 |
계 약 |
계 |
|
576 |
510 |
66 |
2,072 |
573 |
80 |
1회('93) |
KOTRA
부산무역관 |
56 |
51 |
5 |
300 |
70 |
10 |
2회('94) |
〃 |
86 |
81 |
5 |
350 |
75 |
13 |
3회('95) |
〃 |
82 |
71 |
11 |
320 |
89 |
5 |
4회('96) |
밀러 프리맨
아시아(주) |
80 |
62 |
18 |
156 |
41 |
9 |
5회('97) |
한국종합전시장(KOEX) |
80 |
65 |
15 |
220 |
80 |
13 |
6회('98) |
〃 |
55 |
43 |
12 |
250 |
87 |
13 |
7회('99) |
(주)BEXCO |
63 |
63 |
- |
231 |
63 |
2 |
8회('00) |
〃 |
74 |
74 |
- |
245 |
68 |
12 |
(라)
지역상품 판매 주식회사 설립·운영 1) 추진배경 부산지역의
주종산업인 신발·섬유 등 생활용품 제조 중소기업은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면서도 고유상표가 없거나 주로 OEM방식 매출에 의존하여
해외시장은 물론 내수시장에서도 판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WTO체제
출범에 따른 무한경쟁시대에 대비한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자체상표
개발을 통한 적극적인 대응이 요구되나 자금, 기술, 판매 등이 취약한
중소기업의 힘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부산광역시 차원에서 지역특화산업의
육성을 위해 상표의 개발에서부터 국내외 판매에 이르기까지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지역공동 상표개발 사업을 역점적으로 추진하게 되었다.
2)
테즈락 출범의 의의 [테즈락] 은 지방자치단체가 주관이 되어 지역공동상표를
개발하고 지역제품 판매지원을 위해 민·관공동출자형(제3섹타)주식회사를
설립하여 추진하는 전국 최초의 사업으로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는 지역중소기업의
공동협력을 통해 품질향상과 수출증대를 이룩하여 세계 최고의 신발을
만들고 지역특화산업의 집중육성을 통해 부산경제의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2002년 부산아시안게임 및 월드컵을 계기로 세계적인
스포츠 상표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범시민적 뒷받침이 요구된다.
*
[테즈락(TEZROC)]은
부산의 상징인 [태종대의 바위]라는 뜻을 지니면서 'TEZ'는 그리스어로
기술력(Technology)을,
'ROC'은 바위(Rock)를 의미하는 것으로 단단한 기술력과 더불어 도전,
젊음 자연 등
부산사람의 진취적인 기상을 표현하는 국제적 감각의 상표이다.
3)
추진과정 - '96년 7월 부산광역시에서 지역공동상표 개발사업 추진
검토 - '97년 1월 부산시민을 대상으로 지역공동상표네임 공개
공모 - '97년 6월 지역공동상표 네임은 주브랜드로 테즈락(TEZROC)을,
보조브랜드로는 스포렐(SPAUREL), 오소보소(OSOBOSO),
스팝스(SPOPS), 제로섹(ZEROSEC)을 확정 - '97년 10월 부산광역시장을
발기인 대표로 지역공동브랜드 제품 판매회사인 (주)테즈락 설립등기(대표이사
박현태) - '98년 4월 [테즈락(TEZROC)] 사업설명회 개최 및 판매
개시 - '98년 8월 유상증자(1억 5천만원) 실시 : 총 6억 9천만원
- '99년 2월 제2기 주주총회 개최 - '99년 5월 본사 이전
(연제구 연산2동 840-4) 박근휴 대표이사 선임(제4회 임시주주총회)
- '99년 7월 경영진단 실시(중소기업진흥공단) - '99년 10월
복수감사제 도입(비상근 감사, 산동회계법인) - '99년 12월 유상증자
실시(13억 2천만원, 총자본금 20억 1천만원) - 2000년 2월 제3기
주주총회 - 2000년 6월 유상증자실시(7억8천만원, 총자본금 27억9천만원)
- 2000년 10월 유상증자실시(10억, 총자본금 37억9천원) -
2000년 11월 유상증자실시(1억6천만원, 총자본금 39억5천원)
4)
테즈락의 영업실적 '97. 10. 30 설립자본금 540백만원으로 영업을
시작하였으며 2000년도말 까지 유상증자 3,410백만원을 하여 자본금을
3,950백만원으로 늘렸다. 영업실적을 보면 '98년에는 3,184백만원의
매출을 올렸으나 영업 개시년도에 투입된 고정자산과 관리비 부담으로
658백만원의 적자를 기록하였고 '99년도에는 전년도 보다 약 116%가
늘어난 6,876백만원의 매출을 올려 263백만원의 흑자를 기록하였으나
2000년도에는 유동성자금 부족으로 인한 매출저조 등으로 3,470백만원의
적자를 보았다. 하지만 2002년 아시안게임과 월드컵축구대회 등 커다란
국제행사를 앞두고 스포츠마케팅과 홍보를 강화하면 2002년 이후에는
지역브랜드의 이미지를 벗어나 흑자로 전환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차대조표(요약)
(단위 : 백만원)
년
도 별
과 목
|
1998 |
1999 |
2000 |
자본총계 |
29 |
1,604 |
△1,727 |
부채와 자본 총계 |
2,947 |
7,302 |
4,154 |
유동자산
고정자산 |
2,226
721 |
6,705
597 |
3,491
663 |
자산총계 |
2,947 |
7,302 |
4,154 |
유동부채
고정부채 |
1,036
1,882 |
3,776
1,922 |
3,478
2,403 |
부채총계 |
2,918 |
5,698 |
5,881 |
자 본 금
잉 여 금
(당기순이익) |
690
△661
(△658) |
2,010
△406
(263) |
3,940
5,667
(△3,470) |
·손익계산서(요약)
(단위 : 백만원)
연
도 별 과 목
|
1998 |
1999 |
2000 |
매 출 액
매출 원가
판매관리비
영업외손익
당기순이익 |
3,184
2,030
1,816
4
△658 |
6,876
4,304
2,151
△158
263 |
4,900
2,043
3,971
△2,356
3,470 |
(마)
중소기업제품 홍보 및 판매촉진 판매여건이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중소기업제품의 판매촉진을 위하여 공공기관에서 예산으로 구입하는
물품 구입에 지역중소기업제품을 우선 구매토록 협조 요청하고 구매실적을
확인 독려하고 있으며, 또한 부산시보를 통해 년간 100여 개 업체 상품을
광고 게재하고 있다. '97년도에는 부산지역의 특산물인 기장미역의 홍보와
판촉진원을 위해 10백만원의 사업비로 기장미역의 로고, 심벌마크, 포장디자인
등의 사업을 지원한 바 있다.
(11) 공예품 개발지원
전통공예품
육성을 위하여 공예품의 신제품 개발을 위한 개발장려금을 '95∼'99년까지
총 165개 업체에 140백만원을 지원하였고, 2000년도에는 30개 업체에
30백만원을 지원하여 전문가의 기술지도비 및 재료비를 보조함으로써
창의적이고 우수한 공예품 개발이 가능하도록 하는 등 주민소득 증대와
수출기반 조성에 기여하였다.
개발장려금 지원내역
(단위 : 만원)
연 도 별 |
지원업체수 |
업체당지원액 |
총지원액 |
비 고 |
계 |
165 |
50∼100 |
13,990 |
|
1995 |
43 |
50∼100 |
3,170 |
|
1996 |
33 |
50∼100 |
2,890 |
|
1997 |
30 |
50∼100 |
2,850 |
|
1998 |
29 |
50∼100 |
2,090 |
|
1999 |
30 |
50∼120 |
2,990 |
|
2000 |
30 |
50∼120 |
2,990 |
|
지역공예인의 사기앙양과 제품개발을 촉진하고자 지방공예품 경진대회를
개최하였고 수상작품에 대해서는 시상금을 지급하고 전국 공예품 대회에
출품토록 지원하여 지방공예품 산업육성에 크게 기여하였다.
구분
연도 |
지 방 대 회 |
전 국 대 회 |
비 고 |
출 품 |
입 선 |
출 품 |
입 선 |
종류 |
수량 |
종류 |
수량 |
종류 |
수량 |
종류 |
수량 |
계 |
623 |
6,087 |
165 |
2,998 |
165 |
2,998 |
53 |
1,478 |
|
1995 |
99 |
1,296 |
26 |
575 |
26 |
575 |
11 |
348 |
|
1996 |
99 |
1,168 |
26 |
677 |
26 |
677 |
16 |
489 |
|
1997 |
88 |
1,073 |
26 |
605 |
26 |
605 |
7 |
191 |
|
1998 |
134 |
1,123 |
72 |
683 |
72 |
683 |
11 |
235 |
|
1999 |
203 |
1,427 |
15 |
458 |
15 |
458 |
8 |
215 |
|
2000 |
182 |
1,554 |
27 |
911 |
14 |
747 |
8 |
313 |
|
(12)
한·일 전통공예품 교류사업 기반 조성
한·일
해협 연안 7개 시·도·현간 전통공예교류사업을 통해 공예산업 발전과
양국간의 우호를 증진하고 경제 활성화 및 문화발전 도모를 위해 인적교류사업,
한일 전통공예품 홍보팜플렛 공동제작, 전시회 개최 등을 '98년부터
2002년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97년도에 실무회의를 개최하여
1차로 '98. 7. 13∼7. 17 일본측 교류단 30명과 한국측 교류단 11명이
한국의 전통공예품생산지를 방문하였으며, '99. 3. 15∼3.18까지 한국측
교류단 11명이 일본의 도자기 생산지를 방문하였다. 또한 2000년 11.9∼11.12(4일간)
일본 시모노세키市 다이마루백화점에서 한일 전통공예품 전시회를 개최하였으며
부산시에서는 27종 300여작품을 반출전시하여 전시하였고 송원칠공방(대표
강정원)의 나전칠기 시연회를 가져 현지인들의 관심을 끌었다.
(13) 부산섬유패션산업육성
1970∼80년대
부산은 섬유·의류를 중심으로 한 산업이 발전되어 지금도 섬유·의류산업에
종사하는 전문인력과 시설이 많이 확보되어 있다. '99년말 부산의 섬유,
의류, 봉제산업 등 섬유패션 사업체수는 1,419개로서 종사자수는 부산지역
제조업 월평균 종사자수의 22.9%인 43천명에 이르고, 수출액은 7억8천만불로
부산지역 수출액의 15.2%에 이르고 있다. 최근에 건립된 르네시떼, 네오스포,
지오플레이스, 밀리오레 등 대규모 의류시장을 영·호남 최대의 의류도매시장으로
기능화시켜 부산 의류 소비비의 서울역류현상을 줄이는 한편, 이들 업체에
의류를 공급할 섬유·패션업체를 육성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 할 방침이다.
나. 산업구조 고도화
(1)
전략산업의 육성
지역산업
정책의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산업구조 고도화를 위한 10대 전략산업을
선정하였다. 전략산업으로는 부산의 입지여건에 적합하면서 성장잠재력이
높은 성장유망 산업으로 1)항만물류산업 2)관광산업 3)소프트웨어산업
4)금융산업 5)영상산업과 부산의 기존산업 중에서 고부가가치화 되어야
할 구조 고도화산업으로 6)자동차·부품산업 7) 조선·기자재산업 8)신발산업
9)섬유·패션산업 10)수산·가공산업 등이다. 부산시는 이들 전략산업의
체계적인 육성을 위해 전략산업육성에 관한 조례를 '99. 5월중에 제정하고,
10대 전략산업육성 종합계획을 수립 완료하였으며, 투자우선순위 용역결과를
반영하여 지역특성에 적합하고 국가적으로 육성 필요성이 높은 산업은
정부의 지역산업진흥계획과 연계하여 추진하고 주요산업중 지역산업진흥계획에
포함되지 않은 산업은 중앙정부 협조 및 민자유치 등을 통하여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2) 부산신발산업육성
(가)
추진 배경
1)
정부차원의 주요동향 대구의 섬유산업육성에 대한 대규모 정부지원사업(총6,800억원
▷ 국비 3,670 시비 515 민자 2,615)이 가시화 되기 시작할 즈음 '98년
9월 대통령의 부산시청 초도순시시 신발산업의 육성에 대한 관심을 표명하신데
이어 '98년 11월 국무총리도 신발산업의 세계화를 위한 대책마련에 대한
발언을 하였으며 '98년 12월 5일 경제대책조정회의시 대통령께서 신발도
신지식기반산업으로 육성 발전시킬 것을 말씀하시는 등 신발산업회생에
필요한 정부차원의 여러 가지 유리한 여건이 성숙되고 있었다.
2)
정부지원을 위한 부산시의 노력 이에 발맞추어 부산시에서는 98년
9월 중소기업청으로부터 신발산업을 부산의 특화산업으로 지정받았으며,
10여일 동안 업체를 방문하여 현장실태를 정밀 조사하여 신발산업에
대한 문제점 파악 및 신발산업 육성방향, 향후 추진일정, 추진전략 등에
대한 대책을 수립하였으며 또한, 98년 11∼12월까지 부산의 신발업체(533)에
대해 2차에 걸쳐 설문조사와 전화조사를 실시하여 보다 구체적인 육성방안에
대한 계획 초안을 마련하였다. 마련된 초안으로 신발 실무전문가를
초빙하여 8차례의 실무토론과 공청회를 거쳐 수정 보완하여 부산신발산업육성
5개년 계획을 마련하여 99년 2월 9일 정부의 주요 부서에 공식 건의하였다.
그러나 정부에서는 건의한 육성계획을 검토조차 하지 않았으며 신발산업은
사양산업으로 회생이 불가능하다고만 인식하고 있었다. 이에 부산시에서는
정부지원을 이끌어 내기 위해 20여 차례에 걸쳐 정치권 주요인사와 정부를
방문하여 부산시가 마련한 신발산업의 육성계획을 소상히 설명하고 지원을
건의하는 한편 정치권이 주관하는 공청회에 참여하는 등 노력을 기울인데
힘입어 마침내 산업자원부에서 대통령에게 부산신발산업육성계획에 대한
보고를 하였으며, 99년 8월 17일 정부 주관의 토론회를 거쳐 99년 12월
18일 국회에서 4개년 사업으로 4,130억원의 예산안이 확정되어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려고 하였음. 정부에서는 신발산업육성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2000.6~2000.12월까지 980백만원으로 삼성경제연구소 등에 용역을
의뢰하고 용역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한국개발연구원이 용역감리를
맡아 주관하고 기획예산처 등 관련기관이 참여하는 용역감리위원회를
구성하여 신발산업육성타당성을 검증한 결과 신발산업의 성장 잠재력이
인정되어 2000.12월에 신발산업육성계획이 최종확정 되었습니다.
(나)
육성계획 개요
1)
기본 방향 신발산업의 육성계획은 2000∼2003년까지 4년간 총사업비
4,107억원(국비2,591 시비 356 민자 1,160)을 투입하여 녹산공단에 신발집적화를
위한 공동인프라시설 구축, 신기술 연구개발 강화, 해외마케팅 지원,
전문인력양성사업 등 17개 단위사업을 시행할 계획이며, 과거의 노동력과
대규모 라인의 설비에 의존하는 노동집약형산업을 연구개발, 마케팅,
디자인, 정보 등을 결합하는 기술집약적 산업구조로 재편하여 부산을
한국의 신발산업특화도시는 물론 세계 신발의 중심도시로 육성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2)
사업 내용 가) 단위사업 내용
(단위 : 억원)
사 업
명 |
소 요
자 금 |
계 |
국 비 |
지방비 |
민자 |
합 계 |
4,107 |
2,591 |
356 |
1,160 |
공
동
인
프
라 |
신발종합지원센터 |
86 |
45 |
41 |
- |
시제품개발지원센터 |
237 |
123 |
73 |
41 |
디자인개발지원센터 |
79 |
33 |
27 |
19 |
임대공장 |
186 |
92 |
92 |
2 |
창업보육센터 |
37 |
25 |
3 |
9 |
정보화구축사업 |
163 |
133 |
30 |
- |
협동화단지 |
1,140 |
790 |
15 |
335 |
기
술
개
발 |
지역특화기술재발 |
650 |
425 |
8 |
217 |
신기술창업자금 |
90 |
60 |
- |
30 |
시설현대화자금 |
1,100 |
650 |
- |
450 |
해
외
마
케
팅 |
신발전시회(BIFOT0 |
57 |
41 |
14 |
2 |
해외마케팅지원 |
53 |
29 |
11 |
13 |
멀티� |
40 |
32 |
8 |
- |
인
력
양
성 |
기능인력양성(고교) |
30 |
10 |
10 |
10 |
전문인력(대학) |
38 |
26 |
- |
12 |
고급인력(대학원) |
66 |
46 |
- |
20 |
해외우수인력유치 |
55 |
31 |
24 |
- |
나)
세부사업추진 ① 공동인프라구축 - 사업기간
: 2000∼2003년 - 규 모 : 부지 6,400평 건평 7,800평
- 사 업 비 : 837억원(국비 471, 지방비 304, 민자
62) - 시설내용 : 신발종합지원센터, 시제품개발지원센터,
디자인개발지원센터, 임대공장, 정보화구축 등 ② 신발협동화 사업
- 사업목적 : 신발완제품 및 부품·소재 업체가 녹산공단에
입주하여 협업화를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 - 사업기간
: 2000 ∼ 2003년 - 사업주체 : 신발지식산업협동조합
- 사 업 비 : 1,140억원(국비 790, 지방비 15, 민자
335) - 사업내용 : 70개업체 입주 (1단계 40, 2단계
30) ③ 기술개발지원 - 사업목적 : 핵심애로기술개발과
업계지도·지원을 통한 선진기술의 보급으로 신발산업 전체의 경쟁력
제고 - 사업기간 : 2000∼2003년 -
사 업 비 : 1,787억원(국비1,100, 지방비 11, 민자 676) -
사업내용 : 지역특화기술개발, 신기술창업자금, 지역발전기금사업지원
④ 해외마케팅지원사업 - 사업목적 : 국내신발제품의
홍보와 해외시장 판로개척을 통한 수출교두보 마련 -
사업기간 : 2000 ∼ 2003년(4년간) - 사 업 비 : 150억원(국비
102, 지방비 33, 민자 15) - 사업내용 : 해외시장개척단
파견, 해외유명 전시·박람회 참가, 수출상담회 개최, 해외저널 게재
⑤ 인력양성 - 사업목적 : 산업현장과 연계된
체계적인 기능·전문·고급인력을 양성 공급함으로써 신발산업
기술력
강화 및 인력난 해소 - 사업기간 : 2000 ∼ 2003년(4년간)
- 사 업 비 : 189억원(국비 113, 지방비 34, 민자
42) - 사업내용 : 기능인력, 전문인력, 고급인력양성,
해외우수인력유치 지원
(3) 벤처/소프트웨어산업 육성지원
(가)
현 황 낙후된 지역산업의 구조를 개편하여 침체된 지역경제의 회생
및 21C 무한경쟁 시대에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지식정보관련 벤처산업
및 S/W산업의 육성이 절실이 요구되고 있으며, 시에서도 벤처기업 및
S/W산업 육성지원에 시정의 주안점을 두고 부산벤처빌딩운영, 부산멀티미디어지원센터
설립, 부산S/W지원센터 설치 운영, 테크노파크건립, 대학 창업보육센터
운영 지원 등 각종 인프라 및 입지를 지원하고 있으며, 벤처 창업·운용자금
지원, 부산벤처투자펀드 조성·운용, 각종 엔젤클럽결성 지원 등으로
지역업체들의 자금난 해소를 위한 지원책을 펼치고 있으며, 예비 창업자
발굴지원 및 시민 마인드 조성을 위해 대학내 창업동아리 지원, 벤처플라자를
개최 해 오고 있으며, 관련 기업 집적화를 위하여 벤처기업촉진지구,
벤처빌딩 지정을 통한 각종 세제 지원 혜택을 주고 있으며, 지역 벤처기업
CEO를 대상으로 하는 벤처기업 CEO 경영지도 강좌 개최, 벤처기업 인수합병(M&A)
관련 강연 등을 개최해 오고 있다.
○
벤처기업 유형별 현황
(2000.12월 현재)
계 |
벤처캐피탈 투자기업 |
연구개발
투자기업 |
특허·신기술
개발기업 |
벤처평가
우수기업 |
491(100%) |
10(2%) |
76(15.5) |
180(36.7%) |
225(45.8%) |
○
업종별 현황
(2000.12월 현재)
계 |
기계·금속 |
전기 |
섬유·화학 |
정보처리 |
기타 |
491(100%) |
149(30.3%) |
67(13.6%) |
49(10%) |
98(20%) |
128(26.1%) |
※
전국 벤처기업현황 : 8,254개사 -
유형별 : 벤처캐피탈 1,320, 연구 1,116 특허·신기술 1,861, 평가우수
3,957 - 업종별 :
기계금속 2,006, 정보처리 2,649, 전기·가전 2,170, 섬유·화학 998,
기타 431 ○ S/W업체현황(매출액, 업체수, 종업원수, 수출액)
(단위 : 백만원)
구 분 |
S/W
업체수 |
종업원수 |
매출액 |
수출액 |
1998년 |
1999년 |
2000년 |
1998년 |
1999년 |
2000년 |
전 국 |
5,000개 |
71,795명 |
5,337,070
(6.63%) |
7,054,568
(32.19%) |
9,553,802
(35.42%) |
65,349 |
69,048
(5.66%) |
- |
부 산 |
450개 |
6436명 |
143,420 |
243,792
(69.98%) |
415,620
(70.48%) |
2,376 |
2,343 |
5,214 |
부산/전국
비율 |
9.0% |
8.96% |
2.69% |
3.46% |
4.35% |
4.04% |
4.28% |
- |
※
전국은 '99년말 현재, 부산은 200년말 기준
(나).
사업내용 1) 벤처기업 육성·지원 가) 『벤처투자
펀드 1호』결성 종전 융자방식에 따른 벤처기업 자금조달 애로
발생을 해소하기 위하여 지난 4월부산벤처투자펀드를 조성하여 담보력이
부족하나 기술력이 뛰어난 창업초기 벤처기업에게 직접 투자지원해 오고
있다. ▷ 출자금 : 60억원(시10,KTB40,일반10) : 4개사 18억투자(2000.10현재)
나)
대학 창업보육센터 운영비 지원 사업능력이 미흡한 예비·신규창업자
등에게 입주공간을 제공 하고 경영, 기술, 마케팅 등에 대한 집중적인
보육을 통해 지역 중소·벤처기업의 창업활성화 및 성공률을 제고, 지역
발전의 전진기지로서의 역할 도모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는 대학내 창업보육센터11개소에
운영보조금 2억원을 지원하였고 앞으로 16개센터로 확대설치할 계획이다
다)
부산벤처플라자 개최 지역의 벤처산업 활성화를 위하여 지난 '98년
전국 자치단체중에서는 최초로 기획되어 추진되어 오고 있는 2000부산벤처를
지난 7월에 시청에서 개최하여 5개사 투자유치설명회, 제품전시회(63개사),
이업종교류회 결성, 엔젤클럽 결성, 유명벤처인 초청강연, e-비지니스관련
강연회 개최하였다.
라)
벤처기업인상 시상 지역내 벤처 CEO의 장긍심을 고취시키기 위한
올해의 벤처기업인상을 신설하여 부산벤처플라자기간중에 (주)리노공업
이채윤대표 등 6명의 CEO에 시상하였다.
마)
대학 창업동아리 지원 미래 산업역군의 산실인 각 대학내 벤처창업동아리
활성화 위해 각 대학 총(학)장의 추천을 받은 동아리중 5개동아리를
선정하여 동아리당 5백만원내외를 지원하여 잠재력 있는 예비창업자를
배양 및 발굴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바)
벤처기업성장전략세미나 및 경영강좌 개최 일시 조정기에 접어든
코스닥시장 등의 대외요인으로 침체된 지역 벤처기업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2000.10월 벤처기업성장전략세미나를 시청 12층 국제회의실에서
개최하였으며, 부산소프트웨어지원센터에 경영강좌를 개설하여 벤처기업
CEO 및 임원을 대상으로 4주간 실시하였다.
사)
벤처촉진지구 지정 벤처기업들을 집적화 시켜 시너지효과를 거양하기
위하여 2000년 11월 대연동 및 하단동 2개지역에 대해 벤처촉진지구로
지정(중기청)하여 각종 세제혜택 등 지원을 해 나갈 계획이다.
아)
멀티미디어기술지원센터 설립 추진 21C 고부가가치산업인 멀티미디어지원센터를
설비하기 위해 지난 11월 한국S/W진흥원과 설립협약을 체결하고 제반사항
추진중으로 '01.5월경 개소할 예정이다.
자)
벤처기업 M&A전략 세미나 및 마트 개최 지난 12월 최근 조정기에
접어들고 있는 코스닥시장의 활성화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M&A를
활성화 시키기 위하여 시청 12층 국제회의실에서 벤처기업 M&A전략
세미나 및 마트를 개최하였다.
차)
디지털 디자인혁신센터(DIDIC) 개소 지역의 디자인 산업, 캐릭터산업
등을 육성하기 위한 디지털 디자인혁신센터(DIDIC)를 12월에 개소하여
지역내 관련 산업발전의 기본 인프라 시설을 구축하게 되었으며, 오는
2003년까지 확충시켜 나갈 계획이다.
카)
산업기술정보망 구축 운영 지난 '97년 산업기술정보원(현 과학기술정보연구원)과
공동으로 중소기업이 필요로 하는 제조업체 현황, 상품정보, 시험연구장비
및 전문기술 인력정보를 DB화하여 매년 업그레이드를 실시하여 지역중소기업에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촉진 및 경쟁력 강화를 꾀하고
있다.
타)
벤처기업 창업자금 및 운전자금 지원 지역의 우수기술 보유업체들의
자금난을 해소하기 위하여 10월 현재 146억원의 창업자금과 118억원의
운정자금을 133개 업체에 지원하였다.
2) S/W산업
육성 지원
가)
창업기반구축사업 2000. 2월 108억원을 투입하여 설립한 부산S/W지원센터에
50여개의 창업기업이 입주하고 있으며, 영도구 구 대양중학교 자리에
부산멀티미디어지원센터를 설립하기 위하여 제반사항을 추진하고 있으며,
센텀시티 DMZ내에 S/W종합진흥센터를 설립하여 지역내 관련산업들을
지원하는 기본 인프라시설을 대폭 확충할 계획이다.
나)
기술지원사업 지역내 S/W기업들에 대한 기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동서대내에 디지털영상디자인혁신센터(DIDIC)를 설립하였으며, 업계의
기술개발을 지원하기 위하여 테크노파크 산학연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다)
판로 및 인력지원사업 지역업체들의 최대 애로사항중 하나인 판로개척
및 인력지원을 위하여 한일 IT교류사업을 추진중에 있으며, 캐릭터 경진대회
등 각종 대회를 추진중에 있다.
(4) 미래첨단산업 육성 기반 조성
(가)
추진배경 지난 20년간 세계무역은 기술화된 제품을 중심으로 재편되어
왔으며, 첨단기술제품의 경우 전체 교역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배
이상증가('76→'96년까지 첨단기술제품 비중 11→22%)하였으며, WTO체제
완성으로 경쟁양상이 가격경쟁에서 기술경쟁으로 급속변화되고 유망산업
선점을 위한 국가간 경쟁이 매우 치열해지고 있다. 따라서 기술과 지식이
산업의 구조와 행태변화를 결정적으로 주도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산업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낙후된
지역경제를 회복하기 위해서 첨단산업 육성을 위한 기반 조성을 착실히
진행시켜 나갈 계획이다.
(나)
육성 기반 조성 1) 기본방향 부산의 첨단산업 육성을
위해 산업정책을 10대 전략산업 위주에서 양면적 전략(Dual Strategy)으로
전환하여 기존 전략산업의 육성과 병행하여 4대 첨단산업을 차세대 전략산업으로
지정하여 핵심기술을 개발하는 전략이다. ·
10대 전략산업 - 성장유망산업(3차산업)
:①항만물류 ②관광 ③금융 ④s/w ⑤영상 -
구조 고도화산업(제조) : ①자동차부품 ②조선기자재 ③신발 ④섬유패션
⑤수산가공 · 4대 첨단산업 : 생물, 光, 신소재,
전자부품 미래 첨단산업 육성을 위해 산업혁신시스템(RIS)을 구축하여
첨단기술개발→개발된 기술이전→창업·업종전환→마케팅에 이르는 산업별
기술·정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개발된 기술이 死藏되지 않고 산업현장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기술을 사고 파는 기술거래소를 설립하여 기술이전,M&A
등을 주선하고, 바이오벤처기업 육성을 위하여 바이오기업지원센터를
설립 운영하고, 장기목표로 과학기술진흥원을 설립하여 기술개발사업에
대한 기획,평가,관리 및 중·장기 기술 예측,기술수요조사,과학기술인력의
개발·양성 등의 기능을 담당할 계획이다. 또한 첨단산업 육성
기반 조성을 위해 국가연구개발사업(RRC,TIC,산기반사업)을 적극 유치하고,
산학연 공동기술개발 컨소시엄사업 지원하고 있으며, 연구개발(R&D)예산을
2004년까지 총예산대비 1.5%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2)
사업내용
가)
산·학·연 공동기술개발 컨소시업 사업 지원 대학의 우수한 연구인력과
장비를 활용하여 중소기업의 현장 애로기술을 해결하기 위하여 1년 단위로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가 Matching Fund 방식으로 자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2000년도 9개 컨소시엄, 172개업체 총 3,247백만원을 지원하였다
나)
지능형통합항만관리연구센터(RRC) 지원 항만물류 기업체의 애로기술
개발 및 관련산업을 육성 지원하는 사업으로 3년단위로 평가하여 최장
9년까지 Matching Fund 방식으로 자금을 지원하는 사업이며, 2000년도
총 15개 연구과제, 20개 업체가 참여하여 특허출원7,특허등록1,상품실용화
11,기술이전16,창업4 등 연구성과를 거두었으며, 사업비 1,375백만원을
지원하였다.
다)
기계설계전산화인력양성사업 지원 기계설계전산화 기술의 보급을
위해 지역기업의 설계인력을 대상으로 설계기술수준 향상을 통한 기술기반의
확충과 지역산업체의 기술경쟁력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사업으로 , 2000년도
기술인력 양성을 위해 설계기술자 262명, 총 22개 강좌를 개설하였고,
4개업체 총 512백만원을 지원하였다.
라)
중소·벤처기업 특허기술도우미사업 추진 중소기업에서 신기술을
개발하여 특허를 출원하려고 할 경우 개발예정 기술에 대한 국내·외
특허 및 관련 정보 부족으로 중복투자 할 우려가 있어 이를 사전에 방지하고,
국내·외 선행기술 동향 조사,특허 출원에 대한 자문 실시 등의 업무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과 협약을 맺고 2000년도
사업비 20백만원을 지원, 100여개 업체에 기술정보를 제공 및 특허출원
관련 자문을 실시하였다.
마)
기술거래소 설립추진 기술이 상품처럼 거래되는 場을 마련하여
기술개발 및 기술이전을 촉진하고, 우수기술을 발굴하여 필요한 기업이나
개인에게 알선하여 사업화를 유도하고, 기술과 정보,인력,자본이 연계되는
공신력있는 기술거래시장인 기술거래소를 2001년 설립할 계획입니다.
바)
바이오기업지원센터 설립추진 기술집약형 바이오벤처의 창업을
촉진하고 바이오벤처기업을 육성하기 위하여 2005년까지 바이오기업지원센터
운영, 시험공장(Pilot-Plant) 운영 등 부산지역 바이오기업 지원을 위한
기술개발, 보육, 생산, 판매까지 지원할 수 있는 총괄적인 지원 체제를
구축해 나갈 계획입니다.
(5) 선물거래소 활성화 추진
'99. 4월 한국선물거래소
부산 개소, '99. 9월 국채선물 상장, 2001. 1.30 KOSDAQ50지수선물 상장
등으로 선물도시 부산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고 본격적인 국내 제2의
금융시장 형성으로 국토의 균형발전과 국제 금융·무역도시로의 성장을
본격화 한다
(6)
런던금속거래소(LME) 지정창고 유치 2000년 상반기 중으로 LME 창고를 지정 신청하여
비철금속 업체의 물류비용 절감과 동북아물류중심 거점도시의 기반을
조성한다.
(7)
문현종합금융단지 조성 문현동
구 제2정비창 부지(34천평)에 직·간접 금융시장 형성을 통하여 금융산업
육성, 광역동남 경제권 자금조달, 동남아 종합금융센터로 육성한다.
다. 산업인프라 확충
(1)
동북아 물류중심도시로의 발전을 위하여 연구용역 발주(2월), 감천항
국제수산물류 종합보세구역 지정(4월), 국제물류중심도시발전 실행계획수립(8월)
추진, (2) 공장용지 분양율이 2001년 4월말 기준으로 80%(분양공고면적
1,244천평기준)에 달하고 있는 녹산산업단지(210만평 공장용지125,지원25,
공공44, 녹지16)의 입주 활성화를 위하여 입주기업체의 생산활동지원(자금융자,
중소기업 지원센터개원, 입주업체지원, 대중교통수단 확충, 산업단지
안내간판 설치 등)과 분양촉진시책 지속 추진
(3)
고부가가치업종인 자동차관련 산업을 유치하는 등 산업입지기반 확충을
위해 신호산업단지를 1993년부터 2004년까지 조성계획으로서 1공구 조성공사는
2000년 완료(삼성자동차 497천평 기입주) 되었으며 나머지 공구도 조성중,
(4)
강서구 지사동 일원에 정보·통신, 신소재, 정밀화학, 자동차관련 사업
유치를 위한 64만평의 부산과학단지 조성은 2001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
착수코자 추진,
(5)
기장군 정관면 일원에 기계·금속, 자동차 부품 등의 업종 유치를 위해
38만평의 정관산업단지 지정승인 및 공사착수 추진
(6)
급증하는 항만물동량처리를 위해 부산신항 및 배후도로 건설을 위해
가덕도일원 259만평, 25선석 년간 460만 TEU 처리규모의 항만시설을
2011년 완공 목표로 추진중,
(7)
부지 20,000여평, 건물 15,000여평 규모로 주도대학 또는 대학인근 적정지역에
테크노파크 조성을 위하여 1월중 사업추진 희망자 모집공고, 5월중 사업자
선정, 6월중 재단법인 설립 추진
(8)
수영비행장 부지 35만평 규모에 국제적인 수준의 관광, 하이테크 엔터테인먼트
형태의 첨단산업단지 조성을 위해 세계적인 프로젝트관리회사(PM)를
선정, 단계적 개발 추진
라.
물가안정 및 에너지절약
(1) 가격파괴거리 35개소, 가격파괴업소 2,500개소로
조성확대, 매월 10%이상 가격파괴업소 발굴 홍 보 등으로 자율경쟁에
의한 가격파괴 등 가격안정을 적극 유도하고, 지역평균 가격보다 10%
이상 비싼 업소의 특별관리, 소비자단체 중심의 건전소비운동 전개 등으로
2001년 소비자물가 를 3.0%대 수준으로 안정
(2)
고효율기자재 설치타당성 용역('98완료) 분석 후 시범적용 대상사업장
및 투자방안 결정, 공공건물 에너지 자체진단, 상반기중 영농화훼단지
난방시스템 개발 용역 등 에너지절약 강화
(3)
시민 다중시설인 승강기, 가스 등 위험시설물에 대하여 합동점검반을
편성, 사전 점검하여 사고 를 예방하고, 경제사정이 어려운 사회복지시설에
가스, 전기 무료 안전점검을 실시하여 시설 개선 등을 추진하는 등 시설안전관리
강화에도 만전을 기해 나갈 방침.
1. 경제활성화 시책 2.
산업입지 기반조성 3. 유통산업의 현대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