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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남항 맞춤형 안전정보

부산남항 해상안전정보

부산남항 해양사고 발생현황[최근 3년간, 2021~2023]
계절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그래프
                                봄(3~5월) 30건, 여름(6~8월) 33건, 가을(9~11월) 24건, 겨울(12~2월) 22건

계절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봄철 유형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그래프
                    해양오염 12건, 충돌/접촉 0건, 화재/폭발 2건, 좌초/침몰 1건, 침수/전복 2건, 선박표류 0건, 추락/실족 13건

봄철 유형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부산남항 겨울철 해양사고 발생현황(연도별/유형별)
부산남항 겨울철 해양사고 발생현황(연도별/유형별) (연도/유형, 해양오염, 충돌/접촉, 화재/폭발, 좌초/침몰, 침수/전복, 선박표류, 추락/실족, 합계로 구성된 표)

유형

slash

연도

해양오염 충돌/접촉 화재/폭발 좌초/침몰 침수/전복 선박표류 추락/실족 합계
2021 4 0 0 1 1 0 2 8
2022 5 0 1 0 0 0 10 16
2023 3 0 1 0 1 0 1 6
누계 12 0 2 1 2 0 13 30
부산남항 사고분석 및 예방
  • 최근 3년간 봄철(3~5월) 해양사고 30건 발생 [추락/실족 13건]
  • 5월은 해양레저활동(수상레저기구)이 늘어나 사고가 증가하는 시기이므로, 출항 전 사전점검 시행 및 철저한 경계가 필요
  • 출항 전 연료유 잔량 및 배관 상태 확인, 냉각수 순환 여부 등 냉각 계통 확인, 항행 중 육안 및 레이더 경계 철저

부산남항 안전정보

주요 사고 사례를 통한 해양사고 예방 안내
  • 어선 A호·모터보트 B호 충돌사건
어선 A호·모터보트 B호 충돌사건 : 사건개요(선박, 일시장소, 피해, 상황, 날씨), 원인, 교훈 으로 구성
사건개요 선박

A호: 어선, 39톤, 길이 21.50미터
B호: 모터보트, 1.62톤, 8.33미터

일시
장소

2020. 4. 29. 12:06경

제주시 제주외항 서방파제등대로부터 340도 방향, 거리 0.48마일 해상

피해

A호: 선체 일부 손상
B호: 선체 일부 손상

날씨

맑은 날씨, 시정 약 3마일, 북서풍이 초속 6~8미터, 파고 약 1미터

원인

이 충돌사건은 서로 시계 안에 있는 너른 바다에서 A호가 제주항을 출항하여 항해하던 중 선장의 조타실 이탈로 표박 중이던 B호를 발견하지 못하고 피하지 아니하여 발생한 것이나, 표박 중이던 B호가 음향신호장치로 효과적인 주의환기신호를 울리지 아니하고 피항협력동작을 취하지 아니한 것도 일부 원인

교훈
  • 선장은 항행 중뿐만 아니라 표박 중에도 주변 경계를 철저히 유지하여야 하고, 다른 선박이 충돌의 위험을 안고 접근하는 경우 음향신호장치로 효과적인 주의환기신호를 울려 상대선이 자선을 피해가도록 해야 하며, 이후 충돌의 위험이 계속될 경우 충돌을 피하기 위한 적절한 피항협력동작을 취하여야 한다.
  • 항해당직을 수행하는 선장이나 항해사는 당직 중 자격이 있는 사람과 교대되기 이전까지는 조타실을 이탈해서는 아니된다.

자료관리 담당자

선박신고팀
김승호  (051-250-9528)
최근 업데이트
2024-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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