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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남항 맞춤형 안전정보

부산남항 해상안전정보

부산남항 해양사고 발생현황[최근 3년간, 2021~2023]

계절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그래프
                                  봄(3~5월) 30건, 여름(6~8월) 33건, 가을(9~11월) 24건, 겨울(12~2월) 22건

계절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가을철 유형별 해양사고 그래프 해양오염 8건 충돌접촉 3건 화재폭발 0건 좌초침몰 0건 침수전복 2건 선박표류 5건 추락실족 6건

겨울철 유형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부산남항 겨울철 해양사고 발생현황(연도별/유형별)
부산남항 겨울철 해양사고 발생현황(연도별/유형별) (연도/유형, 해양오염, 충돌/접촉, 화재/폭발, 좌초/침몰, 침수/전복, 선박표류, 추락/실족, 합계로 구성된 표)

유형

slash

연도

해양오염

충돌/접촉

화재/폭발

좌초/침몰

침수/전복

선박표류

추락/실족

합계

2021

5

1

1

1

0

1

2

11

2022

4

0

1

0

0

0

2

7

2023

0

0

1

0

0

0

3

4

누계

9

1

3

1

0

1

7

22

부산남항 사고분석 및 예방
  • 최근 3년간 겨울철(12~2월) 해양사고 22건 발생 [해양오염 9건]

  • 12월은 안전사고에 따른 인명피해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시기로 각종 선내 작업 중 안전확보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

  • 구명조끼·안전줄 등 안전장구 착용, 계류색·어구 작업 시 안전거리 유지, 양망기 2인 1조 작업 등 선내 안전수칙 이행 철저

부산남항 안전정보

주요 사고 사례를 통한 해양사고 예방 안내
  • 낚시어선 A호·어선 B호 충돌사건

어선 A호 선원사상사건 : 로프 등 신체가격

사건개요

선박

A호: 어선, 9.77톤, 길이 14.2미터, 디젤기관 352kw 1기

일시
장소

2021. 12. 6. 14:51경

인천광역시 옹진군 연평면 소연평도 남서쪽 24.5해리 해상

피해

닻자망 어구를 양망하던 중 끊어진 걸이줄(와이어 재질)에 선원 2명이 맞아 1명이 사망하고 1명이 부상

날씨

흐린 날씨(시정 약 3해리), 북서풍 초속 4∼6미터, 파고 약 0.5미터

원인

  • 이 선원사망사건은 A호 선장이 어구 점검·정비를 소홀히 한 상태에서 닻자망 양망 중 작업감독을 소홀히 하여 선원들이 끊어진 어구줄에 맞아 발생한 것이나 선원들의 부주의도 일부 원인이 됨

교훈

  • 자망어업 어선 선장은 승선 시 선박에서 사용하는 어구에 대한 사용 기간, 교체·정비 이력 등을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어구 상태를 점검하여 조업해야 한다.

  • 자망어업 어선 선장은 선박에서 사용하는 어구에 대한 사용기간, 교체·정비 이력 등이 확인되지 않을 경우 최대한 빠른 시기에 해당 어구에 대한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시 정비·교체 후 사용하여야 한다.

  • 자망어업 어선 선장은 조업 중 선원들이 장력이 미치는 어구줄의 위험반경 안으로 들어가지 않고 작업하도록 지휘·감독하여야 한다.

관련
사진

사고당시 양망작업 인원배치 및 상황도

<사고당시 양망작업 인원배치 및 상황도>

걸이줄 절단부 모습

<걸이줄 절단부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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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1-250-9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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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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