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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남항 맞춤형 안전정보

부산남항 해상안전정보

부산남항 해양사고 발생현황[최근 3년간, 2021~2023]

계절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그래프
                                  봄(3~5월) 30건, 여름(6~8월) 33건, 가을(9~11월) 24건, 겨울(12~2월) 22건

계절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가을철 유형별 해양사고 그래프 해양오염 8건 충돌접촉 3건 화재폭발 0건 좌초침몰 0건 침수전복 2건 선박표류 5건 추락실족 6건

겨울철 유형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부산남항 겨울철 해양사고 발생현황(연도별/유형별)
부산남항 겨울철 해양사고 발생현황(연도별/유형별) (연도/유형, 해양오염, 충돌/접촉, 화재/폭발, 좌초/침몰, 침수/전복, 선박표류, 추락/실족, 합계로 구성된 표)

유형

slash

연도

해양오염

충돌/접촉

화재/폭발

좌초/침몰

침수/전복

선박표류

추락/실족

합계

2021

5

1

1

1

0

1

2

11

2022

4

0

1

0

0

0

2

7

2023

0

0

1

0

0

0

3

4

누계

9

1

3

1

0

1

7

22

부산남항 사고분석 및 예방
  • 최근 3년간 겨울철(12~2월) 해양사고 22건 발생 [해양오염 9건]

  • 1월은 난방·전열기 사용으로 인한 화재 위험성이 증가 하는 시기이므로, 화재 예방을 위한 철저한 사전점검 필요

  • 정기적인 점검·정비 및 기관실 순찰 강화, 화재경보장치 설치 등을 통한 조기 발견·대응이 중요

부산남항 안전정보

주요 사고 사례를 통한 해양사고 예방 안내
  • 유선 B호 화재사건 (전열기기 취급 부주의)

어선 A호 선원사상사건 : 로프 등 신체가격

사건개요

선박

B호: 유선, 158톤, 길이 31.98미터, 디젤기관 264kw 2기

일시
장소

2017. 1. 26. 13:04경

전라남도 여수시 수정동 오동도 유람선 선착장 해상

피해

선장이 얼굴 및 상부 전신에 2도 화상을 입었고, 뉴스타호 2층 객실이 심하게 소훼

날씨

맑은 날씨, 시정 양호, 남서풍 초속 4~6미터, 파고 약 0.5미터

원인

  • 이 사건은 B호가 ㅇㅇ도 유람선선착장 잔교에 계류 중, 객실 난방을 위해 켜 놓은 전열기기로 인해 전기 배선이 과열·단락되면서 발생한 열과 불꽃이 주위의 가연성물질에 옮겨 붙어 발생된 것

교훈

  • 선내에서 전열기기의 사용은 제한되어야 하며 장시간 사용을 금지하여야 한다.

  • 선박의 전기 배선은 노후 및 열화로 피복이 경화 또는 손상되어 절연상태가 불량하게 되므로 정기적인 육안검사 및 절연저항 측정을 통해 절연상태를 확인하고 정비하여야 한다

  • 화재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선내 순찰강화하고, 실질적인 비상대응훈련을 주기적으로 실시하여야 한다.

  • 선박에서 화재가 발생하여 초기진화가 안 될 경우 가능한 빨리 119소방대 등 관계기관에 도움을 요청하여야 한다.

관련
사진

화재 당시 B호

<화재 당시 B호>

전열기구가 연결되었던 콘센트 전선

<전열기구가 연결되었던 콘센트 전선>

자료관리 담당부서

선박신고팀
051-250-9528
최근 업데이트
2025-0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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