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남항 해상안전정보
부산남항 해양사고 발생현황[최근 3년간, 2021~2023]
계절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봄철 유형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부산남항 겨울철 해양사고 발생현황(연도별/유형별)
유형 slash 연도 |
해양오염 | 충돌/접촉 | 화재/폭발 | 좌초/침몰 | 침수/전복 | 선박표류 | 추락/실족 | 합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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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 4 | 0 | 0 | 1 | 1 | 0 | 2 | 8 |
2022 | 5 | 0 | 1 | 0 | 0 | 0 | 10 | 16 |
2023 | 3 | 0 | 1 | 0 | 1 | 0 | 1 | 6 |
누계 | 12 | 0 | 2 | 1 | 2 | 0 | 13 | 30 |
부산남항 사고분석 및 예방
- 최근 3년간 봄철(3~5월) 해양사고 30건 발생 [추락/실족 13건]
- 5월은 해양레저활동(수상레저기구)이 늘어나 사고가 증가하는 시기이므로, 출항 전 사전점검 시행 및 철저한 경계가 필요
- 출항 전 연료유 잔량 및 배관 상태 확인, 냉각수 순환 여부 등 냉각 계통 확인, 항행 중 육안 및 레이더 경계 철저
부산남항 안전정보
주요 사고 사례를 통한 해양사고 예방 안내
- 어선 A호·모터보트 B호 충돌사건
사건개요 | 선박 |
A호: 어선, 39톤, 길이 21.50미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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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시 장소 |
2020. 4. 29. 12:06경 제주시 제주외항 서방파제등대로부터 340도 방향, 거리 0.48마일 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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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 |
A호: 선체 일부 손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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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씨 |
맑은 날씨, 시정 약 3마일, 북서풍이 초속 6~8미터, 파고 약 1미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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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인 |
이 충돌사건은 서로 시계 안에 있는 너른 바다에서 A호가 제주항을 출항하여 항해하던 중 선장의 조타실 이탈로 표박 중이던 B호를 발견하지 못하고 피하지 아니하여 발생한 것이나, 표박 중이던 B호가 음향신호장치로 효과적인 주의환기신호를 울리지 아니하고 피항협력동작을 취하지 아니한 것도 일부 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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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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