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2001년도 주요업무
계획
2001년도에는
부산교육의 지표를 {21세기를 선도할 창의적인 민주시민 육성}에 두고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 중점시책을 다음과 같이 정했다. [인간존중을
지향햐는 기초·기본교육의 충실]히 하고 [지식기반사회를 이끌
인적자원 개발]하며
[교단중심의
질 높은 교육행정 구현]하여 새 학교문화를 창조하고 교육개혁의
정착을 앞당기는 등 부산교육의 경쟁력 제고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가.
인간존중을 지향하는 기초·기본교육 충실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으로 자율과
다양성을 고양하고 인간존중의 자기주도적 능력을 갖춘
인재 육성 |
(1) 교육과정 운영의 다양화
○
교수·학습방법의 개선
교사 자율에 의한 수업 혁신 운동을 전개하고 열린 수업 자기 평가를
실시하며, 열린교육 4단계 지원체제를 구축하고 열린교육 [수업지원단]을
조직하여 운영하는 등 초등학교의 열린교육을 내실화할 것이며, 수준별
수업의 다양화와 초·중등 열린교육의 연계활동을 추진하고 교과중심의
교무조직 개편·운영으로 중등 열린교육의 확산 및 내실화를 추진한다.
○
제7차 교육과정 효율적 적용
제7차 교육과정 대비업무를 충실히 하고, 수준별 교육과정과 재량활동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며, 개인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한다.
○
학생평가의 공정성 및 다양화 교과 성적 평가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제고하고,
수행평가를 내실화하며, 비교과 영역의 평가를 적정화하여 학생 평가의
공정성과 다양화를 추진한다.
○
국민교육 저변 확대를 위한 유치원 교육의 충실 유치원 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가정과
연계한 기본 생활습관 지도를 강화하며 유치원 교육 지원을 내실화하여
유치원 공교육화 체제를 구축하며, 특수학교의 신설과 특수학급 신·증설로
특수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장학활동 강화, 자료제작비 지원 등 특수교육
여건을 개선하여 특수교육을 충실히 한다.
○
교육복지 실현을 위한 특수 교육 충실 특수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통합교육 기반을
구축하며, 특수교육 지원체제를 강화하여 교육복지 실현을 위한 특수교육을
충실히 한다.
(2)
기초·기본 학력의 정착
○
기초·기본학력 책임 지도
학년별, 교과별 필수 학습요소를 선정하여 책임지도하고, 기초학력
부신학생 책임지도제를 구축하며, 학력진단평가를 내실화하여 국민 기초생활에
필요한 기초·기본학력 정착에 힘쓴다.
○
독서교육의 충실 학교
독서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조성하고, 자기주도적 독서습관 형성
지도를 강화하여 일선학교에서 독서교육이 계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게
한다.
○
창의성 계발교육의 강화 교육과정 운영을 통하여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학생주도형 클럽활동을 운영하며, 특수재능아를 조기 발굴하여
지도한다.
○
학생 건강관리 및 학교체육의 내실 학생 건강 관리에 내실을 기하고, 학교체육을
활성화하여 학생 건강 증진을 도모한다.
(3)
인간존중의 인성교육과 생활지도
○
인성교육의 체질화 및 지속적 실천 기본 생활 습관을 체질화하고, 기초질서를
생활화하며,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인간 생명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창의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자신감을 키우는
칭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인성교육 실천 우수사례 발표 및 세미나 개최
등 인성교육과 생활지도에 만전을 기한다.
○
진로지도 및 상담활동의 내실 전교사의 진로·상당교사화를 추진하고, 학겨별
[진로의 날]운영 및 진로상담실 이용을 활성화하며, 평생교육 차원의
진로지도를 강화하고, 양성평등 교육과 성교육을 충실히하며, 학생 비행
예방 및 선도교육을 충실히 한다.
(4)
민주시민의 자질 향상
○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의 생활화 홍익인간 정신에 입각한 전통윤리 함양 교육을
충실히 하고, 민주시민 사회의 질서의식을 배양하며, 건전한 경제생활
실천을 지도하며, 지구촌 세계시민 교육의 새활화를 추진한다.
○
참여와 협의의 자치능력 함양 학생회가 중심이 된 학생자치활동을 내실화하고,
학급회운영을 활성화하며, 공동과제 해결 학습과 체험을 통한 협동심과
인내력을 함양하고 참여와 협의의 자치능력을 함양한다.
○
환경 교육의 강화
환경 관련 교과지도를 충실히 하고, 체험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며, 환경보전의 생활화를 추진한다.
(5)
다양한 체험학습의 활성화
○
특기·적성교육활동 강화
학생의 요구 및 수준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강사지원센터
및 프로그램풀제를 운영하며, 교육청 및 인근 학교가 연대한 문화 예술
공동프로그래을 운영한다.
○
현장 체험 및 교류학습 기회의 확대 교과 관련 현장 체험 교육기회를 확대하고,
가족의 고마움을 일깨우는 감동어린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보람을 체험하는
봉사활동을 활성화한다.
○
건전한 학생 축제문화 창달 학교·학생 중심의 축제를 활성하고, 부산학생교육문화회관
운영을 내실화하며, 공동체육시설 조성과 활용을 확대를 통하여 건전한
학생 축제문화 창달에 힘쓴다.
나.
지식기반사회를 이끌 인적자원 개발
창의적인 정보
활용 능력과 합리적인 판단력을 구비한 인적자원을 개발하여
미래사회에 대응하고 개인의 삶의 질 향상과 국가 경쟁력
제고에 기여 |
(1) 인적자원 개발 촉진을 위한 교육 정보인프라 구축
○
교육정보화 설비 확충 및 운영 충실 교육용 컴퓨터 및 멀티미디어실을 확충하고,
부산교육전산망센터 및 학내 전산망 운용 설비를 확충을 통하여 범교과적인
활용을 도모한다.
○
정보화 교육 지원 체제 강화 교육용 S/W를 개발하여 보급하고, 연구학교 운영 및
연구회를 지원하며, 교육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전산망 연동 환경을
구축한다.
○
교원 및 학생의 정보활용 능력 배양 교원 정보화 연수를 강화하고, 교육 정보활용
능력 평가제를 실시하며, 전학교 1교 1홈페이지를 개설 운영하고, 학생정보
소양 인증제를 운영하고, 네티즌 윤리의식 제고를 위한 교육을 실시한다.
○
부산교육정보화 센터 설립 및 운영 부산교육정보화센터가 금년 9월 개관을 목표로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이며, 완공이 될 경우 부산 교육정보화 및 인적자원
개발 정보의 지원을 위한 중심센터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
(2)
다양한 문제해결 능력 신장 학습 강화
○
학습자 중심의 탐구·토론 활동 기회 확대 탐구·토론 중심의 수업 방법을 정착하고,
토론의 활성화·다양화를 위한 브레인 스토밍 방식을 운영함으로써 학습자
중심의 학습을 강화한다.
○
다양한 창의력 신장·발휘 프로그램 운영 교과수업을 통한 창의력 배양 교육을
강화하고, 학생 중심의 클럽활동 운영을 특기 적성교육과 연계하여 지도하며,
창의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를 제작하여 보급하며, 사이버 교육
및 행사를 활성화한다.
(3)
과학교육의 내실화
○
과학교육 여건 개선 과학실
및 과학교구 확충과 관리·활용을 강화하고, 과학교육 담당교사 연수를
내실화하며, 과학자료실을 확충하고 과학실험보조원 배치를 확대한다.
○
기초과학 교육 충실
탐구·실험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체험위주의 과학교육
행사를 활성함으로써 기초과학 교육을 충실히 한다.
○
과학영재교육 충실
과학영재교육센터를 운영하고, 영재교육을 기관별로 연계하여 운영하며,
과학재능아 교실을 운영하고, 발명공작교실을 확충하며, 수학·과학
경시대회 운영을 강화하고 부산과학고등학교 운영을 내실화한다.
(4)
직업 기술교육 강화
○
실업계 고등학교의 다양화 및 특성화 특성화 고등학교 개편과 설립으로 지속적으로
확대 추진하고, 기설 특성화 고교의 운영을 내실화하며, 실업계 고등학교의
산업별 전문화 및 구조 개편을 추진한다.
○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탄력적 운영 산업계열별 전문화 학과 개편에 따른 교육과정
운영을 내실화하고, 학생의 적성 및 진로 희망에 따른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여학생 직업기술교육을 활성하고, 직업 기초 소양 교육을
내실화한다.
○
직업기술 교육 여건 개선
실험·실습 기자재 확충 및 관리·활용을 내실화하고, 실험·실습비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며, 공동실습소 운영 체제를 개편·내실화하고, 교육기자재
수리 정비소 운영을 활성화한다.
(5)
국제사회 적응 교육 충실
○
외국어 교육 내실화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초등학생 영어 교육을 내실화하며,
외국어 학력경시 대회 및 외국어 말하기 대회를 개최하는 등 외국어
교육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다.
○
국제 문화 이해 교육 충실 교과 및 특별활동을 통한 국제사회에 대한 이해 교육을
충실힉 하고, 세계문화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건전한
비판정신을 함양하며, 외국과의 교육 교류를 활성화하고, 국제중·고등학교
운영을 내실화한다.
(6)
민족 자존·통일교육 강화
○
올바른 국가관 함양
국기, 애국가, 무궁화 바로 알기 교육을 실시하며, 독립운동가의
생애와 애국심 이해 교육을 실시하며, 체험 위주의 국가관 함양 교육을
강화한다.
○
우리 문화의 정체성 확립 교육 강화 조상의 얼과 멋을 알고 느끼고 일상화하는 교육과
향토문화 현장 체험 및 전승교육을 강화한다.
○
화해·협력을 바탕으로 한 통일교육 충실 남북관계의 변화에 부응하는 교과지도와
민족 동질성 회복 교육을 충실히 한다.
(7)
인적자원 개발 기반확충을 위한 평생교육 체제 구축
○
학교의 지역사회 평생교육 센터화 학교시설을 이용하여 평생교육을 활성화하고,
지역사회 복지활동과 연계된 다양한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운용한다.
○
일과 병합된 다양한 평생학습 체제 강화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학교를 육성
지도하고, 학원의 평생교육기관으로 기능을 제고하며, 학점 은행제 상담실
운영, 지역인력관리 기관과 산업체 학교가 연계된 사이버취업정보센터
운영 등으로 다양한 평생학습 체제로 전환한다.
(8)
부산 특성교육 추진
○
부산시민 자긍심 함양 교육
부산 자랑 10가지 가꾸고 알리기와 우리 고장의 위인과 열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부산시민으로서의 자긍심을 갖도록 지도한다.
○
2001년 전국소년체전 및 2002 아시안게임 대비 교육 부산에서 개최되는 전국소년체전
및 2002 아시안게임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고, 손님맞이 친절교육 및
주인의식 갖기 지도에 만전을 기한다.
○
21세기 바다의 시대에 걸맞는 해양·수산교육 강화 해양 탐구교육 관련 단원의 지도를
충실히 하고, 해양 탐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며, 해양 관련 클럽활동
조직과 운영을 강화한다.
다.
교단지원 중심의 질 높은 교육행정 구현
전문성에 바탕한
효율적인 교단지원 행정으로 교직원의 자긍심과 학교 경영의
자율성을 드높이며 선진 교육 환경을 조성하여 부산교육의
발전과 복지 구현 |
(1) 교원의 전문성 신장
○
교원 연수기회 확대 및 연수 방법 개선 연수기관 확대 및 선택권을 부여하고,
연수 기회를 적정하게 부여하여 자기 주도적 연수가 되도록 하며, 학교와
지역 단위의 자율연수를 활성화한다.
○
능력 및 실적 위주의 인사 행정 교원 인사제도을 개선하고, 교육전문직 임용제도를
개선하며, 사립학교 교원의 교육공무원 특별 채용을 늘린다.
○
우수 교원 우대체 도입
수업 우수교사를 발굴하여 사기 진작을 추진하고, 특별연구고사
및 박사학위 소지 교원의 활용을 극대화한다.
(2)
교직 존중 풍토 조성 및 교직원 사기 앙양
○
교원의 명예와 교권 보장 실현 교직원의 자긍심을 제고하고, 모범·유공 교원을
발굴하여 포상한다.
○
교육현장의 의견 수렴 활성화 교육감과 학교공동체 구성원과의 대화의 장을
마련하고, 홈페이지를 통한 의사소통 기회를 확대하며, 교원단체와의
건설적인 협력관계를 모색한다.
○
교사 업무부담 경감 실현
교원 업무경감 추진협의회를 운영하고, 각종 장학협의회 및 회의
소집을 축소하며, 교무전담보조원을 증치한다.
○
교원 안전망 구축
학교분쟁조정위원회를 설치 운영하고, 학교안정공제회의 지원서비스
기능을 강화하며, 교원 애로 사항 지원을 강화한다.
(3)
교단지원 장학활동의 내실화
○
장학지구 및 현장 지원 중심의 장학활동 강화 지구별 장학을 활성화하고, 현장 교육활동을
최대한 지원하는 현장 교육 지원중심의 장학활동을 전개한다.
○
교실 수업 개선 중심의 연구학교 운영 연구학고 운영 방법을 개선하고, 연구결과를
D/B화하거나 우수사례를 보급함으로써 연구 성과를 일반화하는 데 힘쓴다.
(4)
교육행정의 전문성 제고
○
투철한 직업 윤리관과 책무성 제고 직무 능력 향상 및 자아실현을 위한 연찬기회를
확대하고, 고객 지향의 행정서비스문화를 정착하며, 책임과 자율행정체제를
확립하고, 목표관리제 지속 시행으로 공직사회의 경쟁력을 강화한다.
○
교육정보의 광역화·효율화를 위한 교육행정 업무 전산화 교육정보유통 시스템
및 홈페이지 관리와 업무 전산 처리 및 D/B 구축, 운영을 통하여 교육행정의
업무 전산화에 주력한다.
○
부산교육발전협의회 구성·운영 부산교육정책 및 쟁점 현안에 대한 교육공동체의
자문을 강화하고, 의견수렴으로 정책 집행의 타당성 및 교단지원의 효율성을
제고한다.
(5)
교육재정 운영의 효율성 제고
○
교육재원의 적극적 발굴 및 확충 국·공유재산 및 자금의 효율적 관리를 통하여
세입을 증대하고, 자체 세입원을 적극적으로 발굴하는 등 외부 재원을
적극적으로 유치한다.
○
예산 배분 및 집행의 합리화·효율화 중기 지방교육재정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학교 운영비 배분의 합리화와 학교재정 운용의 건실화를 모색하며, 저소득층
중·고교생의 학비를 지원한다.
○
조직관리의 저비용·고효율성 주진 총정원제 및 기구정수제를 운영하고, 학교교육
지원 중심의 조직을 설계하고 운영한다. .
(6)
학교경영의 자율성 증진
○
학교운영위원회 운영 활성화
학교운영위원회 위원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연수를 강화하고, 행정지원을
강화한다.
○
학생·교원·학부모의 만족도를 높이는 학교 경영 학교공동체 구성원의 의사결정 및
역할 체제의 합리성을 제고하고, 지적 호기심과 감동을 주는 교실 수업을
전개하며, 학교 실정에 맞는 다양한 학급 편성 및 담임배정을 실시하고
학교 교육과정의 지역화를 통한 특색 있는 학교 경영을 추진한다.
○
초빙 교장·교사제 확대 실시 초빙 교장에 대한 우대책 강구로 교장 초빙제를
활성화하고, 교사 초빙 활성화를 통하여 학교 경영의 자율성을 확보한다.
○
학교 급십 운영의 내실
학교급식을 중학교로 확대하고, 학교 급식의 질 향상과 식품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며, 학생 중식 지원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7)
사학의 책무성 제고 및 자구 노력 증진
○
사학 재정과 시설 확충을 위한 투자동기 부여 사학기관에 대한 경영 평가를 실시하고,
자체 부담시설 확충시 환경개선 사업비 인센티브제를 실시하며, 환경개선
사업비의 투자 합목적성을 제고한다.
○
사학 재업결함 및 교육환경개선사업비 지원 사립학교 재정결함을 지원하고, 사립학교
교육환경개선사업비를 지원하며, 사립학교 제7차 교육과정 시설 여건을
개선한다.
(8)
현장중심의 교육혁신으로 교육신뢰도 제고
○
새 학교문화 창조를 위한 [3대 기본교육 운동] 추진 3대 기본교육운동 추진을
통한 교육본질을 획복하고, 학교공동체의 한마음 노력으로 교육 신뢰를
회복한다.
○
[부산교육비전 2002] 추진 활성화 지원 새 학교문화 창조 세부 추진과제를
수립하여 실천하고, 단위학교별·지구별 추진위원회를 활성화한다.
○
학부모의 사교육비 경감 노력 교육방송을 적극 활용하고 학교교육의 질을 개선하며,
고액 과열과에 대한 예방을 위한 홍보를 강화하고 초등학생 준비물 부담
경감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
학교 및 지역교육청 평가 내실 장학과 연계한 교육활동 중심의 질적 평가가
되도록 하고 지역교육청의 역할과 기능 제고를 위한 평가를 실시한다.
○
교육공동제 시민모임 지원
학교와 지역사회가 연계한 교육공동체 문화 창조를 위한 지원을
강화한다.
○
교육 부조리 근절 지속 추진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감사활도을 전개하고, 취약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특별 감찰활동을 실시한다.
(9)
쾌적하고 선진화된 학교 교육환경 조성
○
지역간 학교간 균형발전을 위한 학교 재배치 학교 신설, 학교 통·폐합, 남녀 학생
수용여건 불균형 완화 등을 통하여 학교의 균형적인 발전을 기한다.
○
학급당 학생수 감축으로 교육여건 개선 학급당 학생수 감축을 적극저으로
추진하고, 과밀학급 완화를 위한 교실 증축에 힘쓴다.
○
교실환경 개선 및 편의시설 확충 교실환경 개선을 적극 추진하고, 화장실 개선,
교원 편의시설 확충 등 학생의 학습 여건과 교사의 근무환경을 대폭
개선한다.
○
학습용도에 적합한 교육시설 확충 교육 시설의 다양화와 고품질화를 추구하고
지역 여건 및 학교의 특수성을 고려한 학교 신축을 추진하며, 제7차
교육과정 운영에 적합한 시설을 확충하고, 신설학교에 대한 사용자 평가제를
운영한다.
(10)
교육시설사업 집행 및 관리의 효율화
○
교육시설 투자 중·장기 계획의 합리적 시행 시설 사업집행의 합리화와 효율화를
추진하고, 교육시설 설계심의위원회의 운영을 내실화한다.
○
교육시설 부실 방지 시설공사
자체 평가단과 상호평가제를 운영하고, 시설공사 실명제를 실시한다.
○
교육시설 관리의 효율화 학교시설관리종합전산망을 운영하여 시설물 관리를
전산화하고, 교육시설물관리이동지원반을 운영을 내실화하여 학교시설의
신속한 보수와 지원이 되도록 지원한다.
(11)
교육 유해환경 정비
○
학교환경정화구역의 합리적 관리 학교환경위생정화위원회의 심의를 강화하고,
유해업소 정비를 위한 합동단속반을 운영한다.
○
학교 소음공해 방지 추진 소음 피해학고 실태를 조사하고, 소음 원인 제공자에
대한 경비 부담을 의무화하는 등 소음 대책을 강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