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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에너지의 안정공급  2.계량질서 확립  3.품질관리  4.전기공사업체 관리

 

    3. 품질관리

  가. 산업체 품질경영 및 국제품질보증체제(ISO 9000 시리즈) 인증 확대

무한경쟁시대에 품질기술 우위로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품질관리 운동을 全산업체로 확대하고자 '96년부터 매년 품질경영대회를 개최하여 산업체의 최신 품질경영기법과 품질 분임조 조직을 확대 보급하여 지역업체의 품질경쟁력을 강화시켰으며, 품질경영 능력 제고를 위하여 품질경영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또한 공산품 소비자권익보호 증대를 위하여 관내 제조업체에서 생산한 공산품의 품질조사를 강화하여 불량품을 근절시키고, 품질보증의 세계화 추세에 따라 자금력이 부족한 지역중소산업체에 대하여 국제품질보증(ISO 9000시리즈)인증 지원사업을 추진하여 '97년도 21개 업체, '98년 26개 업체, '99년 130개업체, 2000년 99개업체, 2001년 99개업체 등 모두 375개 업체가 인증 획득하였다.

품질관리 진흥행사

행 사 명

일 시

장 소

참 가

품질경영대회

'96. 7. 3.

시 민 회 관

7팀 600명

품질경영대회

'97. 6. 4.

부산상공회의소

11팀 600명

품질경영대회

'98. 5. 27.

부산상공회의소

6팀 600명

품질경영대회

'99. 5. 27.

부산상공회의소

8팀 600명

품질경영대회

2000. 6. 2.

부산상공회의소

10팀 600명

품질경영대회

2001. 6. 8.

부산상공회의소

12팀 600명

 

산업체종사자품질관리교육

구 분

횟수

인 원

비 고

30

1,044

 

현장인과정

20

501

한국표준협회부산지부

경영자과정

2

131

부.과장과정

8

412

 

  나. 불법공산품 관리

공산품의 품질향상을 기하고 공공의 이익과 소비자보호를 위하여 품질경영및공산품안전관리법에 의거한 작동완구 등 17개 안전검사대상 공산품 및 전기용품안전관리법에 의거한 전구류 등 172개 전기용품에 대한 제조업체와 판매업소를 지속적으로 단속함으로써 불법, 불량공산품의 유통방지에 적극 노력하고 있다.

2001 공산품 품질관리 유통단속 실적

(단위 : 개소)

구분

점검업소수

적발업체(소)수

비고

제조업체

판매업체

공산품

209

-

-

0

 

전기용품

134

-

-

0

 

343

-

-

0

 

 

  다. 불량공산품 신고소 운영

공산품 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불만을 해소하기 위하여 본청 및 자치 구(군)에 불량공산품 신고센타를 설치 운영하여 소비자 불만사항에 대한 조사 해결로 소비자의 권익 보호에 기여하고 있다.

 

  라. 산업표준화

산업의 합리적인 표준화로 제품의 품질향상과 생산성 향상을 목적으로 산업표준화에 의한 KS표시 제도는 그간 경제발전과 산업환경 변화에 따라 '61년도 제정 시행되어온 산업표준화법이 '97.7.1부로 개정되어 정부기관인 국립기술품질원에서 허가하는 KS표시 허가 제도에서 민간 인증기관인 한국표준협회에서 인증하는 KS표시 인증제도로 시행되고 있다.

 

  마. 전기용품 안전관리

전기용품의 안전도 확보 및 품질개선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전기용품안전관리법령에 의거 안전인증을 득한 전기용품 제조업체에 대하여 주기적으로 민간안전 인증기관에서 품질관리실태를 점검하여 공장품질관리기준에 미달되는 업체에 대하여는 개선명령으로 시정토록 조치하고 있으며, 시중유통중인 전기장판, 전기면도기 등 소비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제품에 대하여는 4회에 걸쳐 시판품 품질조사를 실시하였고, 공장정기 검사시 성능미달 제품에 대하여는 해당제품 생산업체에 대하여 시정토록 하였다. 또한 불량전기용품의 유통을 근절하기 위하여 매분기별로 시,구(군)합동으로 불량제품 단속을 실시하여 소비자가 인명 및 재산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사전 예방하는 등 전기용품의 품질향상을 위하여 노력하였다.

 

 1.에너지의 안정공급  2.계량질서 확립  3.품질관리  4.전기공사업체 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