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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중소기업 지원 2.벤처/소프트웨어산업 육성지원 3.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제 3 절 중소기업 지원 1. 중소기업 지원 가. 지역중소기업 현황 (1) 주요업종별 현황
*자료 : 통계청 광공업통계조사보고서 (2000.12.31기준)
(2) 중소기업 비중 부산지역 전체 제조업체는 8,983개이며, 이중 99.6%인 8,946업체가 중소기업체로서 전국대비 업체수는 9.2%이나 생산액은 3.4%, 부가가치액은 3.8%에 불과하며 종업원 20인 미만의 소규모 기업이 77.7%를 차지하는 등 기업규모가 영세한 실정이다.
(3) 업종별 현황 조립금속, 기계분야가 업체수의 30.28%, 생산액의 20.7%를 차지함으로써 큰 비중을 나타내고 있고, 전통적 주종산업인 섬유,신발,피혁이 업체수의 27.7%, 생산액의 19.2%를 보여 아직도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나. 중소기업 애로해소 추진 (1) 기업민원후견인제 운영 지역경제가 당면한 어려움을 효과적으로 극복하기 위해 중소기업의 경쟁력 제고와 활력 회복을 위한 총체적 노력이 필요함에 따라 시본청 4∼6급 공무원으로『기업민원후견인』을 구성하여 '99. 9. 2부터 2001. 12. 31까지 추진한 결과, 담당공무원의 폭 넓은 활동과 유관기관의 유기적인 협조로 기업애로 254건을 접수하여 해결하는 한편, 실업난해소를 위한 일자리찾기 활동을 병행하여 구인 1,819명, 채용 519명의 실적을 거양하였으며,「기업민원후견인」을 대상으로 중소기업지원시책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기업민원후견인제도의 조기정착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앞으로도 기업민원후견인이 매월 1∼2회 담당업체를 방문 또는 대화를 통하여 기업애로 및 건의사항을 청취할 것이며 또한 정보화시대에 걸맞게 인터넷기업애로상담실을 운영하여 기업애로사항을 적극적으로 해결하는 등『기업하기 좋은 도시 만들기』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2) 민간단체 기업애로 지원 및 중소기업인 자긍심 고취 행정서비스 전달체계를 고객중심으로 전환하여 시민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행정의 투명성 및 신뢰성 제고를 위하여『기업지원서비스헌장』을 '99. 12. 2 제정·공포하여 시민에게 널리 홍보하였으며, 『중소기업법률행정자문단』과, 교수 등 전문인사로 구성된『(재)부산지역중소기업지원봉사단』에서는 기술분야와 통·번역, 세무회계, 법률, 유통·마케팅, 금융 등에 대한 무료상담을 실시하여 지역중소기업 문제의 해결과 이를 통한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고 전국 최초로 매년 5월 『부산중소기업인의 날』을 제정하여『부산중소기업인 대상』시상 등 기업인의 사기앙양과 자긍심을 높이고 기업활동에 도움을 주고있다.
다. 중소기업 자금 지원 (1) 중소기업 육성기금 조성 부산지역 제조업체의 자금난 해소를 위하여 '68∼'92년까지 48억원의 기금을 조성하여 경영안정자금 지원을 해왔으며, '93년에는 중소기업의 구조개선사업을 위하여 84억원의 기금으로 29개 업체에 대한 시설자동화 등에 지원하여 지역제조업체의 생산능력을 향상시킨 바 있다. '94년부터는 정부의 신경제계획에 의거 지방예산으로 조성된 기금과 연계하여 45 : 55 의 비율로 정부재특자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2001년 12월말까지 총 3,116억원을 조성하여 중소기업의 자동화, 정보화, 소기업육성, 기술개발, 창업 및 지역특화산업 등에 융자 지원하여 구조조정을 통한 기술경쟁력 제고와 지역 경제활성화를 도모하는 데 많은 기여를 하였다.
(단위:억원)
*재특자금금리변동 추이 '94∼'95년 5.5%, '96년 6.0%, '97년 5.5%, '98년 1∼3월 7.5%, '98년 4∼9월 9.5%,
'98년 10∼12월 9.0%,
(2) 중소기업 구조조정 자금 지원 중앙정부에서는 국제화, 지방화시대를 맞이하여 지방중소기업은 시·도지사의 책임하에 육성지원 한다는 방침으로「신경제 5개년계획」을 발표하였으며, 이 기간 중 정부의 "지방중소기업육성자금" 1조원을 확보하여 그 동안 중앙(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추진하던 구조조정사업을 각 시도에서 확보한 지방자금과 50:50의 비율로 연계하여 배분되는 재특자금으로 추진하도록 하였다. 이에 따라 우리 시에서는 '94년도까지 396억원 (시비 263, 재특 133)의 대출 재원을 조성하여 '94년 3월부터 지역내 중소기업체로서 자동화, 정보화, 기술개발, 창업조성 등을 추진하고자 하는 업체로부터 융자신청을 받아 '94년 12월까지 157개 업체 311억원을 융자 승인하여 131개 업체 230억원을 부산시내 소재한 전 은행(농·수·축협 포함)을 통하여 대출하였고, '95년에는 309억원 (시비 107, 재특 202)을 조성하여 323개 업체 581억원을 융자 승인하여 273개 업체에 447억원을 대출지원 하였으며, '96년도에는 333개 업체에 대해 765억원을 융자 승인하여, 280개 업체 597억원을, '97년에는 357업체 711억원을 융자승인하여 305업체 542억원, '98년에는 292업체 510억원을 융자 승인하여 219업체 357억원이 대출하였다. '99년에는 250개 업체 651억원을 융자 승인하여 196개 업체에 470억원, 2000년도에는 259개업체 949억원을 융자승인하여 199개업체 601억원을 대출하였고, 2001년도에는 238개업체 909억을 융자승인하여 전년도 이월 추천분을 포함하여 252개업체에 942억원을 대출하였다. 향후 지속적이고 원활한 중소기업의 창업 및 경쟁력강화를 위해 연차적으로 기금을 확보하고, 지속적인 지원을 통하여 중소기업의 자금난 완화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단위:억원)
(3) 중소기업 운전자금 지원 지역중소기업의 심각한 자금난 해소와 경영안정 도모를 위한 금융자금 저리융자지원 정책인 운전자금은, '67년부터 시비자금지원제도를 마련하여 '81년까지 15년간 업체당 지원규모를 2백만원∼7백만원을 한도로 총 1,784업체에 70억원을 지원하였다. 그러나, '80년대에 들어오면서 경제규모의 성장과 수출산업으로의 전환에 기인하여 자금수요가 증대됨에 따라, '82년도에 지원한도액을 15백만원∼30백만원까지로 대폭 증액하였으며, 부산은행, 동남은행과 협약을 통하여 시가 추천하는 중소기업체에 대해 자금을 지원하고, 시는 융자금의 대출금리를 일부 보조 (3%지원)하는 방식으로 전환하였다. 또한, '94년부터는 부산광역시중소기업육성기금설치및운용조례를 개정하여 융자금액을 수출 및 기술개발추진업체 등에 대하여 2억원 이내로, 기타 업체는 1억원 이내로 상향조정하였으며, '96년도에는 대출 취급은행과의 협약체결로 대출기한을 1년6개월에서 2년으로 연장하여 중소기업 육성지원에 노력한 결과, '82년부터 2001년까지 19년간 17,758업체에 1조 4,200억원의 은행자금을 융자 지원하였고, 시비로 지원된 이차보전 금액도 662억에 이르고 있다. 특히, '99년부터는 지원규모를 2,500억원으로 늘였으며, 자금난 완화를 위하여 주1회 (긴급시 수시) 융자추천하고 있으며, 대출기간은 2년거치 일시상환이고, 기업체부담금리도 8.75%에서 4.0∼7.5%로 대폭 인하하였다. 또한 벤처기업 육성을 위하여 시비 5% 이차를 지원하고 취급은행도 부산, 한빛, 주택에서 한미, 농협, 조흥, 국민, 신한, 기업, 외환, 제일, 하나, 서울, 한국산업은행으로 협약은행을 확대하였으며, 2001년도에는 상환능력이 없는 어려운 업체를 위해 상환기간을 1년연장이 가능하도록 하고 대출한도도 1억원에서 2억원으로 인상하여 중소기업의 자금난 완화에 크게 기여 하였으며, 향후 2002년부터는 기업체부담금리를 최고 7.5%에서 6.25%이하로 인하하고, 기업자금대출 편의를 위해 협약은행을 종전14개에서 16개로 확대하고 지원규모도 3,000억원으로 확대하여 중소기업 운전자금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단위 : 업체수, 백만원)
(4) 부산신용보증재단 운영 부산지역 전체 제조업체 8,983개 중 99.6%가 중소기업(종업원 20인미만 소기업 77.4%, 임대공장 65%)이며, 이들 중소기업의 담보능력 부족, 신용대출 곤란 등으로 제도 금융권으로부터의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여 담보능력은 없으나 성장잠재력이 있는 지역 중소기업의 자금조달을 용이하게 지원하기 위해 민법 제32조에 의거 비영리법인인 재단법인 부산신용보증조합을 설립하였다. 발기인은 시장, 시의회의장, 지역금융기관장, 지역경제단체장, 지역상공인 등 22명으로 구성하고, 기본재산은 현재 총 621억원으로(설립당시 175억원의 규모) 시에서 350억, 정부 164억, 정부지정 연고대기업(롯데, LG, 선경등), 지역금융기관 등으로부터 85억원, 이자발생 22억원 등이다. 재단운영기구로는 이사회, 사무국이 있으며, 주요 기능은 지역중소기업의 금융기관 대출에 필요한 신용보증서 발급 및 기본재산 확충을 위한 수익사업 등을 수행하게 된다. 추진현황으로는 '96. 7월 부산신용보증조합설립 기본계획 수립, '96. 11월 부산광역시 부산신용보증조합설립및지원조례를 제정하고 '96.12월 조합설립 발기인대회를 개최하여 조합설립 발기인단 구성 및 발기인대표 선출, 발기취지문 채택, 조합정관, 이사회 구성, 조합설립준비단을 구성하였으며, '97. 1. 6일부터 기본재산 조성을 위한 출연대상 기관과의 협의, 이사회 구성, 조합직제 및 직원 구성, 업무 방법서 작성 등 신용보증 제반규정을 제정하여 '97. 6. 9. 산업자원부로부터 조합설립인가를 받고, '97. 6. 16일 법인등기를 하여 '97. 6. 20일 조합개소식을 가지고 '97. 8. 1 업무개시를 하였다. 2000. 3. 1.부터 지역신용보증재단법이 시행됨에 따라 부산신용보증재단으로 명칭이 변경되어 법적 근거를 둔 공적기관으로 기능이 강화됨으로써 지역중소기업에 대한 안정적인 보증여력의 확충, 재단운영의 효율성을 제고 등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였으며, 2001년말까지 보증 실적은 9,446개 업체 3,405억원으로 2002년도 보증계획은 3,700개 업체, 1,400억원으로 자금난이 어려운 영세소기업, 벤처기업, 소상공인 등을 위주로 지원할 계획이다.
라. 중소기업ISO인증 지원 지역기업 생산제품의 기술 및 품질향상 등 경쟁력 제고를 위한 ISO 및 해외유명 규격 인증획득에 100개업체 400백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마. 중소기업제품 판매지원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면서도 판로를 확보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중소기업 제품의 판로 개척을 위해 중소기업제품전시장 및 판매장소 제공, 전시회 개최, 제품홍보 및 광고지원 등 중소기업제품의 판매를 지원하고 있다. (1) 지역제품 전시판매장 설치 지원 IMF여파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지역중소기업제품의 판매를 지원하고 시민들의 알뜰 구매를 유도하고자 부산요트경기장내 계측장 12개동 400여평에 2천만원의 예산으로 {향토기업상품 특설매장}과 {이벤트매장}을 설치하고 지역의 3개 조합과 60여업체를 입점시켜 '98. 3. 14∼9. 30까지 개장하여 우수한 중소기업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토록 지원하였으며, 기간중 약 19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97. 3월 부산경제살리기 추진협의회에서는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면서도 고유상표가 없거나 홍보, 판로 등에서 대기업에 비해 어려운 여건에 있는 부산지역 중소기업을 위해 도심지에 우수중소기업공동판매장을 개설키로 하였다. 이에 부산시에서는 부산진구 부전동 83번지 고촌빌딩 지하 1층(283평)을 899백만원의 예산으로 임차하여 중소기업진흥공단과 공동으로 지역특화상품 중 우수상품, 정부 또는 외국품질인증기관 인증획득상품, 신소재, 신기술 개발 우수상품, GD획득 등 디자인 우수상품을 제조하는 업체를 중심으로 정암유리 등 41개 업체를 선정하여 1998. 4. 17 중소기업제품전문판매장(C-마트)을 개장하였다. C-마트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입점업체들이 중심이 된 입점업체협의회를 구성토록 하여 매장을 관리하고 공동으로 홍보를 하는 등 지역 중소기업체의 상설홍보관겸 판매장으로서 역할을 다하였다. 개장한 첫 해인 1998년에는 연인원 약54,000여명이, 1999년에는 약72,000여명, 2000년에는 약70,000여명의 고객이 방문하여 부산지역 중소기업이 생산한 제품을 구매하거나 홍보안내를 받는 등 지역 중소기업의 홍보와 판매에 커다란 성과를 거두었으나 2000년이후 대형할인점의 부산지역 진출 증가로 부전동 지역의 상권이 쇠퇴함에 따라 매출액이 감소하고 제조업체의 퇴점이 늘어나 당초 제조업체의 직접판매장으로서의 역할이 미진하여 2001. 4. 30일자로 운영을 중단하고 새로운 판매지원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2) 중소기업제품 전시판매전 개최 백화점을 통한 지역 중소기업 생산제품의 판매를 촉진하고자 '97년부터 롯데, 현대, 부산, 신세화, 태화, 리베라 등 6개 백화점과 협의하여 백화점당 10일간씩 지역 중소기업제품의 판매를 지원하는 "지역백화점 순회특별판매전"을 매년 6∼7회 개최하여 지역 중소기업 제품의 판매를 지원하고 있으며, 2000년 부터는 지역 대형할인점에서도 지역상품 특별판매전을 개최하고 있다.
(업체/백만원)
(3) 부산국제신발·섬유·패션전시회 개최 세계 최고의 제조기술을 가지고 우수한 신발 및 관련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신발산업을 회생시키고자 '93년부터 매년 국제적인 신발전문전시회인 『부산국제신발 및 피혁제품전시회(BIFOS)』를 개최하여 '93년부터 9회에 걸쳐 외국업체와 해외바이어 등을 통하여 그동안 6억9천3백만불의 수주 상담과 1억3백만불의 계약성과를 거두었다. 연도별 개최 현황
(4) 지역상품 판매 주식회사 설립·운영 (가) 추진배경 부산지역의 주종산업인 신발·섬유 등 생활용품 제조 중소기업은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면서도 고유상표가 없거나 주로 OEM방식 매출에 의존하여 해외시장은 물론 내수시장에서도 판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자체상표 개발을 통한 적극적인 대응이 요구되나, 자금, 기술, 판매 등이 취약한 중소기업의 힘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므로 부산광역시 차원에서 지역특화산업의 육성을 위해 상표의 개발에서부터 국내외 판매에 이르기까지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지역공동상표 개발사업을 역점적으로 추진하게 되었다.
(나) 테즈락 출범의 의의 [테즈락] 은 지방자치단체가 주관이 되어 지역공동상표를 개발하고 지역제품 판매지원을 위해 민·관공동출자형(제3섹타)주식회사를 설립하여 추진하는 전국 최초의 사업으로,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는 지역중소기업의 공동협력을 통해 품질향상으로 세계 최고의 신발을 만들고 지역특화산업의 집중 육성을 통해 부산경제의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테즈락(TEZROC)]은 부산의 상징인 [태종대의 바위]라는 뜻을 지니면서 'TEZ'는 그리스어로 기술력(Technology)을, 'ROC'은 바위(Rock)를 의미하는 것으로 단단한 기술력과 더불어 도전, 젊음, 자연 등 부산사람의 진취적인 기상을 표현하는 국제적 감각의 상표이다.
(다) 추진과정
(라) 테즈락의 영업실적 '97. 10. 30 설립자본금 540백만원으로 영업을 시작하였으며, 2001년까지 유상증자 3,410백만원 감자 3,555백만원으로 현재 자본금은 395백만원이다. 영업실적을 보면 '98년에는 3,184백만원의 매출을 올렸으나 영업 개시년도에 투입된 고정자산과 관리비 부담으로 658백만원의 적자를 기록하였고, '99년도에는 전년도 보다 약 116%가 늘어난 6,876백만원의 매출을 올려 263백만원의 흑자를 기록하였으나 2000년 3,593백만원 2001년 493백만원의 적자를 보였다. 그동안 경영개선 노력에도 불구하고 유동성 자금부족과 재고누적으로 인한 자본금 잠식 등으로 경영에 애로가 많았다. 하지만 2001년 7월부터 대형할인점을 통한 지속적인 재고정리, 기존 브랜드 매장형태 전환, 제품개발 등 매출신장에 주력하여 경영 정상화를 추진 중이다.
(단위 : 백만원)
손익계산서(요약) (단위 : 백만원)
(5) 중소기업제품 홍보 및 판매촉진 판매여건이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중소기업제품의 판매촉진을 위하여 공공기관에서 예산으로 구입하는 물품 구입에 지역중소기업제품을 우선 구매토록 협조 요청하고, 구매실적을 확인 독려하고 있으며 2001년도에는 48개기관에서 4,370억원의 물품(공사·용역포함)을 구매하였다. 2002년도에는 50개기관에서 전년대비 10%증가한 4,770억원의 물품을 구매할 계획이다. 또한 부산시보를 통해 연간 100여개 업체 상품을 광고 게재하고 있다. '97년도에는 부산지역의 특산물인 기장미역의 홍보와 판촉지원을 위해 10백만원의 사업비로 기장미역의 로고, 심벌마크, 포장디자인 등의 사업을 지원한 바 있고, 2000년 9월부터는 지역 일간신문과 공동으로 매주 2개업체의 제품을 기획보도하여 중소기업제품의 홍보에 크게 기여하였으며, 2000년도에는 9회 18개 제품, 2001년도에는 42회 84개 제품을 각각 홍보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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