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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경제활성화 시책  2.전략산업 육성  3.첨단산업 육성 기반조성  4.산업입지 기반조성
 
5.유통산업의 현대화  6.재래시장 활성화

 

    5. 유통산업의 현대화

  가. 유통업체 현황

부산지역은 유통산업이 차지하는 비중과 중요성이 어느 지역보다 높으며, 유통시설은 재래시장이 60년대와 70년대에 걸쳐 부산의 각 요지에 집중적으로 개설되어 유통업을 주도하고 있으며 전통적으로 재래시장의 상권력이 강한 반면, 상업시설은 대부분 노후화되고 열악한 환경과 취약한 자본력, 가족중심의 운영구조 등으로 인해 영세성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할인점 등 대규모 점포는 '98년부터 외국업체, 대기업의 진출이 본격화되고 있으며, 기존업체들과 본격적인 경쟁체제로 향후 계속하여 신규 개점이 예상되고, 할인점 업태는 성숙기로서 백화점 등 기존형태와 매출규모 등의 측면에서 열세를 보이고 있으나 2∼3년내 지역의 주요 업태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부산의 상권은 광복동, 남포동 일대를 중심으로 한 일극체제에서 '90년도 중반이후부터는 외곽지역에 대형 유통 시설들이 입지하면서 상권형태가 양극을 중심으로 다핵화되는 경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또한 유통업(대형유통업)의 분류는 시장, 대형점, 백화점, 쇼핑센터, 도매센터 등으로 업태를 구분하고 있으며, 2001년말 현재 부산지역에 등록된 업체는 204개로 시장 182개소, 대형점 7개소, 백화점 8개소, 쇼핑센터 7개소가 등록되어 있다.


대형 유통업체 현황

구 분

1996

1997

1998

1999

2000

2001

시장 (재래시장)

155(92)

165(92)

167(92)

175(92)

180(92)

178(117)

정기시장

5

5

5

5

5

4

대 형 점

3

5

6

6

7

11

백 화 점

10

10

10

10

10

8

쇼핑센터

2

2

3

4

4

7

도매센터

-

-

-

-

-

-

 

구별 유통업체 분포 현황

구 분




























208

14

5

5

2

41

17

9

7

20

18

9

3

13

20

22

3

정기시장

4




 








2




2

상설시장

178

13

5

4

1

34

15

9

6

15

15

9

1

10

19

21

1

대 형 점

11




1

3



1

2

1



2


1


백 화 점

8

1


1


2

1



1

1




1



쇼핑센타

7





2

1



2

1



1




 

  나. 유통산업의 현대화

(1) 유통구조의 개선

유통산업이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재화를 이전하는 운송, 보관, 포장, 판매 및 이와 관련된 정보와 용역제공 등의 모든 활동을 말하는 데 오늘날 우리나라의 유통산업은 고도경제성장에 따라 물적 유통량이 엄청나게 늘어났으나, 유통경영의 복잡, 교통난 등으로 물류비용이 증가하고 있어 유통기반의 확충, 유통구조 개선 등이 현안과제로 등장하고 있다.

 

(2) 유통시설 근대화

부산시에서는 사상구 엄궁동 낙동강 하구 매립지를 유통업무설비지구로 도시계획시설을 결정하고 유통근대화를 위한 종합유통단지조성 계획을 수립, 착공하여 1993년 농산물도매시장을 완공하였으며, 화물터미널은 1995년 준공하였고, 공동집배송단지로 철강판매단지가 '94. 12월 착공하여 '95. 10월 완공하였으며, 건재집배송단지는 '96. 11월 완공되었다.

 

 1.경제활성화 시책  2.전략산업 육성  3.첨단산업 육성 기반조성  4.산업입지 기반조성
 
5.유통산업의 현대화  6.재래시장 활성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