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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교통정책  2.디지털 교통도시 기반 조성  3.생활·환경교통 개선
4.도시광역교통망 구축  5.항공·해양교통망 확충  6.인간중심의 교통환경 조성
[참고]부산시 교통량 조사

 

    4. 도시광역교통망 구축

  가. 지하철 건설

교통수요와 승용차의 급속한 증가로 인한 상시 교통체증 해소가 필요하며 대중교통의 환승체계 구축으로 시민 교통이용편익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대량운송수단인 지하철 건설을 하고 있다. 2002. 4월말 현재, 2개 노선 63.8㎞가 운행되고 있으며, 1호선은 '85.7월 노포동과 범내골간 16.2㎞가 개통되었고, '87.5월에 범내골과 중앙동간 5.4㎞가 개통되었으며 '90.2월에 중앙동과 서대신동간 4.5㎞, '94.5월에 서대신동과 신평간 6.4㎞가 각각 개통됨에 따라 1호선 32.5㎞ 전구간이 개통되었다. 2호선은 호포에서 서면간 22.4㎞가 '99.6월에 개통되었으며, 서면과 금련산구간 8.0㎞가 2001.8월에, 금련산에서 광안간 0.9㎞가 2002.1월에 각각 개통되었다.

앞으로 지하철 건설은 아시안게임 개최 이전에 2호선 전 구간이 차질없이 개통되도록 하며, 2008년까지 3호선(수영·반송선) 및 양산선 완공으로 광역화를 추진하고자 한다. 우선 2002년에는 2호선 2단계중 미개통구간(광안∼좌동, 7.8㎞)을 2002.8월경에 개통할 계획이며 3호선은 수영선(대저∼수영, 18.3㎞)이 2005년 완공, 반송선(미남교차로∼반송, 11.2㎞)이 2007년 완공될 계획이다.

  

  나. 경전철 건설

대도시의 대중교통수단은 다양한 승객의 성향에 따라 그 선택의 폭이 넓어야 한다. 그러나 우리 부산에서의 대중교통수단은 주로 시내버스와 전차가 수송을 담당해 오다가 1968년 5월부터 전차운행이 중단되었고, 1985년 7월부터 지하철 시대가 개막되었으나, 늘어나는 대중교통수요를 감당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특히 부산의 시역이 최근에 확장되었고 지역별로 도시의 기능을 특수성있게 개발하고 있음으로 인해 또 다른 교통수요가 예측된다. 이러한 배경에서 부산의 대중교통난 해결을 시내버스와 지하철에만 의존할 경우 시내버스는 순수한 사기업체로 운영하고 있어 공익성이 약하여 한계가 있고, 지하철 건설은 그 비용부담이 너무 크다. 그래서 우리 시에서는 버스보다는 편리하고 안전하며, 지하철보다는 건설비용이 적게 드는 궤도 시스템인 경전철(LRT)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부산의 경전철 도입은 우선 시범적으로 김해∼사상 구간(23.9㎞)을 선정하여 민자유치 사업으로 심도있게 추진하고 있다. 이 노선에는 18개소의 정거장을 계획하고 있으며 경전철이 개통될 경우에는 고속철도, 서부시외버스터미널, 김해국제공항 등 연계수송체계를 이어줄 뿐 아니라 부산의 부도심권인 강서 지역의 개발촉진과 김해지역 주민들의 이용편의를 대폭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외에도 태종대와 부산역을 잇는 영도선, 종합운동장∼어린이대공원∼서면을 연결하는 초읍선, 센텀시티∼해운대신도시∼동부산권 국제관광단지를 이어주는 노선 등을 구상하고 있으나, 이러한 신교통시스템의 도입은 정확한 교통인구예측, 재원조달, 안전성 여부, 타 교통수단과의 상관관계 등을 충분히 검토해야 하므로 전문기관에 타당성 분석을 의뢰한 다음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여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다. 동해남부선 복선전철화

부산∼울산간 교통난 완화 및 국토균형 발전으로 동남권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93년부터 2010년까지 추진하는 사업이다. '90.4∼9월에 타당성 조사를 완료하여 '95.11∼'99. 8월에 그 실시설계를 완료하였으며, 2001.1.29일에「대도시권광역교통관리에관한특별법」을 개정하여 2001.12월에 해운대구 반여동·재송동에 보상착수를 하였다.

2002년에는 이 복선전철화 사업을 위한 용지 매입을 계속 추진코자 하며, 사업비 재원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하여 2002.2.21일에 광역교통시설 부담금 부과·징수 등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여 광역교통시설특별회계를 신설하였다.

 

1.교통정책  2.디지털 교통도시 기반 조성  3.생활·환경교통 개선
4.도시광역교통망 구축  5.항공·해양교통망 확충  6.인간중심의 교통환경 조성
[참고]부산시 교통량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