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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소비자 보호  2.물가관리

 

    2. 물가관리

  가. 지역 소비자물가

2001년 부산지역 소비자물가는 연평균 4.3% 상승하여 연평균 물가상승률로 볼 때 전국 평균치(4.3%)와 동일하게 나타났다. 2001년에는 상반기 중 가뭄 등으로 인한 농축수산물 가격상승과 의보수가 인상으로 의료비, 학원비, 택시비 등 공공요금의 인상으로 물가가 높은 상승(전년동기대비 4.6%)율을 보였으나, 하반기에 순조로운 날씨로 농산물의 작황이 호조되고, 국제원유가가 하락됨에 따라 농수축산물 및 석유류 제품 가격의 하락, 공공요금 안정 등으로 물가가 안정되어 전체적인 물가상승률은 예년 및 목표(4.0%)보다 다소 높은 4.3% 상승하였다.


年平均 消費者物價 上昇率

(지수 : 1995=100, 상승률 : %)

구 분

1996년

1997년

1998년

1999년

2000년

2001년

전 국

부산

전국

부산

전국

부산

전국

부산

전국

부산

전국

부산

지 수

104.9

105.4

109.6

110.8

117.8

119.6

118.8

121.1

121.5

123.5

126.7

128.8

상승률

4.9

5.4

4.5

5.1

7.5

7.9

0.8

1.3

2.3

2.0

4.3

4.3

 

(1) 전년대비 품목별 등락률

국제유가의 안정으로 등유, 휘발유 및 공업제품은 안정된 보합세(0.0%)를 유지하였으나, 한우가격상승으로 인한 쇠고기 등 농축수산물(9.5%)과 택시료, 상수도료, 학원비 인상으로 인한 공공서비스(4.7%) 및 개인서비스(4.2%) 상승, 그리고 집세(3.2%)도 올라 2000년보다 다소 높은 상승률을 나타내었다.


전년대비 품목별 등락률

(단위 : %)

구 분

품목수

가중치

2001년 12월

2000년 12월

지 수

전년 동월비

지 수

전년 동월비

총 지 수

509

1000.0

129.6

3.4

125.3

2.8

1. 식 료 품

171

322.0

131.3

6.1

123.7

-0.7

·곡 류

·육 류

·유 란

·어 개 류

·채 소·해 초

·과 실

·유지·조미료

·빵 및 과자류

·차 와 음 료

·주 류

·외 식

12

7

5

22

29

16

18

16

14

7

25

36.3

32.1

11.0

33.3

30.7

25.7

14.7

16.0

9.9

17.1

95.2

141.1

140.7

132.3

142.7

135.5

112.4

119.4

163.8

112.6

125.4

123.2

-3.9

21.2

5.1

13.0

11.2

10.6

4.8

1.2

1.4

-0.7

3.6

146.8

116.1

125.9

126.3

121.8

101.6

113.9

161.8

111.0

126.3

118.9

2.6

1.8

3.0

-6.4

-13.7

6.4

-0.6

6.8

-7.0

0.3

0.9

(식 료 품 이외)

338

678.0

128.8

2.2

126.0

4.5

2. 주 거 비

3. 광 열·수 도

4. 가구집기·가사

5. 피 복 및 신 발

6. 보 건 의 료

7. 교육·교양오락

8. 교 통 · 통 신

9. 기 타 잡 비

18

8

63

54

32

88

40

35

148.7

42.3

45.4

87.1

49.1

150.4

104.6

50.4

108.8

177.4

119.7

116.4

144.0

130.9

138.0

136.6

2.8

-7.1

3.9

2.2

7.3

4.6

0.4

3.2

105.8

191.0

115.2

113.9

134.2

125.2

137.5

132.4

0.3

13.5

1.8

3.2

13.6

2.7

5.6

3.9

 

(2) 주요 물가동향

연초에는 설수요증가 및 폭설 등으로 인한 농축수산물 가격과 의보수가, 담배, 도시가스 등 공공요금이 물가의 주요상승 요인으로 작용하였으며, 중반에는 가뭄과 집중호우, 폭염 등으로 인한 농축수산물가격 및 택시료 등 공공서비스가 상승하여 물가불안이 예상되었으나, 하반기 들어 채소류의 출하 증가로 인한 농축수산물 가격 및 국제 원유가 안정에 따른 석유류 등 공업제품의 가격하락 등으로 안정세를 보였으며, 연말 한우수육두수 감소로 인한 농축수산물 가격상승 및 개인서비스, 집세 등이 올라 약간의 상승세를 나타내었다.


전도시·부산 품목별 월별소비자물가 지수

(지수 : '95=100)

구 분

전도시 (36개시)

부 산

상승률(%)

총지수

식료품

식료품외

총지수

식료품

식료품외

전도시

부 산

2001.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24.8

125.1

125.8

126.5

126.5

126.9

127.1

127.7

127.7

127.8

127.1

127.4

122.4

122.3

123.2

124.3

124.2

125.0

125.9

128.1

127.8

127.6

125.8

126.9

125.8

126.4

127.0

127.5

127.5

127.7

127.5

127.6

127.7

127.8

127.6

127.6

126.8

127.3

127.8

128.4

128.4

128.9

129.4

130.1

130.2

130.1

129.0

129.6

125.7

126.0

127.1

128.1

128.0

129.4

130.5

132.0

132.4

132.0

123.3

131.3

127.3

127.9

128.1

128.6

128.6

128.6

128.8

129.1

129.1

129.3

125.2

128.8

4.2

4.2

4.4

5.3

5.4

5.2

5.0

4.7

3.2

3.6

3.4

3.2

3.8

4.0

4.2

5.1

5.4

5.3

4.8

4.9

3.3

3.7

3.5

3.4

주) 상승률은 전년동월비

 

(3) 개인서비스요금 동향

개인서비스요금 54개 관리품목에 대한 동향은 전년말 대비 2.6%(전국 2.5%)로 경기회복 기대에 따른 소비심리 상승과 한우 파동으로 일부 외식비 및 영화관람료 등 문화비가 다소 상승하였으나, 가격 파괴붐 확산 등으로 대부분 안정세를 나타냈다. 비디오테이프대여료(△2.9%), 양복세탁료(△2.4%)등이 하락하였으나, 영화관람료(11.0%), 콘도미니엄이용료(19.1%), 등심구이(6.9%) 등이 높은 인상률을 나타내었다.


2001년도 개인서비스요금 월별상승율

(단위 : %)

월 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상승률
(전년말비)

△0.1

△0.2

0.0

0.2

0.2

△0.1

0.2

0.4

0.7

1.5

1.3

2.6

 

2001년도 시도별 개인서비스요금 연간 상승율

(단위 : %)

구분

전국

부산

서울

대구

인천

대전

광주

울산

전년
말비

2.5

2.6

2.0

2.3

4.1

2.1

0.7

6.1

 

(4) 주요 생필품 동향

식료품이외에는 보건의료(7.3%), 교육, 오락(4.6%)이 다소 높게 상승하였으나, 주거비(2.8%) 등 기타항목은 낮게 상승하고, 광열, 수도(△7.1%)가 내려 전년동월대비 2.2%의 상승률을 보였으며, 식료품부문은 곡류(△3.9%), 주류(△0.7%)가 내렸으나, 육류(21.2%), 어개류(13.0%), 채소.해초(11.2%), 과실류(10.6%)가 크게 올라 2000년말 대비 6.1%의 높은 상승률을 나타내어 물가상승을 주도하였다.


기본 품목별 등락율(%)

품 목 별

지 수

전년동월비

품 목 별

지 수

전년동월비

〈식 료 품 〉

곡 류

육 류

유 란

어 개 류

채 소·해 초

과 실

유지·조미료

빵·과 자 류

차 와 음 료

주 류

외 식

131.3

141.1

140.7

132.3

142.7

135.5

112.4

119.4

163.8

112.6

125.4

123.2

6.1

△3.9

21.2

5.1

13.0

11.2

10.6

4.8

1.2

1.4

△0.7

3.6

〈식료품 이외 〉

주 거 비

광 열·수 도

가구집기·자가용품

피 복·신 발

보 건 의 료

교육·교양·오락

교 통·통 신

기 타 잡 비

128.8

108.8

177.4

119.7

116.4

144.0

130.9

138.0

136.6

2.2

2.8

△7.1

3.9

2.2

7.3

4.6

0.4

3.2

총 지 수

129.6

3.4

 

(5) 7대 도시 소비자물가 비교

2001년중 부산 소비자물가상승률(년평균)은 4.3%로 전국 평균(4.3%)과 같은 상승률을 보였다. 식료품이외의 가격은 국제원유가 가격안정 등으로 소폭 상승하였으나, 식료품 가격은 육류 및 과실류 가격이 크게 올라 높은 상승률를 보였다.

7大都市 消費者物價 指數

(지수 : '95=100)

도시별

총 지 수

식 료 품

식료품이외

전년동월비상승률(%)

2000.12

2001.12

2000.12

2001.12

2000.12

2001.12

등락률

식료품

식료품외

전도시

123.4

127.4

120.9

126.9

124.5

127.6

3.2

5.0

2.5

서 울

부 산

대 구

인 천

대 전

광 주

울 산

122.6

125.3

121.6

123.9

123.0

124.7

124.7

127.4

129.6

124.5

128.1

125.6

127.8

128.6

121.6

123.7

116.8

121.6

117.5

123.2

122.9

126.7

131.3

122.4

128.1

122.7

129.8

129.7

123.0

126.0

123.6

124.9

125.4

125.4

125.4

127.7

128.8

125.4

128.1

126.9

126.9

128.1

3.9

3.4

2.4

3.4

2.1

2.5

3.1

4.2

6.1

4.8

5.3

4.4

5.4

5.5

3.8

2.2

1.5

2.6

1.2

1.2

2.2

 

  나. 물가안정

가격파괴거리 47개소, 가격파괴업소 1,612개소 조성 및 단체손님 가격 10%할인업소 발굴 홍보 등으로 자율경쟁에 의한 가격안정을 적극 유도하고, 지역 평균가격보다 10%이상 비싼 업소 특별관리, 소비자단체 중심으로 건전소비운동 전개 등으로 2002년 소비자 물가를 3%(±1) 수준으로 안정시킬 것이다.

 

 1.소비자 보호  2.물가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