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2�� �����鼭 �λ걤���� ����Ű�� ġ�ø� ������������ �̵��մϴ�

��1�� ����������2�� �����ι��� ����� ��ȹ��3�� �������η���ü��Ϻ���

 

2�� �����ι��� ����� ��ȹ��3�� ��ȭ��� ��������

1�� ��ȭ����
2�� ������
3�� ������
4�� ��������
5�� ����ȸ��,���
  
 

1. 문화예술진흥  2. 향토문화전승  3. 공공문화시설운영

 

    2. 향토문화 전승

  가. 문화재 현황

부산지역은 선사시대부터 오랜 세월동안 온갖 시련을 겪으며 형성되어온 갖가지 유ㆍ무형의 문화유산이 상당량 현존하고 있다. 다른 고장에 비해 양적으로 풍부하지는 않아도 향토문화의 양상과 특성을 알 수 있는 각 분야의 소중한 유산이 많이 있으며, `80년대 이후 문화재에 대한 인식과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를 보존하기 위한 문화재 지정 확대와 계승 등의 사업이 활발해지고 있다.

문화재 지정 현황

(2001. 12. 31 현재)

종별

국 가 지 정 문 화 재

시 지 정 문 화 재

소계

국보

보물

사적

천 연
기념물

무 형
문화재

소계

유 형
문화재

무 형
문화재

기념물

문화재
자 료

민속
자료

수(점)

145

35

5

14

4

7

5

110

47

10

44

8

1

 

구.군별 문화재 분포현황
 

종 별

국 가 지 정 문 화 재

시 지 정 문 화 재

소계

국보

보물

사적

천 연
기념물

무 형
문화재

소계

유 형
문화재

무 형
문화재

기념물

민속
자료

문화재
자 료

145

35

5

14

4

7

5

110

47

10

44

1

8

중     구

3

1


1




2



2



서     구

19

11

2

9




8

6

2




동     구

3







3



3



영 도 구

2

1



1



1



1



부산진구

5

2




2


3

3





동 래 구

23

4



2


2

19

8

5

6



남     구

11

2

2





9

2


6


1

북      구

4

1




1


3

1


2



해운대구

6

2


2




4

1


2


1

사 하 구

6

1




1


5

1

1

3



금 정 구

35

5


2

1

1

1

30

23


2

1

4

강 서 구

7







7

1


6



연 제 구

3

1

1





2



2



수 영 구

9

4




2

2

5

1

1

2


1

사 상 구

1







1


1




기 장 군

8







8


 

7


1

 

  나. 문화재 보호 및 대책

(1) 보호방향

시민의 대다수가 토착민이 아닌 타향민으로서 향토문화재에 대한 인식과 관심이 아직 미흡한 상태이다. 그러나 문화의 세기인 21세기를 대비하여 우리의 맥을 지켜 우리것을 재창조하고 무형지식과 문화유산을 역사적ㆍ과학적으로 보존한다는 원칙하에 문화재의 현장과 원형을 보존하여 해당 문화재의 소유자, 관리자 또는 관리단체 등이 관리를 전담토록 유도하며, 문화재 지정으로 시민생활에 불편을 초래하는 문화재에 대하여는 사유재산의 제한요인 해소를 위해 연차적으로 국ㆍ공유화하고 있다.

시민부담과 예산사정을 감안, 대규모의 보수, 복원, 매입 등은 연차적으로 추진하고 전통민속은 지속적인 발굴과 원형재현으로 무형문화재의 보존ㆍ계승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며, 전승보급의 주기능을 담당하는 기ㆍ예능보유자 및 전수생의 처우를 개선해 나가는 한편 전통문화의 활동지원과 관심을 기울이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2) 문제점

문화재의 보존관리에 따른 문제점을 대략 살펴보면,

첫째,

문화재 보존관리는 소유자나 관리자가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하나, 정화 또는 보수 등에 많은 금액이 소요되므로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 의존하는 경향이 많이 있으나, 예산지원 등 재정적 뒷받침이 따르지 못하였다.

둘째,

복원ㆍ보수 등 대규모 문화재 보호사업을 예산사정상 연차계획에 의거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나, 해당 시행연도에 소요예산에 미달하여 책정되거나 반영되지 않은 경우가 있어 당초 계획대로 추진하지 못하고 있다.

셋째,

문화재 지역의 많은 부분이 사유지로 재산권에 대한 현실적이고도 적절한 보상문제가 어려워 체계적인 보존에 애로가 있는 실정이다.

넷째,

무형문화재의 전승ㆍ보급 부분의 문제점은 기ㆍ예능 보유자의 후계자 양성을 위하여 후보자 조교, 전수장학생 등을 선정하여 양성하고 있으나 다소 부족한 예산지원으로 민속관련자 및 기ㆍ예능보유자 대부분이 민속활동에만 전념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3) 보호대책

 (가) 유형문화재 분야

첫째,

문화재는 현장과 원형보존의 원칙에 따라 현 상태를 그대로 보존ㆍ관리하여야 하나 효율적인 보존을 위하여 연차별 계획을 수립하여 복원ㆍ보수를 추진하고 있다. 가야시대의 정치ㆍ경제ㆍ사회ㆍ문화ㆍ군사 등 종합적 상황을 규명할 수 있는 주요 유적인 복천동고분군은 향토사와 대일관계사를 규명하는데 중요한 유적임을 감안하여 `81년 이후부터 2000년까지 약365억을 투입하여, `96. 10. 5 부산광역시시립박물관 복천분관을 개관하였으며, 2002년 복천박물관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둘째,

부산은 지리적으로 일본과 인접한 지역으로 역사적 고비마다 민족혼의 진원지로 외세의 침략위기를 극복하는 역할을 다해왔다. 예로부터 이에 대비한 시설로서 성곽이 많으며 이들 중 대표적 유적지인 금정산성과 동래읍성지를 국가적 보존차원에서 연차적 계획을 수립하여 1991년부터 연차적으로 금정산성의 문루 및 망루, 성곽 일부 보수와 중성 복원, 동문진입로를 정비하였다.

셋째,

부산은 남해안 최대규모의 신석기패총 유적지인 동삼동 패총이 있으며, 출토유물로는 동남아 최고의 옹관묘, 빗살무늬토기, 즐문토기, 골각기 등이 있다. 이러한 유물은 우리 선조들의 생활상을 살펴볼 수 있는 귀중한 역사자료로서 동삼동패총을 체계적으로 보존하고자 1,243백만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2002년 4월 개관을 목표로 유물전시관을 건립중이며, 역사의 산교육장 및 시민휴식공간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넷째,

교육시설은 조선시대의 유교 진흥책에 따라 각 주군에 국립지방 교육기관 향교와 사학기관인 서원이 있었으며 부산지방에도 이러한 전통교육기관으로 현존하고 있는 동래향교, 기장향교, 충렬사 안락서원 등이 있다. 충렬사 안락서원은 1978년 대대적으로 정화하였으며, 동래향교는 전 시설물을 연차계획에 의거 정화를 완료하였다.

다섯째,

문화재 밀반출 방지를 위해 김해국제공항, 국제여객부두에 문화재감정관실을 두어 소중한 문화유산이 해외로 반출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다.

 

 (나) 무형문화재 분야

선조들의 생활감정이 담겨있는 얼과 멋을 되살림으로써 민족문화의 재발견과 문예중흥의 발판으로 삼고자 무형문화재의 기ㆍ예능 보유자를 보호 육성하고, 시설 및 기반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이들 사업을 살펴보면,

첫째,

무형문화재 기ㆍ예능 보유자에게 월 70만원, 후보자에게 월 35만원, 조교에게 월 20만원, 전수장학생에게 월 10만원의 생계유지비 및 전승비를 지급하여 명예와 긍지를 갖고 무형문화재 전수 및 보존에 전념토록 하였다.

둘째,

전통민속의 발굴 및 재현에 따른 학술적 뒷받침과 예산조치로 1989년 강태홍류가야금산조와 1993년에는 부산영산재, 동래고무(東來鼓舞)를 무형문화재로 지정하였으며, 1994년에는 문화유적학술조사 등 향토문화재를 중점 발굴ㆍ조사하였다. 1999년에는 동래줄다리기 외 l7개 종목에 대해서 전문가의 고증 등을 통해 전통민속을 발굴하였으며, 특히 "구덕망께터다지기"는 2001.10월에 신규 지정하였다.

셋째,

원형보존 및 전승을 전제로 각 단체별로 보유한 전통민속의 보급확산을 위하여 전수학교 운영, 부산민속예술경연대회 및 전국전통예술경연대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넷째,

민속의 저변확대와 관람을 위해 부산민속예술회관 놀이마당을 확장하였고 구덕예술회관을 건립하였으며, '92년에는 구덕민속예술관 장비보관소 증축, 2000년에는 수영민속예술관 관람석을 증축하여 3대 민속예술관을 연중무휴 개관함으로써 시민들에게 민속예술관 관람과 전승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다섯째,

우리소리 우리춤 등 우리고장의 주요 전통민속 공연을 통하여 시민들이 전통민속을 쉽게 접하고 외래 관 광객들에게 즐길 꺼리를 제공하기 위해 매주 토요일 오후에 용두산공원에서 전통민속상설놀이마당을 운 영하고 있으며 민속단체·전수학교를 초청 여러가지 부산의 민속공연, 민속놀이를 공연하여 시민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여섯째,

2001년도의 문화재 보존관리 사업은 총17개 사업으로 문화재보호구역내의 부지매입, 문화유산의 보수사업 등 여러 방면에 걸쳐 체계적인 보존사업을 벌이고 있다.

2001년 문화재 보존관리 사업

(단위 : 천원)

과 목

사 업 명

2001년 예산

지정별

국 비

지방비

15 건

6,242,000

2,188,000

4,054,000

-

소 계

10 건

3,680,000

2,188,000

1,492,000

-






강서구

낙동강하류철새도래지 생태관 건립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

140,000

70,000

70,000

천기179

금정구

금정산성 성곽보수

400,000

280,000

120,000

사적215

금정구

범어사대웅전 원통당, 향적당 개축

860,000

602,000

258,000

보물434

동래구

동래복천동고분군 부지매입

400,000

280,000

120,000

사적273

서구

개국원종공신녹권 복원보수

30,000

21,000

9,000

국보69

서구

초충도수병 복원보수

50,000

35,000

15,000

보물595

수영구

좌수영성지 부지매입

400,000

200,000

200,000

지기8

영도구

동삼동패총 전시시설공사

600,000

300,000

30,000

사적266

기장군

기장읍성 토지 및 건물매입, 철거

200,000

100,000

100,000

지기40

동구

부산진지성 정비(남해안사업)

600,000

300,000

300,000

지기7

 

소 계

5 건

2,562,000


2,562,000


시비보조사업

자체

부산근대역사관 조성

1,432,000


1,432,000

지기49

금정구

범어사유물전시관 조성

500,000


500,000

보물434

사하구

다대포정운공 순의비 보수

30,000


30,000

지기20

금정구

범어사 주변정비

300,000


300,000

보물434

수영구

좌수영성지 복원사업

300,000


300,000

지기8

 

1. 문화예술진흥  2. 향토문화전승  3. 공공문화시설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