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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반현황 2.도로건설 및 관리 3.건설안전시험사업소 운영
3. 건설안전시험사업소 운영 가. 일반현황 (1) 연 혁 건설안전시험사업소는 기존의 건설안전관리본부에서 담당하던 터널, 교량 등 도로시설물 안전관리업무와 포장도 유지·수선업무 그리고 건설시험소를 통합하여 1998년 9월15일 확대 개편된 부서이다. 건설안전시험사업소가 통합되기 이전의 도로포장업무는 '64년 2월 현 공무원교육원 부지에서 부산시 도로포장사업소로 발족하여 '68년 3월 부산직할시 도로사업소로, '95년 1월에는 부산광역시 도로사업소로 되었다가 '96년 7월 부산광역시 건설안전관리본부 도로관리부로 개편되어 관장해 왔다. 안전관리업무는 '95년 7월 도시안전에 대한 국민적 욕구에 따라 시설안전관리본부를 발족하고 그 후 다시 건설안전관리본부로 개편되어 안전관리부에서 관리하였다. 건설시험소는 '64년 7월에 시의 각종 건설공사의 부실공사 예방 및 품질관리를 위해 당시 도로사업소의 부설시험실로 시작하여 '71년 3월 부산직할시 토목시험소로 발족, 전문적인 품질관리 및 각종 시험업무를 수행하였고 기구 개편시 건설안전시험사업소 건설시험실로 재편되었다
(2) 기 능 ○ 주요 기능으로는 ①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상 1·2종 도로시설물, 폭 25m이상 교량의 안전점검 및 보수에 관한 사항 ② 건설공사 전반에 소요되는 건설자재 및 제품의 물리·화학·토질시험 ③ 포장도로(유료도로 및 자치구·군에 위임된 사항은 제외)의 유지·수선 등에 관한 사항 ④ 과적차량 등 운행제한차량 단속에 관한 업무 등이 있다.
(3) 기구 및 인력 ○ 기 구 : 2과, 2담당, 1시험실 ○ 인 력 : 129명 ▷ 관 리 과 : 3담당 33명 ▷ 도로안전1담당 : 11명 ▷ 도로안전2담당 : 12명 ▷ 도로보수과 : 4담당 58명 ▷ 건설시험실 : 3담당 15명 ※ 정원외 인력 82명 - 일용인부 75, 청원경찰 7
나. 안전관리 (1) 시설물(교량·터널)안전점검 및 진단 ○ 2001년 추진실적 ▷ 관리시설물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상 도로시설물중 1종 시설물 24개소(교량20,터널4), 2종 시설물 40개소 (교량33, 터널7), 폭 25m이상 교량 48개소 등 총 112개소를 관리하고 있다 ▷ 안전관리실적
○ 2002년 추진계획 ▷ 2002년에는 정기점검(반기별 1회)과 병행, 7건 602백만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정밀 점검 2개소, 정밀안전 진단 5개소 등을 실시토록 할 계획이다
(2) 도로시설물 유지개·보수 ○ 2001년 추진실적 : 우동천 보수·보강공사 등 65개소 7,090백만원 ○ 2002년 추진계획
다. 도로포장 유지관리 (1) 관리 시설물 사업소에서 관리하는 시설물은 노폭 25m이상 도로를 원칙으로 하되, 노폭 25m미만 도로중에서도 버스노선 등 도로의 기능에 따라 유지·보수하고 있다.
(2) 건설기계 등 주요장비 현황
(3) 2001년 도로포장 보수실적 2001년도에는 3,597백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충장로 등 포장보수공사를 시행하였으며, 사업별 현황은 다음과 같다. ○ 도급포장보수 : 8건 1,700백만원 【A=2,102@】
○ 중규모 포장보수 : 52건【A=3,231@, 1,263백만원】 ○ 긴급 포장보수 : 7,001건【A=684@, 134백만원】 ○ 차 선 도 색 : 시내일원【L=1,090㎞, 500백만원】
(4) 2002년 도로포장 보수계획 2002년도에는 금정로외 5건과 중소규모, 긴급보수지 및 차선도색 등을 시행하여 쾌적한 도로이용 환경조성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며, 그 현황은 다음과 같다. ▷ 대규모 포장보수 : 6건【L=13,700m, A=2,828@, 2,200백만원】 ▷ 중규모 및 긴급보수 : 분기계획【A=3,712@, 900백만원】 ▷ 차 선 도 색 : 시내일원【L=1,000㎞, 500백만원】 (단위:백만원)
(5) 도로포장 업무의 민간도급 시행 행정자치부의 지방조직개편 추진지침('98. 6.18)에 의거 도로포장사업의 일부 기능을 민간전문업체 위탁 또는 폐지함에 따라 우리 시에서도 '99년부터 아스콘은 민간업체로부터 구매사용하고, 대규모 포장보수는 민간업체에 도급시행하고 있으며, 일반 유지보수(긴급보수, 노면절삭, 일반유지수선, 차선재도색)는 자체 직영시행하고 있다.
(6) 폐아스콘을 활용한 재생아스콘 생산 (가) 목 적 아스팔트 포장도로의 보수 및 재포장 공사시 발생되는 폐아스콘을 재활용하여 환경오염방지 및 예산절감에 기여
(나) '99 이전 폐아스콘 처리 및 발생현황 각 공사현장에서 발생되는 폐아스콘을 톤당 약 28,000원의 처리비용을 주고 처리하고 있으며, 매년 시역내 포장도로 유지·보수 및 재포장공사 등에서 약 6만톤 정도의 폐아스콘이 발생하고 있다. ※ '98년도의 경우 55,200톤이 발생 약 1,550백만원 정도의 예산소요
(다) 폐아스콘 처리 방법 개선 - 재생아스콘 생산 재활용 기존보유 플랜트에 폐아스콘 재생기능을 보완, 폐아스콘과 신자재를 아스콘 골재 입도에 맞게 혼합하여 기층용 재생아스콘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시 발주 도로공사 현장에서 발생되는 폐아스콘을 반입, 재생아스콘으로 생산, 시 발주 아스팔트 포장공사에 무상 공급함으로서 자원재활용, 환경오염방지 및 예산절감 등에 획기적으로 기여하였다. ※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 최초로 실시 ○ 재활용제품 품질인증(GR마크)을 산업자원부로부터 획득하여 제품 신뢰도 확보
(라) 효 과 ○ 자원재활용 및 환경오염감소 ▷ 년간 약 6만톤의 폐아스콘 재활용 ○ 예산절감 ▷ 년간 약 17억원 예산절감【연75,000톤 생산공급 기준】 ※ 1999년 공급실적 : 11,215톤 약 336백만원 절감 2000년 공급실적 : 77,000톤 약1,700백만원 절감 2001년 공급실적 : 70,471톤 약1,500백만원 절감 ※ 사업소 적치 폐아스콘 약17만톤 재생처리 완료시 : 약53억원 절감
라. 기전시설 유지관리 우리 사업소에서 관리하는 기전시설물은 유료도로(터널)를 제외한 터널 6개소, 교량 14 개소의 조명등 및 기타 시설로서 터널
및 교량을 통과하는 차량 및 선박의 안전과 보다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1) 기전시설 현황
○ 터널( 6개소) : 부산터널, 대티터널, 만덕1터널, 장산1,2터널, 송정터널 ○ 교량(14개소) : 부산대교, 영도대교, 구포대교, 신호대교, 해운대과선교, 우암고가교, 명호교, 반여고가교,
(2) 2001 기전시설물 유지 보수·관리 ○ 조명시설보수(62백만원) ▷ 도급공사 · 대티터널 노후 수전설비 교체공사 (57백만원) · 장산2터널 수변전시설 긴급보수 ( 2백만원) · 대티터널 수변전시설 긴급보수 ( 1백만원) · 만덕1터널 수변전시설 긴급보수 ( 1백만원) · 조명시설 폐자재 처리 ( 1백만원) ▷ 직영보수 : 조명등 보수 2,932등 (부산 : 342, 대티
: 393, 만덕1 : 396, 장산1 : 640, 장산2 : 782,
○ 기타시설물보수(98백만원) ▷ 도급공사 · 터널재방송시설 채널증설공사 (20백만원) · 젯트휀보수 ( 5백만원) · 소화설비보수 ( 7백만원) · 구내 고압선로교체공사외 10건 (66백만원)
○ 보수자재구입(128백만원) ▷ 저압나트륨 안정기 구입 (46백만원) ▷ 저압나트륨 램프 구입 (57백만원) ▷ 기타 기전설비 보수자재 구입 (25백만원)
(3) 2002년 기전시설물 유지·관리 ○ 예산현황 (단위 : 백만원)
○ 시설장비유지비
○ 시설물 안전관리 ▷ 일상점검 : 1일 2회 순찰(터널관리원) ▷ 정기점검 : 분기별 1회 (기전담당외 직원) ※ 수·배전설비 : 월 1∼4회(전기안전관리대행업체) ▷ 부산, 대티, 만덕1, 장산1, 장산2, 송정 ※ 환기설비 : 분기1회 (볼트이완상태 등 점검)
○ 시설물 보수실시 ▷ 긴급보수 : 안전관련시설 및 2차 사고 우려시는 즉시 보수시행 ▷ 정기보수 : 분기1회 (대상 : 정기점검 실시결과 고장시설물 전반) → 조명시설 · 도급시행 : 부산, 대티, 만덕1터널 · 직영보수 : 장산1, 장산2, 송정터널 ▷ 기타보수 : 도급시행
마. 건설시험실 운영 (1). 2001년 추진실적 (가) 품질시험처리현황 (단위 : 천원)
(나) 상·하반기 책임감리대상공사 관리점검 계획 및 시행 ○ 점검대상 : 부산시 및 산하기관, 자치구·군에서 시행하는 건설공사 중 책임감리대상공사 ○ 점검내용 : 품질시험의 적기시행여부, 시험실 규모 및 시험기기 보유여부, 시험사의 시험방법 숙지여부 등 ○ 점검실적
(다) 품질관리 현장확인점검 ○ 목 적 : 부산광역시와 산하기관이 시행하는 건설공사의 불시 품질확인과 시료채취 등 점검을 통하여 부실 ○ 실 적 : 건설현장 90개소를 점검하여 시료 32건 채취, 97개 항목을 시험하였으며 시험결과 부적합 항목
(라) 2002 설계지침서 수록용 콘크리트 배합설계 결과보고(도시개발심의관실) ○ 골재원 조사수집 (2001. 9월) · 굵은 골재 ▷ 대동골재, 원동골재, 용원골재, 산양골재 · 잔 골 재 ▷ 목포사, 낙동사, 합천사 ○ 콘크리트 재료배합, 공시체 제작·양생 (2001.10월) ○ 공시체 압축강도시험, 배합설계성과표 작성 (2001.11월)
(마) 바다모래 품질시험 ○ 바다모래 품질(염분함유량)시험 실적 ▷ 시험실적 : 600회 - 바다모래 선별·세척업체(야적장) : 168회 - 바다모래 판매업체 : 432회 ▷ 시험결과 : 염분함유량 기준초과업체 없음
(바) 복개하천 수질 및 가연성 가스 조사 ○ 대 상 : 시역내 복개하천(22개소) ○ 조사기간 : 2001. 8. 28 ∼ 8. 31. ○ 조사결과 : 가스폭발 한계치의 1/100이하로 검출 ○ 조치결과 : 복개하천 관리부서에 참고토록 통보
(사) 부순골재 품질시험 ○ 대 상 : 동진공영(주), 보배광업사(주), 매일개발(주) ○ 실 적 : 월 1회 ○ 시험종목 : 비중·흡수율, 안정성, 마모감량, 씻기분석 ○ 시험결과 : 적합(지적된 업체 없음)
(2) 2002추진계획 (가) 품질관리 지도·점검 ○ 시 기 : 년 2회 (상·하반기 각1회) ○ 대 상 : 부산광역시와 산하기관이 시행하는 건설공사중 책임감리대상 공사 ○ 점검내용 : 품질시험의 적기시행여부, 시험실 규모 및 시험기기 보유여부, 시험사의 시험방법 숙지여부 등
(나) 품질관리현장확인점검 ○ 대 상 : 부산광역시와 산하기관이 시행하는 건설공사 ○ 확인점검내용 ▷ 공기량, 슬럼프, 염화물함량 등 굳지 않는 레미콘에 관한 사항 ▷ 보도블럭, 벽돌, 골재 등 사용자재의 시험 ▷ 발주자 등이 현장확인 점검에 대한 요구시 필요한 사항 등
(다) 2003년 설계지침서 수록용 콘크리트 배합설계 ○ 추진일정 ▷ 2002. 9월 : 골재원 조사수집 ▷ 2002. 10월 : 콘크리트 재료배합, 공시체 제작·양생 ▷ 2002. 11월 : 공시체 압축강도시험, 배합설계 결과 정리 및 성과표 작성
(라) 부순골재 품질시험 ○ 대 상 : 동진공영(주), 보배광업사(주), 매일개발(주) ○ 실 적 : 월 1회 ○ 시험종목 : 비중·흡수율, 안정성, 마모감량, 씻기분석
(마) 복개하천 수질 및 가연성 가스 조사 ○ 대 상 : 시역내 복개하천(22개소) ○ 조사기간 : 2002. 8. 28 ∼ 8 .31.
(바) 바다모래 품질시험 ○ 바다모래 품질(염분함유량)시험 ▷ 대 상 : 25 개소 (선별·세척 야적장 7개소, 판매업소 18개소) ▷ 실시주기 : 월 2회 ▷ 염분함유량기준 : 0.04%(400ppm)이하
바. 운행제한차량 단속 (1) 대상 주요도로 및 교량 ○ 도 로 : 번영로, 동서고가로 등 16개 도로 및 시외곽 진입로 ○ 교 량 : 부산대교 등 101개 교량
(2) 단속반운영 : 5개반 70명 (공익요원 56명 포함) ○ 이동단속(3개반) : 주간 2개반, 야간 1개반(격일 근무) ○ 고정단속(2개반) : 영도대교, 두구교 ○ 합동단속(자치구·군, 경찰청) : 4회(분기별 1회)
(3) 2001년 단속 및 허가실적 ○ 단속실적 : 계측 26,904대, 적발 606대 ○ 허가실적 : 10,156대 (증지수입 203백만원) ○ 과적단속 사전홍보 및 계도실시 ▷ 대형차량 과적운행 예방 홍보물 배부 및 현수막 설치 - 홍보물 배부 : 10,000부 - 현수막 설치 : 2개소 ▷ 화물운송업체 및 관련업체 과적자제 협조요청 : 579개 업체 ▷ 언론매체를 통한 과적자제 내용 홍보 : 1회 ▷ 운행제한 표지판 설치 (1개소) : 6,400천원
(4) 2002년 추진계획 ○ 중차량 운행노선 집중단속 실시 ▷ 충장로 부두간 노선 컨테이너 차량 ▷ 과적근원지(대형공사장, 철강업체) ▷ 번영로, 동서고가로 등 진·출입램프 ▷ 제한교량(부산대교 등) 운행차량 ○ 단속반 개편 운영 ▷ 단속인력 변동 및 계절적 요인 발생시 - 탄력적 단속반 운영 ▷ 취약시간대 불시단속 강화 - 기동단속반 운영 - 민원제보 및 단속을 회피하여 운행하는 다수 과적차량이 예상될 때 ○ 운행제한차량 사전 홍보·계도계획 ▷ 반상회보, 스티커 등을 통하여 적극 홍보 : 1회(하반기) ▷ 차량관련 업체에 대한 협조공문 발송 : 1회(하반기) ▷ 대형차량 과적금지 홍보물 배부 : 1회(하반기) ▷ 대형공사장, 컨테이너야적장 등 과적근원지 지도점검 실시 : 수시 ▷ 운행제한차량 표지판 설치 : 4개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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