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일반현황
2.도로건설 및 관리
3.건설안전시험사업소 운영
2. 도로건설 및 관리
부산시의 계획도로 총연장은 광역시도 3,156.4km와 국도124.9km를 합하여 3,281.3km이며, 도로율은 17.5%로서
타 시에 비하여 낮은 실정이며, 2001년 말 현재 도로현황 및 각종 도로시설물을 살펴보면 〈표1∼3〉와 같다.
〈표 1〉
도 로 현 황
(단위:km)
구
분
|
총연장
|
개
설 도 로
|
미개통도
|
도로율(%)
|
포장(%)
|
소
계
|
포
장 도
|
사
리 도
|
계
|
3,281.3
|
2,526.1
|
2,485.7
|
40.4
|
755.2
|
17.5
|
98.4
|
국
도
|
124.9
|
124.9
|
124.9
|
-
|
-
|
-
|
100.0
|
광역시도
|
3,156.4
|
2,401.2
|
2,360.8
|
40.4
|
755.2
|
17.5
|
98.4
|
<표 2〉
교량 및 육교 현황
교
량
|
육
교
|
개
소
|
연
장(m)
|
개
소
|
연
장(m)
|
319
|
17,178
|
149
|
5,016
|
※교량 : 고속국도상 교량 23개소 도시고속, 동서고가 램프구간 포함
〈표 3〉
지하도 및 터널 현황
구분
|
명 칭
|
연장(m)
|
폭(m)
|
준공일
|
위 치
|
계
|
76개소
|
36,009.10
|
|
|
|
지
하
차
도
|
13개소
|
3,736.0
|
|
|
|
초량제1지하차도
초량제2지하차도
문현지하차도
안락지하차도
내성지하차도
문화지하차도
구서지하차도
대남지하차도
장지지하차도
좌동지하차도
대상지하차도
명지IC지하차도
명지시장진입지하차도
|
165.0
175.0
260.0
520.0
430.0
129.0
390.0
410.0
146.0
566.0
465.0
41.0
39.0
|
11∼19
11∼19
17.0
17.4
13.8
20.0
17.0
16.0
30.0
18.0
15.0
15.5
3.70
|
`66.10.14
`65. 7. 6
`80.10
`90.12
`91. 3
`97.12
`97.12
`97.12
`96.12
`96.12
`98
2000
2000
|
동구 초량동 1160
동구 초량동 1188
남구 문현동
동래구 안락동
동래구 온천동
남구 대연동
금정구 구서동
남구 대연동
해운대구 우동
해운대구 좌동
강서구 대저1동
강서구 명지동
강서구 명지동
|
지
하
상
가
|
6개소
|
2,224
|
|
|
|
국제지하상가
서면지하상가
대현지하상가
롯데지하상가
코오롱지하상가
롯데지하상가
|
222.8
412.6
403.1
413
517.5
255
|
11.8
23.5
22.4
22.5∼35.5
25.3∼34.8
18∼52
|
`81. 8.14
`85. 7.20
`62.12.20
`88. 6.
`88.12.
`97.12.
|
중구 부평동, 창선동
부산진구 부전동
〃
중구 남포동정차장∼중앙동정차장
중구 남포동정차장∼자갈치정차장
진구 부전동(부전복개로∼부전사거리)
|
지
하
보
도
|
26개소
|
1,873.4
|
|
|
|
문현지하보도
범천지하도
광무지하도
연제지하도
연산지하도
영주지하도
초량신호대
자 유 시 장
중앙지하도
부산역지하도
충무지하도
대학병원지하도
영주신호대
내성지하보도
학장1지하도
학장2지하도
학장세원지하도
연일지하도
괴정지하도
당리지하도
성북초등교
임 곡
맥 곡 화명주공앞 지하보도
화명택지내4지하보도
화명택지내6지하보도
|
59.2
30.1
33.1
30.1
30.1
35.0
150
65
307.5
307.5
86
52
37
40
38.6
38.6
35
130
28.3
25.3
40.2
35
25
16.0
67.0
89.0
|
10
5.4
5.4
5.4
5.4
6.5
10.7
8
8∼15.4
11.7
8
9
5.5
5.2
3
3
3
3∼6
5.5
5.5
5.5
4
2.5
4
4
4
|
`80.10.
`85. 5.31
`85. 5.31
`85. 5.31
`85. 5.31
`87. 5.
`87. 5.
`87. 5.
`87. 5.
`88. 2.
`88. 2.
`88.11.30
`91. 6
`91. 2.18
`91. 2.18
`84. 5.
`93. 6.21
`94. 3.30
`95. 4.26
`95,.4.26
`92. 1. 2
`94. 2.
'92
2001
2001
|
남구 문현동
진구 범천동
진구 부전동
연제구 연산동
연제구 연산동
중구 영주터널 입구
동구 초량신호대 앞
동구 자유시장 앞
중구 중앙동역∼롯데지하살가
동구 부산역 앞∼중앙회관
서구 충무체육관 앞
서구 대학병원 앞
동구 조흥은행 앞
동래구 동래 전철역 앞
사상구 학장동 동양APT 앞
〃
사상구 학장동 구덕터널 입구
연제구 연산동 연산R
사하구 괴정동 사하초등학교 앞
사하구 당리동 서여중 앞
진구 전포동 성북초등학교 앞
정관면 임곡리
정관면 달산리 화명동 화명동 화명동
|
터
널
|
15개소
|
15,838,3
|
|
|
|
부산터널
대티터널
만덕1터널
만덕2터널
문현터널
대연터널
광안터널
수영터널
오륜터널
구덕터널
황령터널
장산터널
장지터널
송정터널
백양터널
|
643
660
401
815
1,740
470
310
1,110
460
440
1,870
1,860
593.6
550.7
579
586
410
2,340
|
8.5×1
9.4×1
9×2
9×1
9.4×2
9.8×2
〃
〃
〃
〃
〃
9.4×2
11.5×1
11.5×1
11.5×1
11.5×1
11.5×2
10.5×2
|
`61. 9.15
`88. 6.25
`71. 4.15
`73.11.14
`88. 4.11
`80.10
`80.10
`80.10
`80.10
`80.10
`84. 8.10
`95. 4.28
`96.11
`96.11
`96.11
`96.11
`96. 6.30
`99. 3
|
중구 영주동∼서구 서대신동
〃
서구 서대신동∼사하구 괴정동
동래구 온천동∼북구 만덕동
동래구 온천동∼북구 만덕동
남구 문현동∼대연동(도시고속내)
남구 대연동(도시고속내)
수영구 광안동(도시고속내)
수영구 광안동(도시고속내)
금정구 오륜동(도시고속내)
서구 서대신동∼사상구 학장동
부산진구 전포동∼남구 대연동
해운대구 우2동∼협성그린APT
해운대구 신동비치맨션∼해운대고교
해운대구 좌동 지하차동∼송정교
진구 당감동∼사상구 모라동
|
가. 가로명 제정활용
부산시 고시 제169호(78. 3. 2)로 32개의 가로명을 제정한
데 이어 80년 10월에
준공, 개통된 도시고속도로를 부산시 고시 제184호(80. 9. 8)로 번영로를 제정하였으며, 부산시고시 제405호(92. 11.
12)로 총연장 10.59km 개통한 바 있는 제2도시고속도로를 동서고가로로 추가 제정, 고시한 바 있다.
또한 부산시 고시 제252호(97.
10. 9)로 5개 가로명을 제정하였으며, 현재 가로명이 부여된 노선은 총90개 노선이다. 〈표 4〉
〈표 4〉
가 로 명 현 황
번호
|
가로명
|
구
간
|
연
장(m)
|
비
고
|
시
점
|
종
점
|
길이
|
폭
|
1
|
태종로
|
구
시청앞
|
태종대
입구
|
8,650
|
20∼25
|
·신라 태종무열왕이 활을 쏘고 놀았다는 태종대로 가는길
|
2
|
절영로
|
대교파출소앞
|
구
동삼동 사무소앞
|
5,611
|
12∼20
|
·삼국시대부터 불려진 영도의 고호가 절영도
·영도에는 옛날목장이 있어 준마가 빨리 달리면 그림자가 보이지 않았다는 데서 유래
|
3
|
충무로
|
충무동 구
중구청앞
|
암남동 UN
호텔앞
|
3,030
|
12∼25
|
·부산해전에 참전하신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정신을
흠모하기 위함
·시발점이
충무동임
|
4
|
천마로
|
충무동
재건센타
|
송도
삼거리
|
2,616
|
12∼25
|
·속칭
송도 윗길
·천마산
중허리를 지남
·천마산은 동내부지 18 성곽조에 목장성 이 있어 명마인 천마가 나왔다는 전설
에서 유래
|
5
|
다대로
|
괴정동 괴정주유소
|
다대해수욕장 입구
|
8,097
|
12∼30
|
·다대포로
가는길
·다대포는 해수와 낙동 강수가 합류하는 곳으로 물이 되돌아 오는곳
|
6
|
낙동로
|
괴정동 대티터널입구
|
구포교
입구
|
15,848
|
30
|
·낙동강변을
따라 가는길
|
7
|
구덕로
|
구
시청앞
|
구덕공설 운동장
|
3,456
|
25∼40
|
·구덕산 발치와 연결되는 길
·구덕 종합운동장으로 가는 길
|
8
|
광복로
|
구
시청앞
|
부평파출소앞
|
1,027
|
13∼15
|
·광복동을
지나는 길
·조국 광복의 기쁨을 새김
|
9
|
대청로
|
부산우체국앞
|
법원앞
|
1,504
|
25
|
·대청동을
지나는 길
·개항전 왜의 사신을 접대하던 명안청이 있던 곳에서 대청동명이 유래
|
10
|
대영로
|
영주동 조흥은행앞
|
서대신동 대티터널입구
|
3,252
|
25∼40
|
·대신동과 영주동을 잇는 길로서 두
지명의 첫 자를 땀
|
11
|
망양로
|
범천시장 (교통부앞)
|
대티터널앞
|
9,765
|
12∼20
|
·속칭
산복도로
·오대양을 향해 뻗는 부산시민의 의지
·부산항을 한눈에 바라다 볼 수 있는 길
|
12
|
중앙로
|
구
시청앞
|
경부고속도로 종점
|
18,060
|
25∼50
|
·구 시청앞에서 경부고속도로 입구까지 가 중앙 간선
·서면
이남을 중앙남로
|
13
|
충장로
|
중앙동
구 문화방송국앞
|
문현
R
|
4,320
|
50
|
·임진왜난때 충장공 정발장군께서
왜적과 처음 접전한 바다와 인접한 길
|
14
|
자성로
|
좌천1동 BBS
회관앞
|
부산은행 범냇골지점앞
|
2,207
|
30∼35
|
·부산진성의 지성인 자성대에 인접한길
|
15
|
전포로
|
문현동 문현시장앞
|
전포동 원풍타이어앞
|
3,116
|
25
|
·전포동을
지나는길
|
16
|
우암로
|
광명목재앞
|
감만동 극동정유앞
|
3,678
|
25
|
·우암동으로
가는길
|
17
|
용당로
|
부산은행 대연동지점앞
|
용당동 구
동명목재앞
|
3,060
|
20∼25
|
·용당동으로
가는길
|
18
|
용호로
|
대연동 산업대학입구
|
용호동 새마을공장앞
|
3,850
|
25
|
·용호동으로
가는길
|
19
|
수영로
|
문현
R
|
수영교
북단
|
8,100
|
30
|
·경상 좌수영의 치소였던 수영성을 지나는 길
·경상 좌수영은 임진왜란 직전부터 구 한말까지 경상수군의 요충이었음
|
20
|
연산로
|
양정동 서울신탁은행
|
광안동 수영로교회앞
|
4,285
|
25
|
·연산동을
지나는길
|
21
|
과정로
|
수영동 국군통합병옆
|
연암교
|
3,670
|
30
|
·고려때 정과정곡을 지은 정철의 호가 과정임
|
22
|
거제로
|
양정동
15헌병대
앞(삼거리)
|
거제동 교육대학앞
|
3,252
|
12∼50
|
·거제동을
지나는 길
|
23
|
새싹길
|
서면
R
|
초읍동
성지곡 유원지
입구
|
2,981
|
12∼25
|
·성지곡 유원지내에 어린이 회관이 있고
·어린이에게 꿈을 심어주고
·어린이
보호정신을 일깨움
|
24
|
가야로
|
서면
R
|
감전동 낙동강제방
|
8,024
|
30∼50
|
·가야동을
지나는 길
|
25
|
사상로
|
주례동부산은행 사상지점앞 (삼거리)
|
구포동 낙동주유소앞
|
6,369
|
20
|
·사상
구 도로
·사상
공업지역을 지나는 길
|
26
|
만덕로
|
명륜동 충렬교
|
구포교
입구
|
9,250
|
20∼30
|
·만덕터널과 만덕동을 지나는 길
·고려 충혜왕의 서자 석기가 중이 되었던 만덕사가 있었음
|
27
|
금곡로
|
덕천동 입체교옆
|
금곡동
시경계
|
7,751
|
20∼30
|
· 금곡패총(암혈유적)이 인접함
|
28
|
금정로
|
경부고속도로 입구
|
두구동
시경계
|
7,000
|
35
|
· 부산의 주산 금정산이 인접하는길
|
29
|
반송로
|
연산
R
|
반송동
시경계
|
9,755
|
25
|
· 반송동을
지나는 길
|
30
|
충렬로
|
명륜동
충렬교
|
우동
수영공항 옆(삼거리)
|
7,399
|
20∼30
|
·임진왜란때 동래부사 충열공 송상현공 께서 순절하신 남문 남문앞을 지나고
충렬사앞을 지남
|
31
|
동백길
|
우1동
사무소옆
|
청운교 (극동호텔옆)
|
2,083
|
12∼30
|
·동백섬을 돌아가는 연안가로
|
32
|
달맞이길
|
우동
해운대역앞
|
송정동 시경계
|
8,116
|
8∼30
|
·달맞이
고개를 지남
|
33
|
번영로
|
문현시장
|
구서
I.C
|
15,700
|
25
|
·도시고속도로
|
34
|
동서
고가로
|
문현
R
|
감전
I.C
|
10,963
|
19.1
|
·동서연결
고속도로
|
35
|
신암로
|
범
6호광장
|
가야 과도교
|
1,872
|
25
|
·신선바위가 있는 마을에서 유래된 선암 이란 지명을 옛 부터 신암이라 불러 왔고 (범천2,4동의 옛지명) 현재도
신암으로
통용됨
|
36
|
당감로
|
당감입구 삼거리
|
구
동양고무
|
2,060
|
15
|
·당리와 당촌리라는 두마을을 합쳐 당감 동으로 불러왔고 현지명도 당감동임
|
37
|
성지로
|
미
하야리야 부대
후문
|
어린이
대공원
|
1,640
|
15∼30
|
·초읍지역 통과도로로 초읍의 옛지명이 성지이며 현재도 성지로 통용됨
|
38
|
동평로
|
양정로타리
|
개금주공APT
|
5,706
|
25∼30
|
·삼국시대부터 조선초까지 동평현의 처소로 현 도로의 대부분이 그 당시 관할임
|
39
|
보수로
|
충무동 남항입구
|
가야로 (대우자동차)
|
7,200
|
25∼40
|
·보수천을
복개한 도로임
|
40
|
대교로
|
봉래로타리
|
부산세관
|
1,665
|
35∼50
|
·노선의 주요 경과지가 부산대교로 부산대교 이미지 상징
|
41
|
봉래길
|
신선1동 영도고지 배수지
|
동삼1동 무선국
|
3,800
|
8
|
·가로명 제정전에 와치로로 불려왔던 명칭을 지역특성(봉래동을 경유함)과 부르기 쉬운 우리말로 표기
·현재의 조도(해양대학 소재)를 일명 와 치섬이라 부르며, 임진왜란 당시 우리
해군이 일본해군과 싸워 대승을 거둔
후 깃발을 눕혔다하여 와치로라 불림
|
42
|
공단로
|
낙동강
하구둑
|
구평고개
|
4,180
|
25∼35
|
·장림동과 당리동의 연결도로
|
43
|
영선
고갯길
|
농협
충무동 공판장
|
부산터널
입구
|
1,900
|
20
|
·영선동
산복도로임
|
44
|
감천로
|
감천
검문소
|
송도삼거리
|
2,980
|
12∼15
|
·도로이용자의 80%이상이 감천동 거주 주민이며, 수 십년전부터 감천로로 통용
|
45
|
공항로
|
명지동
신포 (하구둑)
|
대동교 시경계
|
14,550
|
5∼10
|
·노선 중간지점에 김해국제공항이 위치 하고 있음
|
46
|
동명로
|
동명공전입구
|
용호동사거리 (극동호텔옆)
|
1,380
|
10
|
·지역의 명소인 동명불원이 자리잡고 있고, 동명불원에 용호동으로 이어지는 도로
|
47
|
석포로
|
유엔탑
|
부산외국어 대학
|
1,457
|
25
|
·주변부락을 옛부터 석포로 불러왔음
|
48
|
광
안
해변로
|
영남제분
|
동백섬입구
|
7,904
|
20∼30
|
·도로와 해안이 접해있고 명소인 광안 해수욕장이 위치
|
49
|
광남로
|
남천사거리 (수영로)
|
수영교
|
5,750
|
8∼20
|
·주 통과지점이 광안동 남천동으로 애향심고취
|
50
|
해돋이길
|
대티배수지
|
송도상고
|
4,140
|
12
|
·남해쪽에서 떠오르는 태양을 가장 먼저 맞이할 수 있고 해운대 "달맞이길"의 명
명동기를 감안하여
대칭되는 이미지 부여
|
51
|
금강로
|
미남로타리
|
범어사
입구
|
8,270
|
10∼20
|
·금강공원을 경유하는 주요도로임
|
52
|
명륜로
|
교육대학앞
|
부곡삼거리
|
4,250
|
15∼25
|
·주로
명륜동을 지나감
·가로명이 제정되기 전 부곡로로 통용 되었음
|
53
|
사직로
|
미남로타리
|
거제리
|
2,760
|
25
|
·주로
사직동을 지남
|
54
|
수련로
|
61호광장
|
연산시장앞
|
2,650
|
35
|
·지역
고유명칭을 부각시킴
|
55
|
여고길
|
송월타월
|
종합운동장 입구
|
1,170
|
25
|
·지역
고유명칭을 부각시킴
·사직천을
복개한 도로임
|
56
|
노포로
|
노포삼거리
|
노포동
시경계
|
2,550
|
10∼12
|
·노포동
소재 도로임
|
57
|
반여로
|
삼익아파트 (충열로)
|
육군기술병과 학교
후문
|
2,645
|
20
|
·주로
반여동을 지나감
·가로명 제정되기 전에 무지개길로 통용되었음
|
58
|
범어사길
|
청용동 산복도로종점
|
지하철 범어사역
|
4,612
|
8∼12
|
·관광명소인 범어사의 주 진입도로로 범어사의 명칭을 살림
|
59
|
산성길
|
산성새마을 버스정차
|
화명동
파출소
|
6,300
|
6∼12
|
·산성을 통과하는 도로로 옛유적 보존 의미
|
60
|
서동
고갯길
|
부곡동 부라더미싱앞
|
서
2,3동 경계
|
1,975
|
10
|
·서동지구(서1,2,3,4동)의 유일한 진입로 로 서동을 통과하는 주도로임
|
61
|
신평로
|
사하국교
|
장림동 경찰기동대앞
|
2,350
|
15∼20
|
·옛부터 신평로로 불리어 왔음
|
62
|
낙동남로
|
하단
사거리
|
강서구
송정동 (시경계)
|
12,700
|
10
|
·낙동로의
남단에 위치함
·녹산수문과 녹산동을 통과함
|
63
|
낙동북로
|
구포교 (구포측)
|
김해교
|
5,010
|
8
|
·낙동로의
북쪽으로 지나감
·넓은 들을 가로질러 개설된 노선임.
|
64
|
대저로
|
남해고속도로
|
대저1동
(신덕부락)
|
1,690
|
10
|
·대저동에
소재하고 있음
|
65
|
강변대로
|
66호광장 (다대해수욕장)
|
금곡동
시계
|
22,410
|
40
|
·낙동강변을 따라 형성된 도로로 현재 인근 주민들도 강변대로로 통용
|
66
|
신선로
|
동천국교앞 (삼거리)
|
남천2동 (도시가스앞)
|
5,000
|
35
|
·도로용도의
개념을 살림
|
67
|
학장로
|
주례삼거리
|
엄궁삼거리
|
3,150
|
17∼25
|
·전 구간이
학장동에 소재
|
68
|
백산거리
|
상업은행 부산지점
|
보문당
|
450
|
6
|
·항일독립운동의 본거지였던 구백산상 회(중구 동광동3가 10-2) 주변거리를
"백산거리"로 명명,
민족정신의 산
교육장 활용
|
69
|
검정
다릿길
|
덕수
예식장
|
서구
경계
|
880
|
25
|
·흑교로로 불리웠던 명칭을 순수 우리말 로 표현함
|
70
|
동성로
|
부전동
지하철역
|
범냇골
로타리
|
2,380
|
12
|
·동성중.고등학교 앞을 경유하므로 동성로로 통용
|
71
|
동천로
|
서면지하철역
|
부산 상공회의소앞
|
1,470
|
20
|
·동천을
복개한 도로임
|
72
|
읍내길
|
동래소방서
|
동래전자공고
|
1,830
|
10∼20
|
·옛 동래읍 담긴 우리말 표기함
|
73
|
온천둑길
|
온천교
|
안락동 수영하수처리장
|
9,100
|
4∼10
|
·온천천 제방위로 신설된 도로임
|
74
|
대티길
|
괴정국교앞
|
서대신로타리
|
860
|
12
|
·지역의 상징물인 대티고개를 지나는 도로
|
75
|
괴정로
|
괴정국교앞
|
하단교
|
4,250
|
10∼30
|
·괴정천을
복개한 도로임
|
76
|
황령로
|
남천동 도시가스
|
동서고가로 (전포동)
|
4,160
|
35∼80
|
·황령산을
관통하는 노선임
|
77
|
백양로
|
주례동 보훈병원
|
덕천교차로
|
8,350
|
30
|
·백양산을 끼고 있는 지역적 특성 고려
|
78
|
덕천로
|
만덕그린코아 사거리
|
덕천국교
|
1,980
|
20
|
·덕천
2,3동을 지나는 길
|
79
|
우장춘로
|
미남R
|
식물원앞 금강로 교차지점
|
2,550
|
20
|
·세계적인 육종학 박사인 우장춘박사의 업적을 후세에 널리 기리기 위함
|
80
|
쇠미로
|
사직여중
|
미남교
|
2,200
|
20
|
·쇠미산 허리를 따라 개설된 도로로 쇠미산을 상징
|
81
|
구남로
|
해운대역
|
해수욕장입구
|
490
|
12∼30
|
·과거부터 구남벌로 불리어지고 있어 역사적인 지점을 인용.
|
82
|
장산로
|
올림픽교차로
|
송정삼거리
|
6,670
|
21∼40
|
·장산의 산록을 따라 도로가 개설되어 인용.
|
83
|
해운로
|
수영교
북단
|
송정삼거리
|
5,800
|
30
|
·해운대를 통과하는 주간선도로로서 해 운 최치원선생을 기림
|
84
|
수영강변
대로
|
수영교
|
번영로 접속지점
|
7,600
|
30∼35
|
·도로구간의 대부분이 수영강을 따라 형성되어 있음
|
85
|
아시안로
|
초읍동 28번종점
|
거제2동 61호광장
|
2,200
|
40∼90
|
·아시안게임 주경기장 접근도로로 2002 년 아시안게임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리고자 함.
|
86
|
좌수영로
|
수영교
|
번영로 망미진출램프
|
2,100
|
8
|
·좌수영의 역사적인 의미를 기리고자 함
|
87
|
진남로
|
대연4거리
|
연제구청앞
|
6,400
|
12∼15
|
·역사적으로 보아 부산진성의 남쪽에 위치하는 것을 의미하고 부산진구와 남구를 연결해 주고 있음
|
88
|
엄광로
|
범일6동
망향로 교차지점
|
개금아파트앞 (사상구
경계)
|
5,000
|
12
|
·엄광산 허리를 가로지르고 있고 엄광 산의 의미를 기리고자 함
|
89
|
금샘길
|
식물원앞
|
청룡동
동하주유소간
|
9,230
|
20
|
·금정산 동쪽 산복도로로 금정산 고당봉 금샘의 전설에 근거하여
제정함
|
90
|
관문대로
|
동구
좌천동 제5부두
|
사상구삼락동
(낙동강제방)
|
10,800
|
20∼50
|
·개화의 문을 열어 부산을 국제관문
도시로 만든 부산 북항의 수출·입 물동
량을 주로 수송하는 의미
|
나. 2001 도로건설
2001년도에 3,859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도로를 개설 또는 확장하였으며, 주요사업은 다음과 같다.
(1) 기장∼송정간 도로확장
날로 급격히 늘어나는 산업 물동량의 원활한 수송과 물류비용의 절감을 도모하고, 국도14호선과 해운대를 연결하는 도로망 확보로 기장지역
급수난과 교통난 완화 및 지역개발 촉진에 기여하고 있다.
○ 사업개요
▷위 치 : 기장읍 교리∼기장읍 석산리
▷규 모 : L=6.5km, B=8→30m
▷사 업 비 : 650억원
▷사업기간 : '94∼2001
○ 추진사항 및 계획
▷총사업비 650억원을 투자하여 2001. 3월 공사준공(6차로 개통)
(2) 공항로 확장공사
원활한 교통소통으로 국제공항 이용자의 편의제공과 시간을 단축하고, 부산∼마산간 고속도로와 부산∼대구간 고속도로를 연결하고
명지∼녹산국가공업단지와 남해, 부마고속, 양산I.C.D 연결도로망을 확충코자건설되는
도로로써 사업개요는 다음과 같다.
○ 사업개요
▷위 치 : 강서구 명지I.C∼강서구 대저동 구포교
▷규 모 : 도로확장 L=11.4km, B=8m→35∼50m
▷사업기간 : `93. 12∼2001
▷사 업 비 : 1,932억원 (2001년까지 1,807억원)
○ 사업효과
▷병목구간 해소와 도로망 확충
▷대규모 공업단지 활성화 및 산업물동량 증가시 교통소통 원활 및 물류비용 절감
○ 추진상황 및 계획
▷1993. 12월 보상착수(강서구청)
▷1997. 3. 29 : 1공구 착공(명지I·C∼남해고속지선간L=4.76km)
▷1998. 11월 : 2, 3공구 착공(남해고속지선∼구포대교간L=6,64km) 연약지반 안정처리중
▷2000. 12월 : 1공구 준공
▷2001. 12월 : 2공구 준공
▷2002. 5월 : 3공구 준공예정
(3) 다대항배후(낙동대로 도로)건설공사
본 공사는 낙동강 좌안측 강변을 따라 남북으로 연결되는 도시계획도로 광로2류 2호선으로
'87년
수자원공사에서 낙동강하구둑 매립지 도시기반시설 공사 시행시에 매립지내 간선도로를 건설하여, 신평·장림, 사상공단의 산업물동량
수송로 확보와 낙동로 등 주요 간선도로의 교통량을 흡수하여 도심교통난을 완화코자 총연장 22.4km중 5.8km는 기시행되었으며,
잔여구간 16.6km 중 1km는 `92년 5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감전충전소 앞 낙동로와 연결 시공하였고, 감전충전소에서 남해고속도로I·C간
9.3km 구간중 삼락I·C까지 연장3.98km 구간은 `97년 공사 착공하여 2001. 12월 완료하였으며, 삼락I·C종점부∼남해고속I·C
연장 3.32km구간은 2001년 12월 착공하여 2005년 건설할 계획이며, 남해고속I·C∼양산시
경계구간 연장6.3km구간은
광역교통망 계획에 의거 2002년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하여 2003년 공사 착공할 계획이다.
○ 사업개요
▷위 치 : 사하구 장림동 66호 광장∼북구 금곡동 시경계간
▷규 모 : L=22.4km, B=40m
▷사업기간 : `96∼2007
▷사 업 비 : 8,230억원
○ 사업효과
▷신평·장림공단의 산업물동량 수송로 확보
▷낙동로 등 주요간선도로의 교통량 흡수로 도심교통난 완화
▷경부·남해고속도로 연결 순환도로망 구축으로 서부산권 개발촉진 기여
(4) 국도 2호선 확장공사
강서구 명지I·C에서 부산시 경계까지의 현 12m노폭을 35m로 확장하여 명지, 녹산국가공업단지와
지사리 부산과학지방산업단지 조성 등 서낙동권 개발에 따른 교통수요 증가를 대비하고, 서부경남과의 연결 도로망을 확보하여 교통소통에
원활을 기하고자 하며, 사업개요는 다음과 같다.
○ 사업개요
▷규 모 : 도로확장 L=9.5km, B=8m→28.5∼35m
▷사 업 비 : 1,431억원
※ 녹산삼거리∼진해시경계구간 연장6.3km, 계획노폭 35m중 28.5m(6차로) 및 명지I·C∼강서경찰서간 연장 2km,
폭 35m는 부산지방국토관리청에서 2001년 준공완료
▷사업기간 : `92∼2001
○ 사업효과
▷명지, 녹산 국가공업단지 조성에 따른 교통소통 원활
▷서부경남과의 연결도로망 확충
○ 추진상황
▷녹산교∼강서경찰서간 L=1.2km는 308억원의 시비를 투자하여 대부분 확장(녹산교 L=120m, B=4차로 제외) 완료하였으며,
▷송정 시경계에서 녹산교까지 L=6.3km(국토관리청시행)와 강서경찰서∼명지I·C구간(L=2km)은 2001년 준 공완료
(5) 가야로 확장공사
가야로는 교통 병목구간 도로확장으로 교통난 완화뿐만 아니라 지하철 2호선 1단계 공사와 병행
확장으로 부대시설(출입구, 환기구
등)설치에 따른 이중 투자방지와 주민숙원사업 해소등 인근 지역균형 발전에 기여하고
있으며, 사업개요는 다음과 같다.
○ 사업개요
▷규 모 : 도로확장(백병원입구∼서면R) L=3.52km, B=30→50m
▷사 업 비 : 1,755억원(2000년까지 투자 1,755억)
▷사업기간 : `93∼2001
○ 사업효과
▷교통 병목구간 교통난 완화
▷지하철 부대시설 이중투자 방지(출입구, 환기구 등)
▷주민 숙원사업 해소
(6) 관문대로(제3도시고속도로) 건설
급증하는 산업물동량의 수요에 대비하고, 부두와 내륙컨테이너 기지(양산I.C.D) 서부경남을 연결하는 관문대로 건설로 도심교통난을
완화하고, 화물수송을 원활히 하고자 하며,사업개요는 다음과 같다.
○ 사업개요
▷위 치 : 제5부두∼수정산∼가야로∼백양산∼낙동강교
▷규 모 : 도로개설 L=10.8km, B=25∼40m (터널 L=4.7km, 접속도로 L=6.1km)
▷사 업 비 : 7,614억원(2001년까지 기투자 7,514, 2002년 투자 100억)
▷사업기간 : `93∼2002
○ 사업효과
▷부두와 양산I.C.D 서부경남을 연결하는 고속도로 건설로 화물물동량 수송원활
▷컨테이너 도심통과 배제로 주요 간선도로 교통체증 완화
▷중앙로, 가야로, 사상로 교통량 분석과 주행거리 단축 4.0km
▷동서축 지역간 연결도로 확보를 위해 부산∼대구, 대저∼양산간 고속도로와 연계
시행
(7) 초읍터널 및 접속도로
지역간의 단거리 연결로 시민불편사항 해소와 지역간 연결도로망 구축으로 우회 교통량 최소화 및 교통난을 완화코자 하며, 사업개요는
다음과 같다.
○ 사업개요
▷위 치 : 부산진구 초읍동∼북구 만덕동
▷규 모 : L=4.68km, B=7.5∼55m(터널 1,530m, 접속도로 3,150m)
▷사 업 비 : 2,789억원(공사 2,251, 보상 407, 기타 131)
▷사업기간 : `97∼2006
○ 사업효과
▷지역간의 단거리 연결로 시민불편사항 해소
▷지역간의 연결도로망 구축으로 우회 교통량 최소화 및 교통난 완화
(8) 컨테이너수송 배후 수영도로 건설
항만물동량의 원활한 수송과 남북측 연결도로망 구축을 위해 해운대구 수영교∼금정구 국도
7호선간 L=15.9km의 도로건설로서 수영강 일대는 강변도로를 건설하고, 그외 구간은 번영로를 확장하며, 경부고속도로 구간은
고속도로 양측에 2차선씩 축조하여 항만물동량 및 시내교통량을 시외곽으로 원활히 처리코자 건설되었다.
○사업개요
▷위 치 : 해운대구 수영교∼금정구 국도7호선
▷규 모 : L=15.9km, B=30∼35m
▷사 업 비 : 2,956억원
▷사업기간 : `92∼2005(15개년)
▷사업추진 : `98년까지 2,358억원 투자 1단계 6.3km 개통('98. 1)하고,
2단계 5.4km는 2000년 4월 개통.
(9) 광안대로 건설공사
경부고속도로∼수영강변도로∼광안대로∼북항횡단도로∼남항대교∼명지주거단지∼명지대교∼녹산공단을
연결하는 해안순환도로망을 구축(54㎞)하여 항만물동량의 원활한 수송 및 수영로, 중앙로 등 도심교통난 완화와 해상 관광시설로서의
역할이 기대되며, 해운대 신시가지 발생 교통량의 원활한 처리를 위해 추진되고 있는 사업이다.
○ 사업개요
▷위 치 : 수영구 49호 광장 ∼ 해운대구 센텀시티
▷규 모 : L=7,420m(현수교 900m, 접속교 등 6,520m), B=18∼25m
▷사 업 비 : 7,873억원
▷사업기간 : `94∼2002년
▷사업추진
- `94. 12 : 착공
- 2001. 12 : 기준공정 89%
▷추진계획
- 2002. 9 : 전구간 임시개통(AG기간중)
- 2002. 12 : 준공
(10) 연산R∼사직터미널간 도로확장
A.G 주경기장 진입도로임과 동시에 지하철 3호선(아시아드선)노선과 동일노선으로서 시가지내의 주간선도로로서 급증하는 교통량을
처리하고, A.G의 성공적 개최를 위하여 경기장 주변 도로망 확충을 위한 사업이다.
○ 사업개요
▷위 치 : 연산R∼거제로∼고속버스터미널
▷규 모 : L=2.89km, B=20∼25→30∼50m
▷사 업 비 : 2,245억원
▷사업기간 : `98∼2002년(5개년)
▷사업추진
- 2000년까지 사업비 1,830억원을 투자 연산R∼사직터미널간 L=2.64km 보상 및 지장물 철거완료, 지하철 공사와 병행시공중.
- 수련로 구간 보상 및 도로 확장공사 착공
(11) 어린이대공원∼하마정간 도로확장
A.G 경기장 진입 접근도로임과 동시에 어린이대공원 진입도로로서 상시 교통체증을 빚고 있는 해당지역의 교통난 완화 및 A.G
경기의 성공적 개최를 위하여 본 도로를 확장하는 사업이다.
○사업개요
▷위 치 : 어린이대공원∼19호광장∼하마정
▷규 모 : L=2.83km, B=15∼20→25∼40m
▷사 업 비 : 830억원
▷사업기간 : `97∼2001년
▷사업추진 : 2000년까지 L=2.36km 도로개설 완료
(12) 부산다운 거리를 만들기 위한 "시범도로 조성 사업"
시범도로 조성으로 선진국형 도로환경모델 구축과 부산다운 이미지를 반영한 다양한 거리를
조성하여 국내외 관광객 흡인력 증강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또한 2002년 아시안게임 및 월드컵 대비 차원에서 낙후된
우리시의 도로환경을 한 단계 높은 수준으로 전환시키고, 21C에 요구되는 도로정비방향을 제시하고 정비함으로서 사회적 역동성을
부여할 수 있는 시범도로 조성을 시 전체에 파급효과를 거양시키고자 하는
데 있다.
○ 사업개요
▷시범도로 지정 : 10개지역, 27개구간(L=18㎞)
※ 남포동지역(7), 서면지역(5), 해운대지역(4), 광안리지역(1), 초량지역(2), 동가구거리(1),
UN묘지주변지역(1),
동래온천장지역(4), 부산대주변지역(1), 종합운동장 주변지역(1)
▷사업기간
- 1단계사업 : `99 ∼ 2002. 6
- 2단계사업 : 2000.4 ∼ 2001. 2 실시설계(사업집행 2001년부터 년차별 시행)
▷사 업 비 : 515억원
○ 주요사업내용 : 도로명 부여, 특색있는 도로정비, 행사(거리축제)개최, 홍보
○ 1단계 사업 : 5개노선(L=6㎞)
▷조 성 중 : 2개노선
- 상해거리(2개구간,0.7㎞), 아시안게임 상징가로(1개구간,3.9㎞)
▷설계완료 : 3개노선
- 광안해변로(0.8㎞), 자갈치시장주변(0.8㎞), 새천년언덕(달맞이길)
○ 2단계 사업 : 3개지역 7개구간(L=3.0㎞)
▷조 성 완 료 : 남포동주변(1개)
▷조 성 중 : 서면1번가(2개)
▷공사시행예정 : 남구 유엔거리 1개 구간 0.37㎞(2002. 4 ∼ 2002. 12)
다. 밝고 건전한 거리조성
(1) 도로조명의 효시
우리나라에 최초로 전기가 보급되어 전등이 점등된 것은 1887년 2월 10일 건천궁(현
경복궁)뜰에 증기 동력발전기를 설치, 점등한 것이 우리나라 전기사의 시작이다.(당시의 별명은 도깨비불 또는 건달불이라 불림)
그후 전기불이 궁궐을 떠나 민간에서 선보인 것은 1900년 4월 10일 종로의 전차 정류장과 매표소에 3개의 전등이 설치된 것이
가로등의 효시(첫발)이다.
이후 `60년대 이전까지의 가로등에 대한 자료가 없어 아쉬움이 많으나, `63년 한전에서 시행한
가정용 백열전구에 반사갓형의 기구를 씌워 범죄예방과 치안목적을 위한 방범 등으로 옥측 또는 한전전주에 설치 사용하게 된 것이
도로조명의 보다 발전적인 모습이었다고 할 수 있다.
(2) 부산거리의 가로등 변천사
`63년 직할시 승격과 함께 충무R∼영주1파출소∼초량역(현 정발장군 동상부근)간에 한전용 콘크리트주
상단에 깔떼기(꼬깔)모양의 금구를 사용하여 형광등 300등을 설치한 것이 부산 가로등사에 실제적인 기원이라 볼 수 있다. 곧이어
`66년부터는 수은 램프가 도입되어 콘크리트주에 수은등 100W, 가오스형 등기구를 사용하기 시작하여 `70년까지 948등을
운용하였으며, `71년부터는 콘크리트주 대신에 원형마디 철관주로 바꾸면서 광원의 용량도 100W를 300W로 강화함과 동시에 배전선로도
가공방식에서 지중매설방식으로 개선하여 도시미관을 고려하기 시작하였다. 뿐만 아니라 점멸방식 또한 수동식에서 일광자동 점멸방식으로
개량하였으며, `77년부터는 강관 원형 데파폴을 사용하게 되었다.
`71년부터 `80년까지는 6,000여등이 증설되는 등 본격적인 가로등 설치가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양적, 질적 성장과정에서 두 번의 에너지 파동에 의해 기설치된 가로등을 격등 소등해야 하는 어려움도 겪었으나,
`82년 1월 5일 야간통행금지의 해제로 획기적인 전기를 맞이하였다.
전기요금 산정방식이 정액요금제에서 종량요금제로 변경되고, 격등 소등제를 폐지하는 등 가로등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효용성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또한 에너지 소비절약 시책과 아울러 항구도시의 특성을 고려하여 `83년부터
`87년까지 기존의 고압 수은램프 300W를 고압나트륨 250W로 개량하였으며, `84년부터는 해풍에 부식되지 않으면서 외관이
아름다운 FRP주에 조광면적이 넓은 세종로형 등기구를 적용하였다.
`85년부터 기존의 등주 부착형 일광식 자동점멸기 대신에 지상자립형 배전함으로 시설을 개량하기
시작하면서 `81년부터 `90년까지 12,246등을 증설하여 시내 일원의 가로등 수량이 19,200여 등에 이르게 되었다.
`91년 1월 17일 중동(걸프)전쟁과 관련하여 비상시 에너지절약 추진시책에 따라 격등/소등제를
시행하였고 `90년대 중반 전력개발이 실수요에 못 미치는 등 수급의 불안정으로 인한 궁색한 대안으로 격등소등제가 지속되어 이로
인하여 시가지는 어두워지고 도심환경은 침체되는 시련을 겪기도 하였다. 그간 전력사정이 다소 호전되고 교통량이 폭증함에 따라 밤길
교통안전을 확보하고 시민생활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격등소등제는 대부분 해제하고 밝은 밤길 만들기에 노력한 결과 2001년 12월
기준 54,200여등으로 확충되어 시내거리가 한층 밝아지게 되었다.그러나 이러한 발전과정에 또 한번의 시련이 찾아왔다. 98년
말 IMF경제난 극복의 일환으로 전격적으로 격등소등제는 다시 실시되었으며, 현재에도 부분적으로 격등소등제를 유지되고 있는 실정이나,
이는 경제적 또는 국민정서상의 이유에 기인한 것으로 실질적이고 종합적인 검토의 필요성을 안고 있는 부분이다.
현재의 기존 가로등 시설은 도시미관을 저해하는 요소가 없지 않았으나 '91년 8월 28일
부산광역시
도로의 조명시설 및 관리기준에 관한 규정이 제정됨으로서 교통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준이 확립되었으며, 조명시설
본래의 목적인 도로의 효율적 기능보완은 물론 보행자의 안전과 편의를 도모하며 품격높은 도시환경 창조의 새로운 전환점이 되었다고
하겠다.〈표 5 참조〉
〈표 5〉
도로조명 시설현황
(램프수량)
구분
|
계
|
운 전 자
|
보 행 자
|
소계
|
가로등
|
교량등
|
터널등
|
지하 차도등
|
광장등 조명탑
|
소계
|
보안등
|
육교등
|
보행등
|
지하 보도등
|
기타
|
계
|
136,339
|
80,120
|
50,468
|
1,122
|
22,078
|
5,930
|
564
|
56,177
|
53,564
|
947
|
742
|
808
|
116
|
중구
|
3,204
|
1,501
|
1,378
|
48
|
-
|
-
|
75
|
1,523
|
1,236
|
62
|
153
|
72
|
-
|
서구
|
5,707
|
1,557
|
1,527
|
-
|
-
|
2
|
28
|
4,150
|
4,097
|
53
|
-
|
-
|
-
|
동구
|
5,471
|
2,677
|
177
|
-
|
-
|
323
|
48
|
2,794
|
2,613
|
65
|
-
|
78
|
38
|
영도구
|
4,192
|
1,704
|
1,618
|
86
|
-
|
-
|
-
|
3,208
|
3,192
|
16
|
-
|
-
|
-
|
부산진구
|
12,650
|
4,418
|
4,322
|
-
|
-
|
-
|
96
|
8,232
|
7,972
|
92
|
-
|
168
|
-
|
동 래 구
|
7,523
|
4,299
|
2,770
|
13
|
-
|
1,420
|
96
|
3,224
|
3,073
|
105
|
-
|
46
|
-
|
남 구
|
8,018
|
3,805
|
3,025
|
60
|
-
|
676
|
44
|
4,213
|
3,995
|
105
|
-
|
113
|
-
|
북 구
|
5,122
|
2,728
|
2,644
|
84
|
-
|
-
|
-
|
2,394
|
2,346
|
48
|
-
|
-
|
-
|
해운대구
|
12,134
|
8,222
|
6,118
|
96
|
-
|
1,992
|
16
|
3,912
|
3,236
|
44
|
571
|
61
|
-
|
사하구
|
7,859
|
4,294
|
4,278
|
-
|
-
|
-
|
16
|
3,565
|
3,455
|
60
|
-
|
50
|
-
|
금정구
|
7,897
|
3,791
|
3,081
|
32
|
-
|
645
|
33
|
4,106
|
4,054
|
42
|
-
|
-
|
10
|
강서구
|
9,416
|
6,926
|
6,108
|
206
|
-
|
612
|
-
|
2,500
|
2,361
|
18
|
18
|
55
|
48
|
연제구
|
5,473
|
2,272
|
2,210
|
14
|
-
|
-
|
48
|
3,201
|
3,068
|
33
|
-
|
100
|
-
|
수영구
|
4,973
|
2,273
|
2,195
|
78
|
-
|
-
|
-
|
2,700
|
2,617
|
63
|
-
|
-
|
20
|
사상구
|
7,155
|
3,871
|
3,369
|
178
|
-
|
260
|
64
|
3,284
|
3,090
|
129
|
-
|
65
|
-
|
기장군
|
4,465
|
1,294
|
1,244
|
50
|
-
|
-
|
-
|
3,171
|
3,159
|
12
|
-
|
-
|
-
|
건설 안전시험 사업소
|
9,090
|
9,090
|
-
|
-
|
9,090
|
-
|
-
|
-
|
-
|
-
|
-
|
-
|
-
|
시설관리 공단
|
8,578
|
8,578
|
2,452
|
-
|
6,126
|
-
|
-
|
-
|
-
|
-
|
-
|
-
|
-
|
민자터널
|
6,862
|
6,862
|
-
|
-
|
6,862
|
-
|
-
|
-
|
-
|
-
|
-
|
-
|
-
|
1.일반현황
2.도로건설 및 관리
3.건설안전시험사업소 운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