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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항만정책방향
2.부산항만공사 설립추진
3.부산항 관세자유지역 지정·운영
제 2 절 항만정책
가. 개요 부산항만공사(PA)설립 등 현안과제의 해결로 국내적으로는 해양수도로서의 기반을 구축하고 국제적으로는 Hub Port로 발전시킴으로써 세계도시 부산으로 도약하는 해가 될 것이다. 컨테이너 처리실적 세계 3위인 부산항은 물동량이 급속히 증가함에 따라 시설능력 21선석, 486만TEU에 비하여 시설용량의 166%인 년간 807만TEU를 처리함으로써 체선·체화현상 등으로 항만서비스 수준이 열악하고 항만시설의 확충이 시급하여 이에 대한 개선대책으로 부산신항을 적기에 건설, 체선·체화현상을 해소하고 동북아의 Hub Port로 발전시키고자 한다. 관세자유지역의 첫 운영과 함께 활성화 대책 마련하고, LME 창고운영, 해운·항만업체 Potal- Site 구축 등으로 국내외 기업의 부산유치와 더불어 고부가 항만물류산업을 육성하는 전기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부산아시안게임, 월드컵 대회를 계기로 부산항을 소재로 한 해양관광자원 홍보 기회와 더불어 크루즈유람선 입항 등 해양관광 활성화의 기회를 맞게 되었다.
나. 해양수도(Ocean Capital) 21 계획 (1) 해양수도의 정의 해양수도는 해양을 중심으로 펼치는 경제, 사회, 문화적 활동이 뛰어난 도시 즉, 해양산업이 종합적으로 발달한 도시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해양산업은 해양을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1·2·3차 종합산업으로 대표적으로는 해운, 항만, 조선, 수산, 해양관광, 해양광업 등이 있다.
(2) 해양수도의 비전 【청색혁명(Blue Revolution)을 선도하는 해양수도(Ocean Capital) 부산】 - 세계일류 항만인프라를 갖춘 중추항만도시 - 글로벌 해양수산물류의 수산거점도시 - 풍부한 해양성을 갖춘 선진해양도시 - 지식기반의 해양인력·정보집적도시 - 해양관련 의사결정 및 교류 기능 중추관리도시
(3) 해양수도의 추진전략 및 중점추진 과제 가) 세계일류 항만인프라를 갖춘 항만중추 거점도시 ○ 신항만건설, 국제물류복합단지 건설로 항만공간 인프라 구축 ○ 경쟁력있는 Mega-Hub항 ○ 항만관련 제도 정비
나) 글로벌 해양수산 거점기지 구축 ○ 글로벌 수산물류 전진기지 구축 ○ 해양수산 생산가공과 유통의 거점
다) 선진해양문화 관광도시 건설 ○ 북항업무단지 개발계획, 용호 Sea Side 개발, 연안환경 오염대책 등 해양과 조화로운 도시개발 ○ 송도 거북섬 지구 관광지 개발, 광안대로 관광자원화 등 환경친화적 친수·친해양 공간 개발 ○ 동부산권 수산종합물류·관광단지 조성 등 국제적 해양관광자원 개발 ○ 낙동강하구 민속어촌 조성 등 독창적인 해양문화 활동과 지역 공동체 조성
라) 지식기반 해양인력·정보 집적 ○ 항만운영정보시스템 운영 등 해운산업활성화 전략 ○ 부산 해운 항만 물류 포탈사이트 운영 등으로 해양관련 교육, 연구기관의 집적
마) 해양경제 중추관리기능의 확충 ○ 종합금융단지 조성, 선물거래소 개장 및 국가지수선물이관 등 세계적인 해양행정·금융·정보 교류 거점 ○ 조선기자재연구원 설립, 부산국제해양대제전 지원, 생산시설 공동화·협동화·자동화 지원, 선박과학관 건립
1.항만정책방향
2.부산항만공사 설립추진
3.부산항 관세자유지역 지정·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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