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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반현황
2.남항관리
3.부산신항 건설
2. 남항관리
가. 남항의 항세
'74. 12. 21 항만법시행령 및 개항질서법의 개정으로 부산남항은 부산항에서 분리되어
2종 지정항 및 불개항지로 되었으며, '75. 1. 15 관리권이 해양수산청장으로부터 부산시장에게 위임됨에 따라 '75. 6.
1 항만관리사업소를 발족하여 현재까지 남항을 관리하고 있다.
현재 부산남항은 '91. 3. 8 항만법의 개정에 의해 지정항만 중 연안항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1998년 남항공유수면관리권이 부산광역시(항만관리사업소)에 위임되었고, 남항의 항계선은 북위 35도5분36초 동경 129도2분19초
지점으로부터 진북 164도 방향으로 그은 선(영도대교)과 남부민동 남단(방파제에서 230m항외지점)에서 영도 대봉포로 그은 선내의
해면이며, 해수면적은 약 1.24㎢이고 해안선 4,802m, 수심 2.5∼8.5m, 간만차 1∼3m로 조수간만의 차가 작고 태평양
간선항로에 가장 근접한 천혜의 양항이다.
기 본 항 만 시 설
방
파 제
|
방
사 제
|
파
제 제
|
쇄
빙 탑
|
물
양 장
|
등
대
|
부
잔 교
|
1개소
|
1개소
|
2개소
|
6개소
|
3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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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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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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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4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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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4m
|
407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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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1㎡
|
67,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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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안전정박을 위하여 선종별, 톤수별로 구분된 17개소의 계류장이 지정되어 있고, 남항의 선박
최대 수용능력은 200톤급의 선박을 기준으로 600척 정도이다.
나. 선박 입·출항
남항에는 1일 평균 약52척의 선박이 운항하고 있으며, 그중 내항선이 96%를 차지하고 외항선은
약 4%에 불가하다. 2001년도 연간 남항운항 선박은 총31,335척으로서 내항선은 전년도대비 79% 증가하였으나, 외항선은
10% 감소하였다.
연도별 입·출항 현황
(단위 : 척, 백톤)
연도별
구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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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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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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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년
|
97년
|
98년
|
99년
|
2000년
|
2001년
|
척수
|
계
|
20,192
|
18,179
|
15,190
|
11,790
|
17,339
|
21,668
|
17,869
|
31,335
|
내 항 선
|
18,984
|
17,132
|
14,261
|
10,871
|
16,317
|
20,818
|
17,102
|
30,652
|
외 항 선
|
1,208
|
1,047
|
929
|
919
|
1,022
|
850
|
767
|
683
|
다. 항만 수입
2001년도 남항시설 사용료 수입은 12억3천6백만원으로 수산업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전년도 12억3천1백만원에 비해 2%증가하였다. 이는 선박접안료, 부두사용료 등을 비롯한 각종 항만시설사용료의 장기·고질 체납자에
대한 재산추적을 통한 채권확보 등 적극적인 체납액징수 및 항만사용료 징수방법 개선 등으로 세수를 증대시켰다.
연도별 남항 수입
(단위:천원)
연도별 구분
|
94년
|
95년
|
96년
|
97년
|
98년
|
99년
|
2000년
|
2001년
|
계
|
1,492,416
|
837,992
|
768,867
|
763,774
|
1,113,459
|
995,463
|
1,231,066
|
1,236,969
|
선 박 접 안 료
|
1,145,754
|
588,927
|
531,057
|
511,145
|
629,777
|
559,973
|
596,606
|
491,933
|
부 두 사 용 료
|
286,751
|
190,990
|
185,438
|
185,265
|
213,057
|
173,301
|
239,983
|
284,371
|
공유수면점용료
|
|
|
|
|
216,411
|
216,593
|
333,487
|
398,563
|
항 내 운 항 료
|
34,045
|
36,450
|
32,219
|
33,500
|
32,038
|
28,485
|
29,328
|
27,939
|
화 물 료
|
20,206
|
17,876
|
15,556
|
20,207
|
13,554
|
5,249
|
837
|
601
|
기 타
|
5,660
|
3,749
|
4,597
|
13,657
|
8,622
|
11,862
|
30,825
|
33,562
|
라. 2002년 계획
깨끗한 바다, 청결한 친수공간 유지로 지역경제에 기여하며 친숙한 항만, 이용에 편리한 항만시설
관리 등에 행정력을 집중해 나갈 것이다.
(1) 내실있는 항만관리행정·조직·경영
항만관리행정의 효율화를 위해 편의시설 확충과 개방 그리고 행정장비를 확보하고, 21C 해양수도의 중심항만 해양 개발 전략을 위한
행정선을 이용한 공무원 해상견학, 경영의 활성화를 위한 안정적 세입확보, 긴축재정 운영 및 체납징수 제고 등의 적극적인 추진으로
경영개선을 도모해 나갈 것이다.
(2) 깨끗한 바다·물양장·시설물 관리
도심속의 생활항인 남항을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해 남항 수질 최적관리, 관공선 상시운항, 바다의 날 행사로 오염예방을 강화하고
물양장에 대한 철저한 단속으로 이용질서를 확립하며, 오물걸림망 교체·허가등록 업체 지도 등 시설물 정비점검을 지속해 나갈 것이다.
(3) 항만시설 적극 유지 관리로 편리한 항만시설 이용 제공
남항을 이용하는 주민의 편의와 안전을 위하여 방충재 및 영도구, 서구 물양장 보수공사를 시행하며, 계류선박 일제조사 등을 통한
무적 방치선박의 근절과 쓰레기 무단투기, 폐유유출 단속으로 항내 질서유지 확립 및 해양오염 예방 등 항만시설 유지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이다.
1.일반현황
2.남항관리
3.부산신항 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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