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농업이란?
도시농업은 도시지역에 있는 토지, 건축물 또는 다양한 생활공간을 활용하여 농작물을 경작하고 재배하는 것뿐만 아니라 수목 또는 화초 재배, 양봉을 포함해 곤충을 사육하는 행위 등을 포함합니다.
또한, 도시와 농촌의 교류를 통해 농업인과 도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농업활동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도시민은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이익을 얻고 도시의 환경을 질적으로 도모할 수 있습니다.
「도시농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제정(2012. 5. 23.)됨에 따라 도시농업은 더욱 발전하여 도시환경을 자연친화적으로 재생하고 도시에서 발생하는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활용되고 있습니다.
도시농업의 가치
도시와 농업의 만남은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교육적 분야 등에서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농업인에게는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경제적 가치와 도농 상생을 열어주고 도심속 텃밭과 건물 옥상의 정원은 도시경관을 아름답게 하고 에너지 절감과 대기의 질을 향상시킵니다.
사회적으로는 소외계층과 노인들의 활동과 복지공간으로 작용하여 도시민을 치유하며, 학생들이 텃밭을 통해 작물을 가꾸며 농업 가치와 생명의 소중함을 배우는 교육적 가치가 있습니다.
도시농업의 매력
농작업이 주는 운동과 식물로 맑아진 공기는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고 작물과 화초가 자라는 것을 보며, 생명의 소중함과 정서적 안정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텃밭에서 이웃과 함께 작업하고 소통하는 행복을 느끼고 수확한 신선한 농산물을 먹을 수 있다는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