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우리 낙동강관리본부는 모든 시민들이 낙동강 생태공원을 즐거운 마음으로 쾌적하고 편안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하면서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낙동강 둔치를 친환경 생태공원으로 조성하여 시민들에게 건전한 여가선용과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휴식공간으로 제공하겠습니다.
- 낙동강하구 철새도래지 및 하구 습지를 보전하여 친환경생태지역으로 만들겠습니다.
- 낙동강 둔치 생태공원의 체육시설 등을 이용하고자 하는 모든 시민들에게 시민 만족을 최고의 가치로 삼아 언제나 신속·공정·정확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친절하지 못한 자세, 이용에 불편한 사항이나 부당한 행정처리로 시민들에게 불만족이나 불편을 초래한 경우는 바로 시정하고 정중한 사과와 함께 적정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시민들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표하겠으며, 항상 겸허한 자세와 열린 마음으로 시민들의 의견을 존중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이행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기준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직접 방문하는 경우
- 사무실 입구에 직원의 좌석배치도와 사진, 담당업무를 부착하고, 고객이 사무실에 들어오는 즉시 먼저 보는 직원이 안내하며, 고객이 1분 이내에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을 맞이할 때에는 "안녕하십니까,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우선 인사를 드린 후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직원이 없을 경우에는 다른 직원이 대신하여 모시고, 대기시간을 알려 주거나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1시간 이내에 고객께 전화 등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
- 장애인과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다른 고객에 양해를 구한 후 우선적으로 처리하여 드리겠으며, 상담을 원하실 경우에는 업무 담당직원이 상담에 응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일을 마치시고 돌아가실 때에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로 고객을 맞이할 경우
- 전화는 고객과 최초로 대하는 얼굴 없는 만남으로 알고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받겠습니다.
-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받을 때에는 "안녕하십니까? 낙동강사업본부 000입니다" 라고 정중히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 고객께서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 고객이 원하시면 용무를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1시간 이내에 고객께 전화 등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
- 고객과 전화 통화가 끝났을 경우에는 "감사합니다" 등 끝 인사를 한 다음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고객께서 일을 마치시고 돌아가실 때에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인사하겠습니다.
낙동강둔치 생태공원 유지관리
- 시민에 대한 편의제공 및 공원 이용의 활성화를 위해 공원 접근시설 확충·개선 및 대중교통수단과 연계 등 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 공원별 관리사무소에서는 공원시설을 1일 1회 이상 사전에 점검·정비하여 쾌적하고 안전한 나들이 공간이 유지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화장실의 시설관리 및 각종소모품 비치를 철저히 하여 시민들이 편리하고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며, 1일 2회 이상 점검하여 청결이 유지되도록 관리하겠습니다.
- 장애인 및 노약자들을 위한 각종 편의시설 개선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둔치공원의 청결을 위하여 배출쓰레기는 매일 1회 이상 수거하여 시민불편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을숙도 하단부 및 아미산전망대관리
- 낙동강하구 철새도래지 및 하구 습지 보전, 야생동물 보호로 을숙도 생태계의 보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생태교육, 전시관운영 등으로 자연환경보전을 위한 시민인식 증진에 노력하겠습니다.
- 에코센터 및 아미산전망대 시설이용 편의를 위해 안내판 및 각종 전시시설 등을 수시 점검하여 쾌적한 전시환경과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 우리가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께서 다음과 같은 사유로 불만족을 느끼실 때에는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고객의 예금 계좌로 보상금을 입금하여 드리겠습니다.
- 1일 이상 유기한 민원사무 중 착오기재, 내용미비 및 불명확, 제세공과금 착오고지 등으로 재차 방문한 경우 (재방문 건당 10,000원 지급)
- 1일 이상 유기한 민원사무 중 정당한 사유 없이 지연 처리된 경우 (지연 1일마다 10,000원 지급)
- 우리의 잘못으로 부당하게 점용료·사용료를 납부하였을 경우 사실확인을 거쳐 부당하게 납부한 점용료·사용료를 24시간 이내 돌려드리겠습니다.
- 민원업무 처리시 또는 전화 통화시 공무원이 불친절하거나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연락을 주시면 정중히 사과하도록 하겠으며, 해당 공무원으로 하여금 이후 유사한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친절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느끼신 불편한 점이나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우편·FAX·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보내실 곳 : 부산광역시 북구 낙동대로1739번길 7(구포동, 낙동강관리본부) (☎310-6011~5, FAX 310-6019)
- 홈페이지 : https://www.busan.go.kr/nakdong/index
- 분야별 담당부서
부산기업 상품 안내(담당부서, 업무현황, 전화번호, fax 로 구성된 목록입니다) 담당부서 업무현황 전화번호 FAX 총무기획팀 공원이용 제도개선, 공사·용역계약 및 집행 310-6011~8 310-6019 수질개선팀 낙동강 수질 및 수생태계 보전, 수질오염원 지도 점검 310-6041~6 310-6039 공원관리팀 생태공원 내 불법행위단속, 체육시설·프로그램 운영 310-6021~8 310-6019 사업계획팀 생태공원 사업의 종합적인 계획 수립 및 집행 310-6031~5 310-6069 생태경관팀 생태공원 조경관리 계획 및 집행, 시민참여 나무심기 310-6071~5 310-6069 운영팀 을숙도 생태공원 및 철새공원 관리, 아미산전망대 관리 209-2030~9
265-6863(아미산전망대)209-2099 전시교육팀 에코센터 전시실운영·관리, 낙동강하구 생물조사, 연구 209-2050~8 209-2099 야생동물보호팀 야생동물치료센터 운영 209-2090~6 209-2099
고객만족도 조사 및 공표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매년 1회 이상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인터넷 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서비스 분야는 개선하여 보다 나은 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께 협조하여 주실 사항
- 시민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만족한 생태공원이용 서비스를 받을 당연한 권리가 있으며, 보다 적극적이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 참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쾌적한 생태공원 유지를 위해 자연훼손, 야영 및 취사, 쓰레기 무단투기, 불법주·정차, 불법상행위 등의 행위를 자제하여 아름답고 편안한 공원으로 가꾸어 주시기 바랍니다.
- 생태공원 시설물을 이용하실 때에는 시설물을 보호하여 주시고, 공중화장실 등 편의시설은 깨끗하고 소중하게 사용하여 다른 사람의 이용에 불편을 주는 경우가 없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생태공원은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는 공공장소로 언성을 높이거나 소란을 피우는 등 다른 사람에게 불편이나 피해를 주는 일이 없도록 공중도덕 및 기초질서를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 을숙도는 우리 시민들이 보존하고 후손들에게 물려주어야할 소중한 자연유산으로 자연생태환경과 철새보호를 위해 일부 지역의 출입과 야간시간대(20:00 ~ 익일 08:00) 공원출입을 제한하오니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철새의 서식에 지장을 주는 행위는 자제하여 주시고, 전시작품 및 시설물은 파손이나 훼손되지 않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공무원은 적극 발굴 알려 주시어, 다른 공무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칭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